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각 포지션 시점에서 영상과 공략글은 이미 많은 분들이 보신 관계로 패턴별로 피하는 방법이 아닌 버그와 버그에 대한 해결책 위주로 되어있으며 몇가지 자잘한 팁으로 구성 되어있음을 알립니다.
두서 없고 엉망인 글이지만 특히 버그 관련은 대토벌의 실패와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한번쯤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 버그 -
32명이나 되는 대 인원이 같은 퀘스트를 동시에 참가하는 대규모 퀘이다 보니 다른 퀘스트들에 비해 여러가지 버그가 많습니다.
이러한 버그는 개인과 팟, 크게는 32명의 대토벌인원 전원에게 피해가 될수 있으니 어떤 버그가 있는지, 그 해결책이 뭔지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1. 랜드 이동
말 그대로 랜드를 이동하고 오는 것을 말합니다. 뒤에 말할 버그들의 거의 유일무이한 해결책입니다.
랜드 이동을 할 때에는 키엘한테 말을 걸어 대토벌 탈퇴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나가서 타 랜드로 이동하신 후에 다시 대토벌을 진행하고 있는 랜드로 오셔서 참가하시면 됩니다.(캐러밴에서 나가는 것이 아닌 랜드나 월드 이동을 합니다)
* 키엘에게 말을 걸고 대토벌 탈퇴를 하시면 여태까지 모아온 포인트가 초기화됩니다.
키엘에게 말을 걸지 않고 랜드나 월드이동으로 인한 대토벌 탈퇴가 되면 재참가를 하여도 포인트가 남아있습니다.
튕겼을때 역시 포인트가 튕기기 전의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2. 지원버그
지원고양이는 한 사람이 말을 걸면 다른 사람이 클릭할 수 없습니다.
지원버그는 말 걸고 있는 사람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원고양이에게 말을 걸 수 없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보통 여러 사람이 동시에 말을 걸때 발생하며 지원 인원 중에 외국인 있으면 동기화 차이로 인해(외국인들은 서버문제로 인해 우리보다 약간 반응이 늦게 나타납니다) 걸릴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지원버그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지원을 할때에는 줄을 서서 차례대로 한명씩 납품하도록하고 새치기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외국인이랑 같이 지원을 할 경우 동기화 차이가 크다고 느껴지면 외국인에게 귓말로 지원을 하지 말아 달라고 양해를 구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지원버그가 이미 걸렸다면 지원하던 사람 모두가 랜드이동을 합니다.
3.분노버그
보통 한 팟이 아닌 1명에게만 적용되는 버그로 진정지원을 하여도 라비엔테의 분노가 풀리지 않고 무한으로 분노상태가 지속되는 버그입니다.
무한분노 상태로 인해 마비와 라비엔테의 공격력 향상, 육질 향상으로 인해 딜을 제대로 할수 없고 수레를 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분노 버그에 걸린 사람은 딜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떨어지게 되고 이는 곧 파티의 딜 하락을 가져오게 됩니다.
분노버그는 여태까지 경험 상 사기버그랑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것 같으나 100% 확실한 것은 아니며 자신과 파티원들에게 해가 되므로 랜드이동을 하셔서 버그를 해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4 재출버그
한 페이즈에서 재출격할 딜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재출격 하게 되는 버그입니다.
페이즈 시작 1~2분 만 경과 되어 딜을 거의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재출격하게 됩니다.
재출격을 할 시엔 5만 포인트를 벌수 있으므로 재출 버그가 걸리면 몇 분 이내에 꽤 많은 공짜 포인트를 드실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재출버그는 뒤에 설명할 사기버그랑 거의 100% 연결되므로 재출버그가 걸렸을땐 너무 점수 욕심을 내지 마시고 빠른 시간 내에 랜드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재출 버그가 걸렸을때 페이즈가 현재 진행되어야 할 페이즈가 아닌 이전 페이즈로 나올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대토벌 실패 가능성이 매우 높은 위험한 상태이므로 지체하지 말고 리타 하셔서 당장 랜드 이동을 하셔야 합니다.
5. 사기버그
대토벌의 실패에 가장 주요원인이 되는 버그입니다.
