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저도 한번 의문을 가졌던 내용입니다만, 질답게시판에 비슷한 내용의 글이 있어, 팁게에 씁니다.


내용은 즉슨, 

"아랑이 발동하면 스테미너가 25가 되는데, 이때 가드시 스테미너를 많이 필요하는 공격을 가드할 수 있는가?"

입니다. 이에 대해 상당히 많은 분들이, 가드가 불가능하다고 알고 계시는것 같더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가드시에 필요한 최소 스테미너는 25"

입니다.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이게 제가 멍청하게도 런너가 달린 알마셋을 입고찍어서 스테미너 소모량이 3/4로 줄어든 상태네요.

아무튼 아캄 돌진공격 가드시에, 스테미너 소모량은 25를 넘어갑니다.



이번엔 스테미너가 25인 상태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테미너 25인 상태에서도 가드가 가능합니다.




이번엔, 타격과 포효판정이 둘다 있는 아캄포효를 가드해봤습니다.


아캄과 티가의 포효는, 타격판정이 먼저 들어오고 포효판정이 뒤따라 들어오는 방식이므로

고귀가 없는 상태에서 가드를 하게되면,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타격은 가드가 되나 바로 그 이후에 따라 들어오는

포효에 귀를 틀어막게 됩니다.

(위 영상은 런너를 띄운 상태라서, 스테미너가 3/4만 소모되서 스테미너가 약간 남네요.)

고귀가 있다면, 먼저 오는 타격판정을 가드하고, 뒤따라 오는 포효는 고귀가 막아주기 때문에 그냥 가드하는 모션만 나오게 됩니다.



보너스 런너 없는 상태











위에서 보신바와 같이, 스테미너가 25인 상태에서도 단타공격은 정상적으로 가드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스테미너가 25 아래라면 어떨까? 하는 의문이 생겨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가드시에, 스테미너가 25(아랑상태에서 최대치)가 아닌, 그 밑일 경우엔 가드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런너나  절륜을 띄워도 마찬가지입니다. (위 영상이 절륜을 띄운 상태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아랑상태에서도 스테미너 25인 상태(최대치)라면 단타공격은 가드가 가능하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