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기린!


반갑습니기린!





....


죄송합니다.



제가 한국어가 좀 서툴어서 여기저기 문법/맞춤법/띄워쓰기 오류가 많을걸로 예상됩니다. 쪽지로 지적해주시면 확인하는 즉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쁘거나 귀찮으시거나 가독성이 거슬리시는 분들을 위해 중요 포인트는 두껍게 써놨습니다. 두꺼운 부분만 읽으셔도 필요한 내용은 전부 캐치하실수 있을거에요. 하지만 초보분이시라면 전부 읽어보시는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기린!



목차

1. 본문에 앞서

  1. 글을 쓰는 계기

  2. 스작을 하는 이유

2. 준비물과 파티 공략

  1. 준비물 [중요!]

  2. 파티 공략

  3. 대체서브 추천 & 비추천

3. 던전 공략 [메인!]

4. 루트 정리

5. 동영상 예시

6. 글을 줄이며



1. 본문에 앞서

A. 글을 쓰는 계기


많이 죽었습니다. 기린 스작하겠다고 거진 한달이 걸리더라구요. 이전에 무과금 기린 신역 공략을 쓴적이 있는데 신역은 17스테미나라서 이거저거 시도해보면서 파밍루트를 찾기가 쉬웠습니다. 하지만 성수들의 낙원 (이하 성수)는 테크니컬 던전 끝판왕 답게 99스테미나.. 순수스테로 약 8시간 30분마다 한번 돌수 있습니다. 아침/점심/저녁 한번씩 돌면 끝이에요. 거기다 노멀던전과 달리 체력비례로 달라지는 데미지, 스킬들, 랜덤 변수 등등이 많이서 각 포인트마다 분기점이 생긴다는것도 상당한 멘붕요소였습니다.


퍼벤 영상관에 가시면 기린 신역 클리어 영상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저 또한 모든 동영상을 몇번씩 참고하고 공부했습니다. 그런데 동영상만으로는 부족하다는걸 느끼게 되더라구요. “분명 동영상에선 이렇게 하면 되던데 난 왜 안되지?” 라는 생각을 많이 했고, 생각을 해본 결과 던전이 복잡해 지면서 각 층마다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잘 몰랐던게 큰 흠이였습니다. 아까말했듯이 성수는 변수가 많은 던전이라 매 층마다 선택의 갈림길이 생기는데 동영상으로는 모든 상황을 담기가 어렵다보니 각 상황별 대처법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퍼드라는 게임 자체가 드랍판에 따라서 딜량이든 힐량이든 변화폭이 엄청나게 크고 그걸 완벽하게 조절할수가 없기에 생기는 분기점들인데 저는 이 공략을 통해 성수에서 일어날수있는 거의 모든 경우의 수를 다루고자 합니다. 이 공략을 통해 무과금 기린유저들이 저처럼 스테미나 몇백씩 낭비하지 않고 비교적 안정적으로 성수 파밍을 할수있었으면 하는 바 입니다. 개인적으로 공략법을 익히게 되니까 거의 90%확률로 던전 클리어가 가능하더라구요.


참고로!  성수의 낙원은 기린파티보다 더 쉽개 깰수있는 파티가 많이 존재합니다. 다른 파티 있으시면 다른 파티로 도세요. 기린이란 파티 자체가 드랍판 의존도가 꽤 높다보니 제목에 “안전/효율성”이라고 적어도 단지 비교적인것 뿐이지 100% 성공률을 보장하지는 못 합니다. 이 공략은 기린을 싸랑하고 기린에 올인한 무과금 기린바라기 유저분들을 위해 바치는글이며 기린파티로 기린 스작하는데 의미를 둔 공략입니다. 이번 공략의 중심은 파티구성보다는 던전공략에 있다보니 기린 파티가 아니라 그냥 성수를 돌려고 하시는 분들이 봐도 얻어갈수있는 자잘한 팁들이 꽤 포함되어 있습니다. 굳이 기린팟이 메인이 아니신 분들이 봐도 얻어갈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B. 스작을 하는 이유


기린은 비스작시 15턴, 만스작시 10턴짜리의 쁘띠그라비티를 사용합니다. 솔직히 8층이상의 던전을 돌때는 굳이 스작의 필요성을 못 느껴요. 던전올라가다보면 자연스럽게 스킬이 켜지더라구요. 하지만 기린으로 강림 혹은 저층 고난이도 던전을 클리어하고자 한다면 스작의 유무는 하늘과 땅의 차이라 봅니다. 층수가 낮은 던전들은 대개 던전 난이도가 높고 턴 모으기가 어렵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모으더라도 정말 목숨걸고 모으게 돼있죠. 기린스작은 이런 한턴한턴의 차이가 큰 던전에서 빛을 발합니다. 심지어 만스작이면 한 던전에서 두번씩 스킬을 쓰는 케이스도 있더라구요. 그러기에 기린 스작은 기린으로 더 강하고 더 높은 던전을 돌고자 하는 분들이 필수적으로 거쳐야하는 단계라고 생각됩니다.



