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은 합성이다. 현재 2240회 정도의 손검만 썼다(...)
한손검 써보고 느낀건데 솔직히 비추(...) 안늦었다. 다른 무기 찾아봐라.

그래도 하겠다면
캡콤 공식 "초보도 다루기 쉬운 무기"에 온 입문한 것을 환영한다.

몬벤에서 본좌의 위치는
손검빌런(자칭)
도스자그라스 0분침 찍는 고인물(자칭)
정도가 되는 것 같다.

서론은 여기까지.


한손검을 하다보면 콤보가 어렵다고 하는데(...) 사실 같은 버튼에 모션이 많아서 그렇지 그냥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의 주먹 연타라고 생각하고 시작하면 일단 편하다.
마침 캡콤이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의 명가였고. (파이널파이트, 던전스 앤 드래곤즈 등)

다른 무기들에 비해 추가 자원(쌍검의 귀인게이지/태도의 기인게이지/슬액의 검게이지/차액의 병 게이지 등)을 따로 관리할 것이 없다는 것이 한손검의 큰 장점이다.



0. 용어
ㅅ : 일반공격. [플스 △, 마우스 좌클]
ㅇ : 특수공격. [플스 ○, 마우스 우클]
ㄱ : 가드. [플스 R2, 키보드 Ctrl]

* 연습.

장황하게 설명한거 다 필요없고 * 있는 거만 보고 연습해도 된다.
나머지는 이거 설명한 것이다.



1. 사과깎이
ㅅ만 사용하는 콤보. 막 입문 했다면 이쪽부터 연습하는 것을 추천.
스탠딩 상태에서 ㅅ 입력시 베어내리기로 시작한다.
베어내리기(ㅅ) - 가로베기(ㅅ) - 검방패 콤보(ㅅ) 로 이행하는데 여기서 검방패 콤보 대신 방향키 + ㅅ 입력시 선회베기로 이행한다. 이때 방향키는 현재 헌터가 보는 방향 이외의 방향을 입력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방을 향해 공격중이라면 좌/우/아래 방향키와 함께 ㅅ 입력하면 된다.

* 조작 연습. ㅅ은 계속 연타한다고 생각하고 중간중간 방향키만 한번씩 입력한다는 느낌으로!
스탠딩에서
베어내리기(ㅅ) - 가로베기(ㅅ) - 선회베기(방향키 + ㅅ) - 찌르기(ㅅ) - 베어내리기(ㅅ) - 가로베기(ㅅ) - 선회베기(방향키 + ㅅ) - 찌르기(ㅅ) - 베어내리기(ㅅ) - 가로베기(ㅅ) - 선회베기(방향키 + ㅅ) - 찌르기(ㅅ) - 베어내리기(ㅅ) - 가로베기(ㅅ) - 선회베기(방향키 + ㅅ) - 찌르기(ㅅ)...


2타 - 선회베기 - 3타 - 선회베기 - 3타 - 선회베기 - ...

3타를 안채우고 2타에서 선회베기를 해도 상관없다.
선회베기 후 나오는 찌르기 이후에 또 선회베기를 해도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검방패콤보"가 안나오게끔 하는 것.

본좌는 짧께 왔다갔다 해야 할 경우 좌/우로만 왔다갔다 한다.
처음 연습할 때는 좌/우만 사용해서 ㅅ연속 공격을 해보자.

몬스터가 크면 보통 시계 방향으로 방향키가 오른쪽/아래/왼쪽/위 등으로 선회베기를 한다. 좌/우가 익숙해지면 위/아래도 가끔씩 섞어서 연습해보자.


참고.
시동기를 스탠딩에서 하지 않고 가드 상태에서 시작할 때 베어올리기로 시작하기에
3타 - 선회베기 - 3타 - 선회베기 - 3타 - 선회베기 도 가능하다.




2. ㅇ-ㅇ 을 추가한 사과깎이.
약간 고급 기술이다.
공격 중 (검방패 콤보가 아니면 어느때든 상관 없다.) ㅇ입력으로 수평베기(ㅇ) - 돌려베기(ㅇ) - 회전베기(ㅇ) 로 이행하는데 여기서 회전베기가 막타 같은 개념이라 역시 회전베기가 나오기 전에 선회베기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콤보는...

*조작연습. ㅅ에서 ㅇ으로 연결하는게 좀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본좌는 잘 안함)
스탠딩에서
베어내리기(ㅅ) - 가로베기(ㅅ) - 수평베기(ㅇ) - 돌려베기(ㅇ) - 선회베기(방향키 + ㅅ) - 찌르기(ㅅ) - 베어내리기(ㅅ) - 가로베기(ㅅ) - 수평베기(ㅇ) - 돌려베기(ㅇ) - 선회베기(방향키 + ㅅ) - 찌르기(ㅅ) - 베어내리기(ㅅ) - 가로베기(ㅅ) - 수평베기(ㅇ) - 돌려베기(ㅇ) - 선회베기(방향키 + ㅅ) - 찌르기(ㅅ)...

ㅅ2타 - ㅇ2타 - 선회베기 - ㅅ3타 - ㅇ2타 - 선회베기 - ㅅ3타 - ㅇ2타 - 선회베기... 식이 되는 것.

고급기술이라고 했지만 굳이 안써도 된다. 솔직히 나도 잘 안쓴다(...)

어느 손검 헌터는
ㅇ2타 - 선회베기 - ㅇ2타 - 선회베기 - ㅇ2타...
하는 헌터도 봤는데 본좌는 이거 하느니 그냥 ㅅ 만 연타하련다. 그렇다고 저 헌터가 뭐 이상하다거나 그런건 아니고 취향은 존중해줘야지...