라비엔테의 좌측 상단 화면에 파란 게이지의 막대가 하나 있습니다. 이것이 사기 게이지 인데 정상일 경우 항상 이 게이지는 100% 상태를 유지합니다.(퀘스트 상황창을 여시면 %로 나오기 때문에 더 자세하게 알수 있습니다.)
사기는 1~2페이즈 시에는 7~80%인것이 정상이며 첫 지원이 이루어지면 그때부터 100%가 되고, 계속 지원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 점점 감소합니다.
사기 버그는 이 게이지가 100% 여야 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비정상적으로 점점 떨어지는 것을 말하며 최종적으로는 대토벌 실패의 원인이 됩니다.
사기 게이지가 일정치 이상 떨어지면 대토벌은 즉시 실패 하며 여태까지의 노력이 모두 물거품이 되어 포상과 갈무리를 할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사기게이지가 떨어지는 정상적인 이유는 지원이 오랜시간 없을경우와 대토벌 시간이 페이즈별 할당된 토벌 기준 시간에 비해 오래 걸릴 때입니다.(하지만 이런 일이 벌어질 가능성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사기버그는 이런 경우가 아닌데 사기가 떨어지는 것으로 보통 재출버그와 연계 되어 생기거나 동기화의 급격한 차이로 인해 발생됩니다.
재출 버그로 인한 사기버그가 발생한 경우 버그 걸린 인원들이 모두 랜드 이동을 하면 해결됩니다.
동기화로 인한 문제는 파티원들 간에 동기화 차이가 많이 나면 발생합니다.
따라서 같은 팟에 인터넷이 무지 느린 사람이나 멀리 떨어진 다른 나라에서 접속한 인원이 있으면 동기화 차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고 서버는 이를 대토벌 시간 지연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사기 게이지가 짧은 시간안에 급격히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하시는 분이나 특히, 외국인(우리나라의 인터넷 속도는 세계 최고입니다. 외국인들은 우리 나라와 인터넷 속도 차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과 같은 팟을 아예 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팟을 짜실 때에는 자기 팟원이 외국인인지 확인하고 같이 팟을 하시고, 사기게이지는 시간날때마다 틈틈이 확인 하고, 재출버그가 걸리면 지체하지 말고 랜드이동을 하셔야합니다.
6. 퀘스트 실패
버그는 아니지만 퀘스트 실패 할때가 있습니다. 바로 부활지원 상태가 x 상태가 될 때 입니다.
부활지원 상태는 대토벌 인원이 많이 죽을때마다 동그라미-> 세모 -> x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x 상태가 됐다는 말은 부활지원하는 사람이 없거나 부활지원을 완료되기 전에 이미 부활 가능 횟수를 초과하였다는 것을 뜻합니다.
x 상태에서 해당 팟에 한명이라도 죽으면 그 퀘스트는 실패가 됩니다.
하지만 해당 페이즈만 실패가 된 것이므로 재빨리 다시 재수주하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우측 상태창에 부활상태가 세모가 됐을때부터 항상 유심히보시고 부활이 x 상태가 되면 피유지를 하시거나 더 안전하게 전원 귀구로 베이스에 가서 부활 지원이 원상복귀 될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토벌 퀘스트는 다른 퀘들과 다르게 퀘스트에 실패하거나 리타를 한다고 해도 여태까지 쳤던 딜이 그대로 라비엔테에게 적용되기 때문에 7~9페이즈에서 퀘스트 실패를 하시게 되면 재출격은 못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나 또는 파티원이 죽으면서 퀘가 끝났다면 대토벌실패나 퀘스트실패 둘중에 하나일 겁니다. 이는 끝나기 직전의 메시지로구별할 수 있습니다.
대토벌에 실패하였습니다
-> 대토벌 자체가 실패하여 대토벌 출발 이전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포상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퀘스트에 실패하였습니다
-> 해당 페이즈가 부활지원을 하지 않아 부활지원 x상태로 인해 실패한 것입니다. 재빨리 재수주를 해서 다시 들어갑니다.
지원을 하시는 분은 항상 부활지원의 상태를 유지하는데 힘써야 합니다.
