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자개입니다. 그란돈 종료 후 아머드 뮤츠가 등장한다는 뜬금없는 소식이 들려왔죠.
그래서 오늘은 이녀석에 대해 좀 알아보고자 합니다.

*글쓴지 5시간만에 아머드뮤츠 스텟 공개되면서 무용지물 되었는데 삭제하긴 좀 아까워서 아머드 부분만 따로 추가했습니다. 일반 뮤츠는 아래로 내리면 볼 수 있습니다.


잘 모르실 분들을 위해서...


요게 일반 뮤츠이고,


이게 아머드 뮤츠입니다.

아머드 뮤츠는 1998년에 개봉한 극장판 포켓몬스터 '뮤츠의 역습' 에 등장하는 모습입니다. 갑자기 20년전 영화의 폼이 왜 나오냐 하면, 이 영화의 리메이크가 일본에서 곧 개봉을 하기 때문이죠.
뮤츠는 뮤의 유전자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포켓몬입니다. 어느날 인큐베이터에서 깨어나 태어난 연구소를 파괴해버리고 폭주하며, 로켓단 두목인 비주기의 손에 들어가게 되죠. 이때 비주기가 뮤츠에게 씌운 갑옷을 씌우는 모습이 나오는데 그 모습이 아머드뮤츠의 원조입니다. 저도 영화 본지 좀 되어서 정확히 기억은 안나는데 힘을 제어하기 위해서 갑옷을 씌웠던 것으로 기억하네요.

여담이지만 20년 넘은 영화 치고 상당히 명작입니다. 세계적으로도 흥행했던 영화인지라 리메이크도 꽤나 기대되네요. 국내 개봉은 올해 12월이라는것 같습니다.



이게 영화 개봉 당시 초기 디자인인데, 개인적으로는 이 디자인이 조금 더 나아보이네요.
새 디자인은 너무 덕지덕지 붙여놔서 멋이 안 삽니다. 어째 니들은 20년 전보다 못하냐...



선공개된 영상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정보는 세가지입니다.
1. 타입은 기존 뮤츠와 똑같은 단일 에스퍼이다.
2. 차징스킬중 냉동빔이 있다.
3. 보스 CP는 49430이다.

3번의 경우 오리지날 뮤츠 기준 54000쯤이 나와야 맞으며, 49430은 레이드 체력 조정 전의 수치입니다.
뭐 실수한줄 알았더니 스텟 자체가 아예 다르고 결국 글 잔뜩 수정하게 되었네요. 아머드뮤츠 보스 CP는 41229가 나오게 됩니다. 냉동빔도 없네요.

#아머드 뮤츠


공값이 엄청 낮습니다. 대신 미래예지 줬는데 줘봤자죠. 
괴력잡을때 탱커로 쓰면 되지 않느냐는 분들도 계실텐데 탱커형 에스퍼는 루기아 미만 잡입니다.
저거 키울바엔 루기아 하나 키우죠. 딜량,내구성,상성 다 루기아가 우위입니다.

타입이 똑같다보니 오리지널이랑 카운터는 똑같습니다. 다만 오리지널과 다른 점은 기라티나가 약점을 찔리는 스킬이 없어서 기라티나 최고존엄입니다. 마기는 폭펀에도 찔리고 지진에도 찔려서 좀 불안정하긴 한데, 미래예지 상대시에는 튼튼하구요.
팬텀은 오리지널 상대시 염동력 4방에 죽는데 아머드는 6방까지 버팁니다. 많이 죽는건 매한가지라 추천하긴 좀 애매하군요.

한가지 특이점은 기본포획률이 6%로 일반전설의 3배, EX와 동급입니다. 
타 전설과 동일한 2%로 수정되었습니다.

최소인원은 3명으로 보고 있습니다. 안개버프 받아도 2인은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염동력 미래예지. 마기와 기라티나 모두 3계플을 할 수 있습니다.



염동력 폭발펀치. 마기가 한방에 죽지는 않습니다. 다만 폭펀이 2차징이라 자주 날라온다는 점을 생각하면 좀 치명적이죠. 기라티나만 3계플 됩니다.


염동력 스톤샤워. 마기도 3계플 간당간당하네요.


