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에 관한 질문>
Q: 피닉스 포스가 많은 카드들을 복사한 후에 이동할 수 없는거 의도한거야? 또 아이언래드 같은 카드를 부활시켜서 합치고나면 왜 텍스트가 발동하지 않아?
A: 글렌 "카드 복사후 일어나는 일은 버그야. 네가 이야기하는 아이언래드와의 상호작용은 직접 보진 않았는데, 내 아이언래드-피닉스는 이전에 복사된 출현효과를 발동시켰거든? 다음 주에 한번 살펴볼게."
▶ 요약: 피닉스포스 부활-합체 후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는 버그. 아이언래드 상호작용은 정상인데 이상한게 있다니 살펴보겠음

Q: 왜 아이언래드 누르지 않고는 그가 뭐 복사했는지 안 보여주는거야?
A: 글렌 "이건 의도한 구현효과는 아니고, 우리가 수정할 리스트에 있어."
▶ 요약: 아이언래드가 복사할 때 뭐 복사하는지 보여주게 수정할 예정

Q: 에코가 그 구역에 낸 적 첫 카드 1장만 무효? 아니면 그 구역에 내는 모든 지속카드 무효?
A: 글렌 "각 카드마다 무효"
▶ 요약: 에코는 그 구역에 낸 지속카드 모두 무효

Q: 피닉스 포스가 미스터 시니스터랑 부활하면, 피닉스+시니스터 파워로 클론을 만들지 않고, 그냥 시니스터 클론 2파워로 만들어지거든? 의도된거야? 버그야?
A: 글렌 "이거 올바른 상호작용이야. 모든 것보다 출현 효과가 우선시되기 때문에 피닉스가 시니스터로 부활해도, 시니스터가 합쳐지기 전에 일단 피닉스를 멈추고 그의 클론을 만든 다음, 피닉스의 효과가 실행되기 때문이야."
▶ 요약: 피닉스 포스가 미스터 시니스터랑 부활하면 2파워 클론 만들어지는건 의도한 것

Q: 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거나 하이 에볼루셔너리와 그 효과들에 대해서 들어본적 없는 플레이어들에게는 그 카드가 무엇인지랑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기가 어렵고 직관적이지 않아. 하이 에볼루셔너리는 그가 포함된 덱에서는 거의 내지 않고 그가 진화시킨 능력 없는 카드들은 텍스트 상에서 하이 에볼루셔너리를 언급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에게 어떤 카드가 상대 카드에 어떤 능력을 부여하는지 많이 알려주고 있지 않아. 이 문제를 해결할 계획은 있을까?
A: 글렌 "우리 메치메이킹은 초반 마블스냅 게임 경험을 위해 플레이어의 컬렉션 레벨에 따라 만날 수 있는 상대를 제한해서 이러한 문제를 자연스럽게 해결해. 마블스냅에 익숙해질 때까지는 누구도 하이에볼루셔너리를 만나지 않아. 이게 혼란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드문 일이고 학습 곡선 중에서 플레이어들에게 나중에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이야."
▶ 요약: 하이 에볼루셔너리와 그 카드들에 대해서 정보를 잘 확인할 수 없어서 혼란스러울 수 있으나, 컬렉션 레벨에 따라 초반에 하이 에볼루셔너리를 만나지 않기 때문에 서서히 익숙해지다가 하이 에볼루셔너리 카드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을 것

Q: 난 갬빗의 기능적 변경이 마음에 들어. 하지만 이전에 텍스트가 두 가지 다른 기능이라는 걸로 이해했던 사람들을 위해서 이제 그 두 기능이 연결되어 있다는 걸 잘 알 수 있게 텍스트를 바꾸지 않은 이유는 뭐야? 예를 들면, "손에서 카드를 한장 버립니다. 그 카드로 무작위 적 카드를 파괴합니다."와 같이 바꿀 수 있지 않을까?
A: 글렌 "우리가 그렇게 변경한 이유 중 어느 정도는 이미 기존 텍스트가 그렇게 동작하는 걸 알고 있는 사람들이 꽤 있었기 때문이야. 우린 또한 향후 비슷한 카드를 더 만들기 위해서 어색한 탬플릿의 선례를 만들고 싶지 않아. 어떤 선택이든 괜찮았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5년 후에도 마음에 들었을 것 같은 결정을 골랐어."
▶ 요약: 갬빗 기능은 바뀌되 텍스트를 변경하지 않은 것 향후 비슷한 카드를 더 만들때 어색하고 싶지 않아서