참고.
ㅇ 3타째 나오는 회전공격 이후에도 선회베기는 빠르게 연결된다.
그렇다고만 알아두고 그냥 넘어가자.


주의점은 ㅇ입력시 방향키를 같이 입력하게 되면 수평베기가 아니라 방패공격이 나갈 수도 있다. 물론 의도적으로 방패치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3. 폴 배시 연속.
한손검 뽕맛이라면 역시 폴 배시.
어쩌면 기도 횟수만 따질 때 대검보다도 많을 수 있다. 믿거나 말거나.

스틱의 경우 차례로 버튼을 떼지 않고 백스텝을 하려면
가드 - 조준(L2) - 방향키 아래 - ㅇ 을 누르면 공격을 하지 않고 백스텝으로 이행한다. 근데 언제 이렇게 할것인가!!! - 물론 이 테크닉이 필요할 때가 있다. -

극단적인 경우 ㄱ(눌렀다 떼기) - 방향키 + ㅇ 로 빠르게 백스텝을 사용해서 공격을 피하는 석유손검헌터도 있지만 초심자에게 이것까진 추천 안한다. 실패하면 후딜레이 가득한 가드베기 발동하고 몬스터한테 얻얻어 맞는다.

그냥 ㅅ 때리고(허공에 휘둘러도 상관없다) 바로 방향키 + ㅇ  (방향키는 헌터가 보는 방향 반대로) 하는 것이 더 쉽다.


*
일단 통나무에 대고 백스텝 연습하자.
ㅅ - 백스텝 [방향키 + ㅇ(꾹 누르기)] - 위로 떠오르면 ㅅ or ㅇ - 백스텝 - ㅅ/ㅇ - 백스텝 - ㅅ/ㅇ ...

방향키는 헌터가 보고 있는 반대 방향.


문제는 키마.
방향키 지정이 어렵다. 그래서 옵션-조작(두번째)-방향 지정 타입-타입2 로 할 경우 헌터가 어디를 보든 방향키 아래 + ㅇ로 쉽게 백스텝이 가능하다.


ㅅ - 백스텝(방향키 + ㅇ누르고 있기) - 모아베기 - 뛰어올라 베기(모아베기 히트시 자동 이행) - 점프베기(ㅅ) or 폴 배시(ㅇ) - 백스텝 - 모아베기 - 뛰어올라 베기 - 점프베기 or 폴 배시 - 백스텝...

점프베시 or 폴 배시 를 할 때 방향키를 같이 입력하면 해당방향을 보면서 공격을 한다. 통나무에 대고 연습할 때 몇번 연속으로 하다보면 방향키 + ㅅ/ㅇ을 사용해서 점프베기/폴 배시를 하게 될 것이다.

오른쪽 방향키 키 입력 하면서 폴 배시를 하면 이후 백스텝을 하기 위해서
타입1 : 왼쪽 방향키 + 마우스 우클
타입2 : 아래 방향키 + 마우스 우클

왼쪽 방향키 입력 하면서 폴 배시를 하면 이후 백스텝을 하기 위해서
타입1 : 오른쪽 방향키 + 마우스 우클
타입2 : 아래 방향키 + 마우스 우클

아래 방향키 입력 하면서 폴 배시를 하면 이후 백스텝을 하기 위해서
타입1 : 위 방향키 + 마우스 우클
타입2 : 아래 방향키 + 마우스 우클


어느쪽이 편한지는 유저 각자에게 맡기겠다.
물론 본좌는 플스유저/패드/타입1 유저다.

점프베기 or 폴 배시 이후에
ㅅ공격(베어올리기)/방향키+ㅅ(선회베기)/ㅇ공격(수평베기)/구르기 도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많다고 햇깔릴 필요가 없고 그냥 뭘 입력해도 상관 없다는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사실 뭘로 연결해도 상관없다. (가드만 바로 안될 뿐 ㅠㅠ)

본좌는 폴 배시 이후 선회베기로 방향과 포지션을 가끔씩 재조정해서 그대로 백스텝으로 연결한다.



일단 본좌가 그나마 자주 사용하는 콤보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사실 어떤 상황에서 전 공격이 뭐였든 간에 이후에 뭘 입력하든 거의 모든 공격들이 빠르게 연결이 되는 손검이라 조금만 익숙해지면 조작은 금방 익힐 것이다.





조작과 별개로 운영난이도는 음... 생략하겠다.



이하는 잡설.




국제 한손검 협회 산하 단체.
공격 및 운영 방식이 다양한 만큼 단체도 많다.

1. 완빤찌 쓰리 강냉이.
폴 배시를 위시한 오른손의 강화 너클을 주로 사용하는 단체

2. 과수원집 헌터
왼손의 검을 사용하는 사과깎기를 주로 사용하는 단체

3. 응급구조대
광역화5 로 물약을 빨며 체력이 오링나기 직전의 헌터를 살려내는 집단. 공식유니폼은 흔들흔들 페이크.

4. 미스릴 벽.
오른손에 들고 있는 것은 강화 너클이 아니라 방패라고 주장함

5. GTM
이 탑승물은 이제 제 겁니다.

6. 돌멩이를 쏴라
왼손에는 슬링어와 균형을 잡기 위한 무게추를 들고 있다.
아이스본 이후에 다른 무기에 비해 강화쏘기가 편리하여 오히려 상향이 이뤄졌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