염동력 지진. 이 경우도 마기가 한방에 죽진 않습니다. 1차징이라 그나마 덜 자주 날라옵니다. 
기라티나만 3계플 가능하네요.

그 외 카운터로 섀도볼 뮤츠도 괜찮으며 마기가 약점을 찔리는 지진이나 폭발펀치 상대로는 마기보다 낫습니다.
 
종합순위는 이렇습니다.
기라티나>섀도볼뮤츠or마기(스킬따라 우위가 바뀜)>팬텀

솔직히 실전엔 쓸데가 없습니다. 장식용이네요. 그냥 영화 홍보용인가 싶습니다.
갑옷 벗기고 오리지널로 만드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만 테오키스 폼체인지도 구현 못하는 나이언틱한테 너무 많은걸 바라는 것 같네요. 

PVP에서는 써볼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PVP기준 퀵무브는 염동력이 아이언테일보다 낫습니다. PVP에서 염동력의 스펙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중간.
차징의 경우 스톤샤워 제외한 나머지 3개가 전부 에너지 소모량이 높아서 마지막타자로 사용할 듯 싶습니다. 일단 1500리그엔 못들어오고 2500리그에서 쓰겠군요.






#오리지널(일반) 뮤츠
여기서부턴 아머드랑 관계가 없습니다. 아머드뮤츠 스텟이 오리지널 뮤츠랑 똑같이 나올 줄 알고 장문으로 썼다가 통수맞고 지우긴 아까워서 냅둔겁니다.

뮤츠는 여태 레이드에 2번 나왔었습니다.
처음은 EX레이드. 지금은 테오키스지만 예전엔 약 1년정도 EX레이드로 뮤츠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는 일반 레이드. 작년 페스티벌의 보상으로 뮤츠를 풀어줬었습니다. 물론 스킬은 EX때와 약간 차이가 있죠.
지금 귀한 취급 받는 섀도볼 뮤츠가 EX시절 뮤츠입니다.


*L은 Legacy, 지금은 못 얻는 스킬

카운터 포켓몬은 저 셋 정도를 들겠습니다. 뮤츠 스킬 배치가 마기는 기합에 찔리고 기라는 냉동빔 찔리고 그래서 여유가 되시는 분은 둘 다 준비하시는 쪽이 낫습니다. 나머지 약점중 하나인 벌레는 워낙 마이너한 타입인데다, 기본적으로 화염방사와 냉동빔에 찔리는데 핫삼은 기합맞으면 훅가고 메가자리는 10만맞으면 훅가고 그래서 굴려먹기 힘든놈들 투성입니다. 그래서 제외하였고 팬텀의 경우는 일단 넣긴 넣었는데 기합구슬 상대할 때조차 기라티나보다 좋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팬텀은 서브타입의 독 때문에 방어상성이 꽤나 구린데 뮤츠 염동력 맞으면 풀강한 팬텀도 4방에 죽어버립니다. 제가 이래서 팬텀 안 키우는... 더군다나 요샌 기라티나도 있구요.



베스트프렌드, 날씨버프 X 기준의 시뮬레이션입니다. 현행 5성의 체력은 15,000.
염동 사이코 기준, 기라티나는 저정도면 운따라 2계정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섀도볼 한방도 안되는 차이인지라... 마기는 안개버프 받아야 2계정 가능하고, 팬텀은 그냥 3계정 써야하는걸로... 심지어 엄청 많이 필요합니다. 21마리...


염동 10만. 기라는 2계정 나옵니다. 아슬아슬하지만.
마기는 여전히 불가능.


염동 냉빔. 기라티나가 약점을 찔립니다. 한방에 죽진 않으나 꽤나 치명적.
유지력을 생각한다면 마기가 좀 더 낫습니다. 2계플은 둘 다 불가능.


염동 화방. 기라티나는 사이코떄랑 비슷하게 2계정플 턱걸이에 걸려있습니다. 마기는 불가능합니다.

사커 기합. 팬텀이 극도로 유리해지는 세팅이나 그래도 기라티나보다 낫다고 보기는 좀 어렵습니다.
기라티나는 2계정 가능.
팬텀은 너무 많이 죽어서 교체로 인한 딜손해가 심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DPS 내려가다가 결국 따라잡히죠.

