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영웅별 경쟁전 점수 분리와 승패 + @ 로  스탯 평가 시스템 도입과
예전 처럼 아이디 옆에 티어 공개 하는 거임

티어 공개가 시작부터 보고선 던지던가 모스트 보고서 던지는거 막으려고 
현재 비공개라서, 거부감이 있겠지만 그 해결책이 스탯 평가 시스템임

현 경쟁전은 뭔 영웅을 하건 통합 티어로 돌격, 공격, 지원의 티어 시스템임
이거도 원래 통합 이였다가 역할별로 3개로 나눈 거지

여기서 더 나눠서 영웅별 티어도 추가로 도입하는 거임
통합티어, 영웅별 티어 2가지 시스템

트레는 트레끼리 티어 점수 비교하고
겐지는 겐지끼리
윈스턴은 윈스턴끼리
호그는 호그끼리 나누는 거
오리사는 오리사 끼리

어짜피 비주류 호그를 한다고 해도 경쟁전 경기는 모든 영웅들이 나오는 통합 이기 때문에
승패에 연결되어 점수가 올라감 즉 어쨋건 경기에서 이겨야지만 티어가 올라 간다는 거지
비주류면 패가 더 많을테니 그마 찍기도 힘들단 말임 지금 티어 제도와 같지

여기서 비주류 영웅들을 위해서, 그리고 버스를 막기 위해서 
하나 더 도입한게 스탯 평가 누적 시스템임

만약 현 그마3 티어들끼리 경기를 한다고 해봐

단순화 해서 
1팀
통합티어 그마3 트레와
통합티어 그마3 윈스턴
통합티어 그마3 아나
VS 
2팀
통합티어 그마3 트레와
통합티어 그마3 윈스턴
통합티어 그마3 바티

뭐 이런 정도 게임이 이루어 지겠지 평균 티어 갭차이는 1~3 단계정도 바뀔 수 있고

아무튼 여기서 1팀이 승리 했다고 치면 승리팀은 승리 점수로 +10점을 가져 감
그리고 그마3 트레는 +10점 에 스탯 평가 시스템으로 
현 영웅티어 그마2 ~ 그마4 사이 트레 유저들을 찾고 그 유저들의 평균 기여 스탯
( 이건 어짜피 비슷한 구간 트레끼리 비교니까 뭘 비교해도 상관이 없음 스킬 명중률 화물 기여도
모든 스탯을 평가하고 점수를 매김) 이 스탯이 상위 50%면 0점, 상위 0%면 +20점 하위 0%면 -20점을 매김

즉 이겼더라도 하위 50% ~ 0% 에 가까운 폐급이거나 그 구간 평균 트레들 보다 못한 것을 걸러 냄
스탯 평가 시스템으로 인해서 지더라도 열심히 하면 어쨋든 -10점에서 그치거나 상위 구간 스탯을 내면
+10점이 오르는게 가능함 

승리(+10) 하고 평범한 사람 +0 과 = +10
패배하고 (-10) 상위 0% 구간 스탯 낸 사람 +20 = +10

이 둘이 같다는 말임 즉 지더라도 해당 구간 범위 에서의 모든 트레들의 스탯에서 우위에 있으면
정말 어떤 상황에서도 트레를 잘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니까 현 경쟁전 기준 통합 티어는 -20점 이겠지만 
영웅 티어는 오히려 +10점이 되는 결과가 됨

위의 예시는 2배정도 배율을 적용한 건데 
이것 만으로도 버스 유저에게 수치심을 줄 수 있음
버스를 많이 받을 수록 승리가 쌓인 통합 티어랑 스탯이 버스 타느라 낮을게 뻔하니까
영웅 티어가 갭 차이가 꽤 날테니까, 물론 화물만 밀고 승리 하는 경우 정도도 
승리에 기여를 한 거니 50% 스탯에 위치 하게 끔 화물 & 거점 점수 조정은 필요 하지만
어짜피 영웅 티어는 같은 영웅 끼리의 비교니까

우리가 원하는 오버워치 마스터, 그마, 다이아 이다 라는 훈장 보다는
트레로-그마,  소전으로-다이아  이런 걸 더 원 할 거임

이거 만으로 X같은 정치질 & 맘에 안든다고 던지는 거 때문에 손해 보는게 
2배 배율 때문에 상당히 줄어듬 

패배 하는 경기도 충분히 같은 구간 트레나 겐지 보다 딜량 박아 넣고, 거점 기여하고,
화물 밀고 
하면 지고도 25% 구간에 다 다르면 점수 보전이 가능 함 

