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 전까지 Splyce, GFE등 북미팀에서 코치로 활동하였고, 지금은 LW의 코치를 맡고있는 위자드형입니다.

오늘 저는 북미지역 프로게임단의 몹시 고의적이고 상습적인 임금체납을 세상에 고발하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합니다.

이 문제는 단순히 저 개인의 문제가 아니며, 이미 수많은 프로게이머들이 이러한 문제를 겪었다고 제게 증언했습니다.

저는 e스포츠를 사랑하는 우리 팬 여러분들께서 부디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가져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리며, 여러분의 관심이 보다 건강한 e스포츠 업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이 글을 씁니다.

-



** 모든 내용은 증명 가능한 내용입니다.


사건의 발단 - 임금체납



저는 Gale Force eSports(이하 GFE)에서 오버워치 팀 헤드코치로 활동하였습니다.

하지만 오버워치 리그의 등장으로 여러 북미팀들이 해체를 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5월 27일 GFE 역시 오버워치 팀을 공식적으로 해체하였습니다.

그리고 6월 2일, 제가 일했던 부분에 급여를 언제 지급받을 수 있는지 물어보자, 6월 달 월급날인 6월 15일경에 밀린 월급을 줄 예정이었다고 CEO가 직접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로 월급은 들어오지 않았고, 6/19, 6/23에 다시 이메일을 보내자 CEO는 모든 것을 무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외에 여러 직원들에게도 연락을 취했지만, 모두 소용이 없었습니다.

다행히도 한 명의 직원은 저를 도와주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6/21, 6/23, 6/24, 6/25등 여러 차례에 걸쳐 해당 직원과 대화를 나눴으며, CEO에게 직접 메세지를 전해주겠다고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직원이 CEO에게 메세지를 여러 차례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CEO는 여전히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으며 여전히 저의 이메일을 무시하였습니다. 

해당 직원은 CEO에게 여려 차례 연락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답이 없다며, 자신이 무엇을 더 해줄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하며 미안하다고 하였습니다. (해당 직원은 이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으며, 이렇게 고마운 직원이 만약 회사를 나왔을 때 저 혹은 다른 선수들이 당했던 것처럼 부당한 대우를 받지는 않을까 걱정될 따름입니다.)

심지어 받아야 하는 급여 중 일부는 5/15에 받았어야 했으나, 회사 간부 중 한명의 실수로 누락된 금액이었습니다.

해당 COO는 본인의 실수를 인정하였고 돈을 지급하겠다고 수차례 말을 하였으나 60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돈은 입금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단순한 도덕적인 문제가 아니며 명백한 불법 행위입니다.




내가 대중에게 나서야만 하는 이유



더욱 중요한 것은 저 혼자만의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과거에 GFE에서 일했던 8명과 이야기한 결과, 
8명 모두 해고된 이후 받아야할 돈을 아예 받지 못하거나 현저히 적게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선수는 300만원이 넘는 돈을 받지 못하였다고 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대중에게 이 일을 알린다고 했을때 선수들은 선뜻 나서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모두가 GFE의 파렴치한 행위에 대해서 괘씸하게 생각하고 있었지만, 동시에 자신이 '문제아'로 찍히는 것을 몹시 두려워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어떤 회사에서 사람을 뽑을 때, 그 사람이 속해있던 예전 회사에 의견을 묻는 일이 아주 흔합니다.

그래서 선수들이 새로운 팀에 들어갈 때 혹여나 조금이라도 문제가 될 까봐 선수들은 공개적으로 나서는 것을 몹시 두려워 했습니다. 

선수들은 프로생활을 못하는 것을 무엇보다도 두려워하니까요.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관계에서 오는 약점을 우리는'사회적 약점'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도 교수가 대학원생에게 소변과 인분을 먹게한 '인분 교수'사건에서 대학원생이 인분을 먹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이러한 사회적 약점 때문은 아니었을까요?

반대로, 50만원정도의 비교적 낮은 금액을 받지 못한 어떤 선수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고 이야기합니다.

회사에 돈을 지급하라고 몇 번을 요청해도 회사측에서 일방적으로 무시한다면, 우리는 법적인 대응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소송 비용과 시간등을 고려했을때 이러한 법적인 조치는 정말 배보다 배꼽이 더 크기 때문에 많은 선수들은 소송을 포기하곤 합니다.

