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라이는 3개의 스페셜어택이 있습니다. (차지무브라고 하고싶은데 나이언틱 공식 한국어 용어를 쓰겠습니다.)
섀도볼(고스트), 악의파동(악), 기합구슬(격투)입니다.
기합구슬은 일단 자체가 좋은 기술이 아니고 자속보정도 못 받으므로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문제는 섀도볼이 낫냐 악의파동이 낫냐인데, 대부분의 DPS 계산기들은 섀도볼이 낫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뭐냐, 둘다 2차징이고 시전시간도 3초로 같습니다. 데미지는 섀볼이 100, 악파가 80인데, 악파는 자속보정을 받으므로 1.2배해서 96입니다. 그래도 100보다 작으므로, 그럼 섀도볼이 더 낫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섀볼과 악파는 차이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데미지 창 시작 시간 (Charge move Damage Window Start: CDWS)이 다릅니다. 데미지 창 시작 시간이라는 것은 스페셜어택을 시전했을때를 0초라 할때 실제로 데미지가 들어가기 시작하는 시간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 파괴광선의 CDWS는 3.3초입니다. 위 그림은 Hawaii님의 글 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2317 에서 가져왔습니다. 데미지 창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거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CDWS가 크면 클 수록 안 좋다는 것을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스페셜 어택 시전후 CDWS가 되기 전에 사망하면, 쉽게말해 기모으는 동안 죽으면 시간낭비이기때문입니다. 근데 현재 대부분의 DPS 계산기 (진짜 전투를 시뮬레이션 하는 계산기 제외) 는 CDWS를 계산에 넣지 않고, 넣는 경우도 1차징 무브가 CDWS 때문에 에너지 넘치는 경우 때문에 고려하는 경우뿐입니다.

섀볼의 CDWS는 2.4초, 악파의 CDWS는 1.4초입니다. 그러면 질문은: 악파가 작은 CDWS 값 덕에 섀볼보다 이득을 볼 수 있는가,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가겠죠. 이걸 수학적으로 풀어봤습니다.

결론만 말하면, 레이드보스의 다크라이에 대한 DPS가 11.4065를 넘어가면, 악파가 낫고, 그렇지 않으면, 섀볼이 낫습니다. 
유도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원래 레딧에 올린 거라 영어로 썼습니다. 여기 쓰면서 한국어로도 쓰려고 했는데 Lyx에 한국어 인코딩이 안되서 포기했습니다.ㅜㅜ https://www.docdroid.net/JEu8iDI/darkrai.pdf

좀 직관적으로 설명하자면, 다크라이 한마리가 살아있는 동안 차지무브를 3번정도 밖에 못 씁니다. 그러면 차지무브 쓰다 죽을 확률도 상당하겠죠. 그리고 레이드보스가 쎌수록 쓰다 죽을 확률이 크겠죠. DPS에 이 쓰다죽을 확률을 보정해 줘서 보정후 DPS가 악파가 더 큰 적 DPS를 구한것입니다.

그럼 이제 시뮬레이션과 대조를 해봐야겠죠. 포케배틀러를 사용했습니다. (https://www.pokebattler.com/raids)
먼저 DPS가 11.4065보다 큰 레이드보스를 찾아야합니다. 게임프레스 DPS 차트에서 (https://gamepress.gg/pokemongo/comprehensive-dps-spreadsheet) 상대 포켓몬을 다크라이로 설정해줬습니다. (보스의 DPS를 구하려는 것이기 때문) 그리고 상대 노말 어택을 바크아웃으로 설정해줬습니다. 그리고 다크라이가 기합구슬을 갖지 않도록 커스터마이징해줬습니다. (그냥 하면 스페셜어택 3개 결과를 평균내는데, 기합구슬을 빼주면 섀볼과 악파만 평균내서 좀 더 정확하겠죠. 근데 이건 안 해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 다음에 다음과 같이 검색합니다.

(psychic,ghost)&(legendary,deoxys,armored)&!dragon&@*current


설명하자면 다크라이의 쓰임새인 에스퍼타입과 고스트 타입으로 검색하되, 5성 보스들에 관심있으므로 전설포켓몬 조건을 걸고, 테오키스는 전설이 아니므로 따로 추가해주고, (그냥 환상을 추가해주면 뮤, 세레비 같은 애들이 따라오므로 테오키스만 걸었습니다.) 아머드뮤츠는 전설이어야하지만 게임프레스 데이터 상으로 전설이 아닌지(?) 안보이므로 따로 추가해주고, 드래곤타입을 겸하면 드래곤으로 잡는게 나으므로 드래곤은 빼주고, 마지막에 보스는 레거시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현재 갖고 있는 기술조합만 보도록 검색해줍니다.

그러면 7페이지 정도의 결과가 나오는데, DPS가 11.4065보다 크면 악파가 낫고, 낮으면 섀볼이 나은지 포케배틀러 결과와 일일히 대조하는게 이상적이겠지만, 귀찮아서 포켓몬당 한가지, Best 체크박스에 찍은 것만 비교했습니다. 다시말해 다크라이 입장에서 가장 어려운 보스 기술조합을 비교했습니다.



제 결과대로면 루기아 위로는 악파, 테오키스 스피드폼 밑으로는 섀볼을 쓰는게 낫겠죠. 포케배틀러로 각 포켓몬을 검사했더니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가지 달랐던 경우는 아머드뮤츠의 경우 섀볼이 낫다고 나왔는데, 포케배틀러는 모든 기술조합을 평균내서 결과를 알려주는 것이고, 저는 저기 표시된 특정 기술조합(아이언테일/폭발펀치)의 DPS만 본 것입니다. 포케배틀러도 그 기술조합에 대해서는 악파가 낫다고 나와서 틀리진 않았습니다. 아머드뮤츠만 검색했을때 DPS를 보면 평균 DPS는 11 아래입니다.

그 다음에 현재 EX레이드에 나오고 있는 뮤츠의 각 기술조합에 대해서도 검사해보았습니다.


제 결과대로면 사이코키네시스를 들고오는 경우에는 섀볼이, 그 이외의 경우에는 악파가 나은데, 포케배틀러를 보니 이번에는 좀 틀렸네요. 극단적인 경우 (폭펀과 사키)의 경우에는 결과가 일치하지만, 포케배틀러는 사이코커터/10만볼트, 사이코커터/냉동빔, 염동력/냉동빔의 경우에도 섀볼이 낫다고 하네요. 따라서 제 결과는 이번엔 70%정도만 정확하지만, 유도 중 많은 가정을 했음을 생각해보면 이 정도로도 만족하고, 전반적인 결론 (적이 쎌수록 악파가 낫다)는 유효합니다.

전반적으로 악파는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섀볼은 경우에따라 높은 성능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근데 어떤 상황이든 차이는 미미하므로 기술머신이 부족하신 분들은 그냥 기합구슬만 아니면 노말어택만 바크아웃 맞추셔서 쓰시면 될듯합니다.

아 그리고 이 분석은 우리가 회피를 하지 않는 다는 가정을 하고 있습니다. 회피를 한다면, 언제 죽을지를 좀 더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으므로, 섀볼이 낫겠죠.

CDWS를 고려하는 DPS 계산기가 나오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