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홀릭 길드에서 재밌게 게임하는 각성레인입니다.

먼저, 본 글은 거창하게 칼럼이라는 말을 붙였지만 사크라이 탐방 후기와 재미로 써보는 추후 방향성에 대한 글입니다. 고로 필자의 주관적 생각이 난무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임페리얼 가드부터 살펴볼까요?

가장 큰 특징은 탱킹 및 파티 보조 능력이 대폭 강화되었다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헌신 감뎀 90% 스킬, 피통의 250% 수치의 배리어 부여 스킬, 광역 리저 스킬 등등)

개편예정인 3차 스킬들도 꽤나 탱킹 능력에 신경 쓴듯한 인상을 받았구요.(Ex. 밴딩 > 파티원 수에 따라 DEF 상승, 쉴드스펠 1렙 5초당 MHP% 단위로 회복 등)

이를 보고 추후 업데이트되는 인던은 도전 고성 고단계 마냥 파티 레이드 형식이 주로 업데이트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업별로 파티 롤도 확실히 구분해가는 느낌?)

그래서 탱킹 능력을 대폭 버프해줬으니 상대적으로 딜링 능력은 떨어진 것은 아닐까하는 걱정도 동시에 들었습니다만, 사람들이 주로 키워왔던 배니싱 캐논 로가 기준, 스킬 계수 버프 및 인스피레이션 페널티 삭제로 인해 개인적으로 레벨링 사냥은 딱히 지장없을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물론 이제는 파티 플레이 시, 무적권 탱커^^;)인던도 스피디하게 클리어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지만 어느 인던이던 정석 공략은 원활하게 해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우리의 명중 고통에 응답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스킬 내용에 명중 보정 부분도 어느 정도 있긴하더라구요. 제 세팅 기준으로 명중 900대까지 바라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나 여전히 어질업을 극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외에도 쉴드 로가, 마공 로가, 오버 로가도 있지만 제가 키우지를 않고 실험도 못해봐서 다소 언급하기가 조심스럽네요.

간략하게 뇌피셜을 돌려보자면 쉴드 로가는 4차 스킬 쉴드 슈팅이 원물뎀 스킬이기에 쉴드 체인 기반이 될 것 같으며(어스 드라이브, 쉴드 프레스 등 근접 쉴드 스킬은 망한듯?), 쉴드 체인은 제 성능을 내려면 매우 높은 스후딜을 요하는 스킬으로 부르주아 유저님(억지로 하려면 최소 쌍봉키엘, 적합판정은 1키엘 이상 등 보유)이 아니라면 여전히 제 성능으로 운용하기 어려운 캐릭터가 될 것 같습니다.

마공 로가는 인벤에서 똥(?)이라는 말을 슥 지나가다 본 것 같기는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물공 페널티만 있는 가드 스탠스 4차 탱킹 스킬 기반에 크로스 레인, 저지먼트 크로스(궁극기) 등의 4차 딜링 스킬, 이외에 인스피레이션으로 성속성을 무속성으로 바꿀 수 있는 레이 오브 제네시스(자유롭게 변경은 불가..) 등을 근거로 보아 4차 직업에 가장 호환이 잘되는 계열이 아닐까합니다. 마공 팔라부터 로가, 임가(어감이 이상한데..??ㅋㅋ) 순 육성 후 헌신탱커가 되는 테크트리가 가장 어색하지 않는 캐릭터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오버 로가는 뭔가 미지수네요. 오버 브랜드+크리티컬 캐논 스피어 딜을 이용해야하는데.. 오버 브랜드는 크리티컬 적용 스킬이 아닙니다. 또한 캐논은 크리티컬 적용 스킬인데 크리티컬 확률 수치 적용이 반토막이라.. 세팅한다면 스킬끼리의 호환이 잘 되지않는 세팅이 될 것 같습니다. 오버 브랜드가 추후에 크리티컬이 적용되는 스킬이 될 수도 있겠네요. 그러나 설령 그렇게 된다하여도 오버 브랜드는 높은 스후딜 감소치를 요구하고, 캐논 스피어 또한 크리티컬 확률 적용이 반토막이라 세팅은 밸런치 패치 전 이도 기공급으로 힘들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실제로 운용하시는 분은 극히 소수가 될 것으로 봅니다.

