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솔플을 기준으로 한 내용이며 멀티를 이용하여 효율좋게 인땅도는 법은 전혀 기재되어있지 않습니다.-
 -아본 스토리를 끝내고 인땅 모든 지역을 해금한 상태라고 가정하고 서술하겠습니다.
 -추가몬스터(밀라, 얼칼벨리, 알바트리온, 임계브라키, 격양라잔, 무페토지바, 마맘타, 아본역왕) 
  상황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즉, 얘네들 안잡아도 가능한 인땅도는법입니다. 
아뉘 애초에 얘네들은 인땅다음에 나왔는데... 투덜투덜
 -추가몬스터와 만나기 전 상황이라고 가정하시면 될것같습니다.
 -편하게 음슴체 쓰겠습니다.


인도하는 땅
            -메인은 커강소재랑 호석재료모으러 인땅 전용소재 먹으러 가는 곳 
                -지대와 지대레벨별로 나오는 몬스터가 다르며 몬스터의 벽꿍이나 부위파괴 시 떨어지는 유실물과
                 갈무리로 인땅에서만 먹을수 있는 소재(인땅 전용소재)를 얻을 수 있으며 그 몬스터한테서만 
                 나오는 그 몹의 전용소재와 같은 위험도 몬스터들이 동일하게 나오는 공통소재가 있음
                 + 몬스터 잡고 조사보고를 하면 보상에 장식주있음        낮은 레어도이긴 하지만 없는것 보다야...뭐ㅎ
                 + 추후에도 말하겠지만 보상에 그 몬스터의 일반소재도 보수로 줌, 일반 퀘스트와 같이 
                    부위파괴나 포획 시 추가 보수도 있음

커스텀 강화
            -무기를 마지막단계까지 강화 시 가능함
             -말 그대로 커스텀 강화이며 자기 맘대로 스텟을 조절가능한 강화를 함
             -빈슬롯에다 강화슬롯을 넣는 개념이며 빈슬롯은 무기의 마지막강화까지 시켰을 시 레어도에 따라 
              다르며 무슨 강화가 몇개의 슬롯을 필요로 하는지는 항상 고정임 
             -공격력강화, 회심률강화, 방어력강화, 슬롯강화, 힐능력부여(힐커강), 속성강화가 있음
               *커강슬롯확장도 있으며 이건 커강의 빈슬롯의 양이 늘어나게하는 강화임
             -같은 강화슬롯을 여러번 강화도 가능 대신 필요슬롯량도 늘어남
               예시) 힐커강1-필요슬롯3, 힐커강2-필요슬롯5, 힐커강3-필요슬롯7, 힐커강4-필요슬롯9
                *힐커강은 힐커강1만 해도 충분함
                 (애초에 힐커강이란게 힐량이 대미지비례로 들어오기때문에 데미지를 강하게 넣으면 
                  힐도 많이 들어옴)                                                                                              대검뽕맛지림

              -"최우선은 힐커강"- 진짜 별표 다섯개 밑줄 수백번 그어도 됨
                 ***때리면 피차는 기능은 힐커강밖에 없음 그냥 해야되는 것 최우선 순위라고 보면됨
                 
                 *용문은 앞서 말한 추가 몬스터사항에 포함되므로 제외하겠습니다
                 *뭐어... 때리면 피차는 기능이 장비 시리즈스킬에서 있긴있는데 힐커강이랑은 메커니즘이 다름... 
                  그리고 힐커강보다 힐량이 압도적으로 낮았습니다...  써봤는데 그냥 힐커강하나드는게 제일 낫더군요
                   넬기2셋이나 발하2셋 써보신분~? ㅋㅋㄹㅃㅃ

커강소재 

            -커강소재는 무기의 마지막강화의 레어단계에따라 다름
            -아래는 각 레어도 무기의 힐커강 소재입니다

            -10레어
역전의 참조        7개 역전 오도가론 (독기 5렙이상)
먹빛의 중유각     5개 라도발킨 (독기 1렙이상)
독기를 뿜는 광골 5개 독기 뼈무덤 2단계
영맥의 중용골     3개 위험도1몹 공통소재

