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재미로 글 썼다가 인증받고 메인까지 가게된...부끄러워하는 중인 아침엔토스트입니다.

사실 댓글 10개만 넘어도 그 다음 글을 쓸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ㄷㄷ

잡설은 마치고, 퍼드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질답게에 종종 이벤트 관련 글이 올라와서 새로이 오신 분들을 위한 글이니...

참고로 고수, 노답, 굇수, 탈닝겐 등등 의 분들께서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글일테니... 살포시 백스페이스...가 아니라 각종 경험담이나 오류 등의 지적 좀 부탁드립니다. (__)

엄청난 스압이 예상되니 밑의 요약만 읽어주세용...


서론

퍼드에는 3종류의 이벤트가 있는데요, 바로 속성카니발, 한달의 절반을 채우는 각종이벤트, 기타이벤트.

이렇게 3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정리해보고자 하는 이벤트는 상설이벤트인 속성 카니발과 각종이벤트 입니다.

속성 카니발

속성 카니발이란 해당 속성 중 ☆4~☆6까지의 몬스터들이 레어에그에서 등장확률이 조금 올라가는 이벤트인데요, 
보통 1주일 단위로 진행됩니다. 

다만 6성알들은 대부분 도금알들인데다가 등장확률도 매우 조금 올라가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기간에는 굴리지 않고 있어요. 

마침 시작되는 라이트 카니발(빛속성 카니발)을 예로 들면 6성짜리 몬스터가 나온다고 하나 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전쟁의 소녀 프린세스 발키리드래곤 라이더 아서 가 전부입니다. 다 도금알이죠. 확률도 낮은 편이구요.

그러면 이따위 카니발이 무슨 소용일까요? 전혀 쓸모없는 이벤트일까요?

아닙니다. 카니발은 나름 중요한 이벤트 인데요, 바로 갓페스 기간에 어떤 카니발과 겹치냐에 따라서 특정 몬스터가 레어에그에서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96713&site=pad&page=2
위의 링크는 갓페때마다 운영자님께서 갓페 결과를 300이니를 주고 수집하신 뒤 정리하시는 글인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 당시 그리스1차신과 인도신 갓페스였고, 속성카니발은 다크 카니발이었습니다.

저 당시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을 보면, 

화속 24개,  수속 31개,  목속 40개,  광속 28개, 암속 58개가 나왔습니다. 
목속이 왜저렇게 많은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암튼 암속성 몬스터의 비율이 꽤 높네요. 

카니발의 속성이나 특징은 이정도로 정리해봤구요, 카니발의 주기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3년 9월 6일 부터 조사해본 바로는

다크/트리/파이어/아쿠아/라이트/트리/파이어/다크/아쿠아/라이트/트리/파이어/다크/앙케이트/카니발/아쿠아/라이트/트리/파이어/다크/아쿠아/라이트/트리/파이어/영자초이스(닌자/과일용/라이더)/다크/아쿠아/라이트 순이었습니다.

어지러우시죠 ^^;

제가 통계에 지식이 전무하지만 한번 눈대중으로 살펴보았는데요, 랜덤처럼 보이지만 완전히 랜덤의 패턴을 갖고 있진 않더군요.

1. 화, 수, 목의 속성은 트리 > 파이어 > 아쿠아 순의 카니발을 갖습니다.
2. 라이트 카니발은 4번의 텀을 두고 진행합니다.
3. 다크 카니발은 6번의 텀, 4번의 텀을 갖더니 5번, 5번의 텀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는 5번의 텀을 유지하지 않을까 싶네요.
(앙케이트 카니발은 순서에 포함시켜서 횟수를 세고, 영자초이스는 횟수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종종 앙케이트 카니발이나, 영자초이스 카니발 등의 특이 이벤트를 제외하면 다음 갓페와 겹칠 카니발을 예측해 볼 수 있겠는데요...ㅎㅎ

아마 트리 카니발이 아닐까 싶네요... 
안그래도 저저번 갓페였나요... 트리 카니발이 겹쳐 실프와 목마검이 제 인벤에 한가득인데..ㅠㅠ


★추가!!
임모션님께서 말씀해주신 부분입니다.
카니발의 순서가 다크/아쿠아/라이트/트리/파이어 로 고정돼었다네요!

카니발의 순서의 경우 몇번만 더 지켜본다면 임모션님의 말씀대로 고정된걸 확인 할 수 있겠죠 ^^?


각종 이벤트!
점점 스압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카니발은 도움닫기 였을뿐입니다!

