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보니 중국 제외 전 세계 4위더라. 

 지리상, 인구교류상의 차이도 있으니 다른나라와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우리보다 많던 미국은 10명째부터 어떻게든 틀어막는중이고.

 진짜 자기 평소 정치적 성향을 제외하더라도 이 시점까지 와서도 대응을 잘하느니 같은 소리를 할 양심이 있나?

 자국민은 그렇다쳐도 이번엔 중국인 관광객 감염자까지 나왔는데???

 진짜 치사율이 2%~4% 짜리여서 그나마 다행이지 20%~40% 였던 메르스였으면 사망자도 이미 다수 나왔겠지.

 난 걍 제일 역겨운게 메르스 때 그 난리를 피우고 국가 준전시사태니 어쩌니 하면서 이걸로 민생파탄 티켓까지 들고 다니던게 문재인+민주당인데다가 맞다고 맞장구 치던게 그 지지자들인데 이번엔 다들 진짜 관대하더라?

 자기들이 생각해도 쪽팔리지 않나? 걍 기준도 없어 ㅋㅋㅋ 그냥 잘했대. 중국 첫 감염자가 11월 추정인가 그렇고 12월 중순쯤이면 우리도 인지를 했을테고 한국은 1월 20일 첫 감염자 발견인데 보름쯤 지난 기간동안 이 정도 감염자 늘려놓고 잘했어? ㅅㅍ 잘했다는 소리가 입에서 나오냐? 어휴 진짜 ㅋㅋㅋㅋ 잘했는데 국민들은 왜 이렇게 불편하고 조심하고 긴장하면서 살아야 하는데? 

 글고 잘했으면 대통령, 민주당 지지율은 왜 내려가고 있을까? 지들이 국민 전체를 대변하는줄 알지? 내가 봤을때 걍 나라를 팔아먹었어도 문재인이 했으면 잘한거야 ㅋㅋㅋ 박근혜, 최순실 욕할 자격이 되나?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