물론 모든 레이드가 300초를 꽉 채울 건 아니긴 한데, 6마리 이상 죽어버릴 시점부터(시뮬상 187초) 따라잡히고 그 이전 구간에서도 압도적인 차이는 아닌지라... 심지어 이것도 평타 사이코커터라 이런거지 염동력이면 볼것도없이 녹아내립니다. 기합구슬 맞는 것보다 염동력이 더 아픕니다. 결론적으로 그냥 기라티나 쓰시는 쪽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자동배치 선정기준 바뀐 뒤로 추천라인업 뜨는걸로 스킬 추측하기 굉장히 골치아파져서 맞춰들어가기도 힘들고요.

아 그리고, 갖고계신분이 몇 없을듯해 시뮬에선 제외되었으나 섀도볼 뮤츠도 괜찮습니다.
내구가 좀 딸려서 그렇지 딜은 마기보다 더 뽑아요.
종합적으로 기라티나>마기=섀볼뮤츠쯤 되겠네요.
기합이면 기라티나 압승, 냉빔이면 마기가 제일 괜찮고, 사키는 기라=섀볼뮤츠>마기 정도...

기라티나 고개체 못먹었었는데 454라도 강화해야되나 싶습니다... ㅋㅋ




졸업스킬을 따로 서술한다고 한 이유가, 얘는 졸업스킬이 굉장히 많습니다.
화염방사와 파과광선을 제외한 모든 차지무브를 실전에서 굴려먹을수가 있으며, 입지가 좀 애매한 기합구슬을 제외하더라도 1.5티어 이상의 차지무브가 무려 4개입니다.

공 300. 보통 탑티어로 꼽히는 포켓몬들 공이 250언저리에서 노는걸 생각하면 이건 정말 파격적인 수치입니다.
비자속과 퀵무브 속성통일 불가의 디메리트를 무식하게 높은 공격력으로 커버치며 활용을 하죠.
다만 나이언틱이 예전부터 깡공으로 찍어누르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견제해왔는데, 주 견제대상은 드래곤타입이였으나 비슷하게 운용하던 뮤츠도 영향을 같이 받아버려서 딜이 예전만 못합니다. 얼마전 속성보정 변경도 꽤나 큰 타격이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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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퍼 타입. 별로 설명할 것도 없는 1순위. 뒷세대에서 비교가능한건 7세대 메인전설(에스퍼타입들)인데 얘들이랑 비교해도 스펙 딱히 안 꿀리는데 7세대 나오려면 멀었죠. 
다만 과한 딜량을 의식해서인지 스킬은 미래예지가 아닌 사이코키네시스입니다. 후딘이랑 비교해보면 공차이가 10%인데 딜차이는 2%남짓이며, 스킬의 차이가 꽤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시죠.

결론적으론 딜이랑 내구 모두 타 에스퍼타입을 압도하지만, 에스퍼 자체가 잘 쓰질 않습니다.
괴력몬 잡을 때 말고는 쓸 일이 사실상 없는데 뮤츠 풀강할 쯤 되면 보통 괴력 라인업도 완성되가는경우가 보통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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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타입. 
1.5티어. 라이코보단 좀 딸리고, 자포코일도 방어상성의 특수성 떄문에 이기긴 힘듭니다.
다만 쟤내 둘 바로 아래의 입지라서 나쁘진 않습니다. 저도 눈보라 가이오가 용도로 하나 쓰고 있습니다.
물론 전기도 타입 자체가 크게 쓸 일이 없어서 발목을 잡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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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트 타입.
한때 1티어였으나 오리진 기라티나 나오고 밀렸습니다. 에스퍼스킬을 쓰는 에스퍼타입 상대시 뮤츠는 에스퍼 반감, 기라티나는 1배적용이라 실성능은 둘이 엇비슷합니다. 그러나 나머지 상황은 기라티나가 유리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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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 타입.
1.5티어인데 맘모꾸리는 커뮤떄도 풀었었고, 꾸꾸리가 평소에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몹인지라 육성이 어려운 뮤츠가 더욱 밀리는 경향은 있습니다.

그외 격투의 경우, 괴력몬보다 10%정도 낮은 딜을 가집니다. 다만 기합구슬이 1차징이라 실질적으로는 차이가 더 커서 마냥 좋다고 보긴 어려운데, 쓰시는 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체육관전에서 멍때리고 때리기 좋다고 쓰시더군요. 괴력몬으로 상대하기 껄끄러운 매지컬샤인이나 사이코키네시스를 1배나 반감으로 받으니 이 점이 좋다고 합니다. 물론 저는 그다지 추천하진 않습니다.



