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을 기울여 작전을 짰는데 어쩐지 생각한대로 돌아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작전 설계에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 바로 '동시 발동 제한'이다.

동시 발동 제한은 말 그대로 특정 상황에서 발동하는 작전 행동이
동시에 발동 되지 못하도록 제한 되어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주인공 어레인의 '래피드 오더'는 전투 시작 시 발동하며, 아군 전체의 행동 속도 +20 한다.
이때 마찬가지로 전투 시작 시 발동하는 드루이드의 '커스트 스왑프'를 작전에 넣어둔다면?
'래피드 오더'와 '커스트 스왑프'가 모두 발동된다면 좋겠지만 동시 발동 제한에 걸려 하나만 발동한다.
같은 조건의 다른 스킬이 많이 세팅 되어있더라도 마찬가지다.
이는 스킬 특성 부분에 (동시 발동 제한)을 확인해 알 수 있다.


(전투 시작 시 버프 디버프를 떡칠한다면!!! ... 같은 일은 할 수 없다는 것)

전투 시작 시 중복을 회피했다고 안심했다간 또 다른 함정에 빠질 수 있다.
각종 디팬스, 가드류 또한 동시 발동 제한이 걸릴 수 있다는 것.

특히 내구력이 낮은 아군을 철저히 보호하기 위해 카타트락토이를 배치했지만,
다른 보조 방어 계열의 스킬이 발동해 제대로 지켜주지 못하는 일도 충분히 있을 수 있다.


(헤비 커버가 있으니 안전... 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것도 제한에 걸려 발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

이러한 오류를 해결하는 것은 철저히 동시 발동 제한 특성을 살펴보는 것 외엔 없다.
특히 역할이 겹치는 클래스 스킬은 의도치 않게 파티 운용을 꼬이게 만들 수 있다.

우선 순위를 제대로 설정해 주거나, 아에 스킬을 빼는 것도 유효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