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어떤분이 질문을 해주신 내용이지만 저도 그 동안 정확하게는 알고있지 못한 부분이라 이 기회에 한 번

 제대로 파악해보자 계산기를 좀 두들겨 봤습니다.

 회오리바람 일명 사이클론 스킬은 크게 반경(Radius)과 효과 범위(Area of Effect) 두가지 스탯으로 나뉘어 집니다.

 반경은 말 그대로 캐릭을 중심으로 한 반지름 수치 입니다.

 효과범위는 해당 수치의 계산결과 일정 수치 이상에 도달한 경우 반경을 1 늘려주는 스탯입니다.

 3.8 리그 부터 무기 범위는 회오리 바람에 영향을 주지않게 되었고, 기본 범위 11을 갖게 되었습니다.

 회오리바람 스킬은 21렙까지 올렸을경우 추가적으로 7의 반경이 더해지게 됩니다.

 그러면 아이템이나 패시브 스킬 없이 21렙까지 올렸을경우 18의 반경을 갖게 되는 것이죠

 효과 범위는 패시브나 아이템에 붙어있는 수치를 전부 더해주면 됩니다.

 여기에 근접 타격 범위 라는 옵션이 있는데 +1당 효과범위 8%에 더해지게 됩니다.

 그럼 효과 범위 수치가 몇 이상이어야 반경 1이 되는것일까 의문이 생깁니다.

 

일단 위 표를 보시면 총 29%의 효과범위를 챙긴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밑에 있는 표는 반경 계산식인데 기본반경 11에 음(?)뭔가 불가사의한 수치가 곱해지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괄호안에도 설명되어있지만 효과 범위 수치의 제곱근이 곱해진다고 되어있습니다.

갑자기 머리가 아파지기 시작합니다..제곱근이라..학창시절 수학시간에 배우긴 했던것 같은데 가물거립니다.

제곱근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어떤 수를 제곱하여 그 수가 되는수 라는 것이죠..루트 기억나시죠?

계산기 루트 제곱을 이용하거나 제곱근표를 참고해서 1.29를 계산해보면 1.135781.... 이런 결과값이 나옵니다.

소수점 둘째자리 이하는 버리고보면 1.13 이 나오는데 여기에 기본반경을 곱해주면 12.43 이 나옵니다.

일단 12라는 수치를 넘어섰기 때문에 반경이 1 늘어나게 된것이죠

그렇다면 계산결과 12가 안될경우엔 어떨까요?

예를 들어 총 20%의 효과 범위를 챙긴후 계산해 보면

1.2의 제곱근 1.09 * 11 = 11.99 

안타깝게도 0.01이 모잘라서 반경이 안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니까 기본 반경에서 1이라도 늘릴라면 스킬젬으로 올라가는거 제외하고

최소 21%의 효과 범위를 챙겨줘야 한다는 것이죠..

그럼 반경 1을 늘리기 위해선 21%씩만 올려주면 되냐 그건 또 아닙니다.

12에서 13으로 올리기 위해선 21%만 더 챙겨줘도 되지만 13에서 14로 올릴려면 22%를 더 챙겨줘야 하죠


참고로 이게 기본 반경 11일때고


이건 반경 22짜리 입니다.


*보충 설명 추가

나름 여러번 검토해가며 작성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부분이 발견되서 추가적으로 덧붙입니다.

아예 본문을 수정할까 하다가 기본적인 큰 틀은 다르지 않다고 판단하여 보충만 하겠습니다.

기본반경(Base Radius) 11 에 스킬젬으로 얻어지는 반경까지 고려를 하는게 더 정확한 계산이 맞다는

결론을 얻어서 반경 계산식은 11이 아닌 스킬젬 21렙 기준으로 얻어지는 7을 더해서 18로 해야합니다.

그러니까 18 * 효과범위증가 합산 수치가 실제론 정확한 반경인 셈이죠

계산해 보시면 알겠지만 기본수치를 11로 하는거랑 18로 하는거랑 차이가 많이 납니다.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효과범위 합산하실때 핏빛자세 유지가 기본이라면 5%감폭이라 총합에서 0.95를

곱해줘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