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퍼벤 질답게 답변 셔틀 포리에입니다.


퍼드가 겉보기에는 캐쥬얼한 게임 같아보여도 은근히 복잡한 시스템들이 많고 쓸데없이 몬스터들도 많아서 처음 접하신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퍼드에 갓 입문하신 초보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팁글을 한번 작성해보기로 했습니다.


...랭크도 낮은데다 플레이타임도 짧아서 얼마나 도움이 될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고랭커분들이 보시기에 부적절한 부분이나 추가할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곧바로 수정하도록 할게요.




소개글


일단 퍼드를 처음 다운받으셨으면 아무것도 신경 쓰지 마시고 그냥 게임을 시작해보세요.


튜토리얼이 매우 친절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메세지 하나 하나를 찬찬히 읽어보시고 한 10~15랭크까지 느긋하게 플레이하시다보면 이게 어떤 게임인가 대충 감이 잡히실 거에요. (그리고 시련의 탑에서 막히겠죠) 팁글 백 개를 읽는 것보다 이렇게 한 번 플레이해보는게 더 낫습니다.


몇 개 중요한 키포인트만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같은 색깔의 드롭 3개를 맞추면 해당 속성의 공격이 나간다. 회복 드롭의 경우엔 hp가 회복된다.

2. 적 몬스터 역시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속성에 따라 데미지가 반감되거나 증폭된다. (예: 불속성 몬스터에게 물속성 공격을 가하면 2배의 데미지를 주지만 나무속성의 공격을 가하면 1/2의 데미지밖에 줄 수 없다.)

3. 같은 색깔의 드롭 5개를 맞추면 전체공격이 나간다.

4. 고유의 스킬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들이 존재하며 일정 턴이 지나면 활성화되어 스킬을 사용할 수가 있다.

5. 몬스터 위에 in # 가 표시되며 #에 해당하는 숫자는 턴이 지날 때 마다 차감된다. 이것이 0이 되면 몬스터가 공격을 가하며 숫자는 다시 리셋된다.

6. 다른 유저를 프렌드로 추가해두면 던전 입장 시 리더 몬스터를 데려갈 수가 있다.


그 밖에 튜토리얼에선 소개해주지 않는 좋은 팁들도 몇 가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적 몬스터를 터치하면 타게팅 아이콘이 생긴다. 그 상태에서 드롭을 맞추면 타게팅된 몬스터만 공격하게 된다.

2. 적 몬스터는 고유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만약 방어력이 아군의 공격력보다 높다면 1의 데미지가 가해진다. (예: 방어력이 1000인 몬스터에게 아군 몬스터 세마리가 각각 500, 1000, 2000의 공격을 가한다면 적 몬스터가 받는 데미지는 1, 1, 1000이다.)

3. 리더 스킬을 가진 몬스터를 파티의 리더로 설정하면 리더 스킬이 패시브로 적용된다. 프렌드로 등록된 리더 역시 던전에 데려갈 경우 리더 스킬이 발동된다.

4. 레어 에그, 우정 에그 혹은 적 몬스터가 드랍하는 알들은 레어도에 따라 외형이 변한다. 금색 알이 가장 높은 레어도를 가진 몬스터이며 그 아래로 은색 알, 별알 (하늘색 바탕에 초록색 별무늬), 줄무늬알 등이 있다.



당장은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게임하는데 지장이 없으실 거에요.

자 그럼 이제 기억을 되돌려서...

아까 튜토리얼을 완료했을 때 반강제로 레어 에그를 굴리셨을 거에요. (분명 별알이 나왔겠죠.) 여기서 정말 운좋게도 좋은 신을 뽑으셨다면 그대로 그 계정을 키우시면 됩니다만 세상 일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가 않죠.


퍼드에는 여러 종류의 파티들이 있는데 이 중 몇몇 리더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파티 리더들은 레어 에그에서만 얻을 수 있는 몬스터들이에요. 이 리더급 몬스터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만들 수 있는 파티 종류가 제한되는 거죠. 강력한 리더일수록 출현 확률이 낮기 때문에 원하는 신을 레어 에그에서 딱 뽑아내는건 매우 힘들어요.

하지만 다행히도 레어 에그를 공짜로 무한정 굴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떻게요?


바로 리세마라(고난의 길)...


리세마라는 리셋 마라톤의 준말로 튜토리얼 막바지에 주는 레어 에그를 노리고 반복적으로 게임을 삭제, 재설치하는 행위를 말해요. 일단 튜토리얼을 클리어하고 레어 에그를 굴려본 다음 괜찮은 신이 안 나왔으면 게임을 삭제하고 재설치 후 다시 튜토리얼을 클리어하고... 이걸 원하는 신이 나올 때 까지 반복하는 노가다행위죠.


