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림던젼은 퍼드에 등장하는 가장 수준 높은 던젼들이라고 할 수 잇죠

이번 강림 릴레이를 통해 다들 무언가 자신의 파티가 부족한점을 느끼셧거나 또는 보완점을 찾아내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강림을 가기위한 유형별 파티를 쭉 정리해보고자 이글을 써봅니다.

전체적인 강림에 따른 파티종류를 말하고자 하기 때문에

자세한 공략보다는

이러이러한 파티가 지금의 흐름이다 라는것만 알아주셧으면 합니다.



강림의 종류
이시카와 고에몬헤라헤라 이스제우스대마왕 사탄베르세르크하이랜더발키리

현재 한판에는 이정도 강림이 있겠네요

강림의 파티종류

강림의 파티종류는 크게


좀비팟
-오로치/오우거/페카

버티기형
-체회4배팟
-반감/격감팟

배수팟
-이집트신 (호루/라)
-고에몬 25배팟
-타입9배팟
-제우스9배팟



반격팟
-아스타로트 반격팟
-자폭 반격팟

운팟
-아누비스!

단속팟
-각 속성별 단속

팟이 있겠네요


하지만 이중에 

좀비팟과 단속팟은 강림에서 쓰기 곤란한 부분이 많죠

단속팟의 경우 타 덱보다 성능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있지요.
실제로 성능이 그리 나쁘진 않지만 노법석 노컨으로 강림던젼을 돌기엔 약간 무리가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단속팟은 용자/헤라 를 돌기에도 육성난이도가 높은것이 단점이므로 일단은 본 내용에서 언급하지 않겟습니다.

1. 좀비팟

가능 던젼

헤라                         헤라강림
하이랜더베르세르크       용자강림(약간 어려움)


장점 - 오로치 또는 오우거만 있으면 프렌만 구해서 생각보다 저랭크에서 손쉽게 준비가 가능
           전혀 준비가 안된사람도 1주일 정도면 던젼 클리어 조건을 맞출 수 있다.

단점 - 
테크니컬 던젼에서 매우 취약하여 노말 강림인 헤라/용자를 제외하곤 갈 수가 없다.  
           
서브의 구성을 최대한 턴겹이 일어나지 않도록 쫄을 정리하는 액티브 스킬 / 그리고 넵튠등 고방어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한 독케릭 / 용자강림의 경우 마지막 보스 턴겹이 오기전에 처리할수 있는 막강한 화력 요구 등
          
서브의 선택에 매우 제약적일 수는 있다.

그리고 좀비팟 특성상 hp에 대하여 약간 제한적일 수가 있다.


좀비팟의 최대 장점은

저랭크 무과금 관계없이 약간의 준비만으로 클리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시 파티로는

레드 오거 // 라이트닝 홀리 드래곤얼음 감옥 프로스트 데몬고스트링숲의 감옥 타우르스 데몬//아마테라스 오오카미

이정도가 되겟습니다.

서브의 조건은

쫄구간을 무난히 넘겨줄 서브들로 구성하여

최대한 턴을 모아 다음층의 턴겹몬스터를 처리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피통을 낮추어 아마테라스의 자동회복으로 한방에 70% 이상 회복되어야 한다는 조건만 맞추면

그리 어렵지 않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다만 용자강림은 보스몬스터에서 2마리의 몬스터가 등장하므로

서브의 선택에 매우 제약이 있습니다.

죽음의 신 하데스+여명의 치천사 루시퍼 

정도로 하이랜더를 죽이고 시작해야 하는등의 방법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저 정도의 서브가 있다면 차라리 -_- 루시팟이 훨씬 낫지요



2. 버티기팟

가능 던젼

이시카와 고에몬헤라헤라 이스제우스베르세르크하이랜더발키리









그 차이점을 먼저 살펴보고 파티구성을 알아볼께요




- 격감팟 
각성 오딘 리더스킬인 99%이상의 hp에서 데미지 80%감소를 이용한 격감파티 

이 파티의 단점은 연속공격에는 취약하다는점 

 1타는 80% 감소가 된 20%의 데미지만 받지만 20% 데미지때문에 후속타는 쌩으로 맞아버려 위험 할 수있습니다. 

