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새 몬헌에 푹 빠져있는 바람길이라고 합니다.

몬스터헌터로는 처음 글을 쓰게 되었는데 미숙하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쌍검은 생존과 공격을 동시에 챙기는 '잔멸좀비쌍검' 커스텀입니다.

장식주 난이도는 이호주 3개가 들어가므로 조금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스킬셋팅이 빡빡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귀마개나 회피성능 등의 방어스킬을 따로 챙길 수 없습니다.

그럼 일단 커스텀부터 보고 시작하겠습니다.



1. 잔멸좀비쌍검 커스텀







바로 이 잔멸좀비쌍검 셋팅의 컨셉은 우르즈 3셋과 잔멸의 회복 커스텀강화, 체력 회복량 UP 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체력회복을 도모함과 동시에 버섯애호가 3레벨로 도깨비 니트로버섯의 강주약 효과는 물론이고

강력한 공격을 맞고 체력이 심하게 달았을 때도 비약 10개분에 해당하는 만드라고라 10개로 아주 손쉽게

체력을 최대로 채울 수 있다는 점이 아주 강력한 커스텀 셋팅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최대 체력을 유지함으로써 '완전충전'의 효과를 받아 공격력까지 대폭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컨트롤이 딸리는 유저들에게는 압도적인 체력회복량으로 인해 매우 높은 생존력

반대로 컨트롤이 훌륭한 유저들에게는 '완전충전'의 지속적인 효과로 인해 강력한 공격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왜 '완전충전'인가?


쌍검은 다른 무기들에 비해 효율적인 '공격 스킬'이 매우 부족합니다.
 
인벤 시뮬레이터에서 쌍검을 검색해봐도 이렇다할 정도로 쓸만한 공격셋팅은 거의 부족하죠.

그래서 대부분 런너나 귀마개, 회피 성능 UP 등으로 유틸성을 확보하여 부족한 공격 스킬을 메꾸는 식입니다.

그럼 어째서 쌍검에게 다른 무기들이 사용하는 공격스킬들이 효율이 낮은지 알아보겠습니다.


1) 혼신

OP 특성인 '약점 특효'를 제외하고는 가장 많이 채용되는 공격 스킬이 아닐까합니다.

혼신을 사용할 수 있는 무기와 그렇지 못한 무기의 스킬로 인한 DPS 차이는 아주 굉장합니다.

보통 태도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이기도 하지만, 태클이나 스탭, 힘모으기 등으로 스테미나를 지속적으로

소모하는 대검이나 랜스, 해머 조차도 혼신을 채용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아주 고효율적인 공격 스킬입니다.

하지만 쌍검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우리는 스테미나를 태워서 딜링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때문에 혼신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만으로도 쌍검은 가장 효율적인 공격 스킬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슈퍼회심

슈퍼회심은 회심의 피해량 자체를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회심율 100% 기준으로 슈퍼회심 1당 무려 5%의 데미지증가로 슈회3을 챙길 시 15%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물론 회심율을 100% 맞추는 것은 달인의 연통을 제외하면 매우 어렵고 그 정도의 효율은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혼신'을 채용하는 무기들은 약점특효+혼신으로 80%의 회심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슈퍼회심은 '혼신'을 채용할 수 있는 무기들에게 굉장히 유리합니다.

그러나 쌍검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혼신을 챙길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회심율을 끌어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설령 회심율을 높게 끌어왔다고 하더라도 쌍검에게 슈퍼회심은 그리 효율이 좋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슈퍼회심으로 증가한 피해량은 소숫점 자리로 끊어지기 때문입니다.

쌍검은 작은 데미지를 연타형식으로 빠르게 입히기 때문에 낮은 데미지들이 소숫점에서 다 끊어져버리기 때문에

슈퍼회심 3을 맞췄다고 하더라도 다른 무기들에 비해 잃어버리는 데미지가 많아 효율이 떨어집니다.


3) 회심격

그렇다면 연타 무기에 가장 적합한 속성데미지와 속성데미지를 올려주는 회심격 스킬은 쌍검한테 좋지 않을까요?

이론상으론 쌍검만큼 많은 타수를 보유한 무기는 없기 때문에 가장 압도적인 효율을 보여줘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그걸 의식했는지 쌍검의 최종무기들은 다른 무기들에 비해 속성치가 아주 턱없이 낮습니다.