            -11레어
역전의 은랑모      7개 상처.얀가루루가 (산림 6렙이상)
역전의 맹독 후대  3개 역전 푸케푸케 (산림 4렙이상)
영맥의 억센용골   3개 위험도2몹 공통소재
용맥에 잠든 대골  3개 삼림 뼈무덤 3단계

            -12레어
역전의 환혹 가죽   7개 역전 네로미에르 (육산호 7렙)
샘솟는 뇌전갑각    5개 진오우거 (산림 2렙이상, 육산호 3렙이상)
영맥의 고룡골       3개 고룡 공통소재
인도.용골 【육산호】1개 육산호 뼈무덤 거대광맥                                                                         구에에에에엑

*역전이 뜨면 그 개체의 일반몹은 발생하지 않음, 4렙이상부터 역전개체가 등장한다면 4렙이상부터 
 일반몹이 등장하지 않는다는 뜻
 예시) 역전라도발킨이 독기 4렙이상부터 나오는데 그러면 4렙이상부터는 일반라도발킨은 나오지않으므로
         일반라도발킨의 소재를 얻을 수 없음 *마카할매에서 제작 가능하긴함 나중에 서술함
 *하지만 여러지역에서 발생하는 몹이면 각 지대 레벨에 따라 일반몹도 역전몹도 등장함
  예시) 레이기에나는 육산호와 빙설 둘다 등장하는데 일반은 2렙부터 역전은 5렙부터 등장함 
          그런데 만약 육산호는 3렙인데 빙설은 6렙이면 육산호 레이기에나는 일반으로,
          빙설 레이기에나는 역전으로 등장함 
*인땅의 뼈무덤과 광석은 지대레벨과 상관없이 파밍하면 상승함

            -인땅의 지대레벨상한이 마랭제한뚫는 퀘스트를 깨면 
             49때 50뚫으면서 5렙지대
             69때 70뚫으면서 6렙지대
             99때 100뚫으면서 7렙지대가 되기 때문에 
             10레어무기나 11레어인 무기를 든 세팅을 하나 짜고 힐커강을 노리고 인땅으로 가시면
             빠르게 힐커강을 붙인 세팅을 하나 가지고 인땅에서 렙작을 하실수 있습니다
             *위에 보시면 10레어는 독기 5렙(마랭50이상), 11레어는 산림 6렙(마랭70이상)에 힐커강 가능

            -초반 인땅세팅은 여러몹을 다양하게 잡아야하기 때문에 몬스터의 속성저항으로 딜에 영향을 주는 
             속성이 달린 무기나 속성세팅은 피해주시고 
             속성이 없거나 순수하게 무기데미지에 영향을 주지않는 
             상태이상 속성이 달린 10, 11레어무기를 쓰는 세팅을 추천
            
            -회심과 예리도의 영향을 받는 무기군들은 카키카카얀의 교복세팅을 맞추시는걸 추천
             -카키카카얀은 카이져3셋(태오소재)로 머리, 팔, 허리 와 몸은 키린, 다리는 얀가루루가 장비를 말함 
              (여기서 서술하는거는 기본적으로 전부 베타셋) - 세팅은 추천하는데로쓰지말고 자세히 알고쓰자!
             -카키카카얀의 시리즈효과인 달인의 재주는 회심발생시 예리도가 줄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회심률100%을 기본목표로 하는 회심무기군들이 쓰기 좋음
             -그리고 회심관련스킬이나 무기자체에 달린 회심률으로 회심률을 챙기고 
              슈퍼회심(회심데미지를 올려줌)만 있는데로 챙겨주면 달인의 재주 효율은 최대로 나오며 
              데미지도 속성을 생각하지않고 발생하기때문에 초반에 범용셋으로 쓰기 편함
             -아까 속성이 안달린 10, 11레어무기를 챙기라는 것도 기본회심이 높은 무기들이 10, 11레어에 있기때문
              (빠르게 힐커강도 가능)
             -그럼 달인의 재주가 안달린 키린 갑옷이나 얀가 다리는 왜 챙기냐면 둘다 달인2가 각각달려있고 
              카이져셋에도 달인2가 달려있어서 카키카카얀을 맞추기만 해도(베타를 말함) 달인6을 챙길 수 있고 
              달인이 달려있는 방어구중 장식주칸이 제일 많음 (요것도 추가몹 제외...)