 

- 쌍반감팟
강림때 자주찾는 반감친구들인해왕신 어비스 넵튠  등을 이용한 두가지 속성의 반감을 이용하여 던젼을 클리어 하는 경우 
리더/프랜 둘다 넣으면 쌍반감->데미지 75% 감소가 되기 때문에 쓸만한 경우가 많습니다.




 -체회4배팟 

여명의 치천사 루시퍼를 위시한 천사들을 리더로 세운 파티 
체회2배 리더스킬에 프랜스킬까지 합쳐 피뻥+회복뻥 으로 그냥 맞아가며 버티는 파티죠
특이한 점으로는 루시퍼의 샛별이 워낙 강력하여 다른 천사들보다 루시퍼가 엄청나게 애용되는 점이랄까요.



여기서 주목할점은

반감과 체회2배의 스킬이 결과적으로 같을 수 있다 는점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나중에 자세히 팁게시판에 올려보겠습니다.


하여튼

버티기 팟은 이러한 튼튼한 녀석들로 강림을 헤쳐나가는 파티죠




-장점
생각보다 안정적으로 클리어
리더가 가장 핵심이므로 서브 선택이 그렇게까지 까다롭지는 않음
한번실수가 곧 쥬금까지는 아닐수도 있음
거의 모든 강림가능


-단점
육성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음
회복드랍이 마를경우 매우 고통스러움
너무 느린 속도(스킬작은 사실상 불가)
그라비티가 거의 필수수준..
딜이 낮아 고방어 몬스터는 서브에 의존



딜이 낮기 때문에 
한녀석만 천천히 모셔오고자 하는 파티에서 빛을 발하죠


보통 여명의 치천사 루시퍼가 거의 모두 털고 다니는 편이고
각성 헤라 이스 던젼처럼 모든 몬스터가 물/암 속성일땐

도화룡 삐에로 조커해왕신 어비스 넵튠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변칙적으로

리더 해왕신 어비스 넵튠   프랜 각성 오딘


80% / 50% 격감+반감팟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3. 배수팟

워~~~~~~~~~낙 많은 배수팟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강림을 도는 배수팟들은 정해져 있죠

사실 배수팟으로는

이시카와 고에몬헤라헤라 이스제우스대마왕 사탄베르세르크하이랜더발키리

의 모든 강림이 클리어 가능합니다.


물론 일부 배수팟은 돌기 어려운 팟도 있습니다

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밸런스9배나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여친9배팟 같은 경우는 여간한 퍼즐력으론 헤라/용자강림 이상을 뚫기는 힘들죠


가장 많이 애용되는 파티는 역시

불의 맹금 호루스태양신 라각성 제우스천하의 대도둑 이시카와 고에몬

네녀석 입니다.

각자의 장단점을 살펴보죠


불의 맹금 호루스



장점 -발동조건이 쉽고(라에 비해) 강력한 16배수라는 것.
단점- 액티브 스킬이 리더로 사용시에는 약간 잉여라는것?


태양신 라


장점- 정말 세상을 파괴할 것 같은 36배수 게다가 빛속성이라 많은 강림에서 역속성 데미지!
단점- 발동이 까다로워서 자칫하면 아예 발동이 불가능한 드롭판을 만난다는것


각성 제우스


장점 -액티브도 강림의 필수스킬인 그라비티 이므로 서브 선택에서 위의 두녀석보다 조금 자유로움
단점-아쉬운 9배수. 빛속이라 그나마 역속성으로 커버되는 경우는 많음




천하의 대도둑 이시카와 고에몬

장점 - 굉장한 파괴력과 액티브 스킬. 
단점 - 스작이 안되엇으면 쓰기 어려운 회복팟(실수로 피차면 리더스킬 발동조건 실패)
          스작이 되었어도 문제. 실수로 죽었을때 다시 조건 맞추는게 불가능할 정도.
          컨티뉴가 불가한것이 가장 큰 어려움




그리고 가장 큰 문제가 있죠

이집트 배수팟의 경우 타 파티보다 몸이 허약해서

최대한 버텨주기 쉬운 녀석들 + 강력한 딜을 위한 그라비티 두가지가 필수인데요

그 덕분에 서브가 거의 고정되다시피 하여 강림전용 배수팟이 딱 정해져버리는 슬픈 경우가 생겻죠


불의 맹금 호루스//황금의 여신 파르바티붉은 여제 에키드나야마타노오로치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태양신 라

또는

불의 맹금 호루스//스사노오노 미코토붉은 여제 에키드나야마타노오로치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태양신 라


불의 맹금 호루스//황금의 여신 파르바티붉은 여제 에키드나각성 헤라 이스각성 제우스//태양신 라

딱 이정도로 보실수 있습니다.


