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의 예능과 1%의진지함으로 적은글이니 
미로 봐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ㅎㅎ
솔직히 수렵피리같은무기는 잘몰라서
느낀점만 적은거라 다른관점이나 의견을 말씀해주신다면 적극반영하겠습니다



0. 공통

초심자: 좌클릭

중급자: 부동복장. 타인에 대한 배려부족, 잦은 수레와 다툼으로 대다수의 빌런이 속한 그룹.
나름딜은 넣지만 생존능력이 미흡
원거리공통 - 생존을 위한 무빙이 의도치않게 드리블을 유발하여 근접유저들이 고통을 겪는다.

상급자: 회피복장. 타인에 대한 배려충만, 중급자와의 가장 큰 차이는 생존능력.
무기의 한계를 파악하고 적당히 타협한다. 
이론적인부분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실제 여러가지무기들을 실험하고 비교분석한다.

: 효율적인 딜링에 대한 심층이해, 연속대경직은기본. 무기의 한계를 돌파한다. 간혹 핵으로 의심받음.
평범한 플레이는 이미 통달했기에 이상한 세팅을 하나쯤은 가지고있다.
이들이 속한 그룹과 게임할때는 퀘스트실패하기가 힘들다.
이론적인부분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무기를 쉬지않고 마구 휘두르는 겉모습이 중급자와 비슷해보이지만 
그 한방한방의 감각이 다르기때문에 전혀 다른 결과가나온다.
무기의 이로움을 널리 알리기위해 홍보하며 공략을 작성한다.


1.대검

초심자: 좌클좌클좌클, 잘 모르겠지만 뭔가 막 나가고 쎄다. 제법 괜찮은무기인것같다.
근데 움직이는게 왤케느리냐이거;;

중급자: 태클이란것을발견, 태클로 적당히 패턴도 대처하며 조금 다룰줄 알게됨. 하지만 아직 신앙심이 부족한단계
참모아할때마다 온갖 장애물들이 나를방해하는 기분이든다.
예리도아끼려고 가드안하다가 죽는다. 수면참은 반드시 본인이 해야하며 그렇지못하면 짜증낸다.
몬스터가 체력이없어 집을갈때 방해하지않는것도 나름 괜찮다고 생각한다.

고급자태클과 강모아의 시간차조절과 각조절, 참모아로 연속 대경직을 노림. 신앙심이 충만.
슬슬 회피복장을 사용하며 무기의단점과 한계를 파악, 상대하기 힘든몹은 적당히 다른무기로 대처.
파티플레이중 딜1등이 아니면 만족하지 못한다. 베히솔플을 시도해본 경험이있다.
이동간 납도해야하기떄문에 소비아이템활용을 잘하는편이며 올려베기로 아군을 살려준 경험이 있다.

: 참모아베기뿐만 아니라 기본모아베기와 강모아베기 및 태클이후 뛰어들어베어넘기기까지 모든기술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며 대검과 물아일체가 된 모습. 무기의 한계를 돌파하여 모든몹을 상대로 일단 대검을 든다.
남들이보기엔 운이좋아서 잘맞추는것처럼보이지만 사실은 너무나 강해진 나머지 이미 신과 동격이 되어버린 존재.
자연스럽게 예측샷을 하며 잡몹들을 상대로도 TA를 하고있는 자신을 발견.
쓸데없이 프레임회피를 잘한다. 에어리얼대검으로 TA시도해본적이있다.



2.태도

초심자: 좌클좌클, 뭔가날쎈데 자꾸 얻어맞는다. 이무기 왜추천해주는지 아직은 잘모르겠다.

중급자: 간파베기와 투구깨기를 습득, 실력이 비약적으로상승하지만 그로인해 주화입마에 빠지기 쉽다.
투구깨기에 치중한 나머지 비효율적인 딜링을 구사하고 있을수도 있다.
포효때문에 자꾸 투구깨기가 끊겨서 짜증난다. 자주수레를탄다.
제법 딜은 잘넣지만 무신경한 플레이로 아군과의 다툼이 잦다.

고급자: 찌르기이후 간파, 베어내리기이후 귀인연계 등 좀더 자연스럽고 효율적인 연계를 구사.  
슬슬 간파및 투구깨기의 정확한 타이밍과 각조절을 습득. 대경직타이밍의 대한 고찰.
투구깨기만이 딜링의 전부가 아니라는것을 깨닫고 수레횟수가 극도로 줄어든다.

