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태평한 루시우 원챔 유저 부란다 라고 합니다

경쟁전 시즌 1 마감 시즌! 컴퓨터가 마비되어 경쟁전을 치루기 힘들 것 같고

솔큐만 돌려 그룹짜는 사람도 없는터라

자유로운 시간동안에 실전에서 쓰는 벽타기 루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부 쟁탈전 맵을 제외한 모든 맵 중

평점 평균 80점 이상 게임에서도 매우 자주 쓰이는 루트나

벽타기를 연습하기 좋은 , 재미있는 루트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정리에 앞서 한가지를 적자면

아래 루트들은 보통 특정 좋은 자리를 잡기 위한 이동형 루트지만

접전 등 어떤 상황에서든지, 어떤 시작 위치에서든지

원하는 위치를 향해 실수없이 벽타기로 오르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본문의 루트를 통해 연습을 하신다면 어느정도 숙련이 될 경우

도착점까지 오르는 다른 여러가지 루트들을 직접 찾아보고 시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벽타기의 특성상 한벽을 여러번 탈 수 없는데, 구조물을 보고 이게 한벽인지 여러벽으로 판정되는지

분간이 어려운 경우도 있으니 여러 경험을 통해 벽타기를 터득해나가시기 바랍니다 






<< 아누비스의 신전 >>




활용도 ★★★★☆

처음 석상을 통해 꼭대기 층으로 오르는 경우는 실전에서 잘 사용하지 않지만

2층을 지나서 기둥을 타고 A거점 위쪽을 지나는 루트는 자주 사용합니다

A거점 돌격시 자리를 잡고 2층에서 딜을 하는 저격 / 딜러들을 떨어뜨릴 수 있겠네요
 






활용도 ★★★☆☆

A거점 수비시 루시우가 위치하기 괜찮은 장소중 하나인 곳의 이동 루트이며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간단한 루트입니다










활용도 ★★★★★

A거점의 3층으로 올라가며

반대로 윗층과 거점에서 접전이 일어나 위험할 경우

올라온 루트의 반대로 벽을 타 생존하기 위한 벽타기입니다











활용도 ★★☆☆☆

B거점 공격시 위쪽 발판에서 궁각을 노리는 리퍼등을 떨어뜨리기위해

직접 2층으로 올라가는 방법들중 두가지입니다











활용도 ★★★★★

B수비시 , 혹은 A공격중 안전지대로 거의 살다시피 하는 왼쪽 위 발판 올라가기 입니다

기둥하나를 잡고 돌면서 위로 올라가요












활용도 ★★★★★

알아볼 수 없는 위 화살표 처럼

아누비스의 신전 기둥은 '루시우가 최상의 기동성을 뽑아낼 수 있는 최적의 장소' 입니다

아래 영상처럼 자신이 원하는 방향을 향해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아래로 공격을 넣는다면 무서운 공중살법이 되겠네요












활용도 ★★★★★

거점 수비시 아군이 서서히 죽어가버려 거점을 비비며 힐링 토템을 쓰는 최상의 벽타기 루트입니다

거점 내부에 있어서 비비기 판정과 함께 토템이라

혹시 상대가 남은 벽타는 루시우를 처리하지 못하여 끊임없이 생존해 있는 경우

루시우의 캐리입니다


또한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거점비비기 벽타기 도중 루트를 바꿔

아주 자연스럽게 루시우가 안전지대로 위치하는 왼쪽 위 발판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활용도 ★★★★★

마지막으로 아누비스 B거점이 루시우 최고의 지형임을 증명하는 루트입니다

공격시점에서 바라보면 왼쪽 기둥이 중간에 하나 빠져있는데 이속 E를 켜면 가뿐히 이동 가능합니다

또한 안전지대인 왼쪽 위 발판에서 거점비비기를 위한 석상으로,

또한 거점 비비기를 하던 석상에서 왼쪽 위 발판으로

일반 이속을 통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여기 소개한 아누비스 B의 벽타기를 전부 익히시면 B 지역 전체를 즐겁게 날아다닐 수 있을겁니다