2. 준비물과 파티공략

A. 준비물


성수 공략은 신역과는 다르게 준비물이 꽤 많습니다. 그만큼 난이도가 있는 던전이기에 갓 시작한 기린 유저분들이 함부러 달려들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과금으로 충분히 실현 가능한 비교적 낮은 준비과정이라 생각되고 솔직히 이 정도 준비도 안돼있으시면 다른 강림들 깨기도 버거울거라 생각됩니다 (호구강림 제외). 대충 랭크 200~250정도면 준비가 끝나는것 같습니다.


a. 서브/요원


성스러운 황천의 기린 사쿠야홍련의 여걸 에키드나신명을 받은 여신 발키리 로즈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성스러운 하늘의 기사 바체성스러운 황천의 기린 사쿠야


기린, 에키드나, 발키리 (가능하면 궁진), 이자나미, 바체, 친구기린


기린 파티는 빛단속 기린 파티와 다속성 기린 파티로 나뉘게 되는데 빛단속 기린 파티가 비교적으로 딜량 끌어올리기가 쉬워서 이렇게 구성하였습니다. 전부 가챠 투자없이 얻어올수 있는 무과금 서브들 입니다. 그나마 난이도가 있다면 이자나미 정도로 생각되는데 지옥급은 기린파티로 충분히 클리어 하더라구요. 정 안된다 하시면 1~2법석 컨티뉴 하시면서 얻어오시는걸 추천합니다. 이자나미는 기린팟 꿀 물 속성 서브이거든요. 성수 뿐만 아니라 다른 던전 공략에도 많이 사용되는 서브입니다.


솔직히 200랭크 쯤 되면 가챠서브도 몇 얻어오신 분들이 계신거라 믿습니다. 이 이유 때문에 서브 관련 글은 많이 줄일려고 하는거구요. 이 글은 무과금 유저들의 초첨에 맞춰져 있기에 더 좋은 성능을 구사하는 파티는 수 없이 많습니다.  만약 더 좋은 서브를 가지고 계신다면 자기만의 스타일을 뽐내는 파티구성으로 던전을 공략하시면 됩니다. 서브들을 관련한 상세 정보는 아래 “파티 공략” 섹션에 적어놓았습니다.


b. 레벨


올 만렙 찍어줍시다. 전부 레벨 99까지 올려주세요. 99스테미나 던전인데 솔직히 이정도 까지는 당연하잖아요. 레벨은 공격력 뿐만 아니라 체력과 회복력과도 비례되기 때문에 맥스치로 끌어올리는게 무조건 좋습니다. 육성 부족한 상태로 성수 도셔도 클리어가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클리어 확률이 현저히 떨어질겁니다. 올 만렙 찍어주세요.


c. 스작


기린, 이자나미 빼고 다 스작해 줍시다. 솔직히 발키리/에키드나/바체는 스작 어려운 애들도 아니잖아요. 에키드나랑 바체는 앙케이트 던전도 있고 발키리는 여기저기 널린게 스작몹입니다. 가능하면 꼭 해줍시다.


신명을 받은 여신 발키리 로즈성스러운 하늘의 기사 바체

발키리나 바체 둘 중 하나는 굳이 만스작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 귀찮으면 둘중 하나만 스작 하세요. 한명은 안해도 던전 클리어가 가능하긴 하더라구요. 하지만 변수란게 존재하고 스킬업 하나가 스테미나 99를 버리냐 마냐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가 될수있다는건 명심합시다. 


홍련의 여걸 에키드나

에키드나는 특히나 필수적으로 스작 해주셔야합니다. 꼭 만스작 이여야만 하는 구간이 있거든요. 안돼도 깰수는 있는데 얘는 비스작시 클리어 성공률이 장난아니고 90%에서 30~40%%까지 떨어집니다. 얘는 꼭 하세요. 