게다가 고에몬도

천하의 대도둑 이시카와 고에몬//강한 팔의 거인 기간테스강한 팔의 거인 기간테스킹 버브링불의 맹금 호루스//천하의 대도둑 이시카와 고에몬

정도에서

사탄 1기가 들어가는등의

너무나 정형화 된 파티가 된 것은 좀 슬프기 까지 합니다.

다양한 방법이 좋긴 한데 말이죠 ㅠㅠ.......







배수팟의 또하나의 문제는 육성입니다.

레벨도 레벨이고 쁠알작도 해야하고...

정말 많이 키워두지 않으면 강림을 배수로 간다는 것은 컨티뉴 몇번을 각오해야 합니다.

그만큼 턴 모으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정말 잘 육성된 배수팟은

퍼즐력만 결합하면 스작이 가능할 정도로 빠르게 돌파가 가능한것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정리하자면

-장점
빠르게 돌파 가능
스작까지 가능할 정도로 돌파력

-단점
퍼즐력 요구
실수 한방에 죽을수도
턴모으기 매우 힘듬
육성난이도 높음
제한적인 서브



4. 반격팟

가능 던젼

이시카와 고에몬헤라헤라 이스제우스베르세르크하이랜더발키리



예견의 마신장 아스타로트아스타로리....아스타로트 입니다.







다른 반격팟으로는 머신 골렘 Mk-III다크 골렘 Mk-III의 리더스킬로 50% 확률 반격 법석법석 팟이 있는데

 리자르토 님의
글에 아주 잘 설명되 있으므로 이부분은 생략하겟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예견의 마신장 아스타로트 가 여명의 치천사 루시퍼 와 가장 비교되는 점은

바로 신타입 바인드에서 자유롭다는 것이지요

아스타로트는 무려 악마타입이고...악마타입은 신 타입이 아니므로 신타입 바인드에서 자유로울수 있는것이지요.

앞으로 나올 각성 제우스 디오스 이 할배도 신타입 바인드가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각광받을 친구로 보입니다.

이 장점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점이 체회4배팟과 같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장점
생각보다 안정적으로 클리어
리더가 가장 핵심이므로 서브 선택이 그렇게까지 까다롭지는 않음
한번실수가 곧 쥬금까지는 아닐수도 있음
거의 모든 강림가능
반격딜이 쥰나 강할수도 있음.


-단점
육성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음
회복드랍이 마를경우 매우 고통스러움
너무 느린 속도(스킬작은 사실상 불가)
그라비티가 거의 필수수준..
딜이 낮아 고방어 몬스터는 서브에 의존할수도 있지만 반격으로 뚫는경우도 있음


다른건 아니고

죽음의 늑대 아누비스의 10배수x10배수 = 100배수 팟입니다

진짜 그냥 퍼즐력과 운만 믿고 가는 팟이므로

생각보다 효율은 좋지 않습니다

필수 서브는 턴밀기 요원들붉은 여제 에키드나야마타노오로치

1턴이라도 벌어서 파괴할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는게 가장 좋겟죠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장단점만 정리해보죠


-장점
....최고로 강한 데미지
서브 육성이 낮아도 배수로 커버...지나치게 낮지만 않으면 됨

-단점
운...퍼즐력...
서브가 방어적일수록 유리..안죽으면 1번 더 운을 시험하는 그런?



마치며...


생각보다 강림을 돌파 할 방법은 많지만

점점 정형화되고 줄어들고 있는것이 현실이네요

이렇게 정리가 가능할 정도로 말이죠


예전엔 별의 별 팟으로 헤라를 돌고 그랬는데

효율이 역시 날이갈수록 정해지는 면이 있는것

좋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네요


위 방법들 말고도 여러가지 강림 돌파하는 덱 구성은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

모두들 연구하고 퍼즐력도 올려서 재미있게 즐겁게 퍼드하도록 해봐요 ㅇ_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