: 모든 연계간 교묘한 각조절과 피격점을 이해하며 약점에 정확히노리고 대회전베기를 이용한 포지셔닝으로 
몬스터에게 얻어맞을 확률이 극도로 희박하다. 간파베기 성공 이후 무조건 대회전베기로 연계하기보다는 
이어지는 찌르기와 세로베기로 연계하기도하며 몬스터패턴사이에 남는 최소한의 딜레이까지도 딜하며 
극효율의 딜링을 추구. 
각 몬스터의 모든패턴에대한 확정적인 간파베기-대회전베기와 투구깨기타이밍을 파악하고있다.
파티플레이시 혹시나 아군이 휘말리지않게 신경쓰는 배려까지 갖추어 지덕체를 겸비한 선비의 모습.
그 많은유저수에비해 이 경지에 도달한 유저는 상대적으로 적은편.
 


3.한손검

초심자: 좌클좌클 뭔가좀후진데 아니왜자꾸 방패치기나가냐이거.우클릭은머지? 뭘어떻게써야되는거냐 답도없네 이무기

중급자: 백스텝의 풀배쉬와 사과깎기 플레이를 습득. 생각보다 플레이가 꼬이고 잘안맞서 짜증나지만 일단 쓰고본다.
이때즘해서 한손검을 서폿의무기로 생각하는파와 딜무기로 생각하는파로 나뉘게된다. 

고급자: 백스텝의 회피성능에대한 고찰, 풀배쉬의 타이밍과 각을 심층이해. 
발도중 템사용의 대한 이해. 각 모션의 대한 데미지를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구사. 
다양한 무기를 실험하는한편 회피복장을 챙기고다니며 
서폿세팅으로도 딜상위권을 차지하는 자신을 발견. 이 유저들이 있으면 공방의 클리어확률이 비약적으로상승.
다른무기에비해 숙련자의 벽은 비교적 높은편. 

: 몬스터별 세팅은 이미 준비완료된상태이며 커스텀장비 저장공간이 부족하다.
백스텝과 풀배쉬, 사과깎기의 포지셔닝과 구르기및 가드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모습은 흡사 젤다의전설.
딱히 의식하지않아도 백스텝으로 패턴을 회피하며 왠지모르게 몬스터가 너무 쉽게 죽는다.
은근히 몬스터잡을때마다 클리어타임을 확인하는버릇이 있다.
이사람들은 본인들이 능숙하기에 한손검이 왜 솜검이라고 불리는지 모르며 시도떼도없이 홍보하는버릇이있다.



4.쌍검

초심자: 재밌다. 뭔가 꼬여서 좀얻어맞고 어렵지만 그래도 왠지 나 재능있는것 같다. 근데 게이지는 뭐지?

중급자: 절대난무, 공중회전난무의 습득으로 일취월장, 마치 리바이가 된 기분.
남들이 화려한 내모습을 봐줬으면 좋겠다.
비교적 효율적인 딜링을하지만 아직 모든 모션의 대한 이해는 하지 못한상태며
스태미나관리능력이 미흡. 

고급자: 우클릭(베어밀치기) 및 귀인6단베기를 이용한 포지셔닝과 효율적 딜링에대한 대한 심층이해.
프레임회피에 익숙하여 회피복장을 활용하고 스태미나 관리능력도 숙달.
슬슬 몬스터가 쉬워지는 단계.

: 남이보면 언뜻 마구 때리는것처럼보이지만 사실은 무조건 빠르게 클릭하는것이아니라
한번의 연계에도 극도로 집중하여 그 연계사이의 틈을 귀신같은 반응속도로 활용할준비가 되어있는 상태.
각맵마다 공중회전난무가 가능한 모든지형을 파악하고있다.



5.해머

초심자: 느려서 조금 답답하지만 한방이 묵직하니 꽤 쓸만한 무기인듯?오 기절 개꿀스

중급자: 각 모션들, 특히 힘모으기 대한 이해 및 활용
내리막길만 보이면 롤링어택을 하려는 버릇이있지만 제대로 약점에 딜은 못하는편. 
원하지않는 연계가 가끔식 나가며 빅뱅어택마지막타가 자꾸 빗나간다.
귀마개스킬을 적극 활용한다. 파티플레이시 아군때문에 연계가 끊겨서 자주 짜증내며 복수로 어퍼컷을 사용한다.

