안녕하세요

이 글은 1/3 라이브 관련 내용을 받아 적은 것입니다

지금 상황에서 라이브로 어떤 얘기가 나오는지 듣는 김에 작성했습니다 

빠뜨리거나 잘못 적은 부분 말씀해주시면 감사히 수정합니다

초~중반은 거의 전문, 밑 부분은 주요 내용만 적었습니다

-



1. 모든 말씀을 드리기에 앞서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

2. 기 : 오늘 말씀 드릴 내용은 메이플의 현재나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과거에 대한 이야기서 시작하기 때문에 같이 설명 드리고 사과 드리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하여 자리에 나왔다. 공지에서 안내 드렸던 것처럼 공정위에서 3년 전에 시작된 조사 결과를 오늘 발표했다. 조사가 워낙 오랜 기간 진행되어 저희도 조사 중인 내용에 대해 일부 인지하고 있었고, 관련하여 우선적을오 말씀드려야 하는 게 마땅했으나 조사가 끝나지 않을 상황에서 말씀드리기 어려웠다. 죄송하다

3. 섭 : 용사님들께서 잘 아시다시피 3년 전 큐브의 확률을 모두 공개하였다. 당시 유료 캡슐형 아이템에 대해서만 확률을 공개해 온 시점이었는데, 메이플은 유료 강화 아이템인 큐브까지 확장하여 공개하였고, 그 당시에 보보보와 같은 옵션이 출현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말씀드렸다. 그 이후에 너무나도 잘 아시다시피 많은 우려의 목소리를 보내주셨고, 그 목소리엥 귀기울이고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를 포함한 일련의 사건들 이후 공정위에서는 메이플을 포함, 넥슨 전체 게임의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전수 조사를 착수했다

2021 4/2022 6 두 차례에 걸쳐서 판교 사옥에 대한 현장 조사가 진행되어 문서, 코드에 대한 모든 검수가 이루어졌다. 이에 대해 메이플은 성실히 임했다. 오늘 공정위의 발표는 3년의 전수 조사 끝에 나온 결과로, 메이플에서 큐브 아이템의 확률을 조정하고, 이를 공지하지 않은 점에 위반 혐의가 있다고 발표했다. 이 사실에 대해 이어서 말씀드릴 모든 내용과 무관하게 가장 먼저 지난 2021년 이후 저희에게 보내주신 큰 신뢰에 보답해드리지 못하고 부끄러운 모습으로 서게 된 점 디렉터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4. 섭 : 공정위가 구체적으로 위반사항이 있다고 판단한 3가지에 대해 하나씩 설명 드리겠다
1) 기 : 2010~2016 까지 총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2010년 9월 큐브 아이템 이용 시 잠재 옵션의 등장 확률을 균등한 것에서 차등적인 가중치를 부여한 것으로 변경하고 고지하지 않은 점이다. 2010년 5월 13일 큐브 아이템을 최초로 판매할 때에는 모든 옵션의 등장 확률이 동등했다. 그러나 약 3개월 정도 동안 이러한 로직이 게임 밸런스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밸런스 유지를 위해 효용 가치가 높은 옵션이 그렇지 않은 옵션보다 획득하기 어렵게 변경했다. 14년 전 큐브를 사용하면 모든 옵션이 동등하게 등장하도록 설계한 것은 지금 보면 명백한 판단 착오였다.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사실을 알려드리지 않는 것 또한 지금 관점에서 보면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잘못된 일이다. 용사님들께 미숙한 운영으로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 드린다

2) 2011 8 4 레전드리 등급을 도입하면서 특정 옵션이 중복으로 출현할 수 있는 조합(보보보/방방방) 을 제외하고 고지하지 않은 점이다. 이 역시 게임 밸런스를 위해 조치한 것이었지만 충분히 설명드리지 못한 것은 잘못으로 간담회에서 사과드린 점 있다.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

3) 마지막으로 2013 7 4 블랙 큐브 출시 이후 유닠 등급에서 레전 등급으로의 등급 상승 확률을 2차례 조정하였음에도 고지하지 않은 점이다. 큐브 아이템은 출시 이후 주기적으로 명칭, 종류, 기능을 변경하여 판매된 상품이다. 블큐를 출시하며 기존의 큐브를 단순화하였고, 이에 맞추어 13년에 인게임 밸런스 조정을 위해 등급 상승 확률을 조정했다. 또한 당시 언리미티드 이후 레전 장비 숫자에 비해 용사님들의 수가 매우 적은 시기였고, 이에 가치가 많이 하락하는 시기였다. 이에 개발진은 가치 보존을 위해 추가로 레전드리 등급 상승 확률을 조정했다. 비록 확률 공개에 대한 의무나 업계의 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때 일어난 일이지만 실망감을 안겨드린 점 저희의 잘못이다. 신뢰의 가치를 알고 있는 사람으로서 마음 속 깊이 반성하고 자책하고 있다. 죄송하다

5. 큐브의 확률을 일부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한 사실 이라는 표현에 대하여
과거에도 현재에도 미래에도 특정 유저나 직업에게 확률이 다르게 적용된 사례가 없다고 분명하게 말씀드린다. 위 문장은 일부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작성된 것이다

원더베리, 스타포스, 아이템 확률 등 다른 확률에 대해서도 의문을 주시는데, 표기된 것과 다르게 적용되고 있는 것은 없을을 확실히 말씀 드린다

3년 전 원더베리 오류로 다르게 적용된 때가 있었는데, 의도가 아닌 오류임을 말씀드리고 수정한 바 있다

6. 캐시 로그 보관은 2년이 맞으며 13년 간의 기록을 갖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 덧글로 알려 주신 부분 추가 : 마지막으로 확률을 변경한 사실을 숨기려 하였다는 내용들이 보도자료에 포함되어 있었고,이에 대해 많은 유저분들께서 우려의 말씀을 주고 계십니다.
이에 대해서는 두말의 여지없이 저희의 잘못이며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마무리 멘트 :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 죄송하다 (생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