퍼즐앤드래곤은 종종 말도안되는 이름을 붙여 이벤트를 자주 진행하는데요. 이번에는 그 이벤트에 대해 한번 알아볼께요.

아 그 전에 참고하셔야 될 사항이 있는데요!

1. 이벤트는 월말~월초에 걸쳐 1번, 중순에 1번해서 한달에 총 2번 열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이벤트 기간에 공통적으로 항상 적용되는 것들에는 스킬 업 2배, 요일던전 2배, 우정에그에서 진화용 몬스터와 강화합성용 몬스터가 매 이벤트시  번갈아가며 나오는 것이 있습니다(이 부분은 각 이벤트에 대해 작성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사실 퍼드의 이벤트는 어찌보면 퍼드의 역사와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벤트들을 13년 3월 중순께에 시작한 '5.0 업데이트 이벤트'부터 살펴보고자 해요(이벤트 기념 던전 같은 경우에는 재오픈, 앙케이트 등은 제외하였습니다.)

1) 5.0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
 초창기라 그런지 지금의 시선으로 보기에 특별한 이벤트가 벌어지지 않은 이벤트(?)였습니다.
 11개의 법석을 주고 북구신, 이집트신의 갓페가 있었습니다. 
 이전의 이벤트 자료를 찾게된다면.. 아마 그 이벤트에는 헤라강림을 처음으로 열어주지 않았었을까 하는 생각이 있네요 ㅎㅎ

2) 봄맞이 이벤트
 10개의 법석을 주고, 인도신과, 2차 그리스신의 갓페가 있었습니다. 
 진객이벤트를 최초로 진행하였으며, 초 고난이도 던전인 용자강림이 국내에 처음으로 열렸네요!

3) 블랙데이 이벤트
 10개의 법석을 주고, 이집트신, 1차일본신의 갓페가 있었습니다.
 테크니컬 던전에서 +드랍확률 5배 상승 이벤트(이하 테크5배)가 열렸으며, 황제 메탈드래곤황제 메탈드래곤(이하 암초킹) 던전이 열렸습니다. 이후 암초킹 던전은 매 이벤트마다 게릴라로 찾아오게 됩니다.
 아, 이때 정말 중요한 던전이 열렸는데요, 바로 각성 제우스제우스 강림입니다. 제우스 강림의 전설은...밑의 링크글로 대체를 하도록하죠!
 http://www.thisisgame.com/pad/tboard/?n=33434&board=27
 퍼드 디스이즈게임의 게시물이며, 다크 골렘 Mk-III의 패시브를 활용하여 제우스를 잡으신...전설의 게시글입니다.

4) 직장인 응원 이벤트
 7개의 법석...짜다...을 주고, 그리스 1, 2차신 갓페가 있었습니다.
 각성 헤라헤라강림이 다시 열리고, 국내에 전쟁의 소녀 프린세스 발키리여신강림이 최초로 열린때입니다. 보석의 탑(이하 보탑)도 열렸구요.

5) 천사이벤트
 천사신과 악마신을 출시한 후에 열린 이벤트 입니다. 다음 이벤트 이름은....악마이벤트죠 ㅎㅎ
 8법석을 주고 이벤트 이름에 맞게 천사신과 인도신의 갓페가 열렸습니다. 
 이 이벤트 때 펭공의 마을이 처음 열렸고, 용자강림도 다시 열렸습니다.
 전 잘 모르겠는데.. 이 때가 아마 노엘선물상자 (빛)을 처음 준 때가 아닌가 싶네요.

6) 악마이벤트
 천사이벤트에 이은 악마이벤트 입니다. 컨셉은 악마 형님도 퍼드 한다! 였습니다....진짜 무센스.
 8법석을 주고 악마신, 그리고 궁진이 추가되었던 북구신의 갓페가 진행되었죠.
 이 때 앙케이트던전, 강림던전, 포링탑 등의 스페셜&강림던전이 릴레이로 열렸습니다.

7) 5.2업데이트 기념 이벤트
 8법석을 주고 일본신과 이집트신의 갓페스가 열렸습니다.
 황제 드래곤(초킹)의 종류가 화수목이 추가되어 게릴라로 찾아왔습니다. 이후 초킹이 돌아가며 이벤트 때 나오기 시작하죠.
 더불어 신역파밍의 최종팟 천하의 대도둑 이시카와 고에몬고에몬도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8) 한국출시 200일 기념 이벤트
 8법석을 주고, 그리스1차신과 천사신의 갓페였습니다.
 황제 사파이어드래곤수속성 초킹 게릴라가 열렸으며, 재앙의 마신왕 사탄갓-탄 강림이 등장하게 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게 200일 이벤이었으면 그 앞의 이벤트가 2개나 3개정도 더 있었겠네요...찾아보기 Vㅔ리 귀찮...
 이때 에바콜라보도 함께 열렸었습니다.