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

이자나미는 4턴마다 35% 뎀감이라 스작이 돼있으면 당연히 좋은습니다. 하지만 무과금 공략이잖아요? 그정도는 황룡의 화신 파간파간형님도 너그러히 봐주시는 부분입니다. 굳이 안하셔도 괜찮아요.


d. 각성


당연히 다 뚫습니다. 솔직히 각성 안뚫어도 되냐고 묻는건 좀 심하잖아요 ㅠㅠ. 타마도 별로 안먹습니다. 노가챠 애들이 먹어봤자 몇마리 먹는다고 그러셔요. 풀각성 뚫어줍시다.


e. 쁠알

어떻게 보면 준비물의 핵심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짧게 말해서 친구 포함 최소 700쁠알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거 아니냐!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실거 같은데 생각해보시면 그렇게 많은 양이 아니에요. 쁠알 700개는 내 기린 만쁠알 + 친구 기린 만쁠알 + 엑스트라 100쁠알 정도 입니다. 예전 기린 성수공략 영상때는 올쁠알 (약 1800쁠알)이 거의 반필수인걸 고려하시면 절대로 높은 수치가 아닙니다. 저같은 경우는 약 250랭크까지 기계룡 돌아서 쁠알 500~600개 정도 모은거 같아요 (친구 포함 안하고). 테크쁠알 5배나 성보 타이밍 같은거에 조금만 신경 써주시면 충분히 모을수 있는 숫자라고 봅니다. 700쁠알은 절대치가 아니라 제 개인적인 생각인 것이고 그보다 좀 부족해도 클리어는 가능 할거라고 예상됩니다. 하지만 쁠알숫자가 높아질수록 파티 안정성과 클리어 확률이 올라가는건 확실합니다.


쁠알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쁠알 + 레벨로 체력은 최소 1850+알파 정도. 1950까지 올릴수 있다면 더욱 안정적이게 됩니다. 공격력은 파티 정보에서 빛단속 공격력이 약 6400 정도가 되면 오케이입니다. 회복력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구요 (저 같은 경우는 3000 정도 되네요). 수치가 조금 미달되어도 클리어에는 지장이 없지만 안전성이 떨어진다는 점만 유의하여 주세요.


여기서 쁠알 분배 팁을 좀 드리자면:

  1. 내 기린은 한10~20 쁠알정도의 여유를 두자. 테크5배 같은 이벤트때문에 파간이 쁠알을 달고 나올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스작 안하고 쁠알 처리한 파간이 한 5~10마리 정도 되는거같네요. 쁠알의 여유를 둬서 스테미나를 아끼는 현명한 기린바라기가 됩시다.

  2. 꼭 기린한테 쁠알을 몰아줄 필요는 없습니다. 각 쁠알의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쁠알의 위치선정도 중요하거든요. 예를들어 공쁠알은 2마리 공격2웨이가 있는 몹들, 예를들어 발키리나 바체에게 주면 드롭 배치에 따라 1.5배 데미지 버프를 줄수가 있고 기존쁠알의 약 1.5배의 효율을 즐길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빛메타 있으시면 얘한테 회복쁠알을 몰아주는것도 현명한 선택일수가 있습니다. 빛메타 스킬에 자기 회복력에 비례하여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기능이 있어서 이 부분에서 또 쁠알 효율성을 올릴수가 있죠. 만약 육성부족으로 체력이 부족한데 빛메타를 쓰신다면 이 부분이 어느정도 강요가 될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효율적 쁠알 분배로 부족한 레벨링/쁠알수를 커버해 봅시다.

  3. 가능하면 기린한테 쁠알 줍시다. 2번이랑 상반되는 내용이라 의아해 하실수도 있겠네요. 2번 팁은 쁠알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수 있겠지만 그와 동시에 쁠알의 집중도를 분산시킬수가 있습니다. 그 뜻은 내가 나눠주는 쁠알 양에 따라서 내 기린의 쁠알 숫자가 떨어지는 걸 뜻하는데요. 이건 “내 파티” 만 봤을때는 전혀 문제되지 않는 부분이지만 남들을 생각하는 입장에서는 어쩌면 피해되는 행동이지요. “내 친구”들의 파티 능력치가 떨어지니까요. 그렇게 남생각 안하고 쁠알 흥청망청 나눠주시면 297 친구 기린 구하기가 어려워 질수도 있다는걸 집고 넘어가고 싶었습니다. 내 기린이 0쁠알인데 297기린 구하는 일이 쉬운게 아니거든요. 그 베프시스템? 그거 들어오면 말이 달라질수도 있겠지만 그런거 아니라면 기린한테 최소치의 쁠알은 먹여줍시다. 친구 구하기 어렵다고 우시기 전에 내기린 최소 250쁠알 정도는 박아주시고, 추가로 획득하는 쁠알들로 쁠알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걸 추천드립니다.