<기타 질문>
Q: 왜 주말임무에서 이제 시즌패스 경험치를 보상으로 받는거야?
A: 글렌 "해당 주에 특정 보상을 레퍼런스 삼은 거야. 주말임무는 새로운 기능이라 장기적으로 좋을 보상을 학습하기 위해 여러가지를 시험 중이야."
▶ 요약: 주말임무에서 시즌패스 경험치 주는건 여러가지 실험 중이라

Q: 왜 구역은 '3/4턴 후에 ~~' 대신에 '3/4턴이 끝난 후에 ~~' 이렇게 되있는거?
A: 글렌 "게임에서 두 말은 같은 말이야. 구역은 텍스트 길이가 한정적이라 더 짧은 템플릿을 가지고 있어. 그래서 우린 모든 용어를 '후에~~'로 표준화하려고해. 네가 제안하는 말이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직관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거 같아."
▶ 요약: 구역은 텍스트를 많이 못 넣어서 최대한 짧게 적으려고 노력 중

Q: 너희가 추적하고 있는 메타는 글로벌이야? 특정 지역이야?
A: 글렌 "단지 글로벌만 추적 중. 특정 지역은 흥미롭게 보이는게 있는데, 궁극적으로 내가 시간을 써서 분석하는 건 아닌 차이가 있어."
▶ 요약: 개발팀은 글로벌 메타만 추적 중

Q: 상대가 스냅하면 턴 종료 되돌리는 기능 추가할 거야?
A: 글렌 "이거 우리 실행 및 테스트 리스트에 있는 기능"
▶ 요약: 스냅하면 턴 종료 취소하는 기능 실행 및 테스트 리스트에 있음

Q: 나 지금 변형상점 10개 중 3개 구매로 되어있거든? 이거 매주 0개로 초기화돼? 아니면 10개 살때마다 초기화돼?
A: 스테판 "그거 리셋 안 돼. 그거 완료하고 보상 받을 때까지 과정이 저장될거야."
▶ 요약: 변형상점 10개 사는거 10개 완료할 때까지 초기화 안 되고 진행과정 저장됨

Q: 나 변형상점 보상 10개 중 2개 구매한걸로 채워져있는데, 이거 어떻게 결정된 거야?
A: 스테판 "최근 30일 동안 상점 보상 구매가 진행과정으로 제공되었어."
▶ 요약: 이미 상점 구매 보상 진행되어 있는 사람들은 최근 30일 구매내용 소급적용 해준 것

Q: 패치노트에서 "일부 카드가 무작위 대신 손/덱의 특정 카드를 대상으로 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라는 버그 말야. 그거 자세히 설명해줄래? 어떤 카드가 무작위로 대상을 선택하지 않았고 어떤 카드가 특정카드로 선택됐는지 말야.
A: 글렌 "이건 둘다 블랙볼트 문제야. 그의 코드가 유사한 몇가지 카드에 재사용 되었는걸 알아냈고 한꺼번에 모두 수정했어. 레이디 시프, 콜린 윙, 스파이더햄 그리고 미출시 카드까지."
▶ 요약: 블랙볼트의 비용 같을 때 왼쪽 카드 버리기 매커니즘은 재사용 된 곳이 있어서 모두 수정 완료

Q: 출시 전 카드 테스트를 할 때, 메타를 주도할 덱을 얼마나 잘 예측해?
A: 글렌 "일반적으로 메타에 좋은 덱을 몇개 맞추기는 하는데, 몇장 카드는 빠진 채로 맞추긴 해. 우리가 저지른 가장 보편적인 '실수'는 새로운 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덱의 강력함을 과대평가한거야. 지난 몇달 동안 개선되었다고 생각해."
▶ 요약: 카드 테스트할 때 메타에 좋은 덱 꽤 잘 맞추는 편, 하지만 너무 과대평가했었는데 최근은 안 그런다고 생각함