퍼드의 "사냥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노멀 던전과 강림 던전인데, 노멀 던전이 그냥 일반 던전이라면 강림 던전은 보스 레이드 정도로 보시면 돼요. 당연히 강림 던전은 좋은 리더신이 없으면 클리어가 매우 힘들며, 그나마 그것도 강화합성 등을 통해 파티가 충분히 육성되었을때나 간신히 클리어가 가능한 고난이도의 던전이에요. 즉 리세마라를 통해 괜찮은 리더신을 확보하지 않으면 차후 강림 던전 같은 컨텐츠는 아예 도전도 못해보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리세마라는 정말 피곤한 작업이고 하다 보면 내가 이걸 왜 하고 있지 하고 자괴감이 들 수도 있지만 왠만하면 꼭 하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리세마라 안하고 그냥 불의 마법검사 같은 애로 시작하시면 나중에 <나도 대천사 루시퍼 백호의 화신 하쿠 호루스가 갖고 싶어!!> 하면서 레어 에그에 몇백만원 투자했다가 쫄딱 망하는 일이 (...)


다만 특정 신 한 마리를 뽑기 위한 리세마라는 비추천이에요. 정말 운이 좋지 않은 이상 몇 주일이 걸릴 지도 모르는데 왠만한 근성이 아니면 힘들기 때문에... 할 만한 신들 여러 마리를 미리 점찍어두셨다가 그 신들 중 하나가 나오면 시작하시는게 정신건강에 훨씬 좋아요.


리세마라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목표로 삼을 신들을 골라야겠죠. 일단은 리세마라에 적합한 리더신의 조건으로는 무엇이 있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내 과금 수준으로 가능한 파티인가?

돈을 쓰지 않고도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몬스터들만으로 좋은 파티를 꾸릴 수 있는 리더신이 있는 반면에 레어 에그에서만 나오는 몬스터가 서브로써 꼭 필요한 리더신도 있어요. 자신이 퍼드에 돈을 얼마나 과금할지를 생각해보고 리더신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2. 내 플레이 스타일이나 성격에 적합한 파티인가?

일단 대표적인 파티들의 기본적인 특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읽어보시고 자신이 어떤 파티를 선호하는지를 파악하신 후에 리세마라 목표를 정해보도록 하세요.



체력/회복 배수 버티기 파티

체력과 회복력 4배 배수를 통해 적의 강한 공격을 맞으면서 버티고 회복하면서 조금씩 조금씩 딜을 넣어 결국 적을 쓰러트리는 전형적인 탱커 스타일의 파티입니다.

장점
- 상대적으로 육성이 덜 된 상태로도 강림 던전 등의 고난이도 던전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 퍼즐력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 편이고 난이도가 쉬운 편이며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단점
- 공격력이 낮아 던전 클리어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조건 배수 파티

어떤 특정한 조건이 갖춰지면 높은 공격력 배수가 발동되어 강력한 딜로 적들을 쓸어버리는 암살자 스타일의 파티입니다.

장점
- 강력한 공격력으로 던전 클리어 속도가 매우 빨라 노멀이나 강림 던전 파밍에 용이합니다.

단점
- 체력과 회복력이 낮아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 강림 던전 등의 고난이도 던전 클리어를 위해서는 서브 구성을 철저히 해야 하며 파티도 잘 육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 조건을 맞춰야만 배수가 발동되므로 조건을 자유자재로 맞추기 위한 높은 퍼즐력이 요구됩니다.



속성/타입 배수 파티

특정한 속성이나 타입의 몬스터들에 한해서 높은 공격력 배수가 발동되는 파티입니다.

장점
- 조건 배수와는 달리 공격력 배수가 항상 발동되므로 높은 퍼즐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꽤 높은 공격력 배수로 던전 클리어 속도가 빨라 노멀 던전 파밍에 용이합니다.

단점
- 특정 속성 혹은 특정 타입의 몬스터들만으로 서브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서브 구성이 어려우며 파티 스탯이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조건 배수보다는 배수 수치가 낮기 때문에 강림 던전 등의 고난이도 던전 클리어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대충 어떤 스타일의 파티를 운영하고 싶은지 정하셨으면 이제 아래 기재된 파티 구성 섹션을 읽어보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리세마라 신들을 골라보세요.

과금은 아래 기준에 따라 구분해 표기하도록 할게요.

· 무과금러: 과금을 전혀 하지 않음.
· 소과금러: 한 달에 법석 100 개 이하 과금.
· 과금전사: 한 달에 100 개 이상 과금.





파티 구성


자주 쓰이고 추천할 만한 파티 구성들만 기재하도록 할게요. 비신 오딘 같은 애들은 적을 필요가 없잖아요? 게임이 업데이트됨에 따라 주기적으로 이 목록도 업데이트할 예정이에요.