아무튼 임페리얼 가드 종합 인상 평가를 남기자면,
탱커를 주로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분이나, 공성에 관심이 있는 분, 인던 정석 공략을 좋아하시는 분, 인던 파티 플레이를 선호하시는 분, 솔로잉을 좋아하시는 저자본 유저분들께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배니싱캐논 기준이며, 로열가드의 세평이 좋지 않기때문에 절대 육성을 강권하는 것은 아님ㅋㅋ)

다음으로는 드래곤나이트를 살펴볼까요?

가장 큰 특징은 ‘표식’(서번트 웨폰 - 사인)인 것 같습니다. 수라 캐릭터의 기구체 만큼은 아니지만 4차 스킬 2개를 활용하려면 일일히 1체의 몹에게 표식을 찍어줘야하는 불편한 컨셉이 생겨버렸습니다. 서번트 웨폰이 자동으로 계속 충전되고, 서번트 웨폰 - 데몰리션으로 무기체를 회복시켜주는 방법이 있긴하나, 불편하기는 매한가지겠죠; 이를 어떻게 개선시켜주면 좋겠지만, 우리의 그라비티는 컨셉 유지를 매우 신경쓰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변경될 가능성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표식’을 어떻게든 이용해먹어야하는데....서번트 웨폰 - 사인을 마스터해도 표식 지속시간이 10초입니다.(오마이갓ㅎㅎ;)

사인이 필요한 스킬인 서번트 웨폰 - 데몰리션의 설명을 읽어보면 ‘자신 주변 13x13 범위 내 사인 표식이 부여된 대상 모두에게 모든 무기체를 소모하여 소모된 무기체의 수만큼 근접 물리 데미지를 주며, 명중시킨 대상의 숫자만큼 무기체를 회복시킨다.’는 구절이 있는데, 어이가 없게도 서번트 웨폰 - 사인을 사용하는 것에도 무기체가 하나 소모됩니다. 고로, 현재로써는 몬스터 3~4마리 정도 사인을 찍고 데몰리션을 사용하는게 최선일 것으로 추측이 되는데.. 너무 수고로울 듯한 느낌이 팍팍 드네요. 서번트 웨폰 - 사인이 개편되지 않는 한, 유저들은 발동 조건이 있는 4차 서번트 스킬보다는 편한 이그니션 브레이크를 활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지 않을까합니다.

결국 자신 주변 ?x? 범위 내 적에게 표식을 부여한다던가, 지정하는 셀 ?x?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표식을 부여한다 등의 내용으로 ‘서번트 웨폰 - 사인’ 스킬 개편이 이루어져야 비로소 그라비티가 원하는 그림이 이루어질 것으로 추측되네요.(개편되라~ 개편되라~)

아무튼 이제 표식 관련해서는 넣어두고, 계열별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첫째로 ‘양검 룬나’입니다. 아무래도 평타 기반의 컨셉을 어떻게든 살려보려고 하다보니, 이번 4차 스킬에 양검 룬나를 위한 스킬이 많이 들어간 듯 합니다. 평타 공격 시, 오토 스톰 블래스트 이외에 서번트 웨폰의 추가타가 생기고, 궁극기 ‘비고르’가 일반 근접 물리 공격 시,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만큼 4차 스킬과 가장 호환이 잘 되는 계열로 보이네요.