[필자는 이래서 아누비스 신전 맵을 가장 좋아합니다]






<< 왕의 길 >>




활용도 ★★★★★

왕의 길에서 루시우가 위치하기에 좋은 고지대로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벽타기를 통해서 높은 지형 -> 높은 지형 으로 이동하면서도

힐은 확실히 닿는 루트들


첫번째 길에서 상대 공격시점 위층으로 이동하는건 그냥 재미로 봐주세요 ㅎㅎ










활용도 ★★★☆☆

공격시점에서 버스 -> 간판 2층 -> 벽 난간을 통해 2층만으로 거점을 향하는 방법입니다

좋은 루트긴 하지만 실전에선 이속E로 함께 돌격하니 잘 쓰지 않았네요








활용도 ★☆☆☆☆

A거점 터널을 지나서 2층으로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활용성이 좋기보단 벽타기 연습에 괜찮을거라 생각해서 넣어보았네요








활용도 ★★★☆☆

2지점을 향하는 커브구간에는 건물이 밀집해있습니다

그걸 이용해서 높이 높이 즐거운 벽타기가 가능합니다

고지대로 올라가는 여러 방법이 있기에 실전 활용할 벽타기도 여러가지 있고

벽타기 연습에 있어서도 좋다고 느껴지네요









활용도 ★☆☆☆☆

마지막 지점구간 2층으로 올라갈 수 있는 루트입니다

하지만 디바 겐지 리퍼가 올라오는 등

오히려 1층 뒤쪽에 있는 경우보다 더 잘 잘리는 기분이 들어서 잘 사용하지 않고있습니다








<< 도라도 >>


활용도 ★★★★★

실전에서 매우 자주쓰이는 루트입니다

2층으로의 진입부터 2층으로 진입한 상대의 공격을 피하며

힐을 놓치지 않고 2층에 머무르는 등 아주 좋은 벽타기 구간이네요








활용도 ★★★☆☆

시장에서 난투할때 쓰는 벽타기 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운데 분수대에서 위로,

포장마차? 를 넘나들거나 2층으로 오르는 정도입니다

벽타기를 통해 지형을 오르기보단 벽타기를 사용하여 무빙하는 정도가 되겠네요










활용도 ★★★★★

화면에서 왼쪽 루트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오른쪽 루트는 수비시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2층의 고지대로 빠르게 이동하는데에 큰 이점이 있네요

