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WF 클랜입니다


클랜카페에 게임정보게시판에 있는 글들이 있는대

클랜 홍보차원에서 몇개 꺼내어 가지고 왔습니다.


지금부터 올라오는 글들은, 카페에 있는 게임팁중 일부입니다.

나머지 뒷부분의 팁들이나, 다른 전장에서의 맵별 요약정리가 필요하신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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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든 문의바랍니다. 친목클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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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조#3104
레퀴엠#3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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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미여왕의무덤은

이전 한달 더된 글입니다. 켈타스 패치전글.

그러나 아직 어느정도 운영은 일맥상통할 것이라 생각하기에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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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맵

탑 미드 바텀 라인간격이 굉장히 짧습니다.

푸시력 좋은 영웅이라면 혼자서 2개라인 경험치를 한개도 안흘리고 먹을정도

용병캠프수가 적기때문에 캠프 트라이시 상대편에게 걸릴확률이 높습니다

오브잭트인 보석은 원거리 돌격병 에게서만 떨어집니다

거미여왕을 소환하기 위해선 처음 보석 50개부터 시작하여 5개씩 증가합니다


2. 영웅선택

거미여왕의무덤은 히오스 전체 총 8개 맵중에 가장 스노우볼링이 잘되는 맵입니다

만약 한쪽팀이 초반에 이득을 챙기고 타이트하게 운영을 한다면 지고있는팀은 역전이 어렵습니다

이맵은 초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초반의 중요성에대해 이따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초반 저랩구간 강력한 영웅이 어울립니다.


추천영웅

도살자 -  확정 CC가 있는 도살자입니다. 게다가 저지불가입니다. 고기먹겠다고 라인전하면 트롤입니다

갱, 로밍시 가장 중요한것은 상대킬을 따는것이 아닙니다. 피를 빼거나 라인에 압박만 주더라도

이득입니다. 가장중요한것은 유지력을위해 라인전을 하고있는 영웅과 재생의구슬을 같이먹는것입니다

그타이밍에 도살자는 고기 한두점만 챙겨도됩니다.


레오닉 - 아아아 미리알려드리겠습니다. 이새끼는 지금 개사기라 패치전까지 8개의 전장 모든맵에서 좋습니다


아눕아락 - 강력한 CC 가 2개나 있는 아눕아락입니다. 갱을위한 영웅이라기 보다는 라인전이 좋습니다

라인을 최대한 당기면서 운영합니다. 아군의 갱에 호응하기위해 라인전을 한다고 생각하면됩니다

팀에 강력한 갱킹을 가진 영웅이 있다면 아눕이 있는 라인은 필킬입니다


아서스 - 라인전에서 호응도 좋고, 자신이 로밍을 다녀도 좋은 아서스입니다. 라인푸시력도 나쁘지않습니다

다만 마나관리가 중요합니다


요한나 - 잔챙이의 라인관리력. 규탄의 갱호응 쓸만합니다. 난전이 많이일어나는 맵인데 요한나가 탑이나 바텀

한쪽라인을 굳건히 버텨준다면 나머지 아군 4명이 게임을 풀어가기가 정말 쉽습니다.


우서 - 힐러주제에 확정 스턴을 가지고있는 우서입니다. 로밍다닙니다. 다니면서 구슬 쓸어먹습니다

피빠진영웅 힐갱해줍니다. 가장중요한건 말타고 쭉들어가서 스턴걸면 아군이 스턴한번더 연계해줍니다

라인전보다는 갱이 좋습니다


자가라 - 자가라에 익숙한 유저라면 미드라인이 좋습니다. 점막으로인해 위 아래 보석입금장소를 모드 체크할수

있습니다. 초반이 중요한 이맵에서 어울리는 픽입니다


제라툴 - 암살. 갱. 로밍의 대표 제라툴입니다. 특히 명사수나 재생전문가를 찍은 제라툴은 스택쌓기도 매우 좋습니다


제이나 - 어느맵에나 잘어울리는 제이나입니다. 라인푸시도 좋고 슬로우로인한 갱호응도 좋습니다.

