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안에 움짤을 활용하여 설명을 하므로 기왕지사면 영상 보는게 좋긴 합니다>







영상 내용 텍스트 요약)





얼음 화살(Ice shot)


1레벨부터 사용 가능한 보우스킬



1) 물리 피해의 60%를 냉기 피해로 전환



2) 적에게 명중 시, 부채꼴 모양의 범위 데미지

  • 매 명중 마다 범위 발동

(연쇄Chain와 연계시 매우 효율적)

  • 명중 후 냉각 대지(Chill ground) 생성


3) 단일 데미지 낮음











파편 사격(Shrapnel shot)


1레벨부터 사용 가능한 보우 스킬



1) 자체 관통 효과(20Lv 기준 7타겟)


2) 물리 피해의 50%를 번개 피해로 전환


3) 원뿔형 범위 + 화살로 구성


4) 투사체 데미지 증가 = 범위/화살 딜 전부 증가

    범위 데미지 증가 = 범위 딜만 증가


5) 범위 / 화살의 데미지는 서로 독립적으로 기능


6) 사냥능력이 탁월하지는 않음











화살비(Rain of arrows)


12레벨부터 사용 가능한 보우 스킬



1) 상단발사->착탄식의 작용


2) 화살의 50%는 타겟 지정, 나머지는 랜덤하게 착탄


3) 투사체 증가 => 범위 증가효과


4) 범위계열 스킬 = 효과 집중 보조로 데미지 상승


5) 근접 사격 영향 받음


6) 관통 보조의 영향을 받지는 않으나,

   보조 젬 이외에서 관통이 있을 경우

   치명적 송곳(Drillneck)의 데미지 증가 받음


7) 단일딜이 부족함(바알스킬에 의존)









번개 화살(Lightning arrow)


12레벨부터 사용 가능한 보우 스킬



1) 물리 피해의 50%를 번개 피해로 전환


2) 자체적으로 스플래시 기능 보유

(관통Pierce과 연계시 좋음)


  • 적에게 명중 시, 적 주위의 랜덤한 3 몬스터에게

동일한 피해를 입힘


  • 기본 범위:18 (효과 면적 증가 영향 받음)

  • 범위 데미지에 영향받지 않음


3) 단일 데미지 부족









연발 사격(Barrage)


12레벨부터 사용 가능한 보우 스킬



1) 투사체 개수 증가 효과 받음


2) 앞서 단일딜이 부족했던 모든 스킬의 ‘단일전용 스킬’

  • 데미지 자체는 Top tier

  • 타겟 하나에게 모든 화살이 명중할 수 있음

  • 정확하게 조준해야하는 단점


3) 사격 공세 보조와 사용시 평행한 선을 그리며 발사


4) 전통적인 활쟁이 최강 단일스킬











폭발 화살비(Blast rain)


28레벨부터 사용 가능한 보우 스킬



1) 투사체 증가 효과 받지 못함 (화살비와 다름)


2) 물리 피해의 100%를 화염 피해로 전환


3) 폭발 딜레이

  • 화살이 떨어지는 애니메이션(폭발당 67.5ms)

  • 기본 폭발 개수 4 기준 270ms

  • 공격속도, 투사체 속도로 변경 불가능


4) 각 폭발당 반경범위 3으로 중첩 가능


5) 폭발 딜레이로 인해 상위티어 단일기로 사용하기 애매


6) 사냥기로는 화살비가 조금 더 우월한 성능










재앙의 화살(Scourge arrow)


28레벨부터 사용 가능한 보우 스킬



1) 집중 유지 스킬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 받음)


2) 주 투사체 + 포자 보조 투사체로 구성


3) 투사체 증가가 포자의 갯수를 증가시키지 않음


4) 근접 사격 / 친 솔의 근접 활 공격의 적용이 기묘함



친 솔(Chin sol)의 ‘근접 활 공격’의 경우


: 근접 활 공격 시 50% 데미지 증폭 + 밀어내기


-> 실험시 포자 투사체의 거리를 포자로부터 계산


= 대부분의 경우 50%의 증폭을 얻는 것으로 보임




근접 사격(Point blank) 패시브의 경우


: 근접 사격의 50% 증폭 유효거리 (10)


재앙의 화살 근접 사격 이동거리 계산방식(from wiki)

-> 주 투사체가 포자 생성을 위해 이동한 거리

    + 포자 투사체가 포자로부터 이동한 거리



GGG의 마스코트 벡스(Bex)의 언급

-> “포자는 자신을 만든 화살의 이동 거리를 기억하며,

    이동 거리는 유전적으로 작용합니다.”


위를 종합하였을 때,

근접 사격 보너스는 캐릭터가 실제로 근접해야 가능



5) 주 투사체가 벽에 막히는 경우,

   포자가 전부 생성되지 않는 경우가 잦음


  • 주 투사체의 이동거리가 충분해야 전부 생성

  • 신디케이트 마스터들의 ‘요새’ 공략하기 불편


-> 3.5 리그부터 재앙의 화살의 채택률이 

   급격히 낮아진 이유







회오리 사격(Tornado shot)


28레벨부터 사용 가능한 보우 스킬



1) 주 투사체 + 보조 투사체로 구성


2) 주 투사체의 경우

  •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곳까지 관통 데미지

  • 지정위치 도달시 폭발(폭발 데미지 X)


   보조 투사체의 경우

  • 동일한 데미지

  • 기본 갯수 : 3발

  • 한 대상에게 주 투사체당 1개를 초과하여 명중X


-> 데미지 부스팅 = 주 투사체 발사 갯수 증가



3) 인챈트 효율 상위

  • 보조 투사체 2개 증가

  • 사냥 효율 증가 + 단일딜 효율 증가

(방사형이므로 한 대상에게 전부 명중확률 증가)


4) 어느 보조 효과든 어울림

  • 연쇄, 관통, 갈래 등 전부 상관없음


5) 자체로도 단일 데미지가 매우 준수함

  • 최상위 티어(연발 사격 등)는 아님

  • 주 투사체 9발 기준 대략 1발 데미지*7.88


6) 6링크 1개로 특별한 지장 없이 모든 플레이 가능

-> 가장 채택률이 높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