둘째는 ‘소닉 룬나’입니다. 이번에 크임길크 마냥 공격계수와 연사 버프를 받았습니다. 단일 타겟이라는 부분이 살짝 아쉽긴하지만 괜찮은 딜량(저는 알치기 1발당 6000k 정도 찍히네요. 증뎀 갑옷 카드 쓰면 더 찍힐듯)에 긴 사거리와 연사(초당 4발)가 합쳐져 이그룬나와 함께 기존보다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지 않을까 하네요. 본인이 양검,이그 세팅이라 하더라도 서브 세팅으로 혼용이 가능한 점도 매우 매력적입니다. 암튼 버프되서 인기 많아질듯해요.

셋째는 ‘헌드 룬나’입니다. 개인적으로 그라비티에 건의를 했는데, 창룬나가 쓸만한 스킬(챠징 피어스, 매드니스 크러셔, 핵 앤드 슬래셔 등)들이 죄다 양손창 및 양손검 전용 스킬이라 활용이 불가능합니다. 특히나 챠징 피어스는 헌드레드 스피어나 스파이럴 피어스로 스택을 쌓아 해당 스킬의 데미지를 대폭 뻥튀기하는 스킬인데, 한손창으로는 활용도 불가능한게 개그같습니다.(니들 게임 안하지;?) 또한 헌드레드 기존 아이템 출시 기조(한손창)에 정반대되는 모습이라, 신규 양손창을 내는 것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라면 다소 괘씸한 처사 같네요. 최소한 전용 스킬 제한을 해제해 한손창을 쓸지, 양손창을 쓸지 선택하는 기회 정도는 유저에게 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암튼 현재 기준으로 출시되면 창룬나 유저님들은 무적권 양손창으로 넘어가야하니, 얼마없는 기존 유저님들은 다소 선택의 기로에 접어들게 되겠습니다.

넷째로는 ‘이그룬나’입니다. 이그니션은 크리티컬 확률 반토막 적용에서 정상적용으로 변경되면서 진입 장벽이 대폭 완화된 모습입니다. 크증뎀 너프가 뼈아프지만 어떻게든 크리율을 올리려고 똥꼬쑈해온 저를 포함한 대다수의 유저님들에게 쌍수를 들만한 패치가 들어와 더욱 인기가 많아질듯한 모습입니다.(이 때문에 보카 증뎀 갑옷도 더욱 사용하기 용이해졌네요.) 물론 증뎀 갑옷을 쓰면서도 200 이상의 크리율을 뽑아오던 하이앤드님들은 크증뎀 너프로 딜이 많이 깎였을테니 조심스레 위로의 말씀을 건넵니다....만!

여기서 뇌피셜을 또 돌려보자면 저는 신규 200이상 고렙 사냥터와 인던 몬스터의 Luk 수치가 다소 상향되어서 기준 크리율이 오른다던가..(120에서 150) 킹능성이 있는 4차 스킬 스톰 슬래쉬 등이 크리티컬 확률 반토막 적용된다던가..(한 번 했던걸 또 못할까ㅋ 하는 생각입니다) 등의 새로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힘들게 고크리율을 맞춰온 분들도 너무 상심하지 않아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ㅎㅎ

기타사항으로는 크증뎀 너프도 너프지만, 우리 이그룬나의 딜뻥 친구, 길로틴크로스의 검은 손톱이 보스 적용 데미지가 반토막이 되어 파티 레이드에서는 간접하향을 먹은게 뼈아프네요.

