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다.
몬창들이라면 자연스럽게 몸이 알고 있는 그것을 다시 설명하는 것이다.
제목에 친절하게도 (초심자용)이라고 붙였으니 몬창 여러분들은 틀린 곳 써주면 될 듯하다.

0. 들어가기 앞서. (읽기 귀찮으면 생략가능)
사실 몬생아 시절은 그냥 두드려 패다가 몬린이쯤 되면 속성에 대해 뭔가 인지를 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냥 해당 몬스터에게 좀 더 잘들어가는 추가 데미지 정도로 인식한다. 그러다가 폭파/수면/마비/독 등이 무기에 속성으로 나타나 있어서 선행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이를 교정해주기 위한 불친절한 안내서. 월드 기준으로 작성했지만 시리즈 대대로 이어진 역사와 전통의 그것이라 시리즈가 바뀐다고 해도 딱히 달라질 것은 없으니 한번 쯤은 꼭 읽고 넘어가길 바란다.

초심자용이다 보니 정확한 수치를 안내하지는 않는다. 그럴 능력도 없고...
그러다보니 '간단하게', '대충' 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할 것이지만 전달에는 문제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디아2의 래더 시작 후 배틀넷 서버가 세기 말이어서 잠깐 왔다가 알바트리온에 효자들이 넘쳐나서 깊은 빡침에 쓰는 글
다시 말하지만 폭파는 속성이 아니야(...)



1. 용어정리 (짧으니까 읽고 넘어가자)
필자가 쓰는 용어와 다른 사람들이 쓰는 용어가 차이가 있어 이 부분을 먼저 정리하고자 한다.
: 불 속성
: 물 속성
: 얼음 속성
(혹은 뢰): 번개 속성
: 용 속성
화/수/빙/뇌/용 으로 줄여쓰는 경우라면 보통 이쪽이다. 

상변 : 상태 이상. 어지간하면 상태 이상으로 쓰겠지만. '상변'으로 적혀 있어도 상태 이상과 동의어로 보면 된다.
: 마비 상태 이상. 되도록이면 '마비'라고 쓰겠지만 줄여쓰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할 것.
: 독 상태 이상.
: 폭파 상태 이상. 되도록이면 '폭파'로 쓰겠지만 줄여쓰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할 것.
: 수면 상태 이상. 되도록이면 '수면'으로 쓰겠지만 줄여쓰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할 것.
: 기절 상태 이상. 되도록이면 '기절'을 쓰겠지만 줄여쓰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할 것.
비/독/폭/면/절 으로 줄여쓰는 경우라면 보통 상태 이상의 해당 단어를 줄여쓴 것이라고 보면 된다.
※'상태 이상'이라는 문구는 원래 띄어쓰기가 원칙이지만 마춤뻡 따위 잘 모르는 필자는 붙여 쓸 수도 있다.



이 밑으로 본문 되시겠다.

2. 헌터노트를 보자.

헌터노트를 보면 대형 몬스터가 있고, 각 개체에 대한 간략한 정보가 있다.
여기서 볼 것은 [유효한 속성] 부분과 [유효한 상태 이상] 부분을 볼 것이다.

[유효한 속성]
별이 많이 붙을 수록 해당 무기의 속성 데미지를 더 잘 받는다는 것.
따라서 레이기에나는 번개 속성 무기를 들고 가면 좋다는 이야기가 된다.

주의 할 것은 X의 경우 속성 데미지가 미미하거나 아예 안들어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요구된다.
레이기에나는 얼음 속성에 X가 되어있으니 빙속 무기를 가져가봐야 속성 추가 데미지가 안들어간다.
아무데나 와서 얼차액질을 하면 안된다는 이야기다. 미친넘아 얘는 레이기에나야

[유효한 상태이상]
역시 별이 많이 붙을 수록 짧은 공격 성공 횟수 안에 해당 개체가 좀 더 빠르고 많은 상태이상 횟수를 가진다고 보면 된다. 레이기에나의 독 상태 이상을 보면 별이 세개로 다른 상태 이상 보다 더 유효하다고 볼 수 있다.


3. 그러면 속성과 상태 이상은 어떤 차이인가?
빠르고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속성 : 공격 성공시 마다 추가로 입힐 수 있는 데미지.

몬스터 헌터의 데미지 계산법은 실로 복잡하니 초심자용에서는 하지 말고
깡뎀 + 속뎀의 합이 화면으로 표시된다. '속성' 수치가 속뎀에 관여한다고 보면된다.

중요한 것은 '공격 성공시 마다 추가 데미지' 라는 것이다.
어떤 몬스터에게 어떤 속성이 잘 들어가는지 모르겠다면 헌터 노트를 보자. 헌터 노트에 기록이 안되었다면 인벤에도 저 그림이 몬스터 별로 있으니 보면 될 것이다.

다른 글에서 속성을 이야기 할 때 화속/수속/빙속/뇌속/용속 등으로 말하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불속성/물속성/얼음속성/번개속성/용속성 등으로 말하는 것이 드물지도.

ex) 이베르카나 잡으러 갈 때 어떤 속성이 잘 먹나요? / 화속 무기 들고 가는걸 춫.
ex) 댕댕이 아종은 용속 먹나요? / 뇌속 빼고는 다 안먹음.





