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되고 초반에 재미있게 하다 한계를 느끼고 잠시 쉬었던 소울리퍼를 이제는 어느정도 원하는 셋팅이 가능 할거


같아 복귀 했네요. 막상 해보니 생각대로 잘 안되는...정말 애증에 케릭입니다.


지금 장비 셋팅은


상단 - 9 캐스터 셀린느 리본 (잡인첸,카트린 작)

중단 - 5변캐 패스터 크림슨 부스터(총 10%,시계탑관리자 작)

하단 - 해피벌룬

갑옷 - 하프미러 일루시온 b (마,마, 디펜,봉오로작)

무기 - 11 혼령추 (노작)

방패 - 9 피빛의 방패 제로가드( 디펜 160. 가스터 작) 9 기사단의 피빛의 방패( HP950, 공후딜 5%)

걸칠것 - 9 일루시온 엔진 윙 b (캐,캐 습지아크라우스 작)

신발 - 9 마술의 일루시온 레그 b (고캐, 그레이브 베릿 작)

악세 - 아쿠아베네틱 셀린느 브로치, 아쿠아베네틱 일루시온 배틀칩 (마력, 공후딜 매직소울, 머리없는말 작)



의상

 

상,중,하 - 변캐작

갑옷 - 10 소울리퍼 아머 쉐도우

웨폰 - 9 태권웨폰(인트5작), 7 구템페 웨폰

쉴드 - 10 태권 쉴드

걸칠것 - 미정

신발 - 4 소울리퍼 슈즈 쉐도우

악세 - 9 구템페 악세셋


변캐 101%  고캐 1초


수속 65%증가, 성속 55%증가, 기타속성 25%증가, MATK +29%증가(12%), 방무 78%(100%)
()은 수치는 직업셋 / 템페스트 착용 차이.


에스파 45%증가  에스후40%증가


현 lv 153 스텟

힘 - 1, 어질 - 100, 바이탈 - 113, 인트 - 120, 덱스 - 1, 럭 - 1



위장비 셋팅은 요즘 신규 던전들이 종족들이 다양해 태권 쉴드+ 템페 악세로 최대한 방무를 챙기면서 필수로 여겨지는


소울리퍼 직업 쉐도우를 이용 하는 방법 입니다, 또한 피가 적은 소울리퍼 특성상 직업셋 을 사용 할시에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직업셋시 만피 26,000 가량  템페셋을 이용 하면 20,000 가량으로 차이를 보입니다, 하지만 보스 경우는 방어무시


가 안되고 방패에 제로가드 경우 일반몹은 25% 감뎀이지만 보스 몹 한정 50% 증뎀이기 때문에 보스전은 필히  방패와


웨폰 쉐도우를 교체 하면서 사용 합니다.(고성 2층 보스형 일반몹이 많은 경우도 스위칭 필수)



변캐의 경우 중단 10% 를 빼도 직업셋을 사용 할 경우 몰이 사냥을 해도 캐스팅이 끊김이 발생 하지는 않습니다. 아마


인트가 높고 직업셋 효과 올스텟 10으로 덱스 또한 30 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고 소울리퍼 스킬자체가 고캐는 1초지만


변캐는 0.5초 라서 변캐는 90% 정도 해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템페셋의 경우 이용 하는 경우는 많지 안아 확실히 말하기


어렵지만 제가 플레이 하면서 캐스팅이 끊긴적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차후 상단 카트린카드를 증뎀 카드로 교체 하려고


합니다.


데미지 같은 경우 제가 주로 사용 하는 성속성 경우 양거촌에서 에스마 4 ~ 5만, 에스파 10 ~ 11만, 에스후 14 ~ 15만


고성 같이 불사나 암속 몹에게는 거의 두배 또는 그이상(에스후 최고 36만까지) 데미지가 나온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타속성은 유리한 속성 경우 에스마 8~9만 에스파 19~20만 에스후 23~24만 정도로 준수 합니다, 아마 일루시온 셋트에


기본 속성 증뎀 15%와 셀린느 브로치에 성속 제외 10% 증뎀 이 있어 타 속성도 나쁘지 않은 데미지를 보입니다,


다 속성을 쓰는 리퍼의 경우 일루시온과 셀린느 브로치는 궁합이 좋습니다.



소울리퍼 복귀 후기를 말씀 드리면, 제가 처음 소울 리퍼를 했을 때 하이엔드 장비가 아니라면 나오기 힘드었던 데미지가


나오는 거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금 기준으로 봤을 때 높은 데미지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단발적인 데미지는 좋아


보이나 결국 DPS를 따져 보면, 측정 시간이 1분이 넘어가면 단언 하건데, 소울리퍼의 DPS는 라그나 로크 직업중 가장 최


하위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울리퍼의 큰 단점인 영혼수급이 안된다는 점, 스킬을 쓰다보면 영혼이 없어서


손가락 빨고 있거나 도망쳐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거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큰 패치가 없었으니 달라지지 않는게


당연 하지만 저렙 구간에서는 그나마 몹들이 스킬 한두번으로 정리가 되거나 에스틴 에스마로 어느 정도 사냥이 가능


하여 참고 넘어 갔지만 상위던전으로 갈수록 스킬을 여러번 써야 하고 에스마 5만 딜로는 기스도 안나는 피통을 보면


큰 페널티가 아닐수 없습니다, 저야 갑옷을 하프 미러를 써서 많이 몰면 그나마 영혼 수급이 잘 되지만 상위 던전으로 갈


수록 몹이 많이 몰리면 감당되지 않을 거 같습니다, 지금도 양거촌에서 7마리 이상 몰리면 피가 줄타기 하는게 보일 정도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5마리 이하로 잡으면 영혼 수급이 힘들고 이도 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추가로 영혼 수확 스킬을


쿨 마다 써줘야 하는데 이것도 정신 없다보면 못써서 영혼 두개 모으려고 40초를 기다리는 경우도 허다 합니다. 그렇다고


연계 특성이 있는 소울리퍼가 순간 폭딜이 되는것도 아니고 총체적 난국입니다.


결론은 그라비티에서 확장직업 벨런싱 패치 할 때 영혼 관련 스킬을 손봐야 하는데 영혼 축적과 수확을 하나로 합쳐


토글로 만들고 수확 확률을 높이고 영혼 최대치를 더 늘리고 스킬에 들어가는 영혼의 숫자를 줄여 줘야 평균정도 되지 않


을까 합니다,쓰고 보니 거의 다 뜯어 고쳐야 하네요...

 

마공 소울리퍼 하시려는 분들은 저처럼 비주류 케릭 좋아 하시거나 특이한거 하는걸 좋아 하는 분께는 추천 하고


시원시원한 사냥과 간단한 조작으로 큰 효과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비추 입니다.


마공 소울리퍼도 장점을 찾으려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너무 강해 장점을 말하기도 우수운 상황이네요.



간만에 큰 마음먹고 소울리퍼 복귀 했다가 실망 해서 주저리 말이 많았네요 ... 처음 시작할때 소울리퍼 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해서 적었는데 하지 말라는 말 같기도 하고 의식의 흐름대로 적었기 때문에 빠진 내용이나 부족한 부분이 있


을 수 있습니다, 궁금 하신점이나 잘못된점 댓글로 달아 주시면 시간될 때 답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