왼쪽루트의 경우 전부 한벽취급 이지만

마디마다 있는 전봇대가 무한벽점프의 원기둥 판정이니 이를 이용해서 오릅니다











활용도 ★★★★★

마지막 수비지점에서 2층에 자리잡기 위해 계속 사용합니다

오른쪽의 경우 난간 하나를 사이에 두고

왼쪽벽 오른쪽 벽을 넘나들며 벽점프 하는 연습 구간으로 봐주세요









<< 감시기지 지브롤터 >>



활용도 ★★☆☆☆

시작위치 2층을 오르는 양쪽 방면 경우입니다

하지만 보통 2층은 안정적인 면이나 속도 면에서도 계단을 타는게 좋은 경우가 많아

많이 사용하지는 않네요










활용도 ★★★★★

제 2구간 수비시 '자리잡을 때마다' 고층으로 오르기위해 사용하는 루트입니다

2층으로 오르는 루트가 커브에 있는 상자부터 시작하는 터라 다리 아래를 통해 공격해오는

상대에게 몸을 노출하는 경우도 없으며

고층에 위치하여 생존률과 맵 전체를 둘러볼 수 있는 커다란 이점이 있습니다








활용도 ★☆☆☆☆

제 3지점을 향하는 구간에서의 벽타기 입니다

..만 그다지 돋보이는 루트는 없네요

보통 고지대보다 후방에 위치해 있기에 영상의 벽타기를 많이 이용한 적은 없습니다

지형을 익히며 벽타기 연습 정도로 포함시켰습니다










활용도 ★★☆☆☆

마지막 지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벽타기 순회 루트입니다

공격의 경우 단체로 비트 이속E로 가며

수비의 경우도 묘하게 커다란 이점은 없다 느껴지지만 그래도 활용하긴 하는 루트

벽타기 연습에 있어선 나름 재밌는 구간입니다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



활용도 ★★★★★

넓은 A거점을 돌아다니는 영상입니다

모두 생존과 직결된 이동이며 수시로 사용하는 루트











활용도 ★★★★★

아누비스 B 거점비비기 처럼 볼스카야 에서도 생존성이 있는 우수한 비비기가 가능합니다

2층에서 다리쪽 2층으로 건너가는 동안 거점판정을 먹으며

절대 힐이 안닿을리 없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거점을 비빌경우 양쪽 고지대 벽타기를 반복하며

자리를 잡을 때엔 오른쪽 맨 위 높은 지점에 위치합니다








활용도 ★★★★☆

볼스카야 B도 건물이 조밀하며 직선루트의 이동이 편하여 벽타기가 자유롭습니다

수비시 적을 일부 제압하여 상대를 압박하려는 전진수비를 할 때,

공격시 공격에 실패하여 곧바로 빠져나올 때 필요한 벽타기를 사용합니다







<< 할리우드 >>


활용도 ★★★★★

A거점에서 양쪽 풀을 이용하여 2층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왼쪽 2층의 경우 타겟이 되어 위험하지만 아군에게 힐이 필요한 중요한 순간이라면

경우에따라 영상처럼 창문쪽을 넘어 뒤쪽으로 벽을 타 어그로 해제 + 힐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활용도 ★★★★★

할리우드 화물의 첫지점을 향하는 구간입니다

빠른 자리잡기, 지붕 위 힐지원을 위해 벽타기로 2층에 최단루트를 사용해 올라갑니다만

지붕위로 올라가는 벽타기 루트는

건물 구조상 여러방면에서 가능하기에 영상에는 그저 돌아다니는 형식으로 해두었습니다







<< 하나무라 >>


활용도 ★★★★☆

A거점 지형 문 밖까지 가는건 벽타기 연습 / 빠른 대전 정도로 사용합니다

그 외에 A거점 지형쪽에서 사용하는 벽타기들은 모두 유용합니다











활용도 ★★★☆☆

B거점의 고지대를 경유하는 루트입니다

필자는 많이 사용하지 않았지만 왼쪽 2층에 머무르는게 꽤 좋을 것 같긴 하네요

추가적인 설명이지만 시작점 부분에서 

ㅓ 자 모양의 기둥 벽을 타고 올라가는데요,

-와 ㅣ 기둥은 서로 다른벽이 아닌 한벽으로 취급됩니다

때문에 한번의 벽타기만으로 올라가야 한다는 점에 주의해주시기 바라며

이렇게 한벽일지, 다른벽일지 오묘한 벽들은 모든 맵 곳곳에 존재합니다

[재차강조]









<< 눔바니 >>



활용도 ★★★★★

A거점 이동경로 입니다

1층에서 2층으로 이동하는 대표적인 두가지 경우와

2층에서 벽타기를 통해 생존하며 다시 2층으로 돌아오는, 다른2층으로 이동하는

생존성이 좋은 루트네요










활용성 ★★★★☆

화물 제 1지점으로 향하는 구간 도중입니다

버스를 짚고 2층쪽을 향하는 루트

다른 루트에 비해 활용성이 그렇게 크진 않지만

밑과 위를 동시에 압박하는 느낌에 필자가 좋아합니다












활용성 ★★★★★

마지막 지점 수비시에 수시로 타고 다니는 루트

우거진 풀숲 속에 개구리 스킨으로 보호색을... 은 아니고

풀숲과 풀숲을 넘어다니기에 엄폐에 좋습니다


공격시점에서도 공격에 실패할 시 벽을 타고 빠져나오기에도 굳!