7. 버그에 대한 요점
버그는 자신 뿐만 아니라 32명 모두의 실패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대토벌 인원 모두가 버그에 대해 항시 관심을 가지고
버그가 걸렸는지 유의깊게 봐야 합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버그는 동기화 차이로 인한 것이므로 동기화 차이가 큰 외국인들은 대토벌에 참가시키지 말고 참가하였다면 같은팟을 하거나, 지원을 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외국인들 끼리 팟을 구성시키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사기 게이지와 부활지원 상태를 자주 체크합니다
* 대토벌에서의 매너
대토벌 채팅창은 32명이 동시에 보는 채팅창이며 끌수 없습니다.
따라서 대토벌 채팅창엔 비속어나 욕설, 타인 비방을 삼가해주세요.
사기버그나 재출버그, 지원버그 등으로 인해 랜드 이동을 한 사람들은 대토벌 인원 모두를 위해 번거롭고 잠시동안 점수를 못먹는 피해를 감수하고 자신을 희생한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의 자리는 빼앗지 말고, 혹시 모르고 대토벌에 자신이 참여했다면 다시 자리를 양보해 줍시다.
이런 사람들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자신의 양심을 팔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이며 나가달라는 양해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나가지 않고 참여하신다면 다른 사람들의 기억에 각인되어 앞으로의 대토벌 참여에 지장이 생기실수도 있습니다.
(대토벌은 항상 하는 고정인원이 많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세요)
외국인이라고 무작정 버그에 걸리게하거나 하는것은 아니며 공략을 보고 열심히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외국인을 무작정 욕하거나 배척하지 맙시다.
- 라비엔테 팁 -
모르는 사람이 많을것 같은 팁을 위주로 적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알더라도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팁도 적었습니다
1. 대토벌 시작전 시계의 분침이 한바퀴 도는 시간은 10분입니다
2. 기구 힐은 퀘스트 상황창 기준 매분 59초에 화사일때만 옵니다(타이머나 시계를 갖다놓고 첫힐이 몇초에 오시는지 본 뒤에 매분 피하는 방법과 유틸을 이용해서 시간을 보고 피하실수 있습니다)
3.분노시 포효를 제외한 거의 모든 공격은 공격이 발동되기 전에 마비가 발동 됩니다(머리 박기는 예외적으로 머리를 뺄때 마비가 발동됩니다)
4. 7~9페이즈는 선입자가 포효 직전에 귀구를 하면 동기화가 변경 되어 잠행 패턴을 캔슬 가능합니다
5. 대토벌 퀘스트에서는 인연 스킬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6. 분노시 육질이 단단해 집니다. 부파나 딜 할시에 참고하세요.(분노시에는 머리 박기 패턴때 4명이 모두 화사를 하고 때려도 가끔 머리 부위파괴가 안될때도 있습니다. 비분노시에는 2~3명만 화사를 해도 쉽게 부파가됩니다.)
7. 4~6페이즈는 미니맵 기준 11시 방향에 용천수를 타고 작은 섬으로 갈수 있고 거기서 채굴을 할 수 잇습니다(5시에도 섬이 있지만 채굴포인트는 없습니다)
8. 같은 패턴의 공격이라 할지라도 페이즈가 진행 됨에 따라 그 데미지가 상승됩니다(화사시 주의 하세요)
9. 바닥에서 돌이 나오는 패턴들은 라비 몸을 기준으로 나오는 위치가 정해져있습니다(위치를 알고 계시면 화사나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10. 대경직 시에는 부위파괴치가 누적이 되지 않으므로 육질이 좋은 머리(특히 이빨)을 공략하는것이 극딜과 부위파괴지원을 통해 추가 점수를 노리기 좋습니다(랜스의 경우 머리 정면에서 돌진하시면 자리를 이탈하는 일 없이 딜이 가능합니다)
11. 라비엔테 분노시에는 지진무효 스킬이 있어도 무시하고 지진에 영향을 받습니다
12. 7~9페이즈의 머리내밀기 패턴(일명 까꿍)은 머리를 다시 넣을때 공격 판정이 있어서 그 전에 미리 랜스분들은 피하셔야 하지만 뒤통수에는 공격판정이 없기 때문에 머리가 땅에 들어가는 그 순간까지 지속적인 딜이 가능합니다
13. 7~9 페이즈의 미트볼은 미니맵 기준 9시와 12시가 안전지대이긴 하지만 가끔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14. 독은 매우 강력한 딜을 자랑하지만 전체 페이즈 속도가 빠를때 독 지원을 하시면 토벌팟이 제대로 점수를 먹기도 전에 페이즈가 끝나기 때문에 토벌팟이 낮은 포상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상황을 보면서 토벌팟과 합의 하에 독을 거시는게 좋습니다.