지는 경기에서도 평범한 상위 50% 구간이 아니라 25% 구간에 다 다른다는 말은 
진짜 그 영웅 숙련도가 좋아서 올라 갈 사람이라는 말이니 충분히 보상하는 시스템임

즉 딜러 라면 힐을 못 받은게 있더라도, 자리가 안 열였어도 무리만 안하고 꾸준히 살아서 스킬 맞추고, 딜 뽑고, 화물 밀면서 살아 있는 시간이 길면 ( 물론 5분, 10분 같은 구간제 평 스탯이라 뭔가 안하고 시간이 길어지면 안 좋긴 함 )

탱이 자리는 못 먹어 주면 스탯 자체가 낮아 지긴 하는데 그건 노출을 하니까 낮은 거고 
지금 처럼 승리를 위해서 엄폐를 안하고 맞아 주면서 힐 받아 가면서 진입 하는 건 
타 티어 영웅들의 스탯을 올려 주는 일임 즉 막 전개 하면서 힐러나 탱커에게 부담을 주면서
내로남불 하는 경우를 적게 하는게 가능 함

딜러에게 
손해 라는 말임
최대한 안 맞고 좋은 자리로 진입 하는 걸 자연스레 유도하는 시스템임
이건 해당 티어에서도 숙련도가 부족한 사람을 자연스레 좋은 방향으로 유도 하게 됨

이게 도입 되면 경기 시작전에 타겟 평균 스탯을 구할 수 있고 유저에게 알려 줄 수 있음
이걸 토대로 경기 시작 후 3~5분 정도 내에 예상 점수 까지 보여 질 수 있음
적어도 10점 을 얻는 상태 라면 게임에 지더라도 제자리는 보장 한다는 말임
그리고 뭔가 안풀린다면 더 적극적으로 영웅을 바꾸려고 할 거임 
물론 이런 일은 스탯을 낮아지게 만들고 이기게 되면 통합티어는 높지만
영웅 티어는 선픽이 낮고 후픽이 스탯이 좋으니 티어가 높아 질 거임 
자연스레 자신이 더 잘 하는 영웅으로 유도가 됨 


탱으로 넘어오면 
탱이야 뭐 항상 고통 받는 입장 이지만 
영웅별 티어 때문에 적어도 무지성 박는게 아닌 살아 남으려고 노력을 하게 됨
뒤져서 죽어서 10초 가량 스탯 로스 나면 그대로 스탯에서 손해를 많이 보게 되니까
어쨋든 서로 진입 잘 안하려고 하고 하이 리스크, 미들리턴, 승리 점수가+10점이므로, 
전개가 지지 부진 해도 살아 남아서 스탯 쌓는게 이득이란 말임 

이것 또한 무지성 탱커를 억제 하거나 2배 배율 적용으로 버스타서 
승리 점수 +10 이라도 영웅 점수 -20 을 쳐 맞아서 -10점으로 영웅 티어를 떨어 트리면서
통합 티어와의 갭을 벌리는 일이 가능함
버스 기사와 승객의 통합 티어는 올라 가지만 승객의 영웅 숙련도라고 할 수 있는 
영웅 티어는 제 자리에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게 가능함



물론 갭이 큰 그룹이 껴서 티어 분포가 넓지 않은 
대부분의 정상적인 게임이면 스탯과 거점 화물 기여도가 =  승리 라고 보는게 맞음

대체로 스탯이 더 낮은데 이기는 경기는 벤쳐 같은거로 자리 밀어내서
화물 잘 밀었을 때 인데 이거도 어짜피 통합 티어는 그냥 참고만 하는거고 
순수 영웅 실력은 유저들에게는 벤쳐 끼리 비교 하면 되니까 상관 없긴 함


그리고 대망의 경쟁전 3레드카드 밴 시스템
통합 티어와 영웅 티어가 벌어지기 시작하면 어느 시점에 3레드 카드를 받고
해당 영웅이 밴되서 그 영웅을 픽 하지 못함

대신 페널티를 먹으면 즉시 개방 가능한데 그게 
영웅 티어와 통합 티어의 두 구간의 차이 만큼 영웅 티어를 낮추고 개방 하는 거임
즉 너 트레이서 존 나게 못 하니까 경쟁에서 하지마 이거임
대신 트레이서 하고 싶어? 통합 티어보다 영웅 티어가 낮은 만큼
더 내리고 트레 티어에 맞춰서 내려가 이거임 