각 파티들에 대한 의견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이므로 유의해주시고 그냥 참고하는 정도로만 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파티 구성 예시의 경우 마치 테크 트리를 타는 것처럼 무과금/소과금 유저분들이 단계적으로 목표를 정하실 수 있도록 구성해봤어요. 일단 1차 파티에 제시된 서브들을 구하는 걸 목표로 삼으셨다가 목표 달성 후 적당한 육성 후엔 2차 파티... 이런 식으로 쭉쭉 따라 올라가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게 정석인건 아니고 어디까지나 가이드 라인이며 본인의 취향 등에 따라 서브 구성을 마음대로 바꿔보시는 걸 권장해요.

이리 저리 서브들도 바꿔보면서 새로운 공략법도 찾아보고 하는게 퍼드의 재미니까요 :D 무과금으로도 서브 구성이 가능한 파티 예시는 (무과금) 으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1. 체력 회복 배수 버티기 파티

체력 회복 배수 버티기 파티는 체력과 회복력을 2배로 뻥튀기해주는 리더를 이용해 몬스터의 공격을 버텨내는 파티를 의미해요. 공격력 배수가 없어서 던전 클리어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단점이 있지만 동일한 리더를 프렌드로 데려갈 경우 체력 4배 회복 4배의 변태파티가 되어서 왠만한 몬스터들의 공격 따윈 간지러울 정도의 탱커가 됩니다. (대신 내 공격력도 간지럽겠지.)


여명의 치천사 루시퍼 ( 대천사 루시퍼 여명의 치천사 루시퍼 ) ★★★★★

- 리세마라 추천도: ★★★★★

- 운영 난이도: 쉬움.

- 과금수준: 무과금러 이상.

- 일러스트 퀄리티: ★★★★☆ (키가 작아서 별 하나 깎음)

- 초지옥급 강림까지 클리어 가능.

- 노멀 던전 파밍 속도 매우 느림.

버티기 파티의 최강자이자 무과금러 최고의 신, 루시퍼입니다. 액티브 스킬인 샛별로 하나의 적에게 폭딜을 가할 수가 있어요. 리더 스킬인 암속성 체력 회복 2배수의 경우 어둠 속성으로 이루어진 파티가 강요되는데 다행히도 어둠 속성 서브들은 구하기도 쉽고 육성도 쉬운 편이에요. 역시 무과금러의 구원자!



1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여명의 치천사 루시퍼 S: 더블 미스릿더블 미스릿더블 미스릿더블 미스릿

프렌은 어려운 던전을 돌땐 여명의 치천사 루시퍼, 빠른 파밍을 원할땐 종언의 교활신 로키, 월광용 루나 드스피너스, 저승신 페르세포네



2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여명의 치천사 루시퍼 S: 무지개 파수꾼무지개 파수꾼무지개 파수꾼무지개 파수꾼

프렌은 1차 파티와 마찬가지.



3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여명의 치천사 루시퍼 S: 바다의 요정 세이렌붉은 여제 에키드나무지개 파수꾼각성 헤라

물론 이대로 파티를 구성하라는 얘기는 아니에요 (...) 이건 그냥 보유하면 좋은 서브 리스트일 뿐이고 강림 던전에 따라서 적절하게 서브를 갈아끼워주세요.



그 외 있으면 좋은 서브 목록 (과금)

풍양신 이블 세레스 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 도화용 삐에로 조커




예견의 마신장 아스타로트 (마신 아스타로트 예견의 마신장 아스타로트) ★★★☆☆

- 리세마라 추천도: ★★★☆☆

- 운영 난이도: 쉬움.

- 과금수준: 소과금러 이상, 과금전사 권장.

- 일러스트 퀄리티: ★★★★★ (기여워!)

- 초지옥급 강림까지 클리어 가능.

- 노멀 던전 파밍 속도 매우 느림.

강력한 반격 파티 리더인 아스타로리 아스타로트입니다. 액티브 스킬인 반격은 받은 데미지의 3배를 적에게 되돌려주게 되는데 이게 매우 강력한 딜링 수단이 될 수가 있어요. 그리고 맞으면서 희열을 느끼는 M이 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퍼드 한국서버의 경우에는 아스타로트를 스작할 수단이 없으므로 그게 단점이 됩니다.