고급자: 움감1을 챙긴다. 
롤링어택을 완벽히 이해하여 각이나올때마다 냅다구르기보다는 적절한타이밍의 도약으로 막타를 미간에 정확히꽂는다. 
각 차징기술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며 힘모으기상태를 상시 유지한다.
귀마개보다는 회피관련스킬을 선호한다. 피지컬적인 문제는 없으나 기절치와 이론측면이 부족.

: 몬스터마다 어떤모션으로 몇대를 치면 기절이 걸리는지까지도 꿰고있어 
기절과 대경직의 타이밍까지도 계산하고 조절한다.
프레임회피와 예측샷은 기본이며 경직시간에 알맞는 연계를 활용한다.
격투대회7번은 솔플로도 가볍게A를 찍기때문에 그게 어렵다고하는 사람들을 도저히 이해하지 못한다.


6.수렵피리

초심자: 딜도 괜찮고 뭐 나쁘지않은무기인것같지만 뭔가 멋있는기술도없고 그냥 손이 잘 안간다.
연계도 악보도 뭐가뭔지 잘 모르겠다. 서폿용무기인가?

중급자: 모션에대한 이해도가 상승하고 서폿적인 운용이 가능해진다. 솔플보단 파티플레이를 선호한다.
파티플레이에선 일단 연주부터하고보는 버릇이있지만 아직은 영향력이 미미한상태.
시도떼도없이 연주하다가 수레를 자주 탄다.
아군들이 죽으면 타무기군에비해 짜증내는 경향이 있다.

고급자: 적재적소에 알맞는 무기의 연주효과로 큰 도움이되고
공격적으로도 운용하기도 하며 시간낭비를 일체하지않고 누구보다 바쁘게 플레이한다. 
대경직때마다 달려와 열심히 딜을해주어 기절을 걸어주기도 한다.
종류별로 무기를 갖고있으며 협동심이 강하다.

: 극베히, 고대레셴 솔플시도등 일반인의 상식으로는 이해할수 없는 행동을 하며
수렵피리가 사실은 딜까지도 좋은무기라고 주장한다.
누가 질문하면 특정연주효과를 가진 무기를 1초안에 생각하여 대답한다.
아군이 수레타기전에 먼저 몬스터를 때려눕혀 수레를 방지한다.


7. 랜스

초보자: 오 이거괜찮네? 안정적이고 딜도나쁘지않고 근데 좀 게임이 심심하다

중급자: 캔슬찌르기와 파워가드를 깨우쳐서 더욱 다이나믹하고 공격적인 운영이 가능해진다.
가드대쉬는 쓰긴쓰는데 조금 어색하다.
대체로 안정성을 추구하기때문에 잘안죽는 편이지만 가드가 잘안통하는 베히모스에서 한번 좌절을 경험한다. 
시도떼도없이 돌진과 점프샷을 이용하여 아군에게 민폐가된적이있으나 본인은 잘 모른다.

고급자: 360도 이용가능한 파워가드를 적극활용하고  
캔슬찌르기와 콕콕콕연계를 물흐르듯 구사한다. 
가드뿐만아니라 질풍운용능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며 랜스로도 딜 상위권을 차지한다. 

콕콕콕에 이은 돌진연계를 어느타이밍에 써야하는지 파악하며
스탭과 가드대쉬를 완벽히 이해하며 백분활용하고 
남들은 왜쓰는지도 모를 조준키를 이용한다.
속성별랜스, 서폿랜스등 이상한세팅을 가지고있다. 팁게시판에 공략을 한번이상 올린적 있다.


8. 건랜스

초보자: 좋다. 근데 어렵다. 예리도가 너무빨리달아서 짜증난다.

중급자: 풀버스트건랜스를 사용하지만 장식주가 부족하다.
여러가지 생존스킬을 챙기며 아직은 가드를 많이 사용하고 가드한채 움직여본적이있다.
원하진 않는데 자꾸 용항포가 나간다.

고급자: 회피거리와성능등 최소한의 생존스킬만 챙기고 전부 딜스킬에 때려박는다.
가드보다는 스탭의 회피기능을 이용한다.
본인의 강함을 실험하기위해 부동입고 몬스터와 다이다이해본 경험이있다. 
다양한건랜스와 세팅실험을 한다.