Q: 이번달 시리즈 드롭 있어?
A: 글렌 "아니, 이번 달은 시리즈 드롭 없어. 우린 최소한의 4풀/5풀을 가지고 스포트라이트 상자 출시한거야."
▶ 요약: 이번 달은 시리즈 드롭 없이 스포트라이트 상자 출시

Q: 바운스 덱은 이번 패치에서도 변경이 왜 없는거야? 바운스덱의 메타 지배를 인지는 하고 있어?
A: 글렌 "우리 전체 패치는 a) 출시 4주 전에 결정되고 b) 주로 카드 기능변경을 목적으로 해. 약 1주 간격으로 반영할 수 있는 OTA 변경이 우리의 주요 밸런스 도구야. 또한 이번 패치는 우리의 '여름 휴가'로 보통보다 더 일찍 패치노트를 결정하고 OTA를 진행하지 않았어. 바운스 덱은 우리의 최고 덱 중 하나이고 우리가 원하는 능력보다 약간 좋아. 실제로 우리의 승률, 큐브 획득률, 플레이률 임계값과 차이가 많이 나진 않지만, 상대 매치업의 분포가 매우 극단적이야. 상성 좋은 매치업이 많고 상성 나쁜 매치업이 적어. 하지만 하이 에볼루셔너리와 결합해서 데이터를 왜곡하고 있고 우린 이걸 완화시키고 싶어. 다행히 숫자로 구성된 덱이라 OTA로 바로잡을 수 있어."
▶ 요약: 정기패치에 바운스 덱 밸런스 조정 안 한건 여름휴가랑 OTA 패치 빠져서 그런거. 바운스 덱은 숫자로 조정하기 쉬우니까 이번 OTA에서 조정할 수도.

Q: 출현이나 지속 능력이 아닌 다른 카드에 키워드 부여할 계획 있어? 예를 들면, 콜렉터, 드라큘라, 진화된 사이클롭스 등등. 난 이런 카드가 인챈트리스, 온슬로트, 오딘, 코스모 등 출현/지속과 상호작용하는 카드랑 같이 쓸 수 없다는게 약간 이상하다고 생각해.
A: 글렌 "키워드를 적용하지 않는 결정은 접근성에 기반해서 내려져. 키워드를 배우는게 게임의 접근성을 낮추기 때문에 현재는 최소한으로 사용하려고 해. 나중엔 바뀔까? 거의 그렇겠지. 하지만 우린 네가 이야기한 대로 키워드를 부여해서 카드가 공격받는 방법은 만들지 않을 거 같아. 우린 그걸 다른 방식으로 할 수 있는 카드를 만들거야."
▶ 요약: 일단은 게임의 접근성을 위해 지속/출현 외에 키워드는 만들지 않을 듯.

Q: 120골드에 150크레딧 구매 옵션은 패치노트에서 언급이 없었어. 의도된거야? 영구적인 변화야?
A: 니키 브로드릭 "패치노트에 적는거 까먹었어. 미안! 이제부턴 바뀐게 우리의 주요 크레딧 제공 상품이고, 작은 크레딧 패키지를 다시 팔진 않을 듯."
▶ 요약: 120골드에 150 크레딧으로 파는거 없어진거 일부러 크레딧 조정한 거임. 이제 그렇게 작은 크레딧은 판매하지 않을듯

Q: 몇몇 얼티밋 변형이 슈퍼레어 변형으로 바뀐거 의도한거야? 아니면 버그야?
A: 글렌 "이거 버그야. 수정할거야."
▶ 요약: 얼티밋 변형 몇개 슈퍼레어 변형으로 뜨는 버그 있음.