또 나무 속성이기 때문에 불속성 강림에서 상대적으로 반격 딜링이 안 나오게 되는 점도 있어요. 아스타로트의 리더 스킬은 악마 타입의 체력 회복 2배수입니다. 악마 타입 서브를 구하기가 초반엔 쉽지 않기 때문에 서브 구성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1차 서브 목록 (무과금)

밤의 마녀 릴리스 마왕 뱀파이어로드 카오스 데빌 드래곤 킹 데비링

아스타로트의 경우는 무과금으로 초반에 서브 구성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괜히 파티 구성 예시 같은 걸 제시하기 보다는 그냥 무과금이 획득 가능한 서브들만 늘어놓아 봤어요. 사실 얘네들도 초반에 획득하시려면 상당히 힘듭니다 (...) 이 외에 악마 타입이 붙은 녀석들 (불의 감옥 파이로 데몬 얼음 감옥 프로스트 데몬 숲의 감옥 타우르스 데몬 광천 감옥 하르피아 데몬 어둠 감옥 블러드 데몬) 데몬 시리즈나 혹은 (아이스 사무라이 오거 우드 사무라이 오거 파이어 아이스 오거 우드 아이스 오거 파이어 아머 오거 아이스 아머 오거)오거 궁진 시리즈 을 임시로 활용하셔도 돼요.



2차 파티 구성 (과금)

L: 예견의 마신장 아스타로트 S: (풍양신 이블 세레스, 도화용 삐에로 조커) 각성 헤라각성 헤라 이스죽음의 신 인페르노 하데스

괄호의 의미는 세레스나 암완구룡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시라는 얘기에요. 나머지 자리 역시 취향에 맞춰 그라비티 요원을 넣어도 되고 뭐 다른 서브를 넣어도 됩니다. 하지만 아스타로트의 경우는 무지개 파수꾼을 넣지 못하기 때문에.. 결국 파티 구성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어요. 이왕이면 역속이 존재하는 나무 속성보다는 그라비티 요원이 많은 어둠 속성에 집중해야 딜집중도 가능해지고 드롭 관리도 편해지고 여러 모로 좋아요.



그 외 추가로 있으면 좋은 서브 목록 (과금)

사악한 불의 마신장 벨리알 의협의 마신장 아몬 예견의 마신장 아스타로트 섬광검의 마신장 바알

악마 타입이기 때문에 아스타로트 리더 스킬도 적용받고 액티브인 반격을 통해 추가 딜링이 가능한 악마들입니다. 하지만 위에 제시한 그라비티 요원들과 비교했을때 어느 쪽이 더 효율이 좋을지는 미묘하네요 (...) 던전에 따라 다를 듯 싶습니다.




2. 조건 배수 파티

특정 조건이 갖추어질 때만 발동되는 배수 스킬을 가진 리더로 구성된 파티에요. 보통 공격력에만 배수가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타입 배수나 속성 배수와는 달리 매우 높은 배수 수치를 가지고 있어서 초스피드로 던전을 클리어하는 것이 가능해요.

하지만 체력이나 회복력이 특출나게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허무하게 끔살당할 가능성도 있어요. <맞기 전에 널 죽인다!> 같은 컨셉의 파티라고 보시면 됩니다.


영호의 백호 하쿠 (백호의 화신 하쿠 영호의 백호 하쿠) ★★★★★

- 리세마라 추천도: ★★★★★

- 운영 난이도: 중간.

- 과금수준: 무과금러 이상.

- 일러스트 퀄리티: ★★★★★♥♥♥♥♥ (하쿠 기여워!)

- 초지옥급 강림까지 클리어 가능.

- 노멀 던전 파밍 속도 빠름. (신역까지 파밍 가능)

배수 파티 리더들 중엔 무과금러에게 최고로 관대한 그리고 최고로 귀여운 하쿠입니다. 리더 스킬인 호포의 춤은 <불, 물, 어둠 속성 공격이 동시에 발동되었을 때> 모든 파티원의 공격력에 3.5배의 배수를 걸어줘요. 프렌으로 하쿠를 데려간다면 곱연산이 되서 12.25배의 높은 공격력 배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속성 조건 발동 리더들도 전부 마찬가지지만 서브 몬스터 중에 불속성이나 물속성의 몬스터가 없으면 드롭을 터트려도 공격 자체가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리더 스킬도 마찬가지로 발동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 세 속성에 맞춰서 서브를 구성해주셔야 해요.

액티브 스킬인 서방칠성진은 드롭판에 있는 드롭들을 불, 물, 어둠 속성으로 랜덤하게 변화시킵니다. 여기서 암드롭이 좀 많이 나왔다면 손쉽게 폭딜을 내는 것이 가능해요. (하지만 불드롭이나 물드롭이 2개라면 폭망) 공격력이 높지만 회복력이 살짝 낮은 편이므로 턴 모을때 주의를 요하는 리더입니다.

