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폭에 대하여: 아이템 대장간편



# 이번에는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 대장간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처음엔 복잡한데 알고나면 간단한 부분들이라 지루해도 조금만 이겨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 저도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실수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그런 부분들이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 주시면 경청하겠습니다.


# 아이템에 붙어있는 4개의 추가 능력치를 인게임에서는 위에 두 개를 [접두사], 아래 두 개를 [접미사]라고 하며, 통틀어서 [속성]이라고 합니다. 이 용어들은 국내 게임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용어들이라서 저는 그냥 [윗잠재], [아랫잠재] 통합하여 [잠재능력]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헷갈리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 이 글에서 [아이템]은 일반~고급의 아이템을 말합니다. 고유, 세트, 전설 아이템은 제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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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템의 정보


아이템이 갖고 있는 능력은 기본능력(빨간 네모)과 잠재능력(초록 네모)이 있습니다. 여기서 잠재능력은 룬과 문양을 통해 다양하게 바꿀 수 있지만, 기본능력은 숫자만 바꿀 수 있고 특성 자체를 바꿀 수는 없습니다. 
 # 기본능력과 잠재능력의 범위는 컨트롤과 알트를 같이 눌르고 있으면 보입니다.


또한 아이템은 각각 [단조 잠재력]이라고 해서 강화 기회포인트가 있는데, 이 잠재력은 룬과 문양을 사용할 때마다 소모됩니다. 그리고 캐릭터의 레벨이 높을수록 기본 잠재의 티어가 높으면서 잠재력도 높은 아이템이 드랍됩니다.


2). 문양과 룬


 강화에 쓰이는 문양과 룬은 각각 4개의 종류가 있습니다. 문양과 룬은 한 번 써보시면 빠르게 감이 오기 때문에 간단한 설명과 사용 예시 정도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잠재능력의 티어를 올릴 때에는 문양만 사용되며 룬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 잠재능력을 강화하면 아이템의 레벨도 올라갑니다.
 # 가끔 대성공이라면서 2개의 티어가 올라가거나 다른 잠재능력의 티어가 같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2-1). 희망의 문양
 잠재능력의 티어를 올릴 때 사용됩니다. 25%확률로 강화 기회포인트(강화 잠재력)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잠재능력의 등급(티어)을 올릴 때 사용됩니다.
 # 룬 사용에도 희망의 문양 사용이 가능합니다. 
 # 운명 진영 아이템은 공짜 확률이 45%가 됩니다.

 
2-2). 혼돈의 문양
 잠재능력을 강화하지만 잠재능력을 무작위로 바꿔버립니다. 얼리 때는 원하는 잠재를 뽑기 위해 자주 썼지만, 거레진영이 나오면서 잘 안쓰게 되었습니다. (행운진영이면 자주쓰게 됩니다)


2-3). 질서의 문양
 먼저 효과를 설명드리기 전에, 기본적으로 희망의 룬이든 뭐든 강화를 하게 되면 수치 값이 무작위로 바뀝니다. 예를 들어 4티어의 냉기저항 +29%(22~29%)이 강화를 하게 되면 5티어의 냉기저항 +30%(30~45%)가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 질서의 문양을 사용하게 되면 그 범위값을 고정시켜서 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티어의 냉기저항 +29%(22~29%)를 질서의 문양을 사용하여 강화하게 되면 무조건 5티어의 냉기저항 +45%(30~45%)가 나온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후반에 잠재력이 남아돌면서 3~4티어에서 최상옵이 떴을때, 그걸 유지하면서 잠재를 올릴때 사용합니다.


2-4). 절망의 문양
 고급 아이템의 종결을 향하는 문양입니다. 이 문양은 일정 확률로 강화 대신에 그 잠재를 아이템에 봉인시켜서 총 5개(기본잠재4+봉인잠재1)의 잠재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말만 들으면 4티어 잠재를 하나 더 쓸 수 있는 것이니 엄청나게 사기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절망의 문양의 확률은 기본적으로 아이템이 갖고 있는 잠재가 많을수록, 봉인하려는 잠재의 티어가 높을수록 확률이 낮아집니다. 다시말해서 아이템에 아무것도 없이 잠재능력 하나 그것도 1티어짜리가 있을때 봉인될 확률이 가장 높고, 아이템의 잠재가 4개 붙어 있는데 그 중 4티어 짜리를 봉인하고자 할 때 가장 확률이 낮습니다. 확률은 시도회수에 따라 기대값이 크게 달라지지만, 이 절망의 문양은 드랍율도 미친듯이 낮고 4티어에서 실패하면 5티어가 되어버리면서 봉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말 정말 어렵습니다. 대부분은 벨트의 '포션 사용시 CC 해제' 옵션만 봉인하는데 사용하고 나머진 잘 사용하지 못 합니다.


2-5). 정제의 룬
 모든 잠재능력의 값을 범위 내의 무작위 값으로 바꿉니다. 예를 들어 한 무기의 잠재가 치확 증가 100%(99~112%), 공속 94%(77~96%)에서 사용할 경우 치확 110%, 공속 78%가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중후반에 잠재를 전부 5티어로 보낸 상태에서  옵션을 좋게 뽑을 때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 다른 문양과 룬에 비해 강화 잠재력을 적게 소모합니다.


2-6). 제거의 룬
 아이템의 잠재능력 중 무작위로 하나를 없애버립니다. 쓰일 일이 잘 없어보이지만 거레소에서 원하는 잠재 6~7티어를 싸게 사고 제거의 룬으로 쓸모없는 잠재가 없어지도록하는 용도(기도해야 합니다)로 쓰입니다.
 # 없어진 잠재는 조각을 주는데, 운 없이 6~7티어 잠재 갈리고 조각 1개 주는거 보면 가끔 놀림 받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2-7). 발견의 룬
 빈 잠재능력 슬롯에 무작위 잠재능력(1티어)이 들어갑니다. 초반에 가끔 쓰이긴 하는데, 조금만 지나도 거의 안씁니다.
 # 강화 잠재력이 소모되지 않지만, 아이템의 강화 잠재력이 0이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2-8). 형성의 룬
 이 룬은 정제의 룬과 비슷한데, 잠재능력과 별개로 아이템의 기본 능력을 돌려버립니다. 그런데 대부분 아이템의 기본 능력의 차이는 미미한 경우가 많아서 형성의 룬은 정제의 룬까지 쓰고도 잠재력이 남았을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 연구의 룬 # 안 쓰려고 했는데, 궁금하신 분들 있으실까봐...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 [실험적인] 잠재를 봉인하는데 쓰입니다. 확률은 100%이지만 [실험적인] 잠재가 있는 아이템에만 사용이 가능한데, 현재로서는 아직 실험적인 잠재능력이 쓰이는 빌드가 흔치 않아서 무시하셔도 무관합니다.
 # 봉인된 잠재능력은 하나만 가능하여, 절망의 문양으로 6잠재 같은 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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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폭에 대하여: 아이템 종류편  [https://www.inven.co.kr/board/party/6176/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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