상태 이상 : 공격에 누적치가 붙으며 누적이 상한치를 넘겼을때 몬스터의 외형적인 행동 이상을 줄 수 있음.
공격 할 때마다 속뎀이 들어가지 않는다. 그냥 속성 데미지가 없다. 대신 누적치가 있다.

해당 표는 레이기에나의 상태 이상에 관한 누적 상한이다.
Blast라고 되어있는 것이 폭파, Poison이 독.

매커니즘을 간단히 적어보고자 예시를 들어본다.
레이기에나가 있다. 헌나좌는 헌터는 독손검을 들고 있다. 레이기에나에게 몇번 휘적휘적 거리면서 히트 시켰더니 몇번 안맞을 때는 아무렇지도 않다가 어느순간 레이기에나가 보라색 침을 질질 흘리면서 소량의 데미지가 몇회 정도 표시된다.
독의 경우 Poison을 보면 80 이라는 숫자가 있다. 독 상태 이상 무기로 히트를 시킬 때 누적치가 쌓여서 상한치인 80이 되는 순간 레이기에나에게 상태 이상 발동한 상황이다. 이 누적치는 발동 후에 다음 누척 상한치가 올라가는 식이다. 그래서 80 - 150 - 220 - 290 이라는 숫자가 그것이며, 290 이후로는 상한치가 더 올라가는 일 없이 290이 쌓일 때마다 독 상태이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표에 따르면 한번 독 상태 이상이 나타날 때 마다 총 300의 데미지를 주는 듯 하다

같은 식으로 폭파의 경우 70이라는 숫자가 있다. 역시 폭파 상태 이상 무기로 히트를 시킬 때 누적치가 쌓여서 상한치인 70이 되는 순간 폭파 상태 이상 발동하면서 이 '팡' 하고 터졌다. 그리고 점점 상한치가 올라가면서 최대 상한치는 670이 되는 것이다. 표에 따르면 상태 이상이 발동하면 100의 데미지가 한순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다른 상변 무기인 수면/마비도 마찬가지의 매커니즘을 가지며 그 상태 변화가 몬스터가 잠들거나(수면 상태 이상 발동), 전신에 감전 효과가 생긴 듯한(마비 상태 이상 발동) 행동 변화를 보인다.

기절의 경우 무기에 따로 표기되지 않지만 역시 상태 이상으로 몬스터마다 얼마나 유효한 것인지 표기가 되어있다.
각 무기별 타격 모션에 적용이 되니 참고 하시고. 기절의 본좌 혹은 본좌급 무기는 해머/수렵피리 정도 되시겠다.

몬스터 위에 올라타는 탑승(Mount)과
어느 순간 몬스터가 헉헉 거리는 멸기(Stamina)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이 적용된다고 보면 된다.

무기의 비/폭/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는 보통 '속성'이라던가 '상태 이상' 같은 단어는 잘 안붙인다.
ex) 키린은 수면 빼고는 다 안먹어. / ex) 무페토 상대로 마비들고 가면 되나? / ex) 폭파 말고 다른거 들고 오라고

그런데 요상하게 독은 독속으로 부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ex) 시리즈 대대로 크샬은 독속에 약했음.



4. 그러면 속성/상태 이상 별로 유효한 무기가 있는가?
몬헌에는 '모션 배율'이라는 것이 있는데, 공격 모션마다 데미지를 많이 주는 모션이 있고 적게 주는 모션이 있다. 모션 배율은 깡뎀에 적용되는 것인데 차이가 많이 난다. 움직임이 크고 강려크한 모션에 배율이 높게 잡혀있고, 빠르고 움직임이 작은 모션에는 배율이 낮게 책정되어있다. 그래서 기초 공격력이 같다면 DPS가 대충 비슷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월드에서는 무기 공격력이 기초 공격력 * 무기 배율로 보여져서 좀 귀찮다.)

비슷한 방식으로 '속성 배율'이라는 것이 있는데 속성 배율은 속성에 적용되는 모션 배율이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차이가 그렇게 많이나지 않아 그냥 같은 시간에 많은 횟수를 때릴 수 있는 무기군이 선호된다. 
- 난무 공격으로 폭발적인 공격 횟수를 넣는 쌍검이라던가, 한번 발사하면 서너발씩 꽂아대는 활이 탑티어.
- 다음으로는 비교적 빠른 공격속도를 가진 손검과 공중 붕붕이질을 하면 많은 횟수를 넣을 수 있는 충곤 등.
- 강속성병을 사용하는 차지액스가 충전된 병을 소모하는 '초고출력 해방베기'로 나타나는 충격파는 100% 속성 데미지. 
정도가 속성 공격을 추천하는 무기군.

- 한방이 강려크한 대검은 속성 공격으로 뭔가를 해보겠다는 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음.



5. 마치며
이 글을 읽고 나서 속성과 상태 이상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필력이 그만큼 되었을지는 필자 스스로도 의구심이 매우 드는 상태이다. 혹 모르겠다면 댓글로 질문하시라. 답은 다른 몬창형/언냐들이 해주겠지.

글을 읽은 몬린이/몬생아들은 알바트리온 상대로 속성 무기들고 오라고 할 때, 말을 잘 들었으면 조케따.
마지막 백기사 잡고 빙속 무기 맞추자고 할 때 제발 좀...



검색용 문구 추가: 속성과 상태이상의 차이점 / 속성이 뭔가요 / 상태이상이 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