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rologue 

 

※Warning : 이글은 육성글이 아닌 연구 실험목적의 탐구글입니다. 아직 확실한 결과값이 없으며 필자도 현재진행형 이므로 스탯과 스킬, 장비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스틸시리즈 길드 미케닉&제네릭 유저 참치입니다. 14년 라그복귀를 하고 주구장창 미케닉과 제네릭만 육성
했습니다. 이중 미케닉은 제가 각별히 여기는 캐릭이자 무자본시절 노그에서 소자본을 만지게 해준 '액토' 미케닉을 애정으로 항상 바라보며 액토-마도-마도-액토-액토 순으로 미케닉을 키웠습니다.

제가 육성하던 당시에는 진 하워드 알트아이젠 카드의 부재로 현상황의 액토보단 더욱 마도에 비해 마이너한 유형이
었습니다. 미케닉웨폰 및 6셋, 킥앤킥c 및 딜템or흡수템의 부재로 마도또한 '선액토 후마도'가 정공법이었던 시절이죠

하지만 진 하워드 알트아이젠의 등장으로 6전사모의 성능을 170레벨 전에도 이끌어낼수 있는점에도 불구하고 
대인전 Dps를 낼만한 스킬이 아예 전무하다고 봐도 좋을정도로 피통많은 보스나 인던을 돌시 심각한 대인전스킬 부재를 느낍니다 완액토의 경우 이 단점의 부재를 메꾸는게 바로 파워스윙 입니다.

 

리뉴얼전 공포의 멜트다운+카터 화스의 이미지가 물씬물씬 느껴집니다 .


2. Power Swing 

 Damage (ATK)% = Base_Damage + ([STR + DEX] × BaseLv ÷ 100)
 
 

Level

Base Damage   (ATK)Chance of AutocastSP Cost
1 400%5%20
2 500%10%22
3 600%15%24
4 700%20%26
5 800%25%28 

위와 같은 공식과 스킬 아이콘(이미지수정)이 있는 미케닉의 타격계 오펜시브스킬입니다. 스킬 코스트값도 부너보단 높고 170레 벨이후 미케닉의 전사모중 한종류인 낡은드라이버밴드(빨강)과의 조합시 엄청난 단일딜을 자랑합니다. 단순 동렙 동컨 동템의 배경조건으로는 픽키와 언리밋에임드처럼 라그내1티어급 대타격 단일기술이 완성됩니다 , 물론 장점만 있는 스킬은 절대로 아닙니다 저도 본문의 제목에 기입했다 싶이 연구와 장비의 수준이 현재 진행형입니다. 제가 그동안 모은 정보로 얻은 자료는 글로벌후딜1초(이게 가장치명적입니다. 이유는 후술) 모든무기로 사용가능,맨주먹으로도 가능 하며 도끼계열 무기착용시 액부의 오토스펠발동률은 25%인데 경우에 따라선 최고의 누적Dps를 자랑합니다 이유인 즉슨 액부의 시전모션이나 글쿨이 돌지않고 파워스윙 연사중 즉시시전됩니다. 부가적으로 마도기어상태에서도 발동이되며 10%확률로 2초(고정) 스턴을 디버프로 우겨넣습니다. 무기의 어택과 방어구 및 악세의 어택, 캐릭터의 힘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파벙S, 고제련 진홍투핸or사념투핸 처럼 깡뎀이 높은무기일수록 파스의 위력이 더욱 눈에띄게 차이납니다)
※. 완액토의 삼대장 : 액스토네이도 , 액스부메랑 , 파워스윙 셋 모두 화이트스미스 시절의 오버트러스트맥스
     사용시 최종평타데미지를+@해서 3인방스킬에 추가됩니다.
 

 
 

3. 장단점

3-1 . 장점

파워스윙 최고의 장점은 170전사모의 조건해방과 후딜, 공속, 어택의 조건이 완성되면 단일계통 마우스지정연타스킬에 한해 물공도람의 픽키 레인저의 에임드볼트 와 동급의 강력한 화력을 자랑합니다 배경과 기준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서
비슷한 스킬인 부스트 너클 과 배니싱포인트를 2티어급 스킬로 만들어낼 자체화력을 자랑합니다.

또하나의 장점으로는 같은 분파인 마도미케닉에 비해 마도기어라는 탈것을 이용하지 않으므로 스킬에 제약이 없다는점이 하나의 큰 장점입니다. 부족할수도 있는 파워스윙의 데미지를 오버트러스트맥스로 평타+@를 최종적으로 더해낼수 있어서 시간의부츠 시리즈의 히든옵에 기대지 않고도 한단계 미약한 파워업을 할수있으며 파벙s 착용한 마도의 민맥뎀,랜타 들쑥날쑥한 부스트너클과 달리 맥시마이즈파워를 이용함으로 고정적인 누적딜을 우겨넣을수 있습니다, 마도와 같은 조건이 비슷한 공속템과 딜템의 동시 착용(9/9블츠, 9/9리버등)동부위쉐도우를 겸할수 없는부분에 대해 아드레날린 러쉬를 주기적으로 사용할수 있는점에서 강력한 파워스윙의 딜에+딜템을 착용할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집니다.

