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웅 여러분! 

마블 챔피언 여러분: 카드 게임 디자인 팀이 온라인 규칙 참조 버전 1.5를 소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게임에는 약 2,000장의 고유 카드가 있으므로 하나 이상의 카드가 게임 규칙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규칙 참조 업데이트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많은 게임 용어 정의를 추가, 확장 및 수정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변경 사항 중 몇 가지를 살펴보고 그 배경을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게임의 변화 


마블 챔피언의 기본 규칙 중 하나는 능력이 시작되려면 "게임의 판도를 바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단순해 보이는 규칙 때문에 정확히 무엇이 "게임 변화"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많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 규칙이 때때로 플레이어를 지나치게 제약하고 재미있는 카드 조합을 찾는 창의성을 제한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이 규칙을 없애면 게임플레이의 몰입감을 깨뜨릴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릴 수 있기 때문에 이 규칙을 없애고 싶지 않았습니다. 영웅이 존재하지 않는 하수인을 때리거나 존재하지 않는 음모를 조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며 게임플레이를 통해 전달되는 스토리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게임 변경" 규칙을 더 좁은 범위의 타겟팅 규칙으로 대체했습니다. 목표가 필요한 모든 능력은 유효한 목표가 있어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수인만 대상으로 하는 공격 이벤트는 대상 하수인이 있어야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스킬에 두 개 이상의 대상이 필요한 경우, 유효한 대상이 하나만 있으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즉, 공격할 악당만 있어도 근접 공격(마블, 30)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효한 대상"이란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 능력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모든 대상입니다. 예를 들어, 준비(핵심 세트, 69)는 지친 아군만 공격할 수 있고, 정의를 위하여! (핵심 세트, 60)는 적어도 하나의 위협이 있는 계획만 목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한 능력에 두 가지 이상의 효과가 있는 경우, 그 중 하나 이상의 효과가 대상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만 대상이 유효합니다. 예를 들어, 뇌진탕 일격(마블, 31)은 이미 혼란에 빠진 적에게 피해를 입히기 위해 물리 자원으로 비용을 지불했다면 그 적을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능력이 목표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때 능력의 비용은 고려하지 않습니다(하지만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든 비용을 지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를 죽이지 않는 것(사악한 동기, 16)은 영웅의 피해를 2 회복하는 추가 비용과 영웅을 준비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웅이 이미 준비된 상태라면, '나를 죽이지 않는 것'이 영웅에게 피해를 치유하여 영향을 줄 수 있더라도 영웅은 준비 효과의 유효한 대상이 아니므로 '나를 죽이지 않는 것'을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또한 영웅이 소진되었지만 생명력이 가득 찬 상태라면 영웅의 피해 두 개를 치유하는 데 드는 비용을 지불할 수 없으므로 '나를 죽이지 않는 것'을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조정된 영구성 


지속력 키워드가 의도한 대로 더 잘 작동할 수 있도록 몇 가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영구 키워드를 가진 카드는 플레이어의 최소 또는 최대 덱 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했습니다. 영구 키워드를 가진 카드는 플레이어의 덱이나 전투 덱에 섞이지 않으며, 대신 설정 시작 시 따로 보관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더 이상 울버린은 손에서 발톱을 뽑을 수 없습니다! 

성공을 위한 설정 


이제 35개의 시나리오가 출시되었으며, 각 시나리오마다 고유한 설정 조건이 있으므로 플레이어가 의도한 대로 게임을 설정할 수 있도록 설정 프로세스를 보다 공식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업데이트된 설정 지침에는 캠페인 설정 단계와 설정 키워드가 포함됩니다. 또한 주요 계획과 악당의 "설정" 및 "공개 시" 능력을 해결해야 하는 순서도 명확히 했습니다. 

이 모든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수많은 마블 챔피언 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저희를 포함한 플레이어들이 실제로 게임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규칙에 명시된 것과 어떻게 다른지 관찰했습니다. 규칙이 플레이어가 실제로 게임을 설정하는 방식과 더 밀접하게 일치하도록 하기 위해 "인카운터 덱 생성"과 "인카운터 덱 섞기" 단계를 하나의 단계로 통합했습니다.

에라타


저희는 게임의 모든 구성 요소에 포함된 언어가 이해하기 쉽고 일관되며 문법에 맞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항상 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이때 에러타가 등장합니다.

지난 규칙 참조 업데이트 이후 약 2년 동안 21개의 제품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에는 상당히 많은 수의 새로운 오류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카드의 기능을 변경하지 않는 사소한 기술적 수정 사항이지만, 게임의 장기적인 건전성을 위해 몇 가지 사항을 수정하고자 합니다:

코스모(스타로드, 20/성운, 20)는 원래 게임 내 모든 덱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많은 플레이어가 코스모를 닥터 스트레인지와 그의 소환 덱의 귀중한 동반자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유연성이 코스모의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특수 덱을 가진 영웅이나 시나리오를 설계할 때 장애물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코스모의 능력을 플레이어 덱과 전투 덱에만 영향을 미치도록 제한하기로 결정했고, 새로운 디자인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여전히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제임스 로즈(워 머신, 1B)의 워 머신 이벤트를 자신의 덱에 다시 섞는 능력은 원래 페이즈당 한 번으로 제한할 예정이었으나, 제한이 생략되었습니다. 이제 추가되었습니다.

미스 마블(노바, 2)은 자신에게 피해를 입히는 대신 이벤트 카드를 되풀이하는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피해를 '주는 것'과 '받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 이벤트 카드 "챔피언을 향해!"를 무한히 되풀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참조). 이러한 상호작용을 제한하고, 마블 양이 게임에서 제거되거나 다른 플레이 영역에 놓인 이벤트 카드를 다시 가져올 수 없도록 하기 위해 플레이어의 버리기 더미에서 이벤트 카드를 다시 가져올 수 없도록 제한하는 문구를 추가했습니다.


"챔피언을 향해!" (아이언하트, 25)는 디자인할 때부터 예상했던 대로 매우 강력한 카드입니다. 덱당 한 장으로 제한하면 플레이어 수가 적은 게임에서 이 카드의 위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챔피언 영웅 4명이 모두 "챔피언을 향해!" 카드를 덱에 가지고 있는 게임에서는 이 카드가 게임을 사소하게 만들고 게임 플레이의 긴장감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 문제와 위에서 언급한 미스터 마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는 "챔피언을 향해!" 카드를 플레이하면 게임에서 사라지게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렇게 변경하면 챔피언이 한데 모여 전투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절정의 순간은 각 게임에서 한 번만(플레이어당) 주어집니다. 또한 카드를 언제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훨씬 더 흥미로워집니다. 이제 카드가 강력하다고 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사용하는 대신, 게임 초반에 카드를 사용해 빠르게 시작할지, 아니면 처음 카드를 뽑았을 때 자원으로 사용해 게임 후반에 카드의 가치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때 사용할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강조하고 싶은 주요 변경 사항은 위와 같지만, 이 외에도 더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마블 챔피언스는 매번 출시될 때마다 성장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규칙 세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마다 규칙 참조가 더욱 완벽해지고 탐색하기 쉬워지기를 바랍니다. 항상 그렇듯이 규칙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규칙 문의 양식(https://www.fantasyflightgames.com/en/contact/rules/)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다음 시간까지 계속 세상을 구하세요! 

토니 판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