              *달인7은 회심40%증가이지 회심100%를 자동으로 채워주는 스킬이 아님
              *앞서 초반엔 회심률 높은 무기를 쓰라는 이유가 회심률이 달인7-40% + 약점특효3-30% = 70%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회심률이 최소 20%나 25%정도의 높게 달린 무기를 쓰는걸 추천함 
               그리고 무기 회심률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음
              (필요 회심률이 무기에서 맞춰지기때문에 장비에서 맞출회심률이 낮아짐 → 세팅 난이도가 낮아짐)
              *회심률 5%, 10% 부족한 건 도전자1렙 (회심률5%)이나 공격4렙 (회심률5%)맞추면서 해결
              *제발 회심100%는 맞추고 카이져3셋을 쓰세요...제발... 
                그래야 시리즈스킬(달인의재주)를 온전하게 전부 효율적으로 쓰는 거잖아요오오...어흥헝엉엉엉...ㅠㅜ

            -무기의 스펙을 따져봤을때 공격력이 10레어, 11레어가 12레어보다 약하다고 생각해서 
             안쓰는 사람이 많은데 10, 11레어 무기도 12레어무기보다 좋은점은 확실하게 있음
             -10, 11레어 무기군들은 커강에서 파츠강화라고해서 현재 스펙보다 공격력, 회심률, 속성을 골라 
              올릴수가 있음 참고로 12레어무기에는 불가능 (예외가 있긴한데 그 예외도 추가몹이라 제외)
             -커강이라는건 슬롯에다가 강화파츠를 넣는 방식인데 그 슬롯을 확장이 가능함 그런데 12레어무기는 
              확장을 3단계까지 해도 6칸이지만 11레어는 8칸, 10레어무기는 무려 10칸이나 줌
             *참고로 12레어는 확장을 하지않았을 시 기본 3슬롯이라 3슬롯짜리 힐커강을 넣으면 다른커강슬롯을 
              넣을 공간이 없음
            
             *제발 10레어 무기라고 무시하지 않았으면 좋겠음... 
              몬스터의 기믹과 패턴, 본인의 세팅만 제대로 파악한다면 방어구는 카키카카얀, 10레어무기에다 
              복장 아이루 도핑 없이 호석 조차 착용하지않아도 알바트리온 솔플 가능    
작성자가 해봄 


            -인땅지대레벨은 경험치를 올리면 올라가며 경험치는 정확히 각 지대의
             1. 몬스터 흔적줍기
             2. 몬스터 부위파괴
             3. 몬스터가 덫에 걸릴때
              (조사포인트가 발생하는 대부분)
             -고로 특정 지대를 빠르게 올리고 싶을 때는 그 지대의 몬스터를 부위파괴 여러군데 시키면 빠르게 오름
               *눈치채신분이 있겠지만 이 방법으로 지대레벨을 빠르게 올리고 싶으시면 파괴왕 추천
             -당연히 덫도 많이 쓰면 경험치 많이 줌
               *한 몬스터에 덫하나만 쓰라는법 없음, 포획할때만 덫쓰라는법 없음
             

            -인땅의 최종목표는 어쨌든 인땅전용소재를 많이 얻어야하는건데 그 소재는 유실물로 얻어짐 (+갈무리)
            -그래서 인땅세팅에는 거의 무조건 지질학(장식주이름은 지학주)을 1레벨올려야함 (이유↓)
             -지질학1렙이라도 꼈을 시 유실물 주으면 원래 1번 주워지는게 2번 주워짐 
             -즉, 원래 한 몬스터 당 유실물을 20~30개 정도 얻을걸 40개에서 많으면 60개정도 주을 수 있음
             -그리고 벽꿍시 무조건 유실물 주니깐 벽꿍은 가능할때마다 무조건 해주는게 좋음 (+부위파괴)

