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awaii 입니다.

5성 기라티나(어나더폼) 레이드 대비 시뮬레이션 자료입니다


■ 레이드 시뮬레이션 정보

- 레이드 보스의 일반공격은 [용의숨결]로 고정하고, 차징기술 종류별로 시뮬레이션한 자료입니다.


동일한 포켓몬으로 3계정이 참여했다는 전제를 하였으며 각 DPS, TDO 등의 수치는 1계정에 대한 결과입니다. 또한 실제 레이드와 유사한 환경 설정을 위해 6마리 죽을 때마다 발생하는 시간 패널티가 고려되었습니다.


- 202108-개선: 대미지창(damage window) 개념을 적용하였습니다. 즉 차징에너지는 시전 후 대미지창만큼 시간이 지나야 소모되며 실제 대미지가 가해집니다. 이전에 죽으면 대미지는 무효처리 됩니다. 자세한 개념은 이전 글(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2317)에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5성의 경우 DPS합이 50 이상이면 클리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DPS가 30 정도 나온다면, 최소 2계정은 있어야 합니다. 단, 소모되는 포켓몬이 너무 많을 수 있으므로 DPS 외에 TDO도 고려하면 좋습니다.

 ● DPS: 포켓몬 한 마리가 1초당 가하는 대미지
 ● TDO: 포켓몬 한 마리가 기절하기 전까지 가하는 누적 대미지

 ● TDOn: 포켓몬 n 마리가 레이드 종료까지 가하는 누적 대미지


- 아래 표의 '적정인원'은 스킬대비 및 해당 포켓몬으로 안정적인 도전 시 필요한 인원입니다. 회피, 각종 버프(프렌드, 날씨, 메가 등), 포켓몬 구성 및 레벨에 따라 난이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최소인원 = 1/TDOn(%) (소숫점 올림)
 ● 적정인원: {최소인원, 기절수}를 고려한 인원수
  ▷ 적정인원 ≥ 최소인원
 ● 평가기준: {DPS, TDO}를 고려한 상대 평가. 현재 DPS의 가중치를 더 높게 두고 있습니다: DPS³×TDO


(예시1) TDOn = 40%일 경우 100%가 되기 위해 필요한 인원수를 가늠하여 최소인원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최소인원은 2.5에서 올림처리 하여 3.0명으로 판단됩니다.


(예시2) 최소인원과 적정인원의 차이가 큰 경우, 레이드 동안 기절하는 포켓몬의 수가 많다는 뜻입니다.


★ 초보 트레이너는 육성난이도가 높은 포켓몬보다 야생의 고레벨 포켓몬을 포획하여 진화체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래와 사탕을 상당히 아낄 수 있고, 적정인원 이상의 다수가 참여하는 레이드에서는 큰 차이 없습니다. 아래 표의 '준수한 포켓몬들 6마리'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대미지 계산기: http://www.inven.co.kr/board/pokemongo/4989/3082



■ 시뮬레이션 공통 조건
- 포켓몬 레벨 30 또는 40, 개체값 12/12/12 (80%)

- *표기 기술: 커뮤니티데이, 특정 이벤트, 대단한 기술머신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는 기술

- 모든 버프 없음: 프렌드, 날씨, 메가 포켓몬 투입 등



■ 시뮬레이션 결과 1. 레벨 30 포켓몬 (개체값 80%)




■ 시뮬레이션 결과 2. 레벨 40 포켓몬 (개체값 80%)



■ 시뮬레이션 결과 추가



■ 시뮬레이션 결과 활용 예시

시뮬레이션2의 자료를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예시로 보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레이드 보스: 기라티나(어나더폼), [용의숨결/드래곤크루]

- 분석 대상 포켓몬: 맘모꾸리, 40레벨, 개체값 12/12/12, [눈싸라기/눈사태]

- 데이터: DPS 17, TDO 34(%), 최소인원 3명, 적정인원 3.9명


1. 위 데이터를 통해 40레벨 맘모꾸리를 활용하는 트레이너 3명이 참여한다면 TDO의 3배 만큼 대미지를 줄 수 있다는 뜻이므로 총 102%의 TDO를 예상하여 레이드를 아슬아슬하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1-1. 하지만 300초 동안 TDO 102%이기 때문에 불리한 변수가 조금이라도 발생하면 실패할 수 있습니다.

1-2. 또한 최소인원 3명과 달리 적정인원 3.9명의 표기에 따르면 0.9명의 차이는 많은 포켓몬(최소 6마리 이상)이 투입된다는 뜻이므로 트레이너 4명이 참여하여 TDO 136%를 예상하고 더 쾌적한 레이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만약 트레이너 3명 모두 베스트 프렌드 관계라면 1.1배의 대미지 버프가 있으므로 300초 동안 약 112%의 TDO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1번과 같은 상황보다는 불리한 변수에 더 강인하고, 빠른 시간 내에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3. 만약 2번의 상황에서 [눈]의 날씨로 맘모꾸리 스킬이 모두 1.2배 만큼 버프가 된다면 300초 동안 약 134%의 TDO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훨씬 빠르고 수월하게 레이드를 클리어 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4. 단, 3번의 상황에서 날씨 버프가 레이드 보스의 스킬 또한 버프시키는 경우, 레이드의 난이도가 높아져 TDO는 감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