15. 지역 버그(가칭)라고 하여 가끔 어떠한 판정도 먹히지 않을때가 있습니다(힐을 포함한 모든 공격을 아예 맞지 않으며 자기가 밟고 있는 곳에서만 약 2~5초간 지속됩니다)
마찬가지로 라비 몸통에도 어떠한 공격도 먹히지 않는 부위가 가끔 생깁니다(때려도 아예 맞는 히트 표시가 안뜹니다) 때렸는데
히트표시가 안뜨면 그곳 말고 다른곳을 치시는게 좋습니다(반대로 1대 때렸는데 2대씩 판정이 들어가는 곳도 있습니다)
16. 돌을 씹어먹는 패턴은 머리를 다시 원상복귀 할때 지진이 발생되며 라비엔테 꼬리에 나있는 가시들 기준으로 비분노시 2칸 이상 분노시에는 4칸 이상 멀리 떨어져있으면 지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17. 미트볼 시에는 화면이 붉게 되면서 미니맵 12시 방향에 있는 화산이 활성화 되는걸로 식별이 가능합니다(기구에 있어도 화면이 붉어집니다)
미트볼 패턴은 100% 확정으로 미트볼이 끝나면 밖으로 다시 나오며 그 위치는 항상 나오던 자리가 아닌 들어가기 직전의 자리 입니다
18. 지중브레스의 위에 있으면 지속적으로 피가 깍이지만 터지기 직전에는 브레스 위에 있어도 피가 깍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체력을 유심히 보시다 체력이 깍이지 않을때 긴급회피로 피하시면 됩니다.
19. 대사의무기 파생 전 100강 까지 필요한 g는 25만6540g 이며, 깡뎀 파생인 찬연 기준으로 파생 전 100강과 동급의 깡뎀이 나오는 레벨은 60강 입니다(랜스는 약 67강 입니다)
하지만 깡뎀이 같아도 속성이 적어서 파생 전 100강보다 약하므로 최소 70강까지는 할 포인트를 모은 후에 한번에 파생후 강화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생 전 100강에서 파생 후 60강까지 필요한 포인트는 22만7150g 이며, 70강 까지 필요한 포인트는 39만2150g 입니다.
20. 지원은 진정>부활>부파>(독) 순으로 지원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부활지원이 조금 늦어졌다 싶으면 부활지원을 먼저 하여 부활 상태가 x로 되지 않게 합니다.
21. 라비엔테는 페이즈가 진행됨에 따라 같은 무기로 공격하였다면 7~9페이즈부터는 해당 무기종류에 대해 내성치가 올라가 육질이 변화합니다(ex)꼬리를 절단 무기로만 쳤다면 7~9페이즈에서는 절단에 대해 내성이 급격히 올라갑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꼬리부위는 절단과 타격이 같이 치는 것이 좋고(랜스는 절단 육질이 타격육질보다 낮아지면 타격육질이 적용 됩니다. 그래서 2랜스가 가장 보편화 되있습니다. 일본은8.0부터 명검2와 쌍검신모션으로 인해 극딜을 할 수 있기에 1쌍검 1해머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북두는 노려쏘기를 띄우는 것이 좋습니다
22. 퀘스트 도중 좌측 하단 메뉴에 주황색 게이지가 있습니다. 이 게이지는 페이즈 진행도나 토벌 속도에 따라 점진적으로 상승하게 되며 게이지가 상승할때마다 그에 비례하여 공격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ex)북두가 공대, 화사2, 공대버프, 귀인피리, 마구쏘기를 달았다면 공격력이 921, 환약까지 먹었을 시에는 최대데미지 인 960이 됩니다...)
다 적고 나니 당초 생각했던 수준에 상당히 못미치는 글이네요.
부족한 점이나 고쳐야 할 점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바로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팁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미흡하나마 수정작업을 통해 중요 부분과 버그 해결법은 파란색으로 색변경을 하였고 팁 21, 22번이 추가되었습니다.
스샷은 예전에 이 팁을 쓰려고 찍어놓은게 몇개 있었는데 포맷할 때 다 날아가버렸군요;
댓글, 추천 감사드립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