서브 구성은 주로 어둠 속성에 집중하는 편인데, 일단 어둠 속성은 역속이 없어서 어느 던전이든 범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또한 리더인 하쿠가 어둠 속성이라 딜집중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1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영호의 백호 하쿠 S: 붉은 여제 에키드나바다의 요정 세이렌무지개 파수꾼마왕 뱀파이어로드

무난한 노멀 던전 파밍이 가능한 구성입니다. (잠깐, 세이렌이 좀 거슬리는데?) 프렌으로는 영호의 백호 하쿠도 좋고 종언의 교활신 로키, 월광용 루나 드스피너스, 저승신 페르세포네도 괜찮아요. 육성이 덜 되서 던전이 힘들다거나 천해 5층을 돌고 싶은데 화력이 안된다면 여명의 치천사 루시퍼도 좋습니다.



2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영호의 백호 하쿠 S: 붉은 여제 에키드나파룡황제 그랜드 지크프리트각성 헤라마왕 뱀파이어로드

이 정도만 구성되도 화력이 매우 강력해집니다. 육성이 좀 받쳐주면 만만한 지옥급 강림들도 노려볼 만 해요. 천해 5층도 각성 헤라 대신 플레임 나이트아쿠아 나이트어스 나이트화이트 나이트블랙 나이트 나이트 류를 넣어서 빠르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3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영호의 백호 하쿠 S: 붉은 여제 에키드나각성 헤라 이스각성 헤라각성 헤라 우르즈

무과금이 구성 가능한 가장 예쁜 강력한 파티라고 생각해요. 각성 헤라 우르즈 대신 킹 데비링을 넣어서 2그라 1인핸스를 유지하는 방법도 있고 각성 헤라 대신 킹 데비링을 넣어서 1그라 2인핸스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외 있으면 좋은 서브 목록 (무과금)

늑대의 기사 카무이 혼돈의 용기사



그 외 있으면 좋은 서브 목록 (과금)

신마의 집행자 메타트론 종언의 교활신 로키 죽음의 신 인페르노 하데스 야마타노오로치




극광의 기린 사쿠야 (기린의 화신 사쿠야 극광의 기린 사쿠야) ★★★★☆

- 리세마라 추천도: ★★★★☆

- 운영 난이도: 어려움.

- 과금수준: 무과금러 이상, 소과금러 권장.

- 일러스트 퀄리티: ★★★★★ (여신님)

- 초지옥급 강림까지 클리어 가능.

- 노멀 던전 파밍 속도 빠름.


사방신들 중 가장 강력한 공격력 5배수를 가진 사쿠야입니다. 리더 사쿠야에 프렌으로 사쿠야 데려가서 조건 배수만 발동시키면 25배수의 공격력으로 투쾅투쾅 싹쓸이가 가능한 호쾌한 신이에요.

발동 조건은 <불, 물, 나무, 빛 속성 공격을 동시에 발동시킬 것> 입니다. 정해진 속성들을 발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드롭판 관리도 까다롭고 발동도 까다롭고 아무튼 어려운 여자에요. 사쿠야 이 앙큼한 것.

난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리세마라 추천도를 하나 깎았습니다. 액티브 스킬은 적의 hp를 20% 깎는 사신난무로 일명 <쁘띠 그라비티> 로도 불리는 그라비티 하위 호환판입니다. 다만 무작정 하위 호환이라고 하기엔 좀 그런게 스킬레벨 1일때도 대기턴수가 15턴밖에 안 되기 때문에 나름 장점도 있는 편이에요.

불, 물, 나무, 빛 속성 조건으로 인해 어둠 속성 서브를 넣기가 껄끄러워지고 따라서 대중적인 그라비티 요원인 각성 헤라죽음의 신 인페르노 하데스를 넣기가 애매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사쿠야 리더에 사쿠야 프렌까지 합치면 총 36% 데미지를 주는 15턴짜리 그라비티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단점이 커버가 되는 리더입니다.



1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극광의 기린 사쿠야 S: 붉은 여제 에키드나바다의 요정 세이렌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하늘의 기사 바체

1차 파티 구성부터 무진장 어려운 서브들만 모였네요 (...) 일단은 무과금으로도 구할 수 있는 녀석들로만 간추려보긴 했어요.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의 경우는 강림 던전으로 얻을 수 있지만 사쿠야 파티로는 당연히 무리일테니 월광용 루나 드스피너스 등을 이용한 파티로 얻어오시는 걸 추천하고, 하늘의 기사 바체의 경우도 불규칙적으로 열리는 스페셜 던전들에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서브 구성 난이도는 꽤 높은 편이에요. 사실 그래서 리세마라 추천도를 하나 더 깎으려고 했지만 사쿠야가 예쁘니까 참았습니다. 강림 클리어는 아직 무리지만 퍼즐력이 출중하셔서 조건 발동을 매우 잘 하신다는 전제 하에 노멀 던전을 폭풍같은 스피드로 파밍하는 것이 가능한 파티에요. 사쿠야는 다른 사방신들과 달리 칠성진 스킬이 없지만 하늘의 기사 바체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스킬을 통해 칠성진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2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극광의 기린 사쿠야 S: 붉은 여제 에키드나각성 헤라 이스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하늘의 기사 바체