: 스탭을 이용한 포지셔닝이 한층 능숙하며 남들이보기엔 무적처럼 보인다.
더불어 각각의 운영에따른 DPS의 심층이해로 파티플레이간 딜량이 극도로 높다.
이유는모르겠는데 남들보다 스탭거리가 길어보인다.
부동복장보다 회피복장을 선호하며 몬스터를 쉬지않고 때린다.
남몰래 에어리얼건랜스로 TA해본적이 있다. 풀버스트건랜스는 사용하지 않는다.
어려운몬스터는 없다. 이유저들에겐 극베히도 쉽다.



9. 차지액스

초심자: 뭐냐이거 한손검같은데 왜 조금때리면 튕기냐 병? 방패? 검? 강화? 도대체 뭔소리??

중급자: 병모으기,방패강화,검강화, 이것은 가드포인트!? 오 유레카!
가끔 초고출력이 방해받으면 짜증나지만 그래도 몬헌이 재밋다. 
아군 움찔공격에 그 누구보다 예민하다. 분명 제대로 가포올렸는데 자꾸 맞는다.
남들보다 짧은 클리어타임을 보며 나는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고 타무기군에비해 경쟁심리가 강하다.
굳이 맘타로트하는데까지도 차지액스를 들고 간다.

고급자: 초고출력의 거리감각이 능숙해진다.
가드포인트에 대한 이론적지식이 풍부. 네르기간테 1분대가 나온다.
초고출력뿐만아니라 검상태의 딜링까지도 잘 이용한다.
흰예리를위한 장인과 칼날연마를챙길지 깡딜로 병딜을 챙길지 늘 고민하며 연구한다.

: 몬스터의 포효타이밍을 전부 파악하고있어 포효때문에 초고출력이 끊기는일은 거의없다.
빠른 반응속도를 요하는 초고출력캔슬이나 발도가드포인트, 회전베기가드포인트 까지 자연스레 활용.
흔한 종결로불리는 디아(각)차액과 맘타빙차액 말고 
다른차액을 가지고 고출력플레이나 오버차징 온리검플레이,
광역화를 챙긴 서폿차액도 해본적이 있으며 황제금차액이 쓸만한지 일일히 실험해본다.



10. 슬래시액스

초심자: 이거 슬액이네 도저히못쓰겠다.

중급자: 적당한 연계로 도끼모드와 검모드를 활용하며 속성해방찌르기를 사용한다.
붕붕이가 좋아보여서 헤벌레한채 계속돌리다가 스태미나가 바닥나서 얻어맞고 누워본적이있다.
아직은 연계간 손가락이 꼬이며 어색한느낌. 뭔가 더 잘할수 있을것같은 기분이 든다.
이유는모르겠지만 아군이 나를 비난한적이 있다.

고급자: 붕붕이에 이은 변형베기와 검모드의 폭딜을 제법 잘 구사하며 클리어타임이 비약적으로 단축.
속성해방찌르기가 생각보다 약하다는것을 알고 잘 안쓴다.
어떤 슬래시액스가 가장 좋은지 직접 사용하며 비교해본 경험이 있다.
본인의 숙련도는 높기때문에 슬래시액스가 안좋다는말에 공감하지 못하며 유독 발끈한다.

: 도끼모드와 검모드를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쉬지않고 딜링하여 이론상의 DPS를 실제로 구현한다.
일부러 봉인해놓은 속성해방찌르기를 사용하며 물한잔마시는 여유를 가진다.
회피성능 없이 TA를 시도하기도하며 불굴챙긴세팅으로 극베히솔플해본 경험도 있다.



11. 조충곤

초심자: 잘모르겠지만 딜도괜찮고 재밌다. 생각보다 쎈것같다.

중급자: 연계간 뭐가 더 쎈지 정확히는 모르지만 사람들이 비연베기가 좋다고하니까 그것만 쓴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지만 일단 진액부터 모으고 본다.
날파리하다가 수레타본경험이있다. 제노지바가 재밌다.
이유없이 강퇴당해본 경험이 있다.

고급자: 진액에 지속시간과 효과에 대한 이론의이해로 그를 활용하며
공중공격을 거의 하지않는다.
조충곤이 쎄다고 주장한다.

