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인물 여러분

꾸역꾸역 40챌 달성한 청정수입니다.
40챌 달성 후 심심해서 작성해봅니다.

제가 참고한 5전령 빌드는 유튜버 엠피스님의 연쇄번개 빌드입니다. 여기서 폭풍보주로 넘어갔구요.


위에가 오리지날이고

https://www.youtube.com/watch?v=TRVBFOG4ia8

아래가 업그레이드 버전이죠.

여기서 폭풍보주로 넘어가는걸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엠피스님도 방송중에 이미 넘어가셨죠.

넘어가는 이유

장점
1) 기술을 깔아놓고 이동하면 된다.
아시다시피 환영은 따개비를 밟으면 몹이 약 1초 정도 뒤에 튀어나오는데요.
연쇄번개는 즉발딜이고, 폭풍보주는 지속 광역딜이죠.

즉 몹이 튀어나오고 그걸 기다렸다가 죽이고 이동하고.. 는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2) 렉에 강하다
아시다시피 .. 환영리그는 렉이 좀 오지죠. 특정 인터넷 회사의 렉은 더 심하다고 하는데..
뭐 암튼 각설하고, 렉에 걸렸을때 연쇄번개 딜을 못하면 아무리 5전령이라고 해도 다구리 맞으면 죽을 가능성이 있지만
폭풍보주는 렉에 걸리기 전에 폭풍보주를 깔아놓았다면 살아남을 수 있는 확률이 많이 올라갑니다.

3) 그밖에
환영 돌다가 장판중에 바닥에서 손이 올라오면서 행동이 무지하게 느려지게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기술 시전속도도 느려지죠. 폭풍보주는 이 장판위에서도 한번 소환되기만 하면 변함없는 주변 광역딜을 해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살아남기 쉽습니다.

4) 명상을 안써도 된다.
연쇄번개는 순간적으로 많은 마나 소모가 발생합니다. 맵핑중에도 자주 볼 수 있고, 특히 바알 가속시에 연쇄번개를 많이 쓰게 되면 마나가 많이 부족하죠
반면 폭풍보주는 명상의 도움 없이도 마나 소모가 순간적으로 높은 편이 아니라서 명상의 기용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이 빌드의 단점
1) 카오스 저항이 -60% .. 그냥 하나도 안챙겨져있음
사이러스 카오스 장판유성 맞으면 한방컷 납니다. ( 물론 제 템이 딸려서일수도 있는데 )

==============================
기용되는 오라
15개
5전령
3순수
7오라 ( 활력, 진노, 정밀함, 증오, 열광, 바알가속, 단련 )
+ 정의의 화염 ( 바알 정의의 화염 기용 )

스킬들
주력 6링크
폭풍보주 - 냉기관통 - 제어된 파괴 - 영감 - 연쇄 - 에너지 흡수 
(각성한걸 써주면 당연히 좋습니다)

중요) 
1) 혈마법 3링크로 머리통에서 혈마법, 단련, 증오를 연결해주고 정밀함은 따로 관리해준다는것 
2) 분광의 수호자 방패에서 고정된 3개의 오라를 쓴다는것

이외에 다른 오라들이나 전령쥬얼은 사실 신발에 박으나 장갑에 박으나 무기에 박으나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굳이 유튜브에서 소개된 장갑에서의 색깔과 신발에서의 색깔과 무기에서의 색깔이 같을 필요는 없다는 말이죠.

데미지 부스터
바알 정의의 화염, 강타
번거로운걸 감내할 수 있다면 포탈 대신 비전쇄도 보조

==============================
당연한 이야기지만 ? 저는 실수했던것 한가지
도리아니의 기만 신발은 상당히 고가입니다. 반면 '하늘달리기'라는 신발은 6% 마나 점유 감소가 있어서, 전 개꿀이라고 생각했죠. 그냥 '강타' 대신에 '번개의 순수함' 주얼을 하나 쓰고 돈을 좀 아낄까? 생각했습니다.

근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1) 하늘달리기는 옵션중에 '생명력 재생 불가'가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정의의 화염을 못씁니다. 에너지 보호막 재생을 미친듯이 챙기고 엠피스님 POB나 각종 에너지 보호막 재생 관련 주얼을 아무리 똑같이 해도 정의의 화염을 못키는 이유가 여기에 있었습니다;;;

2) 강타가 DPS 올리는데 엄청난 기여를 합니다. 그러니까.. 순간적으로 거의 30%? 그 이상 올라가는것 같습니다. 꼭 써야한다고 생각됩니다.