<스포트라이트 상자 질문>
Q: 정복전에서 한 전투에서 같은 구역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거 같아. 마치 전투를 시작할 때, 일부 위치가 선택되어서 각 라운드에 나오는거 같은데. 나만 이렇게 느끼는 건 아니라고 들었어. 버그야? 아니면 의도적이야?
A: 글렌 "그거 버그도 의도한것도 아냐. 그건 단지 표본변향적인 이야기야. 수많은 전투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불가능한 일들이 많고, 그런 일들은 일어나면 보통 기억에 남으니까"
▶ 요약: 정복전 한 전투에 라운드 바뀌어도 구역 계속 나오는거 같은거 착각일듯


Q: 신규 출시 카드랑 미스터리 4풀/5풀을 제외하고 매주 스포트라이트 카드 어떻게 정해?
A: 글렌 "우리 목표는 스포트라이트 상자가 멋지게 보일 수 있도록 균형잡힌 카드를 선택할 거야. 예를 들어, 신규 출시 카드가 4풀 일 때는 영구 5풀 카드가 같이 나올 가능성이 높고, 기존 4풀 카드는 새 5풀 카드랑 같이 나올 가능성이 더 높지. 하지만 이게 고정된 규칙은 아냐."
▶ 요약: 4풀로 신 카드 나오면 영구 5풀이 나온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균형잡힌 스포트라이트 구성 할 예정

Q: 스포트라이트 출시 관련해서, 이제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2~3달간 보통 풀 다운 되는 규칙으로 카드가 풀 다운된다고 생각하면 될까?
A: 글렌 "이제 고정된 풀 다운 스케쥴은 없을 거야. 풀 다운될 확률은 이제 매우 다양하고 스포트라이트 상자를 지원하는 형태로 이루어질 거야."
▶ 요약: 이제 풀 다운 스케쥴 없음. 스포트라이트 상자에 맞춰서 진행될 예정

Q: 모든 4풀/5풀 카드가 적어도 한번씩 스포트라이트로 지정된 후에, 또 두번째로 스포트라이트로 지정돼?(토큰 상점 로테이션 되는 것처럼)
A: 글렌 "응. 이론적으로는 다른 카드는 한번 나올 때 두번 나온 카드가 있을 수도. 스포트라이트 선정 프로세스는 자동화되어있지 않고 수동적으로 이루어지고, 매력적인 스포트라이트 라인업을 만들기 위해서 그렇게 하고 있어. 그게 꼭 일어날거라고 장담할 순 없는데 카드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듯."
▶ 요약: 스포트라이트 카드 선정되는 건 자동화가 아니라서 나온 카드 또 나올 수 있고, 상황에 따라 달라질 듯

Q: 시즌패스 카드도 스포트라이트에서 4/5풀 섹션에 등장하지?
A: 글렌 "응, 시즌패스 종료되면, 그 카드가 있어야하는 섹션에 뜰거야. 짧은 시간동안이지만"
▶ 요약: 시즌패스 카드도 시즌패스 기간 종료되면 4/5풀 섹션에 들어감

Q: 시즌마다 무료 스포트라이트 상자를 제공해줘서 한 주동안 기회를 조금 더 높일 수 있는 시스템 추가할 계획 있어?
A: 글렌 "무료 임무를 비롯한 여러 시스템에서 스포트라이트 상자가 주어질 거야. 상점에서 전용 보상칸을 만드는건 유동적으로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에 가장 많은 리소스 수정을 가하는 방법 중 하나야."
▶ 요약: 무료 스포트라이트 주는 방식은 클라이언트 너무 많이 손대서 임무 등으로 줄듯