9) 국내 100만 다운로드 기념 이벤트
 이때부터 하루1법석지급을 하던 '지급이벤트'에 약간의 특이성이 부가됩니다.
 이때는 5일에 걸쳐 하루 2개씩 10법석을 주고, 그 뒤 5일에 걸쳐 하루 2000 우정포인트씩 1만의 우정포인트(이하 우포)를 주게 됩니다.
 갓페는 인도신, 그리스2차신, 악마신 총 3가지가 열렸습니다.
 황제 루비드래곤화속성 초킹이 열렸고, 앙케이트와 강림, 스페셜던전이 릴레이로 열렸습니다.
 또 주목해야 할 점으로 선물이 초기화가 되었다는 점이죠.

10) 5.3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
 10법석을 줬고, 북구신과 더불어 처음으로 등장한 사방신이 갓페에 나왔습니다. 또한 신광의 대행자 메타트론신마의 집행자 메타트론 백/흑메타트론이 처음으로 등장했죠.
 황제 에메랄드드래곤목속성 초킹이 게릴라로 나왔으며, 각성 제우스 디오스최고의 난이도를 아직도 자랑하고 있는 제우스 디오스도 국내에 첫 출시가 됩니다. 

11) 한여름 이벤트
 10법석을 주었고, 일본신과 천사신의 갓페가 열렸습니다.
 수속성 초킹이 열렸고, 적소니아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각성 헤라 우르즈헤라 우르즈 강림이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12) 세계 2천만 다운로드 이벤트
 10법석과 1만우포를 주었고, 이집트신과 그리스2차신의 갓페가 열렸습니다. 
 불속성 초킹의 게릴라가 열렸고, 으스름달밤의 닌자 핫토리 한조스작이 가능한 강림던전이 국내에 최초로 열렸습니다.
영봉의 파계신 대텐구텐구 강림도 이때 열렸습니다.

13) 추석맞이 이벤트
 10법석을 주고, 그리스신과 인도신의 갓페가 열렸습니다.
 풀속성 초킹이 열렸고, 천공용 러쉬가 열렸습니다.
 추석이라 그런지 노엘과 로이드래곤빠즈로이드 던전도 열렸습니다.
 아, 더불어 소녀에그가 열렸던 때도 이 때입니다. 이 당시에는 사방신이 제외됐었죠.

14) 가을 이벤트
 진짜 최고로 대충 지은 이벤트 이름이 아닐까 싶네요. 괜찮아요, 다음이벤트는 작명이 최악이니까요.
 10법석을 주었고, 천사신과 새로이 출시됐던 일본2차신이 갓페 대상이었습니다.
 물초킹 게릴라와 함께 eco콜라보도 다시 열렸었네요.

15) 가을운동회 이벤트
 개인적으로 최악의 작명이라 생각합니다..ㅋㅋ 얼마나 싫었냐면 법석을 줄 때의 멘트가 싫어서 법석 온 메일함을 한동안 열어보지 않았던 기억이 있네요.
 10법석을 주고 사방신과 북구신의 갓페를 했습니다.
 풀속성 초킹 게릴라가 열리고 궁진이 기대되는 고대의 드래링기사드래링 강림이 열렸습니다.

16) 할로윈 이벤트
 해외의 명절 중 제일 좋아하는 할로윈 즈음에 열린 이벤트 입니다.
 10법석을 줬고, 그리스 2차신과 악마신의 갓페가 열렸습니다.
 암초킹 게릴라만 열려서 이벤트가 5개월 전으로 퇴화했다고 많은 유저분들이 통탄을 마지 않았었죠.
 하지만 이는 테크5배 보탑으로 깔끔하게 보상받았달까요?ㅎ
 그리고 이 때 배트맨 콜라보도 열렸죠!

17) Gstar코리아컵 개최 이벤트
 10법석을 주고(제 기억으로는 홍진호 선수(?)가 Gstar에서 유저를 이겨서 모든 유저에게 2법석인가를 더 줬던 기억이...),
 사방신과 2차일본신의 갓페가 있었습니다.
 역시 암초킹 게릴라만 열렸으나, 겅호콜라보가 진행되었습니다.