             *참고로 인땅몹을 죽였을 때 갈무리를 해도 인땅전용소재가 나옴 
              그런데 죽였다=포획하지않음=포획시얻는 지대 경험치를 얻지 못함 이므로
              갈무리해서 인땅소재를 더 얻을지 포획해서 지대 경험치를 더 얻을지 선택임
             *포획하면 조사보고 시 얻는 사냥보수가 많아지긴 하는데 그 소재가 인땅소재가 아니라 일반소재임
             *인땅에서의 보사보고 시 얻는 사냥보수도 일반 퀘스트 보수와 같이 부위파괴나 포획의 추가보수가 있음

            -인땅은 몬스터가 랜덤으로 발생하는데 자기가 원하는 몹을 하염없이 기다릴순 없으니 
             유인제시스템을 많이 활용해야함
            -유인제는 마카할매한테 가면 만들수 있으며 만드는 레시피의 발현조건은 
             정확히 그 몬스터의 전용(공통소재말고 그 몹한테서만 나오는)소재를 하나라도 얻는 것임

            -인땅지대레벨은 최대 경험치제한이란 것이 있으며 마랭100이상 지대레벨7렙을 
             찍을 수 있다는 기준하에서 각 지대 777411을 찍고 지대레벨을 더 올리시려고 하면 
             지대레벨이 강제적으로 다운됨
             -마랭100미만일 경우 그냥 3개의 지역을 풀렙찍을수 있다는 것만 알고 렙작을 하시면 됨
               *당연히 그 이상으로 렙을 올리면 자동으로 다운됨
             -결론적으로 모든 지역을 풀렙을 찍을 수가 없으므로 (참고로 가능하긴함...)    올7유저 본적은 있지만 참...
              어느 지역을 목표레벨까지 도달하고 다른지역을 올리기위해선
              강제적으로 올렸던 지역을 다운시킬수 밖에 없음 
              (강제적으로 다운을 시키지않으면 다운되는 지역이 랜덤임*)

               *정확하게 말하자면 몹마다 다운되는 지역과 정도가 다르긴 한데 
                그런 모든 몹의 데이터까지 신경쓰면서 할 바엔 그냥 편하게 본인이 스스로 레벨낮추는게 나음


             -그래서 처음에 어떤지역을 올리고 그리고 다음에 어떤지역을 낮출지 
              처음부터 설계를 하고 인땅의 각 지대레벨작을 하는게 편함 (나중에 삽질안함...)                작성자는 함...
              -설계는 보통 처음에는 아까 언급한것처럼 10, 11레어 무기 힐커강을 위해 
               산림 (6렙에 11레어무기 힐커강)이나 
               독기 (5렙에 10레어무기 힐커강)를 올리고 나중에 육산호, 용암, 빙결을 올리는게 좋음
              -육산호는 후반에 7렙되면 12레어 무기 힐커강소재를 얻을수 있으며 
               용암, 빙결은 12레어 무기 커스텀강화확장 커강에 필요함

             -그리고 레벨을 낮춰도 이미 한번올린 지대면 다시 올리기 쉬움 
              *그러니깐 지대레벨을 낮추는데 너무 거부감을 가지지말 것                                     근데 아쉽긴함 ㅎ
              예시) 지대레벨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경험치를 많이 주는 몹이 나오는데 한번이라도 
                     그 몬스터의 유실물을 먹으면 유인제가 뜨고 그 유인제는 지대레벨을 낮춘다고 해서 사라지지 않음
                     고로 예를들어 얀가루루가가 산림 4렙부터 나오는데 그때 유인제를 먹어놓으면 
                     나중에 산림을 1렙으로 낮춰도 얀가루루가를 부를수가있게되어
                     빠르게 레벨을 올릴수가 있음
                    *당연한 거지만 높은 레벨에 등장하는 몹이 주는 경험치가 더 많음

