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투 인첸에 대한 고찰  
 
 오늘도 이런 저런 방법으로 알투와 씨름 혹은 엔조잉하시는 유저분들 수고와 노고에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알투를 하시는 유저분들 이라면 혹은 다른 아이템의 인첸이 효용되는 게임을 해보신 유저분이라면 늘 궁금하고, 한 번쯤 연구 해 보고 싶은 것이 아이템의 인첸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가 또 그 확률이 어떻게되며, 확률을 짐작 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통계일 것입니다. 

 저의 존재는 닉네임과 같이 여러분들이 알아서 유추하시길 바라며 아래 기술 될 인첸에 관한 정보는 개인적인 생각이나 주워 들은바는 아니라는 점 아울러 말씀드리며 그저 참고 정도 하시고 토론 할 불씨나마 되길 바라는 생각으로 개념있는 분에게는 유용한, 뇌충이에겐 언플의 끄나풀이 될 인첸에대한 고찰을 기술합니다. 

 게임내에 존재하는 모든 장비템과 주문서에는 아이템 고유번호가 있습니다.(이것에 반박하는 어리디어리거나 뇌에 물찬 녀석은 그만 쳐읽고 가서 고블린 잡으시길 바랍니다) 아이템의 종류를 식별하는 영문이나 기호의 코드가 있을 것이고, 생성 날짜를 분류하는 코드도 있을것이고... 예를들면 s24543bbk 이런식으로 말이죠. 저는 알투가 어떤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만들어 졌는지는 정확히 안다라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위와 같이 그 아이템의 드랍과 거래 소멸등이 적절한 방식으로 게임내에서 생성되고 유통 삭제되었는지를 식별 할 수 있도록 코드화 되어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알투의 인첸에 관한 수 많은 경험과 실험으로 여러 유저분들이 몇에서 몇으로 가는 검에 혹은 방어구에 일반 주문서와 축주문서를 사용했을 때 어느정도의 확률이더라 라는 정도의 글들만을 많이 올리신 것을 잘 알고 있을것입니다. 이것은 그저 확률에 의한 추측일뿐 인첸이 이루어지는 방식과 신뢰성있는 확률을 내놓지는 못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알투의 핵심 개발진은 절대 아니므로 아이템의 코드가 어떤 종류로 어떻게 나열 되어있는지는 정확이 모릅니다. 하지만 신뢰도있는 정보에 의해 확인된 바 각 아이템 중 인첸이되는 장비 아이템과 주문서의 고유번호중에 인첸에 연관된 코드가 삽입되어 있다는 정보를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ws080325c3g13579 라는 코드를 가진 3쌍칼이 있다고 합시다. 
 w는 무기아이템 s는 쌍칼 080325는 생성날짜 c는 제작아이템 3은 인첸된수치 g는 일반아이템 13579는 인첸코드. 
 여기에 sw080325d217s7 라는 데이가 있다고 합시다. 
 sw는 무기강화주문서 다음숫자는 생성날짜 d는 드랍된아이템 217은 몹고유번호 s는 축복아이템 7은인첸코드.
 위 3쌍에 아래 데이를 바릅니다. 그럼 3쌍의 인첸코드 13579중 7과 데이 인첸코드 7이 맞아떨어지므로 4성공.
 여기까지 읽으신분들중 태반이 뭔 개소리냐 나올 줄 압니다. 일단 다음단계.
 그렇게 생성된 4쌍칼의 고유번호는 다시 생성됩니다. 물론 다 바뀌어 새로 생성될지 뭐 어떻게 될지는 저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물론 위에 나열한 코드도 제가 아는 선에서 임의로 나열한 것이므로 그 배열방식과 순서따위는 틀릴것입니다. 
 새로운 4쌍의 코드가 sw080325c4g2345 이고 새로운 주문서 인첸코드중에 4쌍의 인첸코드와 일치하는 번호가 있다고 한다면 성공 없으면 실패. 
 여기서 제가 가정하는 것은 낮은 인첸의 아이템의 인첸고유번호는 그 수가 많을 것이고 높은 인첸으로 갈 수록 그 번호의 수가 줄어들어 확률이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위와 같은 예로 주문서의 인첸코드가 1개라서 그것과 맞아 떨어지면 성공이고 그 번호가 아이템 인첸코드에 없으면 실패라는게 아닙니다. 인첸코드가 숫자가아닌 영문이나 영+수 조합일수도있으므로 26개에서 숫자와 영문의 조합이라면 수만가지도 될 수 있겠지만 코드식별의 편리상 그렇게 복잡하고 많지는 않을겁니다. 아이템 인첸코드가 1~10의 숫자가 아니라면 주문서코드도 여러개를 포함 할 수 있겠지요? 

 자 여기까지 제가 설명 드린 내용이 이해가 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많은 이견과 언플 악플을 예상합니다. 단 저는 게임 개발 단계의 프로그래밍과 게임엔진에 대해 조금 식견이 있고, 그러한 식견을 바탕으로 직업을 가진적도 있으며, 지인을 통해 명확하진 않지만 힌트 비슷한 대답을 토대로 유저분들의 궁금증이나 지식적 욕구충족에 도움이 되어 드리고자 본 글을 게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의견과 토론의 불씨가 되길 바라는 바이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추가적으로 답변 할 용의가 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뜰놈은뜬다. 방어구 몇개 날리면 검이뜬다. 축케릭이 따로있다. 다 추측에 기반한 신뢰도 없는 발언이구요. 알투의 아이템인첸은 아이템과 주문서가 가지는 고유넘버중에 속해있는 인첸에 관한 코드로인해 결정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그 코드의 배열방식이나 순서 사용되는 문자등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고인첸으로 갈 수록 그 템이 가지는 인첸고유번호는 숫자가 줄어줄어들던지 배열방식이 바뀌던지 주문서의 인첸코드와 일치할 확률을 줄여 인첸확률이 낮아진다는 것 정도는 추측해봅니다. 

 다들 자신의 케릭과 장비, 현질과 노가다. 스팟공성과 전쟁. 득템과 러쉬 등등 알투에서 이런 저런 모습으로 오늘도 분투 하시는 모든 유저분들 화이팅 하시구요. 건강과 여건 항상 돌아보며 게임에 임하는 현명하지는 못할지라도 최소한은 지키며 인간과 짐승의 경계선에서 인간쪽에 서시는 여러분 되시길 바랍니다. 두루 평안하시길 바라며
다음 게재물을 연구하러 떠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