18) 아시아 특별상 이벤트
 아시아 게임 어쩌구 상을 받은 기념으로 개최한 이벤트.
 상받은 기념 이벤트 치고는 특이점이 없었던 이벤트입니다.
 10법석을 주고 그리스1차신과 인도신의 갓페가 열렸습니다.
 아, 펭공의 고향에서 타마도라가 등장했었던 기간이네요.

19) 1주년 기념 이벤트
 엄청나게 화려했던 이벤트.
 10법석을 주고 앙케이트를 통해 선정된 몬스터를 카니발로 풀어버리고(하지만 갓페와 같은 확률+완구룡함정), 그 이후에 바로 이어서 이집트신과 궁진이 발표된 일본1차신의 갓페가 있었습니다.
 다시 풀초킹 게릴라가 열렸으며, 앙케이트던전 릴레이야금의 군신 다케미나카타다케미나카타 강림 등이 열렸으며,
 타마도라타마도라를 주는 1회성 던전이 등장하고 게릴라에서 타마도라의 출현확률 1.5배 증가 이벤트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이벤트의 최고의 이슈는 아무래도 초 군마현군마콜라보가 아니었나 싶네요!

20) 크리스마스 이벤트
 사실 12월은 이벤트가 3번이나 있던...이벤트가 쏟아졌던 달입니다. 
 숨을 고르는 듯이 7개의 법석을 주고, 갓페는 열리지 않았습니다.
 처음으로 황제 골드드래곤 빛초킹 게릴라가 등장하였습니다. 
 진객파티가 열렸고 크리스마스 답게 선물로 노엘을 줬네요.

21) 연말연시 이벤트
 일본의 대대적인 이벤트와 이름이 같았던 이벤트. 그만큼 국내유저도 기대가 컸었는데요. 다들 만족 하셨었나요?^^
 8법석을 주고, 드디어! 국내에서! 처음으로! 타마도라를 그냥! 1마리씩이나!! 주었습니다. 
 유저들이 끊임없이 의견을 제시한 결과라고 생각되네요 ㅎㅎ
 갓페스는 일본2차신, 천사신, 북구신이었고 현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소니아가 국내에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초킹게릴라도 목속성을 제외한 나머지 속성이 모두 열렸으며, 단죄의 저승신 페르세포네도화용 삐에로 조커의 스작이 가능한 앙케이트 6던전도 열렸습니다. 보탑도 이 기간에 열렸구요!
 배트맨 콜라보도 이 기간에 다시 열렸던 것으로 기억되네요.

22) 새해소망 이벤트
 10법석을 주고, 그리스2차신과 악마신의 갓페가 열렸습니다.
 수속성 초킹 게릴라가 열렸고, 희대의 호구 강림이라 불리는 나락의 광기의 황태자 벨제부브벨제부브 강림이 열렸습니다(만 전 아직 못깸..ㅠㅠ).
 
23) 설맞이 기념 이벤트
 설날을 맞아 꽤나 풍성했던 이벤트로 기억됩니다.
 10법석과 1만우포, 1타마씩이나 주었으며, 갓페는 앙케이트를 통해 선발된 몬스터(저번 앙케이트 카니발과 다르게 운영진이 함정카드를 넣지 않았습니다.)들로 채워 진행했습니다.
 타마도라 던전과 엄청난 난이도를 자랑하는 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황천의 주신 이자나미 이자나미 강림이 열렸습니다.
 이 때 키티 콜라보도 함께 진행했었는데요, 키티에그와 레어에그에서 무조건 +알이 나오는 이벤트도 진행했었습니다.
 제 눈으로 확인하진 못했지만 이 이벤트로 +297을 만드신 분이 계시다는 소문이...ㄷㄷ...
 초킹은 목속성과 광속성!이 열렸습니다.
 