<< 66번 국도 >>



활용도 ★★★★☆

A지점의 벽타기 입니다

너무 특출난 루트는 없고 벽타기를 통한 일반적인 순회네요









활용도 ★★★★☆

화물 제 2지점으로 향하는 구간의 순회입니다

매 순간마다 필요한 벽타기를 골라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 네팔 >>





활용도 ★★★★★

위쪽은 거점비비기 + 힐토템을 위한 반복벽타기 구간으로 유용하며

아래쪽은 낙사해도 다시 올라올 수 있다는걸 보여주는 예시중 하나입니다

낙사해도 벽을 타고 올라오는 대표적인 경우로

일리오스의 우물, 네팔의 낙사 벽타기를 떠올릴 수 있는데

눔바니의 A거점,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의 B거점 등 여러곳에서도 장외당해도

경우에따라 벽을 짚어 다시 올라올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살아남아 보자구요!










<< 일리오스 >>


등대 - 활용성 ★★☆☆☆

실전 활용이기 보단 벽타기 연습에 치우쳐져 있습니다

등대로 출발하거나 계단을 타고 2층으로 올라가서

밀집한 일리오스의 건물들을 즐겁게 타고 다니시면 됩니다










우물 - 활용성 ★★★★☆

거점 쪽 2층을 오르는건 난전시 사용하며

오른쪽은 거점에서 물렸을 때 넘어가기 위해 사용합니다

둘다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하네요

조금 버거울경우 뒤쪽 계단을 통해 오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폐허 - 활용성 ★★☆☆☆

특수한 경우를 제외

저레벨 / 저랭크 구간일 때엔 매우 효율적이면서

고레벨 / 고랭크로 갈수록 지양해야할 루트입니다

우선 벽을 넘나드는 것에 연습하기는 좋고 적당한 높이에서 거점비비기 + 힐토템도 가능하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맥크리에 탕, 탕

로드호그 갈고리 혹은 금손 겐지의 벽타기 - 표창 - 점프 - 표창 근접 질풍참 연계로

공중 곡예킬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저렇게 지속적으로 몸을 노출하는 것 보단 후방에 위치하며

커다란 힐킷쪽 근처에서 힐킷을 먹으려는 적의 낙사를 노리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영상 50초~ 구간에서 낮게 벽을 타며 전진 평타를 날리는데

리스폰 후 뭉쳐서오는 상대 무리에 헤드로 매우 잘맞습니다

이부분은 실전에서 계속 사용하고 있네요











활용성 ★★★★★

마지막으로 모든 맵에서 공통적으로 쓰일 수 있는 벽타기 법으로

→ B → A → B 처럼 두 벽만을 사용하여 비비듯 위로 오르는 방법입니다

상대에게 몰려 오직 두 벽만을 이용하여 올라가야만 하는 경우도 많으며

다른 벽타기는 버거운데 AB 벽타기는 잘 되는 분들의 경우 사용하기 좋겠네요









필자가 고른 대표적인 벽타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사진 30장제한에 선정이 고민..]

처음에 이야기했던걸 재차 강조하자면


벽타기의 성공률이 높을수록

다룰 수 있는 벽타기의 루트가 많을 수록 루시우의 생존률은 극대화 됩니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든지, 어떤 시작 위치에서든지

원하는 위치를 향해 실수없이 벽타기로 오르내를 수 있어야 합니다


생존을 하기위해 벽타기를 해야하는데 힐을 유지시켜야 한다면

이속으로 이동하던 루트를 이속버프 없이도 벽을타고 이동할 수 있어야합니다


물론 이속이나 이속E가 반드시 필요하다면 이속을 키고서 점프를 하면 점프하는 동안의 이속 속도는

힐버프로 바꿔도 유지되기에 점프 직후 바로 힐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말로 하기 힘든 벽타기의 세부적인 원리나 경로 들은 경험이 답해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곧 경쟁전 시즌 1이 마감되니

시즌2를 기다리는 동안 매력적인 루시우를 연습해보는건 어떨까요?

본 글이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장문의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