대신 내려가서 매칭 하려면 트레만 개방 됨
기존 다른 영웅은 기존 매칭대로 하면 트레만 밴됨


종합 하자면

1. 기존 티어는 배치고사 시스템으로 유지
종합 티어 = 현 경쟁전 시스템

2. 신규 영웅 숙련도 티어 생성
영웅 티어 = 새로운 티어로 해당 영웅 끼리 만을 비교한 티어 등수 

3. 영웅 티어로 경쟁전을 참여함
돌격- 공격- 지원으로 시작 하는건 같지만
경쟁전은 종합 티어 배치로 시작해서 
배치가 끝나면 모스트 영웅 티어를 기준으로 경쟁전 매칭을 만들고
시작전 경고 메시지 보냄 어느 티어로 매칭 된다고

4. 기존 티어와 영웅 티어간 점수 배율 차등
종합 티어와 영웅 티어간 점수 배율을 만듬 이건 알아서 운영진이 결정하는데
2배가 적당해 보임

5. 스탯-스킬-거점 화물 기여 활용 평가 시스템
지더라도 보전이나 상승 가능, 이기더라도 해당 구간 영웅들의 평균 보다 낮아서 버스 탔으면 떨어짐
영웅 숙련도 티어를 통한 보상 시스템임

6. 유저 멘탈 보상 가능
종합 티어 보다 영웅 티어가 높으면 내가 x 같은 것들 많이 만났구나 하고 위로가 가능함
현 시스템은 내가 못하나? 싶게 자책을 하게 만듬
종합티어 보다 영웅 티어가 낮으면 버스 받은거 바로 까발려짐

7. 각 유저별 영웅 밴 시스템
그마3 통합티어로 시작해서 가정으로, 트레-마스터1 일 정도로 쭉 떨어 졌다면
거기 까지 가는 동안 3레드 카드를 받고 트레는 밴 당하게 됨
즉 너 그마 3 트레 아니니까 하지마 임 

8. 영웅 숙련도 티어 페널티와 신규 - 특정 영웅 숙련도 참여 매칭 가능

이게 화물 비비는 용도로 쓰는 영웅들 가지고 이런 거에 좀 불만이 있을 수 있는데
장점이 더 커서 그냥 화물 비비려고 다른거 꺼내려면 평소에 
게임 말린다고 이상한 거 꺼내서 던지지 말고 x같이 못하는 데 계속 해서 해당 영웅 티어 떨어 트려 놓지 말란 말임
해당 영웅 스탯을 상위 40~50%는 유지 하라는 말임 이거 생각보다 쉬운 거임

9. 누적 점수 시스템
즉 8의 경우 처럼 스탯 관리 할 경우가 있으니 영웅 티어는 영웅 숙련티어임
오래 할 수록 점수가 높다는 말. 즉, 점수 관리는 가능 하되
10분 게임 해서 해당 영웅이 7분 참여 했으면 7분 에 해당 하는 점수 비율 만큼만 얻는 거임

게임을 이기고 얻을 게 최고 구간으로 승리+10, 7분 트레 영웅 점수+20
3분 비비는 메이 -10 이였다면, 승리한 트레는 +24점, 메이는 +7점 임 

어느 순간이 되면 주로 비비기만 하고 안고르 던 영웅이 밴 될 텐데 
어짜피 배율이 영웅 쪽이 높으니까 그냥 하던 영웅 쭉 하는 게 맞음
다같이 안 비비면 어짜피 티어 점수 비교는 똑같으니까 
상관 없음



후기
보완 할게 많을 거지만 이런식으로 개인 평가 시스템 도입이 좋아 보임
그룹 문제, 버스기사, 승객 유기, 하지도 못하는 영웅인데 같은 티어 에서 쓰는 
영웅 숙련도 문제, 팀 억까로 지는 문제 다 해결 가능 함 

비빌때나 원 코인 영웅 자유도는 좀 떨어 질 수 있지만 가볍게 즐긴다면 경쟁전 끝날 때 까지
- 누적 당해서 밴 안당 할 수 있고 요즘 같이 거의 대부분의 영웅 밸런스가 좋은 상황이면
괜찮다고 봄

채팅으로 싸울 시간에도 평가 시스템이 돌아 가니까 
승리 점수 +10 점 보다 스탯 평가 +20점 정도가 더 중요해서 채팅 싸움도 줄어 들 거임 

지는 경기라도 열 받아서 꼴아 박지 말고 끝까지 살아 남아서 
스탯, 스킬, 거점기여, 화물 기여, 폭주 시간 등등 해서 묵묵히 자기 할 일 하자는 시스템임
그리고 못하면 알아서 영웅 밴 당하고 하고 싶으면 티어 내려 가서 숙련도 쌓고 다시 올라와라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