            
            -그런데 어차피 커강을 힐커강만 할것도 아니고 커강확장, 파츠커강, 호석재료 까지 생각하면 
             그냥 인땅의 모든 소재를 얻어버리는게 편하기 때문에 한번 인땅할때
             모든 지역을 7렙까지 다 올리고 얻을 수 있는 유인제를 다 얻는게 
             나중에 갑자기 '이거 소재가 필요한데...?' 상황에 대처가 편함

            -그러니깐 모든지역을 한번은 7렙을 만들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어느 지역을 먼저 올리고 또 내리고               또 올릴지 잘 설계를 하고 인땅에 들어가는게 좋음
             (앞서 말한 삽질이 여기서 나옴... 이왕 노가다 할거 실수로 같은 지역을 오르락 내리락하는 삽질하지 말고
              한번 딱 빡세게 하고 끝내자란 마인드...)
              다시말하지만 작성자는 삽질 함...ㅂㄷㅂㄷ...

            -그리고 위험도가 높은 몹의 소재를 사용해서 위험도가 낮은 몹의 소재로 변환을 마카연금로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위험도의 몬스터 유인제가 더 필요해지는데 
             당연하다시피 높은 위험도의 몬스터는 높은 지대레벨에 등장함

             예시) 산림이 1렙일 경우 산림 4렙이상부터 나오는 역전 푸케푸케를 유인할수도 
                    소재를 얻을수도 없음(유인제를 가지고 있어봤자 1렙이어서 일반몹으로 등장함)
                    그런데 한번이라도 역전푸케푸케를 잡아서 마카연금의 레시피를 얻었다면 
                    역전 네르기간테 소재(전 지역에서 7렙이면 등장)로 역전 푸케푸케 소재를 만들 수가 있음

             예시) 아까 언급한 일반 몬스터의 소재를 얻고 싶은데 지대레벨이 높아서 역전으로 몬스터로 나올때도 
                     마카할매로 역전몬스터의 소재로 같은 일반몬스터의 소재를 얻을 수 있음

할무니 짱짱맨!




인게임에서는 커강소재와 다음에 필요한 파츠강화 소재가 나와있지 않으므로
인땅의 각 지대, 각 레벨에 나오는 몹/ 각 레어별로 커강재료/ 파츠강화소재/ 몬스터의 위험도 분류/ 각 지대 뼈, 광석 소재의 정보는 여기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hf/3749/8078
 


요약
      1. 범용셋을 하나 짠다 - 회심, 예리도 영향받는 무기군들은 카키카카얀추천 (회심100%로)
      2. 무기레어도에 따라 어느 지대레벨을 먼저 올릴지 정함
      3. 본인이 짠 범용셋에 있는 10레어, 11레어 무기 힐커강을 목표
      4. 지대레벨 올리는걸 설계를 하고 인땅에 진입
         (지대레벨을 뭐부터 올릴지 정하고 다음에 어떤 지대를 내리고 또 올릴지)
      5. 최종적으로는 전 지대, 전 지대레벨에 있는 몹을 한번씩은 잡아 모든 소재를 먹는 것을 목표



마지막으로...
-이 모든것은 작성자가 효율을 중시하여 개인적으로 생각하여 말했을 뿐 강요가 아닙니다. 
-본인이 더 쉽거나 더 좋다고 생각하시는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을 채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세팅에 대해 말한것은 전부 간단하게 베이스만 서술했습니다. 
-각자의 장식주상황은 제외하고 시리즈스킬(달재)과 그 시리즈스킬에 대한 챙겨야 할것(회심과 슈회)만 말했기 
 때문에 본인의 장식주 상황과 무기특성에 맞춘 세팅이 궁금하시다면 개인적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하게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말그대로 개인의 장식주상황은 사람마다 전부 다 다른거니깐요)
-이 글은 누가 좋니 마니를 따지고자 하는 글이 아니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수정원하는 부분과 문제가 있을 시 알려주시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저기 링크는 제가 인땅 관련으로 정보를 찾을때 굉장히 애용하는 곳입니다! 사랑해요! 
-긴 글 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