저 역시 이번에 무료 변호상담을 받아보고자 했지만 대기인원이 폭주하여 원하는 시간안에 서비스를 받기란 불가능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게이머 대부분이 사회경험이 없고 나이가 어린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약서에 약점, 협약상의 약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GFE는 법적인 근거 없이 그냥 돈을 안주는 상식 밖의 행위를 하고 있지만)

이렇게 많은 프로게이머들이 언제 불이익을 당해도 이상하지 않은 시스템 아래에 있고, 선수들의 권익을 위한 집단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렇듯, 우리 게이머들은 '제도적/구조적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적, 제도적 약점은 GFE만 악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프로게임단들 역시 이러한 사회적 또는 제도/구조적 약점을 악용할 수 있고, 그렇기에 우리 게이머들은 무방비합니다.

실제로, 제가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고민을 시작하자 많은 선수들이 저에게 메세지를 보내왔습니다.

그 선수들 역시 자신들의 과거 팀에서 임금을 받지 못하는 등의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이야기하였고, 꽤 큰 규모의 팀을 포함하여 최소 5곳의 프로게임단에서 이러한 일을 하였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그 들중 누구도 선뜻 나서서 대중들에게 이 일을 알리기를 꺼려했습니다.

저 역시, 이 일을 대중들에게 알리겠다고 저의 주변사람들에게 이야기했을 때 제 주변 사람 모두가 만류하였습니다.

다른 팀들도 "위자드형? 그 100만원도 안되는 돈 때문에 그 난리를 친 코치?"라고 낙인을 찍을거라고 했고, 이 일로 제 커리어 전체를 위기에 빠뜨릴 수 있다고 말하며 제발 하지말라고 이야기하더군요.

저를 사랑해주는 팬들, 그리고 심지어는 저의 가족들까지도 그냥 잊고 넘어가라고 했을때 저는 정말 혼란스러웠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저는 이 사건 때문에 e스포츠에 대한 엄청난 회의감이 들었고 심지어 은퇴까지 생각했습니다.

놀랍게도 은퇴를 생각하고나니 두려운게 없어지더군요.

누군가는 나서야 하는 일이기에, 저 혼자만의 일이 아닌 프로게이머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저는 이 문제를 알리고 여러분의 도움을 구합니다.

그리고 어쩌면, 저의 행동이 많은 게이머들이 목소리를 내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이 글을 씁니다. 






돈을 안 주기 위해 GFE는 어떠한 패턴을 사용하는가



1. 돈을 주겠다고 말해서 시간을 벌기



위에 보시는 것처럼 회사의 CEO가 직접 돈을 주겠다고 약속을 하였지만, 돈을 주기로 약속한 시점이 훨씬 지났음에도 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COO의 실수로 누락된 돈을 지급하겠다고 수차례 이야기하였지만 2달이 지난 아직까지 주지 않았습니다. 




2. 무시하기


위의 스크린샷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저는 정말 여러 차례 정중하게 급여에 관해서 물었지만 언젠가부터 저의 모든 메세지를 무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선수 역시 똑같은 일을 겪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주겠다고 하고 시간을 벌고 그다음부터는 모두 무시해버리는거죠.




3. 계약서상의 함정을 이용하기


선수들의 계약서에는 '선수는 1달에 6개 이상의 게임에 관련된 동영상, 팟캐스트, 기사 등의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는 자세히 생각해보면 뭔가 이상합니다.

선수들이 컨텐츠에 참여하거나, 혹은 컨텐츠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타당해 보이지만 직접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흔한 일은 아니죠.

마치 페이커 선수나 메시 선수에게 기사나 팟캐스트 혹은 동영상에 출연하라고 하는 게 아니라 직접 만들라고 하는 것과 같죠.

분명 이상한 부분이지만, 문제는 계약서를 자세히 읽지 않는 선수들이 있습니다.

있는 정도가 아니라 사실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처음 프로팀에 입단하여 계약서를 쓰는 선수들 같은 경우에는 프로가 된다는 생각만으로 들떠서 마구잡이로 계약서에 사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반드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GFE의 계약서에도 이러한 함정들이 있었고, 나중에 팀을 해체하고 선수들이 필요 없어지게되자 이러한 조항들을 물고 늘어지기 시작했습니다. 




4. 날조하기, 누명 덮어씌우기


스크린샷에 나와 있는 것처럼, 계약서를 자세히 읽고 위와 같이 이상한 부분을 발견한 선수들은 이런 조항이 이상하다고 문제를 제기하였고 그러자 증거자료에 나타나듯이 CEO는 "그냥 써있는건데, 우리는 저런 컨텐츠를 만들라고 강요하지 않는다."라고 답변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수들은 컨텐츠 만들기에 필요한 자료들을 컨텐츠 담당자에게 지속적으로 전달하였고, 혹시 컨텐츠 만들일이 있다면 알려달라고 말했습니다.