Q: 세컨드 디너의 마블스냅 목표 중에 두가지는 1)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컬렉션을 가지고 2)게임자원을 저장하지 못하게 하는거잖아. 새로운 스포트라이트 상자는 이 목표가 우선 순위에서 낮아지는 거 같은데? 이 방법으로 제공되는 카드 중 75%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동일한 카드이고(미스터리 카드에서 기본 베이스가 일관되는 경우 100%일수도 있음). 사람들은 원하는 카드를 보장받기 위해 스포트라이트 상자를 저장하고 있고 싶어할거야. 총괄 디렉터들은 더 이상 독특한 컬렉션과 게임자원 저장목표가 낮다라는 기존 생각과는 다른 방식을 목표로하고 있는거 같은데?
A: 글렌 "우리는 여전히 그 가치를 목표로 하고 있어. 스포트라이트 상자 시스템은 현재 토큰 상점보다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거야. 또한 많은 카드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할 거고. 토큰은 비슷비슷하게 사용되었기 때문에 컬렉션을 유사하게 만들었지만, 우린 플레이어들이 토큰처럼 상자를 모았다가 열거라고 생각하지 않아.
▶ 요약: 스포트라이트 상자는 토큰과 달라서 플레이어들이 상자를 모았다가 열거라고 생각하지 않음

Q: 이전 질문을 확장하자면, 플레이어들이 특정 카드를 얻으려고 상자를 들고 있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잖아? 우리가 토큰을 쓰는 방식처럼? 이 새로운 시스템은 어떻게 다르고 이게 컬렉션을 똑같이 만들지 않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해?
A: 글렌 "확실히 많은 플레이어들이 상자를 보관했다가 특정 카드를 보장받기 위해 사용할 거야. 누구도 그런일이 일어나지 않을거라거나 카드 컬렉션의 변화가 100% 바뀔거라고 말하지 않아. 우리는 매주 상자를 동일하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게 만드는 걸 목표로하고 있지만, 어떤 주는 인기가 더 많고, 어떤 주는 인기가 적을 수 밖에 없어. 차이점은 많은 플레이어들이 인기 있는 새 카드를 구매하기 위해 토큰을 사용해도 그들의 컬렉션이 그 구매를 통해서 뭔가 차별점을 갖지 않는다는 거야. 같은 플레이어들이 새로운 카드를 얻기 위해 4개의 스포트라이트 상자를 열면, 무작위 변형과 잠재저인 4풀/5풀 카드 덕분에 컬렉션에 어느정도 차이가 생길거야. 그게 우리가 플레이어별로 고유한 컬렉션을 만들고자하는 철학이야.
▶ 요약: 원하는 카드 받으려고 상자를 모으는 건 당연히 일어날 것. 하지만 상자를 까는 플레이어들에겐 4풀, 5풀 카드와 신 카드로 인해 플레이어별로 컬렉션 차별점이 생기는걸 유도하고 싶었음

Q: 스포트라이트 상자 무작위 4/5풀 카드가 이번 주의 경우 진 그레이나 널이 나왔다면, 또는 하이에볼루셔너리 주간에 하이에볼루셔너리가 나왔다면, 동일한 카드를 스포트라이트 카드로 뽑게되면 변형을 얻는거야?
A: 터커 "맞아. 정확해. 무작위 4/5풀 카드로 스포트라이트 카드를 뽑을 수 있어. 만약에 무작위 4/5풀 카드에서 하이 에볼루셔너리를 얻었으면 스포트라이트 상자에서 선정된 하이에볼루셔너리 카드를 뽑게되면 스포트라이트 변형을 얻게 돼."
▶ 요약: 무작위 4/5풀 카드로 운 좋게 스포트라이트 카드 뽑고 그 다음 진짜 스포트라이트 카드를 뽑게 되면, 스포트라이트 변형으로 바뀜

Q: 중복으로 얻은 4/5풀 카드에서 대체되는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에서 스포트라이트 변형 얻을 수 있어?
A: 글렌 "무작위 변형으로는 어떤 카드에서건 스포트라이트 변형 얻을 수 없음. 그건 해당 스포트라이트 주간에만 스포트라이트 
'슬롯'의 카드를 뽑은 경우에만 가능함"
▶ 요약: 4/5풀 중복으로 뽑아서 얻은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으로는 스포트라이트 변형 뽑기 불가

Q: 현재 스포트라이트 시스템 상으로는 1~3풀 카드에 대한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절대 없겠지. 향후에는 아메리카 차베즈처럼 인기있는 카드를 위해 멋진 스포트라이트 변형 추가할 계획 있어?
A: 글렌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아닌데 초기 시리즈 카드들의 변형과 번들을 상점에서 소개할거야."
▶ 요약: 1~3풀 카드는 스포트라이트 변형 없음