f. 손가락 (퍼즐력)


약 5~6정도의 콤보를 낼수있는 퍼즐력을 필요로 합니다. 무조건 5~6 콤보가 아니에요. 가끔씩이에요. 제가 신역공략할때는 퍼즐력은 강조 안했었습니다. 그 시기의 무과금 기린유저는 초보유저라는 가정하였고,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성수는 난이도가 있는만큼 어느정도의 퍼즐력도 요구하죠. 어쩔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대신 너무 낙담은 안해도 되는게 200랭크 정도의 유저라면 충분히 할수있는 수준의 퍼즐력입니다. 솔직히 이정도 올때까지 기린팟을 굴리게 됐으면 5~6콤보 까지는 문제없이 하시더라구요. 5~6콤보를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기본 기린 발동 4콤보 + 추가 1~2콤보 정도로만 생각해주세요. 성수를 돌면서 느끼는건데 불물풀빛빛 (5콤보) 이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걸로 최소딜을 맞춰놓은거고 이게 안되면 클리어가 어렵습니다. 여긴 던전애들은 전부다 체력이 일정양이 떨어지면 엄청 쎄게 때립니다. 그래서 내가 때리기로 결심했으면 때려눞힐 각오로 쳐야되요. 선빵으로 보낸다는 생각으로 해야되고 그 선빵이 불물풀빛빛 5콤보 입니다. 딱! 이정도 콤보만 할수 있으면 됩니다.


다른 목적으로는 드롭판 순환을 위해서입니다. 드롭판 순환은 드롭판이 말랐을때 (기린 리더스킬 발동 불가) 재빨리 원하는 드랍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이고 추가로 현무의 화신 메이메이현무를 상대할때 지속적으로 회복을 하기위해서 입니다. 드롭판 관리 같은 경우는 그 주제 하나만으로도 또 하나의 공략을 쓸 정도의 분량이라 생각되어 여기서는 깊게 다루진 않겠습니다. 만약 많은 분들이 필요로 하시면 추가 공략을 작성 하도록하겠습니다.


B. 파티 공략


미리 말씀을 드리는 거지만 앞서 언급한 파티가 절대적인게 아닙니다. 더 좋은 파티도 많고 여러가지의 구성들이 수도 없이 많이 존재합니다. 이건 단지 무과금 유저분들을 위한 일종의 가이드일 뿐이지 꼭 목메어야 할 부분이 아니라는걸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 파티구성은 회복력을 땡겨오고, 변수를 최소화 시키고, 딱 필요한 만큼의 체력과 수비기능을 겸비하였습니다. 가차몹의 유무에 따라서 파티구성이 크게 바뀔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하지만 이 공략에 포함된 서브들은 범용성 자체가 뛰어나서 일단 만들어두면 두고두고 오래 쓸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몇가지 대체요월들을 적어 보긴 할텐데 단지 일부일 뿐이며 자기 판단하에 괜찮겠다 싶은 서브가 있으시면 그에 따라 파티구성을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자면 이 파티구성에서 추가적으로 데미지를 추가하지 않으셔도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파티 스펙을 필요이상으로 데미지 쪽으로 밀어넣으면 필요도 없는 오버데미지로 파티의 안전성만 하락하게 되고 클리어 확률만 낮추게 됩니다.


이 파티는 1 턴밀, 1 뎀감 or 회복, 2 드랍변환, 2 쁘띠그라 형태로 짜여져 있습니다. 추가적인 인헨스나 강화 스킬은 불필요 하다고 느껴서 드랍변환과 수비 스킬을 추가하여 드롭판 마르는걸 최소화 하였습니다.