24)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
 발렌타인 데이 기념으로 여친에게 초콜렛을 받았습니다. 아직도 냉장고에 한가득..화이트 데이 때 돌려줄까 생각중입니다...
 7개의 법석을 줬고, 이집신과 새로이 추가된 영웅신이 갓페 대상이었습니다. 갓페가 되기전에 판도라 풀각 만렙 +297의 스샷이 올라와 게시판을 달궜던 기억이 나네요. 
 초킹은 불속성이 열렸으며, 게시판을 정전시켜 버렸던 전설룡, 천공룡 러쉬도 열렸습니다.
 킹카니발도 이때 최초로 열렸고, 앞으로의 추세를 보아하니 매 이벤트마다 열릴 것 같네요.
 아, 소녀에그도 돌아왔었는데 이번에는 사방신도 함께 였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사방신을 위해 굴렸으나...그 확률은 10%였다는 슬픈 전설이 ㅠㅠ

25) 친구찾기 이벤트
 가장 최근에 열렸던 이벤트 입니다. 이벤트 이름에 맞게 페북에 아이디와 하고픈말 등을 적으면 2천우포를 주는 이벤트도 함께 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퍼밍아웃을 하신걸로 알고 있는데... 전 차마 못했습니다 ㅠㅠ
 아 그리고 5법석을 줬습니다....실망했냐구요? 아니요! 5타마를 줬기 때문이죠!! 저같은 늅늅에겐 트윈릿이나 후르츠를 갈 수가 없기에 5타마는 꽤나 달콤했었습니다.
 친구찾기 이벤트는 부실한 이벤트 이름과 다르게 꽤나 화려했..다기 보다 많은 유저들의 법석을 빨아먹었는데요.
 테크5배와 보탑이 열려 쁠알작에 헤어나오질 못하게 했으며, 일본2차신과 궁진이 추가된 인도신의 갓페에 
 드!디!어! 영겁의 푸른 용환사 소니아청소니아가 등장하여 많은 분들의 지갑을 흡수해갔습니다. 197만원의 한조전에 이어 31셋의 청소니아 전설이 등장.. 하기도 했구요. 
 초킹은 광, 수속성이 열렸었습니다.
 
26) 화이트데이 이벤트
 하루 앞으로 다가온 화이트데이 이벤트 입니다
 5법석과 5타마를 주고, 갓페는 아직 미정입니다(맛들린거 같아요.. 추후공개에).
 이번에는 목속성 초킹이 열리며, 시련의 강철신 헤라클레스헤라클레스 강림이 최초 공개됩니다. 
 아울러 이벤트 기간에 에바 콜라보가 다시 열리고, 앙케이트 던전이 릴레이로 공개됩니다. 





각종 이벤트에는 새로운 던전, 콜라보, 선물 등의 행사가 있네요. 딱히 정리할 게 없음..ㅠ

예~~~~~~~~~~~전에는 강림던전들을 이벤트할 때만 열어줬었죠...ㅎㅎ 
그런것 보면 이젠 정말 게임하기 편해진것 같네요!


흐아.. 스압이 끝났습니다...만 ㅋㅋ 앙케 카니발도 분석했는데 갓페도 분석해 봐야 하지 않겠습니까?만은...
도저히 패턴을 모르겠더라구요... ㅠㅠ 통계학 좀 배우신 분께서 해주신다면.. 많은 유저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쭈욱 훑어본 결과 이번 화이트 데이엔 사방신과 북구신이 되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만약 틀린다면, 네싸에서 제 글을 보고 바꾼거라 믿겠어요.......ㅋㅋㅋㅋㅋ큐ㅠㅠㅠㅠㅠ


요약본! 스압인데 뭐하러 다 읽으십니까! 저만 고생하면되죠.ㅎㅎ
마무리를 잘해야겠죠?

1. 속성 카니발에 의미를 두지 말자. 다만 갓페와 겹칠때만 한번 생각해보자.
(카니발 순서는 트리,파이어,아쿠아 순에 라이트는 5번에 한번, 다크는 6번에 한번 껴들어감)
2. 이벤트는 한달에 2번! 스킬업, 우포이벤트, 암초킹, 요일던전2배 등은 꾸준히 있다. 아쉬워 하지 말자.
3. 이벤트마다 5법석 이상은 주니까 무과금도 즐길 수 있다! 다만, 인벤과 친구목록 확장에 투자하자ㅠ

이상입니다. 엄청 긴 글이되버렸는데, 진짜 중요한 글은 별로 없네요. 이 글 또한 흥미거리로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특히 카니발은 예상치이므로 언제 변동될지 모릅니다...으아ㅏㅏㅏㅏㅏ

틀린 점이나 추가할 점 있으신 분은 말씀해주세요 꼭이요! 제가 허접해서 이정도 밖에 못썻네요!

아, 마지막으로 카니발과 이번 갓페 때의 저의 예상을 합친다면, 님들 알은!!!!!!!!



각성 비신오딘현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영겁의 푸른 용환사 소니아신마의 집행자 메타트론

많이많이드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