딜자체가 워낙 잘나오는 영웅이라 아군라인이 안정적이라면 1-1-1 후 CC한개쯤 들고잇는 영웅과

둘이서 로밍다니면 좋습니다. 그냥 제이나가 라인전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케리건 - 초반의 황태자 케리건입니다. 초반에 이놈보다 썐 영웅은 한마리도없습니다. 다만 유통기한이 심해

게임후반 영향력이 떨어지는게 단점인데, 맵 특성상 초반에 승부가 갈립니다. 유통기한전에 게임을

확정지을수 있다는거. 케리건 픽시 무조건 갱다녀야합니다. 혼자서다녀도 딜이워낙좋아

아군라인에 CC호응이 없더라도 킬이나옵니다. W-E 콤보만 잘맞추면 됩니다


실바나스 - 거미여왕과 함께 공성하기가 매우 편합니다. 특히 3라인 전부푸시할경우

실바나스를 막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조합에따라 좋은영웅

아즈모단 - 공성모단은 이맵에서 불가합니다. 한쪽으로 푸시하여 공성하는것은 라인간격이 짧은 맵 특성상

막히기가 너무 쉽습니다. 대신 아군에 적절한 광역기를 가진 영웅이 있으며 팀간 호흡이 잘맞는다면

Q스택을 쌓기가 쉽습니다. 미드 탑 봇. 전부 다먹습니다.

아즈모단이 팀에있다면 갱과 로밍은 포기해야합니다. 라인전이 안정적인 영웅위주로

상대의 갱을 방지하고 버틴다~ 라는 느낌으로 해야합니다

그러므로 팀원 5명의 조합또한 전혀 달라집니다. 팀과의 소통만 된다면 최고의픽.

그렇지 않다면 최악의픽이 될것입니다. 10랩전에 Q 200스택 가능합니다


디아블로 - 후반의 약속된 탱커 디아블로입니다. 후반 존재감에비해 초반이 너무 약합니다

초반이 매우 중요한 맵특성상 비추천입니다. 다만 디아블로의 강력한 CC를 바탕으로

1-1-1 라인후 디아+CC영웅 2명이 갱을 다니는 식이라면 해볼만 합니다


비추천영웅

가즈로 - 용병관리의 왕 가즈로입니다. 캠프가 4개밖에 없고 트라이시 걸리기 굉장히 쉽습니다

아군 투사정도야 상대가 알고있더라도 쉽게 먹을수있지만 나머진 아닙니다

바텀공성캠프의 경우 눈치좋은 가즈로라면 순식간에 먹고빠질수있지만

탑쪽에 우두머리의경우 절대불가능합니다. 솔우두를 할수있는 가즈로의 장점이 없다할까

상대투사도 못먹습니다. 투사 + 가즈로 사은행사가될뿐입니다

상대캠프 아군캠프 다내꺼 운영을 해야하는 가즈로입장에서는 좋은맵이아닙니다

그렇다고 라인전이 좋은가?

1:1 라인이야 물론 강력합니다. 그러나 맵 특성상 로밍과 강력한 갱이 난무할터

생존기없는 뚜벅이 가즈로로는 버겁습니다. 공성하는순간 상대에게 1킬입니다


길잃은 바이킹 - 마찬가지입니다. 바아킹이 경험치 괴물이 되기위해선 죽지말고 3형제가 라인에

굳건히 버텨야합니다. 갱과로밍이 많은 이맵에서 바이킹운영이 어울리지 않습니다.

또한 라인사이가 가깝고 오브잭트 보석이 라인에 존재하여 바이킹이 경험치를 먹는동안

챙기거나 운영할 오브잭트가 존재하지않습니다. 즉 굳이 바이킹새워놓고 라인을 비울이유가

없다는거. 최악의 선택입니다


레이너 - 1-4운영시에만 쓸만합니다. 명사수안찍으면 OTL. 그러나 레이너역시 초반에 약한 영웅이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머키 - 맵이 좁고 알을 숨길만한곳이 없습니다. 갱으로인해 따이기도쉽고 매수할 용병도없습니다


아바투르 -  마찬가지입니다. 숨을곳도없고 오브잭트가 오로지 라인전에 있는 이맵에서는

아바투르의 장점을 살릴수가 없습니다.


켈타스 - 16????? 안옵니다. 그전에끝납니다. 초반이중요하고 한번기울면 역전이 안나오는맵입니다.