Q: 헤이, 매주 콘텐츠 발표할 때 같이 매월 스포트라이트 변형 공지해줄 수 있을까? 그러면 상자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거 같아.
A: 스테판 "곧 스포트라이트 변형을 위한 안내항목을 추가하고 시즌별로 블로그에서 소개할거야."
▶ 요약: 스포트라이트 변형 관련 항목추가하고 시즌별로 소개할 것

Q: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출시한 주에만 한정이야?
A: 스테판 "우리 의도는 매주 스포트라이트 상자에 새로운 변형을 제공하는 거야. 그래서 해당 카드가 스포트라이트 상자에서 스포트라이트되고 난 다음에 동일한 변형이 제공될거라고 장담할 수 없음"
▶ 요약: 스포트라이트 변형은 그 다음에 똑같은 카드 또 스포트라이트 되어도 그 변형 그대로 주진 않을 계획

Q: 스포트라이트 상자에서 무작위 4풀과 5풀 각각 뽑을 확률 어떻게 돼?
A: 스테판 "4풀과 5풀은 각각 66%, 33% 확률을 가져. 만약 이미 있는 카드라면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을 줄거야."
▶ 요약: 무작위 4/5풀 카드 확률이 있음. 4풀 뽑을 확률 66%, 5풀 뽑을 확률 33%

Q: 진 그레이 기본 카드말야. 스포트라이트 상자에서 5일동안 얻을 수 있거든. 토큰 상점에서도 6,000토큰에 팔고 있고. 만약 내가 스포트라이트 상자를 5~8개 까지 않고 진 그레이 스포트라이트 변형이 얻고 싶으면, 토큰 상점에서 진 그레이 카드 산 다음, 상자 까면 기본 카드가 변형으로 업데이트 되는거야?
A: 글렌 "만약 진그레이 토큰 상점에서 까면, 그 진 그레이 '슬롯'은 진 그레이 스포트라이트 변형으로 바뀌어."
▶ 요약: 신규 출시 카드 토큰 상점에서 사고 스포트라이트 상자 까면 신규 출시 카드 스포트라이트 변형 얻을 수 있음

Q: 첫 상자는 내가 가지고 있던 스파이더-햄 받았어. 난 끝내주는 스파이더-햄 변형을 기대했는데, 고스트 스파이더 변형으로 바뀌더라? 내가 이 시스템 동작을 잘못 이해한거야?
A: 글렌 "아니. 네가 이미 가지고 있는 무작위 4풀/5풀 카드를 뽑을 때,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도 무작위로 뽑게 되는거야."
▶ 요약: 4풀/5풀 무작위 중복카드 뽑으면 그 변형을 주는게 아니라 또 무작위 변형을 뽑는거

Q: 스포트라이트 상자에 매주 새로운 카드 선정돼?
A: 글렌 "시즌패스 카드 나온 날 빼고. 스포트라이트 상자에 새로운 카드는 매주 포함될거야."
▶ 요약: 스포트라이트 상자에 시즌패스 출시날 제외하고는 매주 신 카드 포함

Q: 내가 첫번째 스포트라이트 상자를 열었고 널을 얻었어. 난 이미 널을 가지고 있어서 굉장히 좋아했지. 근데 그건 일렉트로로 바뀌어서 그 변형을 주더라? 내 생각에는 널을 뽑았으니까 널 변형을 받을 줄 알았거든? 내가 틀렸어?
A: 글렌 "만약에 무작위 4/5풀 카드에서 선정된 카드 중 하나를 뽑으면 그럴 수 있어. 만약 무작위 4/5풀을 널을 뽑은거고 그걸 이미 가지고 있으면 무작위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으로 바뀌어. 화면에 보면 '널 슬롯'이 여전히 스포트라이트 변형 얻을 수 있는걸로 되어 있을 걸?"
▶ 요약: 4/5풀에서 스포트라이트 카드 뽑으면 스포트라이트 변형 안 주고 무작위 변형으로 바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