컨텐츠 담당자는 알겠다고 답장하였고, 그 후로 단 한번도 선수들은 컨텐츠 관련해서 연락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팀이 해체된 후에 선수들이 일했던 부분의 급여를 달라고 요구하자, 갑자기 GFE는 컨텐츠 생산을 문제삼기 시작합니다.

오버워치 팀을 해체한 것이 계약 해지의 명백한 이유임에도 불구하고 GFE는 갑자기 계약을 해지한 이유가 선수들이 컨텐츠를 잘 만들지 않아서 그렇다고 몰아가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컨텐츠를 만들지 않아서 계약을 해지한 것이라면 GFE는 돈을 훨씬 덜 줘도 되기 때문입니다.

이메일에서 CEO는 "5월 10일에 팀 미팅에서 프레디(COO)가 컨텐츠 생산과 방송에 더 신경쓸 것을 요구했는데, 그 후로도 10일 동안 컨텐츠 생산과 방송을 잘 안했기 때문에 계약을 해지했다. 미팅이 보이스를 통해 오간 것이기에 적혀있는 증거는 없지만, 나도 니가 컨텐츠를 만들지 않은 것에 대해서 벌금을 매기지는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10일이라고 말한 이유는 "Staff Member is in material breach of this Agreement, and fails to cure such material breach upon ten (10) calendar days written notice"라고 쓰여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써있는건데, 우리는 저런거 만들라고 강요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던 사람이 이제는 컨텐츠를 만들지 않은 것에 대해서 벌금을 매기지는 않겠다고 이야기를 하고, 컨텐츠를 만들지 않은 것을 계약해지의 이유로 삼기 시작합니다.

더욱 더 충격적인 사실은, 애초에 5월 10일 미팅에서 컨텐츠나 방송에 대한 이야기는 단 하나도 없었다는 사실입니다.

CEO는 이메일에서 5월 10일 미팅에서 회사 간부가 컨텐츠 생간과 방송에 더 신경쓸 것을 요구했다고 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저는 아주 치밀한 성격을 갖고있어서 중요한 비지니스 미팅은 거의 모두 녹음를 해두기 때문에 5월 10일 미팅 역시 모두 녹화되어있습니다.

즉, GFE측에서 있지도않은 사실을 계약해지의 근거라고 억지를 부렸고, 이를 통해서 돈을 덜 주려고했다는 것 입니다.


저의 경우도 제가 계약서를 위반했다고 마구잡이로 몰아가기 시작하였습니다.

회사의 COO는 제가 GFE가 알지 못하게 다른 팀들과 접촉했다고 주장했으며, 계약서를 빠져나가려고 했다고 주장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북미팀들의 한국인 선수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팀들이 저를 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한국어와 영어를 다 할 수 있는 프로레벨의 코치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여러 팀에서 제의를 받았는데, 저는 제의를 5월 23일 미국동부시간 기준 오전 1:16에 받았고, 이를 알리기위해 1시간 정도 뒤인 오전 2:26에 회사에 연락하였습니다. 

즉, 다른팀에서 오퍼를 받은지 한 시간 정도만에 팀에 알렸습니다. 

그리고 몇 시간 뒤 저는 COO와 대화를 했고, 해당 COO는 다른 팀과 이야기 할 수 있게 허락해주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GFE가 알지 못하게 다른 팀과 접촉했다고 하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그리고 사실 계약서상으로 제가 다른 팀과 접촉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계약을 위반하지 않았으며, 그리고 오퍼를 받은지 1시간만에 회사에게 알리고 다른 팀과 만나는 것에 대해서 회사 간부의 동의를 얻었으므로 도덕적으로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그리고 5월24일 카카오 오버워치 동호회 모임에 초대를 받아 참석하였을때, 저는 COO와 통화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밖에서 전화를 통해서 연락을 하였기 때문에 평소와 같이 녹음을 못하였고, 따라서 지금 적는 부분이 유일하게 증거를 갖고있지 못한 부분입니다.

저는 당시 계약서에 있는 "probation period"를 잘못 이해하여 계약을 한지 2달 이내에는 저 역시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것으로 잘못 해석하였습니다.

그래서 COO와 통화하던 중 저는 계약서를 이렇게 이해했다고 얘기했고, 그러자 COO는 갑자기 제가 계약서를 위반하려고 하는 것 처럼 몰아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곧 바로 "제가 지금 밖에 있으니 집에 가서 계약서를 다시 확인하겠습니다. 그 부분을 명확하게 다시 한번 확인하면 되겠죠? 저는 어떠한 문제도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계약서를 명확하게 확인하고 계약서대로 하죠." 라고 말했고 그러자 해당 회사 간부도 알겠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COO가 주장하는 제가 계약서를 빠져나오려고 했다는 것은 억지에 불과합니다.