초반이 약한 켈타스로는 버틸수가없습니다


테사다/티란데 -?????? 하지마


해머상사 - 오브잭와 한타를 통한 공성만 가능한 이맵에서는 해머운영을 하기 힘듭니다

그나마 거미여왕 소환시에 같이 태러하기는 수월하지만 그거하나의 장점만으로 픽하기에는 아쉽습니다


빛나래 - 맵간 간격이 짧아서 위상이동을 활용하기가 힘듭니다


폴스타트 - 빛나래와 마찬가지입니다. 맵이 코딱지만한대 어디날라가려고




3. 라인전

라인전운영은 별거없습니다. 당깁니다. 특히 라인푸시력이 좋은 영웅들이 자기도모르게 밀게되는대

다시한번 생각해 봅니다. 라인푸시력이 좋다는 말은 언제든 라인을 밀수있다는 말입니다.

라인주도권이 자신에게 있다는 소리지요. 라인은 포탑의 탄약이 떨어지지 않는 정도로 유지하면서 당깁니다

라인당긴다고 포탄 다빼면 그거도 손해. 라인을 당길시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짧은 라인간격 특성상 갱이 많은대 라인을 당기면 안전합니다. 반대로 갱호응이 좋아집니다

오브잭트인 보석은 원거리 돌격병에게서 나오는데 라인을 당길경우 보석수집이 용이합니다

라인을 미는타이밍은 입금타이밍입니다. 보석입금 직전에만 라인을 밀어주면 됩니다.


4. 오브잭트

보석 입금법입니다. 기본적으로 라인을 전부 당기고 있다면 보석을 넣으러 가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보석입금 직전에는 라인을 전체적으로 밀어줘야합니다. 라인을 미니까 갱이와요오 ㅠㅠㅠ 해서 슬프시다면

1-1-3 으로서서 3명이 한쪽을 강하게 밀고 2명은 당깁니다.

라인을 다음웨이브가 오기전에 한번에 밀경우 초기화됩니다. 즉 중앙에 돌격병이

위치하게됩니다. 3명이서 라인밀고 입금. 한명은 다시 경험치챙기고 2명이 다른라인 밀러가시면 됩니다.


5. 초반의중요성. 거미여왕이해

이맵이 왜 초반이 중요한가 에 대해서는 거미여왕에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히오스는 다른 AOS 게임보다 역전이 쉽게나옵니다. 그중 가장큰 이유는 오브잭트일 것입니다.

그로인해 역전이 자주나오는건대 이맵의경우 그 오브잭트가 문제입니다

일단 보석이 라인전에만 있습니다. 다른맵처럼 라인을 벗어난곳에 오브잭트가 있는게 아니라

라인 그자체에 존재합니다. 라인전에서 한번 밀리기 시작하면 오브잭트까지 포기해야합니다

또한 라인간격이짧아 공성 태러는 오로지 한타대승 or 거미소환 으로만 이루어집니다.


그런대 그 거미소환이 또문제입니다. 거미는 라인 끝부분에서 나옵니다. 즉 각 라인 대치중인

전선에서 나옵니다. 돌격병끼리 부딫치는 전선은 기본적으로 양쪽 중간입니다.

한쪽이 요새가 깨졋다면 자연스럽게 성채쪽에 소환위치가 가까워집니다. 이기고있는 팀은

소환시 상대쪽으로 태러가 가기쉽고 지고있는팀은 반대로 아군성채부터 상대요새까지 깨러 거미가

걸어갑니다. 걸어갑니다. 네 거미뚜벅이입니다. 걸어가는동안 상대편이 뭉처서 한라인씩 정리해오면

아무것도 못하고 사라집니다. 또 거미여왕의경우 시간이 지나면 피가 저절로 달게됩니다.

예를들어 바텀성채가 깨졋는대 상대바텀요새는 멀쩡하다?

소환해도 바텀거미는 핵부터 상대요새까지 걸어가다가 피다빠지고 사라집니다. 막을필요도없습니다.

바텀은 막지 않아도 요새하나 안깨집니다. 이러한 점들때문에 한번 밀리기 시작한 라인은

거미여왕 소환으로 태러가 불가능합니다.


한타를 이긴후 밀면되지이이???