저같은경우 새도볼 해방해서 새도/10만 조합으로 쓰고있는데 굴리실거면 섀도/10만,섀도/냉동,냉동/10만정도가 괜찮은 조합으로 보입니다. 

왜 사이코키네시스랑 조합을 안 하냐면 사이코키네시스 사용시는 퀵무브를 염동력으로 쓰기 떄문입니다.
이것도 질문이 자주 들어오는 소재 중 하나인데 한번 짚어드리겠습니다.

염동력한방딜이 강하고 에너지 수급량이 낮은 스킬입니다.
사이코커터한방딜이 약하고 에너지 수급량이 높은 스킬입니다.

사이코키네시스는 차징기 중 약한 편이고, 따라서 차징기 비중이 높을 필요가 없으며 퀵무브가 쎄면 이득입니다.
에너지 수급량이 낮다는건 차징을 그만큼 덜 쓴다는 이야기고 염동력은 그 대가로 높은 딜을 지녔습니다. 
그래서 염동력과 조합하여 쓰는 것이죠.

나머지 차징기들은 퀵무브(사이코커터)와 차지무브의 속성을 맞출 수가 없습니다.
이 게임에서 속성통일의 불가는 굉장히 큰 디메리트며 주력급 포켓몬 중 속성 다르게 굴리는 포켓몬은 뮤츠가 유일합니다. 그만큼 공격력이 높아서 가능한 부분이죠.
따라서 속성보너스를 못 받는 퀵무브보단 차지무브의 비중이 높을 수록 이득입니다. 이쯤되면 슬슬 감이 오시겠죠? 사이코커터는 한방딜이 낮은 대신 에너지 수급량이 많아 차지무브를 자주 쓰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그래서 염동/사이코, 사커/섀도볼or냉동빔or10만볼트로 쓰는겁니다.
물론 노말머신은 후반가면 남아돌아서 해방으로 사이코+나머지 조합 달아놓고 필요할때마다 퀵무브 바꿔가며 쓰는것도 불가능은 아닌데... 이건 알아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전 귀찮아서 그렇게는 못하겠더군요.


주황색은 염동/섀도볼, 초록색은 사커/섀도볼.
딜그래프입니다. 사이코커터가 차징기 먼저 쓰는걸 볼 수 있죠? 그 뒤로 계속 앞서나갑니다.


주황색 염동/사이코, 초록색 사커/사이코
처음엔 사이코가 앞서는가 싶다가 염동력이 차징기 쓰자마자 바로 따라잡죠. 그 후에 사이코가 소폭 앞서는가 싶다가 바로 따라잡힙니다.

초보분들이 이해하기 어떠셨는지 모르겠는데 잘 모르겠으면 이것만 외우세요
사이코키네시스는 염동력으로, 나머지 스킬은 사이코커터로.


*전에 자유게시판에 얘기 꺼냈던 '초보를 위한 용어정리'는 좀 늦어질 것 같습니다. 저번주에도 일정 많았는데 이번주도 일이 너무 많네요. 당장 내일도 일때문에 새벽부터 지방내려가서 목욜에 돌아옵니다 ㅋㅋㅋㅋ
오늘 이거 쓴것도 그나마 하루 비는 날이라서 가능했고... 방학한지 근 3주쨰인데 뭔 일이 일케 많이 생기는지 학기중보다 빡세네요. 그나마 다음주는 아무런 일정도 없고 그 뒤로도 좀 숨통이 트여서 담주부터 작업하려고 합니다.


요약
아머드뮤츠는 실전성이 없다.
소수인원 하려면 기라티나 3계정은 있어야 한다. 마기는 스킬따라 되는거있고 안되는거있고...
큰 의미는 없지만 졸업은 염동 미래예지.
PVP에선 그나마 활용이 가능할 것 같다.
여태 소식없길래 똑같을 줄 알았더니 왜 출시 전날 추가해서 사람 고생하게 만드나

이상입니다.
제발 변경점만은 없으라고 빌었는데 결국 변경점 생겨서 글 수정하게 만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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