그래서 회심격을 맞추고 속성공격 업을 맞춰도 활이나 랜스처럼 원래부터 무기의 속성치가 높은 무기들에 비해

회심격의 효율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4) 집중

딜량 자체를 증가시켜주는 다른 공격 스킬이 아닌 딜링을 쉽게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집중 스킬은

보통 대검, 슬래시액스, 차지액스가 많이 사용합니다. 쌍검도 귀인강화 게이지가 더 빨리 쌓이긴 하지만

애초에 귀인강화 게이지는 쌓기도 쉬울 뿐더러 귀인강화보다 귀인화 상태로 더 오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 패치로 귀인강화 게이지가 더욱 빨리 찰 예정이라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공격 스킬이죠.


5) 장인

결국 쌍검이 사용할만한 대중적인 공격스킬은 '장인' 하나 뿐입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쌍검 종결무기 중 하나인 잔멸의발톱에는 아예 적용이 되지 않는 공격 스킬이죠.

장인을 사용하기 위해선 흰예리도로 데미지를 누적하는 다른 무기들을 채용해야 합니다.



위의 다섯 가지가 딜링을 높이기 위해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공격 스킬 다섯 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쌍검은 그 무엇하나 제대로 어울리지가 않습니다. 너무 슬픈 일이죠.

결국 남는 공격스킬이라고 해봐야 그나마 도전자, 간파, 앙심, 재난대처능력, 힘의 해방, 그리고 '완전충전' 입니다.


이중에서 도전자는 조건부이고 간파는 효율이 떨어지고, 앙심과 재난대처능력 힘의해방 또한 사용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완전충전' 은 체력이 MAX 여야 한다는 조건이 붙기는 하지만 공격력을 깡으로 20이나 올려줍니다.

공격주 7개를 다박았을 때 공격력이 21이 증가하는 것을 생각했을 때 생각보다 꽤나 높은 수치이죠.

어떻게 보면 스태미나를 MAX로 유지해야되는 '혼신'과 유사한 스킬입니다. 다만 좀 더 어렵죠.


하지만 우리에겐 회복 커스텀강화와 체력 회복량 UP, 시투룡의 명맥과 푸른 버섯, 만드라고라가 있습니다!

체력을 MAX로 유지하는게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거죠.

심지어 대검과 같은 무기들은 단타 공격이라 이미 체력이 닳아 있다면 공격 한 방 한 방이 '완전충전'의 효과를

보기가 어렵지만 쌍검은 연타 공격이기 때문에 연타 중에 체력이 MAX가 되는 경우가 많아

꾸준히 완전충전 효과를 유지하면서 다른 무기들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 7 잔멸셋팅>


<좀비셋 잔멸셋팅>


위의 스크린샷을 보시면 잔멸 기준으로 공격 7 셋팅의 공격력은 344 이지만

잔멸좀비쌍검 셋팅을 하게 되면 공격력이 360으로 무려 16이나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지게 됩니다.

거기에 약특 기준 회심율 55%를 유지할 수 있으니 높은 피해량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왜 잔멸의발톱 인가?

해당 셋팅은 체력을 MAX로 채우기 위해 모든 것이 맞춰져 있는 극 회복 커스텀입니다.

때문에 귀마개 등의 방어스킬을 채울 자리가 부족합니다.

하지만 회심격을 챙겨야하는 속성 무기들이나, 흰예리도 때문에 장인이나 칼날 연마를 챙겨야하는 다른 무기들에

비해 잔멸의 발톱은 단순하게 높은 데미지와 긴 파랑 예리도로 커스텀의 자유도 가장 훌륭하죠.

때문에 해당 셋팅을 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잔멸의 발톱' 이 가장 효율적이며

다른 무기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차라리 다른 셋팅을 알아보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끝으로 오늘 준비해온 잔멸좀비쌍검 셋팅의 설명은 마치겠습니다.

하지만 이 셋팅의 가장 큰 장점은 극한의 생존력이나 공격력에 있지 않습니다.

사실 이 셋팅이 다른 셋팅보다 훨씬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룩이 매우 이쁩니다'


다들 아시다 시피 시투룡을 잡아 만드는 우르즈셋은 룩이 아주 볼만하죠.

저는 더 높은 성능을 위해 회피거리 UP 이 있는 크샤나다리 방어구를 선택했지만

굳이 더 이쁜 룩을 원하시면 그냥 아무거나 슬롯 레벨 2 이상의 다리 방어구를 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다들 눈도 즐겁고 성능도 훌륭한 잔멸좀비쌍검 셋팅으로 쾌적한 몬헌 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