10등급 20등급 30등급 저티어구간입니까. 한타열시미하세요. 히오스는 팀게임이고 상대편에

대가리돌아가는 오더가있다? 한타 안해줍니다. 안하고 피하면그만이에요. 억지로 한타를 열게되면

오히려 상대한태 좋습니다. 한타이기고 밀어야지,,,, 가 상대편에 적용됩니다. 한타지고 아군건물깨질껄

히오스도 결국에는 핵을깨야이기는 AOS인대 각 라인별로 태러가 안댄다면 말짱 꽝입니다.


다른맵들의 경우 오브잭트나 여러요소들을 통한 역전이 가능한대비해 거미여왕의무덤의 경우

이러한 점들때문에 우세를 잡은팀이 안정적으로 운영만 한다면 역전이 매우힘듭니다

즉 초반부터 우세를잡고 그 우위를 안뻇긴다 식의 방법이 정답입니다.

그러기위해 초반영웅조합이 더욱중요하고요

켈타스는좀 이맵에서 버려



6. 입금타이밍

최고의 입금 타이밍은 10랩근처입니다. 아군이 경험치가 조금앞선다면 9랩후반에. 경험치가 밀린다면 안정적으로

10을 찍고 입금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 조건은

양 팀이 10랩때까지 서로 단 한번의 거미소환을 하지 않았다

입니다. 서로 거미여왕 소환없이 10을 찍는다면 먼저 입금하는쪽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그러나 상대가 10전에 입금을 안할까


어설프게 8랩, 9랩초에 넣을거면 안넣는게 낮습니다. 최고의 타이밍은 딱 50개 갖춰진타이밍입니다

3분40초 정도인데 입금하는데에 시간까지 생각하면 4분전후, 6랩근처에서 거미를 소환하게됩니다

전에 설명했듯이 초반이 중요한맵입니다. 그러나 아직 이타이밍의 거미는 그렇게 강하지 않습니다

뭉처서 5명이 밀기보다는 각라인 경험치는 다챙겨주면서, 한쪽에서 가장푸시력좋은 3명이 밀어주는것이

적합합니다. 앞쪽 포탑2개와 문만 깨더라도 경험치차이가 벌어지기시작합니다.


거미소환 자체로 일단 선 7랩이 가능하고, 그 특성한개차이를통해 밀수있습니다.

왜 9랩에서 10랩갈때 소환하는건 궁극기때문에 중요하다하면서

7랩특성을 간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7랩특성들을보면 생각보다 무시무시합니다. 1, 4랩과는 급이다른 특성이 떡하니

있습니다. 7랩을 먼저찍고 거미와함께 민다면 상대가 7찍을때 우리는8. 거미가 오래지속 됐다면 9까지 노려보만합니다


그다음에 입금하는 상대는 이미 한박자 늦습니다. 우리가 레벨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기에 상대가 소환하더라도

뭉처서 밀수 없습니다. 3명이 뭉처밀면 우리도 3명. 막아주면됩니다.

특성차이가 아니더라도 이미 레벨차이가 나기에. 레벨당 영웅 성장치도 무시할수없습니다

거미가 영웅을먼저 때리는 것이 아니기에 충분히 교전하면서도 막습니다. 또한 10랩전 거미는 언제입금하더라도

크게 차이가 안납니다. 태러 공성하는 정도가 아까전에 소환한 우리거미랑 비슷하다는것.


만약 상대가 입금을 늦추면 바보입니다. 우리는 보다먼저 10이거든요

10찍고 궁극기 강제이니시를 했다?! 상대가 보석흘리면 게임끝입니다.

그걸알고 사려도 마찬가지. 라인전에 모든게 다있는 이맵에서 상대기세에 눌리기만 해서는 아무것도 못합니다

10랩을 바탕으로 그냥 뭉처서 한라인 밀기만해도 못막습니다.

상대가 버티고 같이 10을찍은다음 입금해보지만 그때는 이미 늦은때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상황이 베스트. 4분쯤에 먼저 입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까말했듯이 최고의 베스트는 10랩입니다. 서로 입금안한전제하에.

이게 무슨소리냐?? 하면 ( 상대편이 입금해서 소환하는걸 막을수 있다 ) 라는겁니다

이게 전제가 된다면 10랩까지 참은다음 소환할수있습니다.