1차 파티와 거의 비슷한 구성의 무과금 파티입니다. (헤라 이스 빼곤 바뀐 게 없잖아) 그라비티 요원의 추가로 인해 강림 던전 등의 클리어가 수월해졌어요. 파티의 육성만 잘 되어 있다면 왠만한 강림 던전들도 노려볼만한 강력한 무과금 파티입니다. 이 구성에서 하늘의 기사 바체를 적당한 다른 서브로 바꾸게 되면 프렌으로 태양신 라를 데려가실 수도 있게 됩니다.



그 외 있으면 좋은 서브 목록 (무과금)

파룡황제 그랜드 지크프리트 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 각성 헤라 우르즈 각성 제우스



그 외 있으면 좋은 서브 목록 (과금)

야마타노오로치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성수용 엔젤 라이온 각성 오딘




불의 맹금 호루스 (호루스 불의 맹금 호루스) ★★★★☆

- 리세마라 추천도: ★★★★☆

- 운영 난이도: 중간.

- 과금수준: 무과금러 이상, 소과금러 권장.

- 일러스트 퀄리티: ★★☆☆☆ (불닭 따위)

- 초지옥급 강림까지 클리어 가능.

- 노멀 던전 파밍 속도 빠름.


이집트 배수 신들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불닭 호루스입니다. 리더스킬은 <4속성 이상 동시 공격시> 공격력에 4배수가 걸립니다. 동시 공격 속성이 어떤 속성이든 상관 없기 때문에 발동 확률을 높이기 위해 5속성을 전부 총망라하는 서브 구성을 선호하는 리더에요.

액티브 스킬인 불드롭 강화도 나름 쓸만한 편이며 부활한 영조 피닉스로 스작도 가능해요. 또한 스탯이 출중하므로 불속성 파티에서 서브로도 쓰일 수 있는 다재다능한 불닭 신입니다.

4속성 이상 동시 공격을 발동시키려면 높은 퍼즐력이 요구되지만 일단 매번 발동 가능한 실력만 갖추시면 사방신 등의 배수신과는 달리 드롭판이 마를 걱정이 거의 없으므로 드롭관리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안정성도 높은 배수 리더에요. 회복력도 높은 편이라 턴 모으는 것도 한결 쉽습니다.

다만 여러 속성의 서브가 요구되는만큼 한 가지의 속성으로 딜을 집중하기가 힏들며 무과금러에게는 초반 서브 구성도 힘들어서 리세마라 추천도를 하나 깎았어요.



1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불의 맹금 호루스 S: 붉은 여제 에키드나바다의 요정 세이렌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특마검 안 넣고 짜보려고 했는데 불가능 (...) 일단은 최대한 구하기 쉬운 녀석들로 꾸려봤어요. 강림은 무리지만 생존을 위한 에키의 턴밀과 세이렌의 방태.. 그리고 드롭 말랐을 때를 대비한 특마검 2마리로 노멀 던전은 무리 없이 돌 수 있겠네요. 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 대신 무지개 파수꾼으로 어둠 속성을 채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프렌으로는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도 좋고 같은 호루스도 좋습니다. 바다의 요정 세이렌 대신 파룡황제 그랜드 지크프리트를 넣는 본격 특마검 시리즈 파티도 가능하지만 공격태세가 3개나 있는건 딱히 효율이 좋지 않은 것 같아요.



2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불의 맹금 호루스 S: 붉은 여제 에키드나각성 헤라 이스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각성 헤라

무과금 호루스 파티는 각성 헤라 이스를 구하신 후부턴 살짝 숨통이 트이기 시작합니다. 위 예시 파티는 2그라 1공격태세 1턴밀 파티로 생존수단이 턴밀밖에 없기 때문에 아슬아슬하긴 하지만 그래도 육성만 잘되면 왠만한 강림 던전들도 공략 가능한 좋은 파티에요.



3차 파티 구성 (과금)

L: 불의 맹금 호루스 S: 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붉은 여제 에키드나야마타노오로치 (황금의 여신 파르바티, 스사노오노 미코토)

정석적인 호루스 파티입니다. 여기서 야마타노오로치를 빼고 각성 헤라 이스를 넣는다던가 붉은 여제 에키드나를 빼고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를 넣는 등 유연한 파티 구성이 가능해요. 역시 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는 짱짱맨입니다.