a. 홍련의 여걸 에키드나에키드나


교체 없습니다. 애는 무조건 고정이에요. 제가 에키드나를 개인적으로 좀 싫어합니다. 회복력도 뭐 어엄~청 높은것도 아니고 공격도 그리 높지도 않은게 체력이 1300이 안되요. 이웃집 한조는 깡공도 높고, 스킬도 좋고, 각성도 좋은데도 체력이 1300이 넘는데 말이죠. 진짜 성수 돌면서 체력 모자를 때가 많은데 그때마다 얘 빼고 다른 애 넣을까 고민 엄청 많이 했습니다. 진짜 기린팟 체력 깎아먹는 주범이에요. 가능하면 저도 얘 쓰고싶지 않습니다. 근데 액티브가 진짜 사기인걸 어쩌겠어요. 성수에서 얘 덕분에 무사히 패스하는 구간이 여덟 중 무려 세구간이나 됩니다. 그 중 마지막 파간층에서 기린딜 어중간하게 들어가서 딸피가 남을때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20만 데미지가 들어와서 헌신의 무녀신 구시나다히메히메사마를 써도 죽습니다. 노답이에요. 그렇게 힘쎈 애들은 못 움직이게 묶어놓고 때리는게 제일 안전한거 같습니다. 반격의 경우의 수를 제공하지 않기 위해 필요한게 에키드나인 셈이죠.

b. 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이자나미


무과금 기린러는 빛/물 속성으로 쓸만한게 얘밖에 없어요. 얘 쓰시면 됩니다. 예전에 성수는 백타가 필수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백타가 좀더 나은건 사실인데 없이도 충분히 깰수 있습니다. 단지 좀 차이가 나는 부분이라면 타마도라 (6층) 부분에서 소비하는 시간이 좀 더 걸린다는 것 뿐이죠. 근데 어차피 99스테미나 던전이잖아요? 법석 씹으면서 하는거 아니면 남아도는게 시간입니다. 한바퀴 돌고 8시간 강제 쿨타임이에요. 그냥 천천히 도세요. 빛/수 속성에서 수비적 스킬을 하나 챙기는게 포인트 인듯 합니다. 그래야 던전을 돌면서 어느정도의 변수를 차단할수가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자나미의 35% 데미지 감소는 감히 이상적이죠.


c. 신명을 받은 여신 발키리 로즈발키리 & 성스러운 하늘의 기사 바체바체


드롭변환 요원들입니다. 위에서 언급 했지만 기린파티로 수를 클리어하는데 인헨스 스킬은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추가적으로 빛드랍 1콤보 내주시면 다 죽어요.  그런 의미에서 인헨스 스킬은 성수 던전에서는 독같은 존재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인헨스 스킬들이 드롭변환 스킬과 비슷한 양의 데미지를 뽑아내는데 쓰인다고 생각했을때 인핸스 스킬들의 비교적 긴 턴이 5턴 드롭변환 스킬들에 비해 부족하다고만 느껴지더라구요. 그런 면에서 드롭판 확보와 짧은 턴수를 자랑하는 드롭변환 서브들로 파티의 빈자리를 체우기로 결정하였습니다.


C. 대체서브 추천 & 비추천


추천


천궁의 광명신 아폴론아폴론

혼자서 발키리+ 바체 역활을 할수있죠. 그런 의미에선 굉장히 좋습니다. 기본 스텟도 우수하구요. 있으시다면 바체 자리에 넣게 됩니다. 하지만 무조건 바체보다 좋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더블 공격태세라는 스킬은 양날의 검이라 스킬 사용과 동시에 회복드랍을 빼았아 갑니다. 발키리도 마찬가지구요. 그런 의미에서 바체는 공격과 수비를 동시에 할수있다는 점에서 플러스 점수를 줄수 있습니다. 성수의 백호는 선제공격을 사용하게 되는데 그 전층에서 공격과 회복을 동시에 요구를 받는 경우가 나오면 바체가 빛을 발하거든요. 하지만 데미지 감소나 회복스킬로 충분히 넘길수 있는 부분이기에 아폴론 쓰셔도 무관합니다. 더 좋아요. 그럼 바체얘기 왜 했냐구요? 하고싶어서요. ㅎ


드래곤 라이더 킹 아서킹 아서

빛라이더라고 불리죠. 쓰시면 바체같은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딱 한가지 주의할점은 발키리와 연계하여 사용할때 발키리를 먼저 쓰셔야 아폴론 처럼 드롭을 바꿀수 있습니다. 바체에 비해 공격력이 더 높고. 각성도 더 좋습니다 근데 회복력이 좀 부족하죠. 쁠알로 커버되는 부분이긴 합니다. 만약 있으시다면요. 바체에 경험치 투자하기 아깝다 라고 생각하시거나 키워놓은 빛라이더가 있으시면 사용하셔도 됩니다.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빛 메타트론