팀에 자가라가 점막으로 봐준다거나. 말퓨가 감시탑을 깐다거나. 1-1-1 후 2로밍체제인데

2로밍이 떨어진로밍 즉 1-1-1-1-1 체제라거나 기타등등 등등등

이런 특별한 경우라면 10랩까지 버텨볼만합니다.

이경우 거미가 2번연속 나오기때문에 여기서 게임이 끝납니다. ( 보석 105개 우습지 이타이밍에 )



7. 용병캠프

캠프가 4개밖에 없는맵입니다. 용병의 비중이 가장 적은 맵입니다

아 지금 캠프 먹는구나를 걸리기 매우 쉬운맵입니다.

투사의 경우는 아 재네가 먹고있구나를 알면서도 막으러가기 애매합니다. 보통 같이 아군투사를 먹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나머지는 다릅니다

공성캠프의경우 생각보다 걸리기 쉽습니다. 저티어의경우 쉽게 먹는듯 하지만 고티어로 갈수록 공성하나 쉽게내주지

않습니다. 초반이 중요한 이맵에서 공성캠프 하나먹고 미는차이는 매우큽니다. 초반에 아군한명이 라인을 비우고

공성을 트라이한다. 걸렷다. 죽고 뻇겻다??? 게임 여기서 끝입니다. 그후 상대가 타이트하게 운영만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끝납니다. 캠프 트라이는 보다 신중해야합니다.


10랩이후 중반의경우입니다. 아군 투사가 존재한다면. 10이후에는 무조건 입금소환과 동시에 투사를 때려주세요


바텀의 경우 아군이 상대요새를 먼저 깻다. 그렇다면 공성캠프는 우리것입니다. 쿨마다 바로바로 챙겨주시고

상황에따라 입금과 동시에 챙겨주세요


이맵에서 우두머리는 쉬운존재가 아닙니다. 솔우두는 절대로 불가합니다. 걸리기 쉽고 자칫하면 역적이 될수있습니다

상대편 탑쪽 요새를 깬 상황이 아니라면 트라이하지 않는것이 기본입니다.

우두는 꼭 한타 대승후 트라이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라인이 전체적으로 좋고 랩, 특성차이가 나는경우에만 시도합니다. 단 어디까지나 상대가 안오면먹고

상대가 막으러오면 한타를 하겠다가 전제입니다. 상대가 막으러오는대 우두때리고 있으면 트롤입니다.

우두는 어디까지나 미끼입니다. 아까말했듯이 라인이 좋고 랩, 특성차가 나기때문에 억지로 한타를 하기위한 우두시도입니다

오면 싸워줍시다. 안오면 안오는대로 스노우볼.


게임을 결정지어야 할경우입니다. 특히 후반.

게임이 팽팽하여 후반까지 갈경우. 입금과 동시에 우두를 노리는것은 매우 좋은수입니다.

랩 특성차가 나지않더라도 입금후 트라이를하면 상대가 난처합니다.

막으러가면 뻔히 한타할게 뻔합니다 ( 위에서 설명했듯 막으러오면 우두그만때립시다. 한타좀해 )

한타 승패여부와 관계없이 거미가 밀고있기에 라인은 손해입니다.

한타를 질경우 게임이 끝나게되고 한타를 이기더라도 거미정리하면 상대 다살아나 있습니다. 아군라인은 밀려있고요

그렇다고 우두를 안막고 그냥준다??? 우두대리고 핵치러옵니다 ㅈㅈ


8. 입금장소

위에서말한 입금후 우두트라이가 중요하다. 의경우 무조건 위쪽에서 입금합니다. 우두에가깝기 때문

그게아니라면 공성 투사가 보다가까운 아래쪽이 베스트입니다만...

아래쪽 입급지역은 부시가 많고 상대편도 자주 지나다니는 곳입니다. 미드와 바텀이동시 반드시 지나가는곳

반면에 위쪽입금지역은 굳이 지나가지 않더라도 좌우에 길을통해 미드탑 이동이 가능합니다

한타를 이기고 캠프트라이와 함께라면 모르지만

상대몰레 넣어야한다. 시야에 안보이게 돌아가서 몰래 넣어야지 라면 위쪽이 조금더 편합니다


또한 서로 견재가 심해 입금각이 안나온다

보다 편하게 입금하기 위해서는 먼저 용병캠프. 아군투사캠프를 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