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파워서플라이 시장은 거의 대부분이 해외브랜드들이 점유를 하고 있죠. 물론, 국산 브랜드 제품들도 고공분투를 하면서 꾸준히 내놓는 회사들이 있는데, 그 중 기가바이트 제품 유통사로 잘 알려진 제이씨현 역시 자체 브랜드로 툰트라(Tundra) 파워서플라이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데, 최근에 저렴하면서도 80플러스급 효율을 가진 새로운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Tundra 600W 83+ 파워서플라이입니다. 그럼, 4만원대 600W 파워서플라이로 출시한 제이씨현의 Tundra 600W 83+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죠~

START~!!

제품박스는 소박한 디자인을 가졌습니다. Tundra 브랜드와 함께 로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3년 무상보증기간도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박스 측면에 모델명과 제품의 기본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제품박스 디자인이 납품박스 형태인 것을 볼 수 있으며 보통 이런 경우 제품의 단가를 낮추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이번 Tundra 600W 83+ 모델이 4만원대라는 점에서 그부분을 잘 보여준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를 열어서 구성품을 확인해보면, 간단하게 파워서플라이 본제품과 전원케이블, 케이블타이, 스크류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별도의 제품설명서는 없는데 이런 부분 역시 단가와 연결이 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도, 파워서플라이 자체는 전체 비닐로 밀봉처리를 해놔서 판매 제품에 신뢰감은 가질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전원케이블도 전기용품안전인증(KC)을 받았습니다.















제이씨현 600W 정격파워 Tundra 600W 83+ 모델을 살펴보면, 파워서플라이 몸체 상단부분에는 사각디자인으로 에어홀 처리가 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120mm 팬이 장착되어 쿨링 역할을 하도록 해놨습니다. 그리고, 후면으로 발열이 신속히 배출되게 벌집모양의 에어홀처리도 되어있죠. 또한, 몸체 밑바닥부분에 다시 한 번 제품의 기본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같은경우에는 메인보드 전원 24핀 케이블만 슬리빙 처리가 되어있으며, 나머지 케이블들은 기본 케이블 형태로 있으며, 케이블 길이는 현재 PC케이스구조에 부족하지 않는 충분한 길이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커넥터 지원은 메인보드 전원 24핀을 비롯해, ATX 보조전원 8핀, PIC-E 8(6+2)핀 2개, S-ATA 4개, P-ATA 3개로 구성되어 있어서, 기본 PC를 구상하는데 있어서 부족함은 없습니다.







Tundra 600W 83+ 내부는 제이씨현의 상품정보를 참고해보면, 효율적인 전력공급을 위한 Active PFC를 비롯해, Double Forward 회로설계도 적용되어 있으며, 스위칭트랜스포머, 내부 전류흐름방지를 위한 접지, 고주파음 최소화를 위한 2중 EMI 필터까지 적용되어 있어서, 파워서플라이 내부 구성은 기본에 충실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이씨현 Tundra 600W 83+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해보는데, 사용 전 기본 전압 출력 상태를 확인해본 결과 파워서플라이 표준가이드 범위에 준수하게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OCCT프로그램을 통해 IDLE과 LOAD 각 상황에서 12V와 5V 전압 출력 움직임을 확인해 본 결과 각 전압 모두 각 상황에서 0.01~0.02V수준으로 매우 작게 변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전체 변동폭도 매우 작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어서, 전압 출력이 안정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이씨현 Tundra 600W 83+ 파워서플라이는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별도의 80플러스인증을 받지 않았지만, 자체 테스트결과 약 84%의 전력효율이 있다라는 것을 언급하고 제품 상세페이지에도 소개하고 있어서, 80플러스등급으로 치면 브론즈 등급에 가까운 것이라 나름 고품격파워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들 역시 모두 제품 단가와 연결이 되기 때문에 굳이 80플러스 인증을 받지 않은건데, 최근 제이씨현뿐만 아니라 다른 경쟁사들도 제품 단가를 위해 80플러스 인증을 안 받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기본 작동상태에서 팬 소음을 측정해 본 결과 약 47dB(A)로 정숙한 편임을 확인할 수 있어서, 실제 PC케이스 내부에 장착해서 사용해도 소음을 크게 신경 쓰이지 않겠습니다.







4만원대로 600W 정격파워로 출시한 제이씨현의 Tundra 600W 83+ 파워서플라이 제품은 조립PC를 맞추면서 파워서플라이를 선택할 때 조금이라도 가격을 낮추면서도 정격용량은 큰 것 원하는 분들에게 매리트 있는 제품입니다. 이미 여러 브랜드 제품들을 유통하면서 제이씨현 이름이 널리 알려졌기 때문에 3년 무상A/S기간도 신뢰를 가질 수 있어서, 저가형PC부터 보급형PC를 생각하는 분들이 저렴하면서도 80플러스 효율급의 파워서플라이를 원할 때 한 번쯤 생각해보면 좋을 파워서플라이라고 생각됩니다.


- 구매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11228163&cate=112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