모션의 배율과 DPS에 대한 심층이해로 비연베기뿐만아니라 
처음보는사람은 어떻게쓰는지도 모를 다양한 모션을 적극활용하여
차액,대검만큼의 딜이 나온다. 
진액컨트롤로 진액버프를 흡사 무한유지하는것처럼 보인다.
남들이보기에 약해보이는 엠프리스명등을 자주 사용한다.



12. 활

초심자: 일단막쏘니까 뭔가막나가는데 그럴싸해보인다. 근데 이거 데미지 원래 1씩뜨냐??

중급자: 몬스터의 약점과 속성에 대한이해. 병과 모션에대한 이해.
껑충뛰는 자신의 딜량을보며 고수가 된 기분을 느낀다.
자꾸 수레타는데 이건 내가 못한게아니라 운이안좋았을 뿐이다.
무분별한 곡사로 비난을 산 경험이 있다. 지가 자동으로 나가는걸 어쩌라는거냐
용화살쓰다가 수레탄 경험이있다.

고급자: 효율적인 스킬배분과 안정적인 세팅을 추구한다. 
또 스태미나관리능력과 향상된 에임실력으로 딜량이 폭발한다.
버프셋 하는김에 아군들 버프까지 챙겨준다.
용속성 활을 직접 비교하여 실험해본 경험이 있다.
용화살은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 회피복장을선호하고 극베히간 회피탱으로 딜까지 1등한다.
할때마다 사람들이 잘한다고 칭찬하며 핵으로 의심받은적도있다.
이 경지에 오른자들이 사용할땐 사기무기처럼 보이는데 막상 내가쓰면 후졌다.


13. 라이트보우건

초심자: 이거 되게 쉽고좋다. 근데 탄부족하면 어떡하냐??

중급자그냥 일단쏘고보는데 약점이나 매커니즘의 대한 이해도가 여러모로부족하여 
사실상 파티플레이에선 크게 기여하지는못한다. 기폭탄때문에 폭탄이 터지는것을 아직은 모른다.
일단 수면거는데 아군이 깨우면 화낸다. 열심히 이것저것쏘는데 딜량은 낮다.
참렬탄 쓴다고 아군들이 비난한다. 이거아니면 딜안박히는데 나보고 어쩌라고
여러가지이유료 팀원과의 다툼이 잦으며 다른무기를 잘 못다룬다.
키린보면 참렬라보부터 떠올린다.

고급자: CC기를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아군이 편하게 사냥할 환경을 만들어준다.
중급자와 마찬가지로 참렬탄을쓰지만 이상하게 아군들은 비난하지않는다.
이 무기로 딜링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 극베히 회피탱을 해본 경험이있다.
기폭탄과 참렬탄으로 완벽히 부위파괴한다.
힐탄의 활용으로 아군이 죽지않게한다. 
심지어 왠만한무기보다 딜까지 잘 넣는다.



14. 헤비보우건

초심자: 이거 왤케답답하냐;; 남들은 이거로막던데 왜 나는 가드안되냐?
이거 뭘 자꾸장전하는데 왜 총알안나가냐???버근가?

중급자: 상대불문 안피니그라 드는버릇이 있다. 베히모스딜러하면 확산헤보부터 떠오른다.
마그다들고 CC부터 날리면 그게 잘하는건줄알지만 때때로 아군들의 불편함을 유발하기도 한다.
확산쓰다가 욕먹고 강퇴당해본 경험이있다. 라보와 마찬가지로 다른무기를 잘 못다룬다 .
솔플은 쉽지만 파티플은 아직 어렵다. 근데 솔플하기는 싫다. 상황이 갖춰지지 않으면 활약하지 못한다.
베히에서 힐러없이 탱할자신은 없으며 내가 죽으면 힐러탓도 있다고 생각한다.

고급자: 적헤보로 무시무시한 딜을 넣는다. 
안피니그라를 들기전에 먼저 아군의 동의을 구한다.
각종 헤비보우건의 운영을 연습해본 경험이 있다.
베히간 힐러 없이 탱할자신이 있다.

: 헤보로 가드안하고 회피한다.
몬스터의 특수이상내성을 계산한 CC연계(탄수를 계산한 5연속이상의 체계적인 CC연계)를 구사한다.
베히간 힐러고나발이고 그냥 혼자 탱딜서폿을 동시에 해본적이 있다.
이 경지에 오른자들이 진지하게 딜하면 핵으로 의심받으며 
실제로 커뮤니티등에서 고발당한 경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