뭐 그렇다하더라도 크리율이 정상적용된다는건 매우 호재라고 볼 수 있을 것이고, 진입장벽이 완화된 만큼 지금보다 이그룬나의 인기는 더 치솟을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마지막으로, 브레스룬나입니다. 안그래도 튼튼딴딴한 브룬이 4차 스킬 ‘투핸드 디펜딩’으로 인해서 탱킹 능력이 더 상향이 되었습니다! (물론 창+방패를 사용하는 하이앤드 유저 제외) 제 세팅 기준으로 전사자 카트린느의 워터볼+어스 스트레인+테트라 볼텍스 콤보를 맞아도 안 죽는 탱킹 능력을 보여주던 브룬인데 더 딴딴해져서 거의 좀비 못지 않은 생존력을 보여주겠네요. 라그가 컨트롤이 거의 불가능한 환경입니다만 나는 진짜진짜 컨트롤을 못한다는 곰손 형님들께 적극 추천할만듯 보입니다. 또한 브레스 스킬 공식이 변경되면서 데미지 버프도 먹고, 베이스 레벨 기준으로도 증뎀이 되니 만렙 확장이 되면 현재보다 더 강력해질 것으로 예상되네요. 속성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없는 제약만 극복이 된다면, 이그룬나 못지 않은 팔방미인의 면모를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나 엄청난 수치의 스후딜 감소가 필요한 캐릭이다보니 왠만큼 자본이 빵빵하신 유저분이 아니라면 진입하는 것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을 해보아야 합니다.)

특이사항으로는 도리도리브레스가 기존 드래곤에서 크툴라낙스를 닮은 신규 드래곤을 탔을때, 어떻게 될지 매우 궁금하네요. 지금보다 더 큰 모션이 생기면 망테크인데 제발 좋은쪽으로 변경되길 빌어봅니다.

아! 그리고 깜빡했는데 궁극기 ‘드래고닉 오라’를 살펴보자면, AP충전이 다소 힘든 점이 있습니다. AP회복기 서번트 웨폰을 쿨 돌아올때마다 열심히 눌러줘야해요. 그런 수고로움을 거치고나면 60초간 꽤나 딜뻥이 되긴 하더라구요. 연속 사용은 안되지만 이만하면 만족? 수준 아닌가 싶습니다. 보스전에서 사용하는 궁극기 버프정도로 생각하면 될듯해요.

그리고 브룬 관련해서 인벤에 4차는 ㅈ망이다라는 의견이 좀 보이던데 저는 살짝 다른 의견이네요. 충분히 좋아진 것 같아요. 물론 속성을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도록 해주면 더 좋을거 같지만요 ㅎㅎ(룬 해제 스킬하고 속성 추가 좀요..ㅎㅎㅎ) 암튼 이만하면 만족!

여기까지 계열별 후기였구요.

드래곤나이트는 딜러 포지션을 선호하시는 분들, 인던 딜찍누 스피드 클리어를 선호하시는 분, 자본이 빵빵한 부르주아 유저 분들께 괜찮지 않을까합니다.

이외에 드래곤나이트 킹능성 4차 스킬 ‘스톰 슬래쉬’는 제가 충분히 시험하지 못해서 후기를 남기기 어려울 것 같고, 저의 주관적 뇌피셜 콤보(차징 피어스 > 스파이럴 피어스 난사로 빠르게 풀스택 > 매드니스 크러셔로 마무리) 또한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지 않아 마찬가지로 후기를 남기기 어려울 것 같네요.(스파이럴 피어스 스킬 자체가 스후딜 감소치를 86%에 고캐 0.3초를 해결해야해서 좀 까다로울 듯. 그리고 절대 명중이 아니라는 단점까지 ㅎㅎ; 기타 정보를 덧붙이자면 세이프티 팬던트R + 11크로우 소드 세트를 여기다가 활용하라는건가 싶기도 합니다.)

암튼 신규 스킬이 나온 만큼 새로운 킹능성 플레이법과 언제들어올지 모르는 그라비티의 뒷통수 때리기 가능성이 혼재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검게 여러분들의 다양한 연구를 눈팅하는 재미가 벌써부터 기대되네요 ㅋㅋ부디 좋은 방향으로만 패치해서 임페리얼 갓-드, 갓래곤나이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폰으로 써서 가독성이 괜찮은지 모르겠네요. 글이 매우 길었는데 읽어주신 모든 독자님들께 감사드리고, 득템을 기원하겠습니다. 고럼 이만~ 모두들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