그 외 있으면 좋은 서브 목록 (무과금)

각성 제우스 나무의 기계신병 아스가르드 마왕 뱀파이어로드 파룡황제 그랜드 지크프리트



그 외 있으면 좋은 서브 목록 (과금)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사랑의 신 카오스 비너스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 (이시스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 ★★★☆☆

- 리세마라 추천도: ★★★☆☆

- 운영 난이도: 쉬움.

- 과금수준: 무과금러 이상, 소과금러 권장.

- 일러스트 퀄리티: ★★★★★ (몸매가 잘 빠지심)

- 지옥급 강림 제한적으로 클리어 가능.

- 노멀 던전 파밍 속도 매우 빠름.


과거 이집트신 업데이트 초기에는 매우 각광받는 리더였으나 이제는 거의 버려진 비운의 고인 여신, 이시스입니다. 리더 스킬의 경우 <세 가지 속성 이상으로 동시 공격 시> 공격력에 3배수가 걸립니다. 다른 배수 리더들에 비해 상당히 발동이 쉬운 조건이기 때문에 초심자분들도 크게 어려워 하지 않고 운영할 수 있는 리더 중 하나에요.

불의 맹금 호루스태양신 라처럼 최대한 5속성을 전부 포함한 파티를 짜야 발동 확률이 증가하기는 합니다만 애초에 발동 조건 자체가 쉬운 편이라 속성 하나 정도 빼먹어도 크게 난이도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액티브 스킬은 없습니다 긴급 회복으로 사용 즉시 자신의 회복력×3 만큼 hp 를 회복합니다. 그냥 죽을 것 같을 때 써주시면 됩니다 (...) 운영 난이도가 매우 쉬워 초심자에게도 권장할 만한 배수 리더이긴 하나 공격력 스탯이 낮은 편이고 배수 역시 조건 배수 리더치곤 상당히 낮은 편이며 액티브가 쓰레기 쓸모가 없어 선호도가 낮은 리더에요. 강림 던전 등의 고난이도 던전 클리어도 상당히 힘든 편입니다.



1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 S: 붉은 여제 에키드나나무의 기계신병 아스가르드무지개 파수꾼더블 토파릿

나무의 기계신병 아스가르드이나 무지개 파수꾼을 넣어도 이시스의 자체 회복력이 높아서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해요. 더블 토파릿의 자리에는 적당한 다른 빛속성 몬스터를 서브로 넣으셔도 되고 여의치 않으면 속성 따지지 말고 스탯이 괜찮은 몬스터를 서브로 넣으셔도 됩니다.



2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 S: 붉은 여제 에키드나 파룡황제 그랜드 지크프리트 각성 헤라 이스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무과금이 얻을 수 있는 서브들을 이용해 최대한 물 속성에 집중해 본 파티 구성이에요. 더블 토파릿가 딱히 필요없는 노멀 던전이라면 그 자리에 다른 물속성 서브를 넣어도 괜찮습니다. 육성이 정말 잘 되어있고 퍼즐력에 매우 자신이 있다면 태양신 라 극광의 기린 사쿠야 불의 맹금 호루스 프렌으로 몇몇 지옥급 강림 클리어가 가능할 수도 있겠네요.



그 외 있으면 좋은 서브 목록 (무과금)

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 각성 제우스 각성 헤라 늑대의 기사 카무이



그 외 있으면 좋은 서브 목록 (과금)

창궁의 쌍둥이별 신 이든&이두나 해왕신 헤븐 넵튠



※ 쉬운 난이도의 배수 리더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한계가 뚜렷하다는 단점이 있어서 리세마라 추천도를 결정하는데 상당히 고민했어요. 일단 초심자 분들은 막상 백호나 호루스 같은 리더를 얻어도 퍼즐력 부족으로 잘 쓰시질 못하시더라구요. 그럴 바엔 차라리 이시스가 더 낫지 않나 싶어 점수를 약간 높게 줬습니다.

강림 클리어가 불가능하다고는 하지만 월광용 월광용 루나 드스피너스이용하면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 파룡황제 그랜드 지크프리트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를 얻어올 수 있으니 차후 쿠 훌린 리더의 밸런스 타입 배수 파티로 헤라 이스를 얻어오는 것도 가능하고 쁠알작이 완료되면 발키리로 강림도는 것도 가능합니다.

잠깐 그럼 이시스는 필요없잖아.

여하튼 초보자분들이 초반에 퍼드라는 게임에 쉽게 재미를 붙일 수 있게 해주는 배수리더라서 리세마라 리더로써 나쁜 편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3. 속성/타입 배수 파티 (click)

속성/타입 배수 파티는 특정 속성이나 특정 타입인 서브들에게만 배수를 붙여주는 리더를 이용한 파티입니다. 조건 배수와는 달리 특정 속성/타입 서브에게 무조건 배수를 붙여주기 때문에 높은 퍼즐력이 요구되지 않고 공격력, 체력, 회복력 등 다양한 배수를 통해 높은 안정성과 빠른 던전 클리어 속도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요.