현재 매물과 제련이벤이 없는 관계로 무기별 정확한 수치 측정은 못해봤지만 딜&생존 최고의 무기는 마도와 같이 파일벙커s가 가장 높습니다. 15진홍의투핸드액스와 고제련,고옵션의 사념의 투핸드액스엔 +@로 발동되는 액부에 비해 단일딜이 밀릴 가능성이 높으나 방패착용으로 높은 생존력 및 마도와 공유가 되는 파벙s가 현재로서는 최고의 무기인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미케닉의 공통장점인 후딜맞추기가 다른직업에 비해 높다는 것입니다. 9제련된 강화파츠-엔진 쌍손재주 보완장치의 착용으로 본장비에서 중단과 쉐도우 부분을 제외하고 유물로만 후딜40%와 엠소모감소20%뎀감10%를 피스별로 챙길수 있어서 타 후딜직업에 비해 후딜맞추기가 큰 돈을 메인장비에 들이지 않아도 널널하며 걸칠것에서 20%라는 높은수치를 챙길수있기때문에 엑셀셋을 자주 착용하는 물공도람과 달리 독설과 협의를 통한 속성과 딜적인 부분을 잡을수 있습니다.
 

3-2 . 단점
 

혈통이 마이너계통인 액토에서 출발하는점에서 이미 강력한 제약을 족쇄로 달고 등장합니다. 사실 장점이 많은만큼 단점도 장난 아니었습니다. 마도와 로가, 물공도람 처럼 유틸기 및 탈출기가 없으므로 몹의 공격을 다맞아줘야하는데 완액토가 기본베이스인 만큼 높은피통에 반해 물몸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오버워치로 치자면 아나 궁 맞은 라인인데 방벽과 뎀감, 이속이 전부 사라진 라인하르트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원거리 몹같은 경우 최근에 나온 킥스텝c 미케닉착용시 원뎀감30%+맥피8% 가 상당히 도움됩니다 전자자에서 유용해요乃)

 

스탯완성도가 늦은 마도와 비슷하게 완성형 스탯이 늦으며(힘/어질/바이탈/덱스)+전사모의 의존도가 한 만큼 요구조건 레벨170으로 고정되므로 심리적 압박이 있습니다
Sp28 이라는 소모수치로 공속/후딜/엠흡 3박자를 동시에 맞춰줘야하는데 상당히~매우 버겁습니다 이 삼위일체중 한부위만 부족해도 코끼리와 시소를 타는 만큼 밸런스가 훅 내려가게 됩니다.

마도와 같은 공통적인 문제로는 둔기+방패일시 캐쉬아드가 아닌 진 아드를 주기적으로 쓸수있어도 공속맞추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같은 문제로 후딜도 같지만 이경우 영상에서 보시다 싶이 브라기 민스를 대동하면 한가지만 맞춘경우보다는 답답함이 상당수 해소됩니다. 그리고 픽키와 동일한 글쿨이 1초라 공속에 맞춰서 내려면 진키나 봉키상중 없인 매우 어렵습니다 
리벨의 파댄, 쉐체의 트앵처럼 0.5초의 글로벌쿨이 있다면 75%정도의 수치로 193의 공속에 맞출수있으므로 미케유물과
조화가 이루어진다면 접근레벨이 조금더 가벼워지겠으나 1초라는 냉혹한 현실이 기다리고있습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파벙s를 선택하고 대인전에 특화시킬수록 등가교환적으로 다대다에 약해지는 현상이 생깁니다.(완액토출신인데 장단점이 뒤바뀝니다)무기선택에 의해 '액스토네이도' 와 '파워스윙' 둘을 잡을순 없습니다 물론고제련 진홍도끼나 사념이 있다면 달라집니다(이부분에선 안그래도 물몸인데 생존[방패]를 포기해야함) 파벙s+방패를 착용하는 특성상 마도의 발칸,암즈,플레어 로가의 캐논, 오버같은 강력한 범위기가 없어서 강력한몹이 2마리이상만 몰려도 헉헉되는 캐릭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경우 후딜이 높은만큼 빠른 용암분출3연타(3번까지 화산설치가능), 재빠른 도끼스위칭후 액토가 있는데 네.. 전자는 그럭저럭 괜찮은데 후자는 귀찮습니다 전사자같은 곳에선 스위칭잘못했을때 여차하면 죽을각이 나올수도 있으니깐요. 파워스윙을 사용하면 액토를 사용못하며 서로의 시너지효과가 전혀 없습니다 무기가 서로가 다르므로 이유는 마무리에서 후술

마지막 최고의 단점입니다 위의 단점은 본인의 경제적인 재력과 과금력, 그리고 컨트롤로 극복할수 있지만 이부분은 라그나로크 시스템상 어쩔수없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뼈아프며 가장 치명적입니다. 모든게임이 다 그런건 아니지만 원거리에서 선타 치는게 뭐든지 유리하죠 현실의 격투기만 봐도 윙스팬이 긴 선수는 리치를 이용한 전략으로 상대방을 농락하거나 승리에서 쟁점을 취하는 만큼 원거리라는 조건이 라그나로크내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지향하는데 근본적으로 파워스윙은 근접타격입니다 