==============================
중간보스들 잡을때 ( 미노라던가, 바란이라던가, 베라타니아라던가 )

1) 보스가 나오는 지점에 진입전에 미리미리 폭풍보주를 몇번 시전한다. (영감 보조 5스택을 쌓는다) 
2) 진입하면서 물약을 빤다. ( 병믿 있으면 좋고, 없으면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
3) 바알 정의의 화염, 바알 가속을 쓴다.
4) 보스가 나오는 지점에 폭풍보주 소환
5) 강타로 뚜까팬다. 
6) 보스가 죽는다.

- 미노는 땅속 다이빙을 하지 않는 환영상태가 잡기가 더 편합니다. 
- 엘더의 4대 수호자들 ( 3페이즈 있는 놈들 ) 은 번개쟁이 아니면 위에처럼 잡으시면 되고 번개쟁이만 .. 공중에 뜰때는 딴곳에 가있으면 됩니다.
==============================
사이러스
이 빌드는..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카오스 저항이 -60% ~ -50% 입니다. 특별한 카오스 저항을 맞추시지 않는한.
사이러스 1페 2페 3페에서 사이러스가 전방으로 쏘는 빔에는 버티는 편인데, 
공중에서 사이러스 본체가 날리는 장판 유성은 맞으면 한방입니다. (목걸이가 차율라의 존재일때는 버텼는데.. )

꼭 1페 2페 3페에서 사이러스 본체가 유성을 어디에 던지는지를 더 신경써 주세요. 

사이러스 4페에서, (어디서 듣자하니) 에서 합체후 처음에 빔을 3방을 쏘는데 이때 딜이 잘 안박히고
4인 분리 후 빙글빙글 중앙에서 도는 레이져를 소환할때는 딜이 안박힌다는 썰? 이 있던데 암튼
제 경우는 

4페에서 땅에 내려왔을때, 이때는 폭풍보주 소환하면서 주변을 빙글빙글 돈다.
이후 레이져 소환하려고 4인 분신했을때, 분신을 찾아서 근처로 이동후
1,2,3,4,5, 바알가속, 바알정의의 화염, 폭풍보주, 강타 탕탕탕

이정도로 치면 죽습니다.
========================
템 변경점

폭풍보주의 인챈트가 붙은 우두머리 투구는 가격이 상당히 싼걸로 알고있습니다.

제일싼게 
데미지 40% 증가가 30카고
치명타 확률 90% 증가가 40카고요
범위 40% 증가가 효과범위가 150카네요

저는 범위증가를 씁니다.

반지
형제의 부름을 쌍으로 씁니다. 공략글에는 반지에 강타를 끼라고 되어있는데, 폭풍보주를 쓰게되면 명상을 굳이 안써도 되는것 같습니다. 

비전쇄도 보주랑 포탈젬을 번갈아 끼셔도 되는데, 딜적으로는 차고 넘쳐서 저는 굳이 비전쇄도까지는 쓰지 않습니다. (사이러스때나 쓸까말까 .. 정도 )

허리띠
저는 비스코를 채용하였는데 
광란 상태에 들어가고 500마리정도 잡기 시작하면 이동속도가 정말 엄청 빨라집니다. 
생각해보니 약해진 숨결을 채용하면 사이러스 한방컷 안날수도 ? 있겠네요

주얼
- '이중인격' 주얼 힘옵션 하나 챙기시면 힘 부족으로 스킬포인트를 하나 찍어야 하는 경우가 없어집니다. 3시쪽 방향 소형 주얼 위치에 박아주면 좋습니다.

- 직관의 도약은 유튜브 설명상에, 해당위치에 박아주면 2포인트를 아낄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한번 생각해보면... 그 직관의 도약 주얼을 쓰게되면 그 주얼 슬롯 하나를 버리는 셈이 되죠.
그 직관의 도약 자리에 주얼 하나를 박아주게 되면 그만큼 DPS가 오르니까요. 
즉 아낄 수 있는 스킬포인트는 1개인 셈이 됩니다.

그래서 전 직관의 도약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95렙~ 이후 100렙까지는 뭘 찍으면 좋을까?