만약 COO가 이 내용을 녹음한게 있다면 저의 대화내용을 통해서 COO의 주장은 억지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COO가 이 내용을 녹음한게 없다면 COO의 주장은 아무런 증거가 없습니다. 




5. 개인의 약점을 이용하기


8명의 선수 중 2명은 본인의 개인적인 약점을 이용하여 돈을 요구하지 못하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밝히면 누구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사례를 밝힐 수 는 없겠습니다. (해당 개인의 약점을 말하면 누구인지 GFE측에서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그 선수들은 보복을 당할까 두려워했습니다.)

이에 대한 선수들과의 대화내용이 증거로 있고, 법정등에서 반드시 증거로 필요하다면 제출할 수 있습니다.






내가 참을 수 없는 이유 



사실, 금액자체는 누군가에게는 얼마되지 않는 돈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97만원이라는 돈은 저에게는 생존이었습니다.

1년 전 쯤, 오버워치때문에 영어강사직을 그만 두었을때, 저에게 흥미로운 모험도 시작되었지만 동시에 경제적인 어려움 역시 시작되었습니다.

북미 프로팀에 들어가고 난 후에는 괜찮아졌지만, 팀을 이적하며 쉬는 기간이 되면 경제적인 압박은 계속되었습니다.

GFE가 주지 않은 97만원은, 저에게 2달 정도의 생활비입니다.


하지만 제가 정말 분노한 이유는 단순히 돈 때문이 아닙니다.

저에게는 돈 보다 중요한 가치가 많습니다.

많은 팀들이 저에게 관심을 보이고 코치직을 제의했을 때, 어떤 팀들은 당시 오버워치 코치가 받는 돈이라고는 생각하기 힘든 수준의 돈까지 제안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 LW와 함께 있고 제가 돈을 원했다면 이런 선택은 하지 않았을 것 입니다.

정말로 저에게는 돈 보다 중요한 가치들이 많고, 제가 참을 수 없는 이유는 단순히 돈 때문이 아닙니다.

만약 GFE가 파산해서 어쩔 수 없이 돈을 지급할 수 없는 상황처럼, 돈을 못주는게 정당하고 합리적인 이유에 의한 것이면 저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한 악덕 기업의 부도덕함에서 발생한 것 이기에 저는 참을 수 없습니다.

이 행동은 몹시 고의적이고 상습적이기 때문에 저는 더욱이 참을 수 없습니다.

선수들이 가지는 사회적, 제도적 약점을 악용하는 것이 저를 너무나 화나게 만들고, 없는 일을 사실처럼 날조하면서도 여전히 뻔뻔하고 파렴치한 태도를 보이기에 저는 분노합니다.

저의 메세지를 24일동안 내내 무시하던 COO는 제가 대중들에게 알리겠다고하자마자 메세지를 보내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기는 숨길게 없으니 제발 공개적으로 나서라고, 변호사들과 이미 얘기를 했고 자기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에게 비즈니스를 제대로 해본적도 없다며 애 취급을 하는데 정말 어이가 없더군요. (저는 5년 전쯤에 이벤트 사업을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계약서를 수십 번 훑어봤는데 도대체 어느 부분에서 자기가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건지 정말 궁금합니다.



================================================================


여러분, 어쩌면 제가 이 글을 쓴다고 해서 바뀌는건 아무 것도 없을지 모릅니다.

제가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 사람인지, 저의 행동이 얼마나 파급력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정말 어쩌면, GFE는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활동할 수 도 있을것 입니다.

저도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GFE의 스폰서들에게 제휴를 멈춰달라고 이메일을 보내는 운동을 주도해야할 지, 블리자드 리그참가 정지를 요청하는 서명 운동을 해야할 지, 아니면 SNS에 #GFEOUT 같은 포스팅을 통해서 이 사건을 널리 알려야 할 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분명하게 알고 있는 것은 e스포츠 팀은 이미지가 무척 중요하다는 점 입니다.

어떤 팀들은 이미지 때문에 선수를 방출하고, 어떤 팀들은 이미지 때문에 스폰서를 잃습니다.

GFE가 아무런 타격을 입지 않는다면, 다른 프로게임단들도 선수들에게 부당한 일을 하는 것이 그다지 무서운 일이 아닐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여러분들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