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겜의 시작은 흥미와 재미로 시작하지만 R2온라인은 그 재미가 더해져서 장비 욕심히 생기게되면
러쉬&현질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온라인게임의 장비, 캐릭은 쉽게~쿨하게 말하면 걍 재미로 사고 키운거니 내가 키운캐릭과 템의 가치가 하락해도
그때 그때 즐기면 된다고 자위하지만 보통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배 아픈것이다, 승질도 나고, 이게임을 떠나고 싶을것이다.
그리고 과금이 들어가는 알투온라인과 다른게임도 과금대비 자기만족을 느낄수 있어야 과금한 보람이 있다.

여기서의 보람은 이정도는 감수할수 있으며 이정도면 만족한다의 성격이다.

하지만 지금처럼 파격적인 무기&매테리얼 이벤트로 고인챈의 무기와 고강의 매테리얼이 쏟아지면서 일반유저들은 좀더 저렴하게 더좋은 무기 매테리얼을 사용해볼수 있지만 이벤트 이전에 과금한유저들은 과금한 만큼의 보람을 느낄수
없다. 게임에 흥미가 떨어지게 되는것이다. 

바램 : 템과 캐릭의 가치가 어느정도 보장받는 느낌을 줄수 있어야 한다.(수치적인 부분이 아닌 투자대비 만족) 

         이부분을 놓치게되면 현질러들은 점점 과금을 꺼려할것이고 이과정은 곧 게임내의 수요에도 영향을
         끼치게된다.

게임내 템,캐릭의 가치가 너무 불안정해서 현질하기 꺼려짐. 이벤트후 솔직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