이자나미 자리에 대신 들어갈수 있습니다. 솔직히 얘가 더 잘 어울리죠. 높은 회복력을 가지고 있고 액티브 스킬로 체력회복 및 바인드 풀기가 가능합니다. 던전 클리어 시간이 감소하고 현무 구간을 좀 더 안정적으로 넘어갈수 있습니다. 있으시면 쓰시면 되요. 하지만 만약에 파티 전체적으로 체력이 부족하다면 여기에 회복 쁠알을 투자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던전공략에서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천성의 명룡신 제갈량백갈량

이자나미와 교체 가능하고 엑티브로 회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어느정도의 플러스가 됩니다. 기존 회복력도 좋고 데미지와 각성도 좋구요. 단점이 있다면 자동회복이 없습니다. 이 점은 육성이 부족한 기린 파티에 치명적일수 있다는 점 유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던전 공략에 적어 놓겠습니다. 근데 이보다 더 큰, 정말 엄청 큰 단점을 또 가지고 있는데 그건 남자라는 점입니다. 진짜 2000년대 초반 머리스타일로 기린팟에서 서성거리는거 보고 있자니 눈에 엄청 거슬립니다. 머리 기른다고 여자가 되는게 아니기에 이자나미 있으면 이자나미를 쓰도록 합시다.



비추천


성수용 엔젤 라이온엔젤 라이온

비추천입니다. 얘는 발키리랑 연계를 해야지만 공격적으로 쓸수있고 아니면 회복 전용입니다. 방어태세로 현무에서의 성존률을 올려주기는 하지만 어차피 현무에서의 생존률은 에키드나때문에 크게 필요성을 못 느낍니다. 공격적인 드랍변환을 늘려서 빛드롭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기라의 비녀신 칼리폭멸의 위여신 칼리빛 & 암 칼리

드롭판 확보가 가능하나 확보되는 빛드랍의 숫자가 랜덤입니다. 다른 스킬을 추가적으로 써야한다는 점에서 살짝 비추를 하고 싶습니다. 드롭판 확보하는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정말 2~3턴이면 충분히 필요한 드랍들을 구하고도 남아요. 그리고 그만큼 확보 할만한 턴도 제공되는 입장이구요. 그런 의미에서 약간 비추천 드리는 바 입니다. 하지만 “난 칼리가 엄청 좋음. 칼리 빼면 기린팟 왜함?”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바체 자리에 넣어서 운영하시면 됩니다. 백호층을 좀더 안정적으로 넘기실수 있을거에요. 근데 그 전층에서 드롭판 못 구해서 죽으면 저한테 뭐라그러기 없~기!


팔계사신 야마타노오로치팔상용신 야마타노오로치오로치

얘는 못 써요. 넣으시면 안되요. X 입니다. 에키드나는 파간에서만 쓰는게 아니라 현무와 타마구간에서도 사용을 많이 합니다. 오로치는 5턴밀로 안전성을 확보해 줄수 있지만 긴 턴수 때문에 사용 빈도에 제약이 걸리고 그 때문에 적합하지 않은 서브로 생각됩니다.


행칠우모 헤드 로코코홍련화비속 에키드나 로코코에키드나 로코코

“빛 속성이라 더 좋지 않은가?”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쓰지마세요. 몬생겼습니다. 몬생긴거 왜 쓰세요. 기린팟은 최소 미남 미녀만 모십니다. 장난이고 얘 만스작시 12턴이에요. 에키드나랑 똑같이 3턴 미는데 체려 4000인가? 회복한다고 2턴 더 붙었어요 ㅋㅋㅋㅋ 현무에서 에키드나를 쓰고 타마에서 다시 쓸려면 딱 10턴이 필요하거든요. 뭐 한대 맞아서 턴을 벌수있는 구간이 있긴 한데 굉장히 위험하다고 생각되고 꼭 그럴 필요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애초에 이 몬생기거 쓴다고 생각하신 유저분이 정말... 쯧쯧쯧


각성 비너스비너스

각궁 나오고 부속성으로 물이 붙었죠.  3횡강으로 딜뻥도 되는데 넣게되면 파티에 수비적인 스킬이 하나도 없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주작층에서 한대 맞는 순간 죽으신다고 봐야되요. 최소한 하나의 수비용 스킬을 넣기위해 비너스는 안타깝게도 비추천을 해야합니다. 우리 이쁘니 어뜩해 ㅠㅠㅠㅠㅠㅠ




"안전/효율성 무과금 기린 성수들의 낙원 파밍 공략 파트 2"에서 던전공략부터 시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