아시다시피 이 빌드는 오라효과가 극도로 뻥튀기 되기 때문에, 저는 
2포인트가 있다면 '영향력'까지 찍었고
99렙이 되면 '주권'에 붙어있는 오라 효과 6% 증가를 찍을 생각입니다.


==========================
매핑시 주의점
가끔 매핑시에 토템이 주변몹을 죽지 않게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닥돌하시면 낑겨서 죽을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폭풍보주가 몹을 감전, 냉각 시키기 때문에 .. 많이 위험하지는 않습니다만. ㅎㅎ
그러므로 토템의 위치를 잘 확인하시고, 바깥쪽에서 보주 소환하여 몹을 얼리고나서 토템 위치로 화염질주로 이동해서 토템을 지워주시면 됩니다. 
( 토템은 화염질주 데미지로도 죽이긴 하더군요 )

=====================
환영의 영토
레벨 94~95쯤부터는 돼지환영보스나 코시스는 1초컷이라서.. 렉사랑 느려지는 바닥만 조심하면 됩니다.

==============
소형 스킬 군주얼 관련
소형 스킬 군주얼을 구입하시려거든 정말 정말 좋은 옵션이 아니라면 2스킬포인트로 구입하시고 '에너지보존'이나 '무한동력'을 추천드립니다만 저는 쓰지 않은 이유가... 

소형 군주얼을 쓰려면 그 자체로 스킬포인트를 1개를 써야하는데다가 '에너지보존' 혹은 '무한 동력'을 찍기위해서 소비해야하는 1스킬 포인트가 너무 아깝네요.

[무한동력 소형 스킬군 주얼의 경우]
{crafted}Added Small Passive Skills grant: 6% increased maximum Energy Shield
Added Small Passive Skills also grant: +4% to Elemental Resistance
Added Small Passive Skills also grant: +10 to Maximum Mana
1 Added Passive Skill is Energy From Naught

3스킬 포인트를 소모해서 +100 최대 에너지실드 + 소형 패시브 스킬에서 6% 에너지 실드 증가에 + 10 마나에 +4% 저항을 챙기는건데...

그냥 엥간한 소형 주얼 하나가 
12% 주문피해증가
8% 에너지 실드 증가
6% 에너지 실드 회복 속도 증가

인걸 감안해보면 ... 소형 스킬군 주얼은 스킬포인트가 정말 남아돌지 않는 이상에야 좀 손해인것 같습니다.
근데 뭐 또 막상 보면 딱히 찍고싶은 스킬이, 스킬트리 근처에 없긴 합니다. 

========================
POB 본인꺼 설정하실때 주의점
정확한 딜을 계산하시기 위해서는 
본인 중형 스킬 군 중에서 '종말인도자'가 들어가는 스킬군 주얼마다 
125% 데미지 증가라는 문구가 들어가야됩니다.
왜냐면 '종말인도자'가 전령이 5개일 경우 데미지가 25% 증가 즉 125% 증가가 되는데 이게 정확히 계산이 안되거든요.

1 Added Passive Skill is Endbringer
1 Added Passive Skill is Purposeful Harbinger
1 Added Passive Skill is a Jewel Socket
# if you used pob-fork, please delete below aura effect
125% increased damage

그리고 목소리 주얼 3개중 하나에

Adds 3 Jewel Socket Passive Skills
Adds 7 Small Passive Skills which grant nothing
# if you used pob-fork, please delete below aura effect
450% increased aura effect
Corrupted

이걸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3개 다하시면 안되고요.
이걸 하는 이유는, 단호한 선구자가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전령 하나당 스킬로 인해 자신에게 적용되는 오라 버프의 효과 10% 증가" 입니다. 근데 단호한 선구자가 9개 채용이 되죠.
그럼 5 전령 * 9 개 * 10% => 450%가 됩니다. 

이렇게 2개가 주의해야할 점이고요.

'설정'란에서 
항상 생명력이 낮나요? 에 체크
점화 상태입니까? 체크
Do you use Inspiration Charge? (영감사용중이니? ) 에 체크
Are you leeching Energy Shield? (에너지 보호막 흡수중? ) 에 체크
Is Bastion of Hope active? ( 가디언 노드중에 5시 방향 ) 에 체크
플라스크를 활성화하나요? 에 체크..

뭐 이정도는 다 아실듯 합니다.
========================
질문 있으실지 모르겠지만 질문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