 

그러므로 '리플렉트쉴드'에 죽을 확률이 매우높습니다 최종40%반뎀인 리플쉴드에 파스가 제대로박히면 제기준으로 5~7만 사이로 반뎀이 들어오기 때문에 재수없으면 즉사입니다. 타 직업은 전사자에서 맥스페인만 조심하지만 저는 리플렉트도 조심해야합니다..ㅠ

 

즉 딜과 공속 후딜로 인해 dps가 높고 피통과 내성치도 높은 근본이 완액토인만큼 탱킹이 되므로 각암다 솔플이 이론으로는 가능하나 '리플렉트쉴드'에 의해 첫타에 본인데미지에 사망입니다 밑의 짤막한 영상에서도 로얄가드를 두들겨패다가 제가 죽는 모습이 살짝 담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근접시 파워업을 하는 룬나와 근접시 헬름브레이크를 시전하는 미케닉에 상당히 고전합니다.. 제네와 달리 코팅이 없으므로 전사모가 부숴 지는 순간 딜은 기존딜 나누기 2 하시면됩니다. 절망적인 상황이죠 (하지만 기본적으로 파워스윙이 강력해서 어느정도는 가능하나 킬수가 늘어난만큼 부가적인 소모가 늘어납니다.)

 

파워스윙의 스킬 이펙트 Quake(흔들림)가 심합니다 마검쉐체의 메테오처럼 심한데 이부분은 커맨드 /quake로 제거하면 한결수월합니다 필자는 화면흔들림이 뭔가 있어보이는 허세끼가 있어서 그냥 켜놓습니다.. 
 
 
4. 마무리
 
 
 
이렇듯 단점이 뚜렷해서 보완해줄수 있는 4레벨한손도끼나2소켓이상 양손도끼가 나오면 상당한 시너지효과를 받을것 같습니다 현재 출시되는 일루전던전 시리즈가 그던전내 보스나 몹이 주는 아이템을 일루전시리즈로 출시되는데 앞으로 도끼를 주며 주목할만한곳은 일루전 거북섬(터틀의 워액스)이 되겠네요.. 과연 나올지는 미지수지만 포텐은 매우 높은 스킬로 마찬가지로 까다로운 궁계의 에임드볼트(고캐,공속,후딜,장비셋팅)등 흡사합니다. 에임드와는 달리 근접판정이라 제약이 더욱 심하지만 다양한 셋팅과 유물활용능력으로 보다 빛을 낼꺼라 생각합니다. 170이후의 파워스윙은 근접 계열판정 부분을 제외하면 크게 발목잡힐만한 약점이 없는것은 분명합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앞서 말한 한손도끼의 새로운등장으로 액토+파스(광역+단일)을 동시에 잡을수있는 상황이 된다면 상당히 베스트겠지만 앞으로의 상황은 저도 진행형인지라 좀더 지켜봐야될것 같습니다 ^~^;
        

5. 영상
 

 
보탐팀과 몹배치가 오늘은 괴랄해서 오래하진 못했지만 파스의 잠재력을 볼수있는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서 컨버터 및 암수를 (영상은 무속성고정) 써준다면 평균 25~30만 렉스시 50~60만의 단타를 우겨넣을수 있습니다. 전 하렙곰힘투지 신발을 사용하고 있는데 곰힘이 발동되면 각각 5만정도+@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에서 언급했다 싶이 리플렉트 로가를 치다가 골로 가는 단점도 편집없이 집어넣었습니다. 장점과 단점이 극단적으로 뚜렷합니다.
※저는 워록캐릭에 있는 암다라이스 아첨을 제외하면 보카가 없습니다.
  만약 각암다작 힘독설이나 진그룸작을 상황에 맞춰서 쓴다면 정말 후덜덜할것 같습니다.

 

가끔 프론에서 공속 셋팅을 하기위해 이것저것 실험해보는데 질문해보시는분들이 많더군요. 아직 장비에 명확한점이 없고 계속해서 삼팜게에 무기류와 장비를 구하고있지만 기약이 없네요.. 도끼계열 무기가 워낙 인기가 없는지라.. 매번 업데이트 되고 90%이상의 장비와 캐릭연구가 끝나면 완액토와 파워스윙, 액스부메랑에 대해 가이드를 한번 구체적으로 써볼
생각입니다.
 
 
 
P.S : 최근 만렙마도 캐릭으로 암즈캐논 셋팅으로 마도를 굴렸으나 분명 데미지는 좋으나 고캐와 후딜 잡기가 너무 빡세 더군요.. 암즈미케 연구는 다음으로 PEACE~

 

도움주신분 : 스틸시리즈 길마 르띠 님 , 바람의 자유 님 , 정이랑님, 헬스님
스킬공식출처 : IRO wiki

P.S사심가득 : 고강동 스틸시리즈 피시방 상게유저분들 많이 이용해주세요!
                      골 피+사장님 에게 노그쩔 이용가능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