다만 공격력에 올인한 조건 배수나 방어력에 올인한 체력 회복 배수와는 달리 이것 저것 애매하게 배수가 붙다보니 강림 던전 등 고난이도 던전 클리어엔 부적절한 조합이기도 합니다.

공격력만 올려주는 속성/타입 배수 리더들도 있습니다만 대체적으로 조건 배수 리더보다 배수가 낮기 때문에 왠만한 육성과 쁠알작이 갖춰지지 않는 이상 강림 클리어가 힘들어요.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발키리 하얀방패의 여신 발키리 전쟁의 소녀 프린세스 발키리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

- 리세마라 추천도: ★★☆☆☆

- 운영 난이도: 쉬움.

- 과금수준: 무/소과금러 이상, 과금전사 권장.

- 일러스트 퀄리티: ★★★★★♥ (발키리님은 여신이십니다. 더 이상 할 말이 필요한지?)

- 강림 클리어는 가능하지만 매우 높은 육성/쁠알작 요구.

- 노멀 던전 파밍 속도 매우 빠름.


대중적인 타입 배수 파티의 리더, 발키리입니다. <회복> 타입의 공격력을 3배로 늘려주는 리더 스킬을 가지고 있어요. 따라서 서브들도 <회복> 타입을 가진 붉은 여제 에키드나 바다의 요정 세이렌 킹 샤이링 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 등이 주로 쓰입니다.

빛 속성으로 딜 집중이 가능하기 때문에 순간 폭딜도 준수하며 언제 어디서나 발동되는 타입 배수 특성상 크게 신경써주지 않고 빛 드롭만 맞춰줘도 쫄몹 구간을 빠르게 통과할 수 있는 강한 화력을 지녀서 많은 유저분들께 각광받는 파티에요. 다만 <회복> 타입 몬스터들의 특성상 체력과 공격력 스탯이 뛰어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왠만큼 쁠알작이 되기 전엔 고난이도 던전에 도전할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여신강림> 던전을 통해 무과금으로도 얻을 수 있는 리더이기 때문에 리세마라 추천도를 좀 낮게 줬어요. 기왕 리세마라 하는 김에 과금전사만 얻을 수 있는 리더로 시작하는 게 더 좋겠죠? 특마검의 경험치 테이블 특성상 돼지라서 육성이 매우 어렵다는 것도 낮은 추천도에 한 몫 했습니다.



1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S: 붉은 여제 에키드나바다의 요정 세이렌밤의 마녀 릴리스무지개 파수꾼

일단은 무과금러분들이 최대한 구하실 수 있는 서브들로 구성해봤지만 딜집중도 안되고 액티브들도 쓸모없고 엉망이네요 (...) 그래도 프렌으로 발키리를 대동하시면 9배수 화력으로 노멀 던전정도는 돌만해집니다. 무지개 파수꾼은 체력 보충을 위해 넣었어요. <회복> 타입은 체력 스탯이 쓰레기 매우 낮습니다 ㅠㅠ.



2차 파티 구성 (무과금)

L: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S: 붉은 여제 에키드나바다의 요정 세이렌킹 샤이링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무과금으로 가능한 구성 중 가장 강력한 구성 같습니다. 이것보다 더 나은 조합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줘요 (...) 일단 발키리 하나를 강림에서 구해서 육성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회복> 타입 치곤 매우 우월한 스탯으로 스탯뻥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필수불가결한 서브입니다. 킹 샤이링의 액티브를 통해 순간 폭딜이 가능해지고 발키리의 액티브를 통해 빛 속성 집중 딜이 가능해집니다. 바다의 요정 세이렌 대신 CoC Glorious Healer 를 넣는다거나 비록 <회복> 타입은 아니더라도 하늘의 기사 바체 등을 통해 보다 강한 빛 속성 집중도 가능해요.



3차 파티 구성 (과금)

L: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S: 붉은 여제 에키드나초원의 무희 후우킹 샤이링 (신광의 대행자 메타트론, 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

회복드롭 수급요원인 바다의 요정 세이렌초원의 무희 후우로 대체되었고 스텟뻥튀기요원으로 신광의 대행자 메타트론 혹은 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가 들어왔습니다. 초원의 무희 후우->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스킬연계와 킹 샤이링의 인핸스, 그리고 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의 CTW를 통한 안정적인 폭딜이 가능해요.



그 외 있으면 좋은 서브 목록 (과금)

풍양신 이블 세레스 초록의 풍려신 프레이야


※ 대행자 메타트론의 경우는 체력이 100퍼센트일때 <회복> 타입 공격력 3.5배수라는 리더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키리 대신 <회복> 타입 리더로써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