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안녕하세요 바포메트 서버 '그루밍'길드원 오송마법사 입니다.
이번 유료프모(23년 7월중순)에 오랜만에 복귀를 했습니다.
마지막 인벤글을 보니 175만렙시절 2017년도에 접었었더라구요
당시는 미케닉과 제네릭을 했었고 전사자의무덤에서 열심히 원념캤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여튼 이번에 유료프모를 드나로 복귀했고, 바이올로(파우더-_-)를 거쳐서 
심층이란 곳을 알게 되었고, 심층을 목표로 하다보니 자연스레 아크메이지를 육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와 맞물려서든 아니든 아크메이지, 심층에 관해 관심이 많이들 올라가셔서
간략하게나마 제가 육성해온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이미 많은 아크메이지 선생님들이 계시고 저는 상대적으로 뉴비에 가깝지만 경험에 기대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2. 영상
최근에 찍은 솔플 영상입니다.
보시면 무난한듯 보이나 죽음의 손아귀에 끌려가서 위험할때가 많고 자주 죽기도 합니다.
심층 처음 진입했을 때에는 당연히 임가와 같이 플레이하였고, 지금은 장비를 좀 맞추어 이렇게 사냥하고 있습니다.

3. 사냥터

['지냉이'님께서 라그인벤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올려주신 심층 몹 정보]
총 16 종의 몬스터가 있고 속성도 종족도 제각각, 레벨대는 262~265정도입니다.
모든 몬스터가 '보스형'이며 일반필드에서의 데미지의 1/10이 들어갑니다.
플레이어 레벨에 따른 드랍율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몬스터 스킬]

1. 죽음의 손아귀 : 아쳐스켈레톤, 드래곤플라이 등 이놈들이 죽음의 손아귀 스킬을 주로 사용합니다.
특히 죽손이 연달아 두번정도 재수없게 땡겨져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몹들 중앙으로 던져진다던가 하면..
끔살이 날수도 있습니다. 혹은 임가와 앜메와 거리가 순식간에 벌어져서 가쉴 리필이 안된다던가 하는..
죽음의 손아귀는 맥시멈맘모스 넉백불가 효과로도 차단할 수 없습니다.

2. 넉백: 아쳐스켈레톤이 죽음의 손아귀도 사용하지만 밀쳐내기로 꽤 먼거리까지 플레이어를 밀어냅니다.
이역시 위험한 상황이 간혹 연출될수 있습니다.

※1번과 2번 스킬이 단순히 플레이어의 위치를 바꾸는 스킬이지만, 아크메이지는 대부분의 스킬이 장판형,
즉 스킬을 누르고 땅을 클릭하는 방식인데, 타이밍이 잘못맞으면 올불룸이 이상한곳에 깔린다거나 그로 인해 스킬이 쿨타임이 돌고 있을때 위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쳐나 잠자리님이 날 무조건 당길것 같다 하고 염두하고 플레이 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특히 아처스켈레톤이 2마리정도 모여있는 곳에 다른몹들을 데려와서 잡는다 생각하시면 좀더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할듯 합니다. 아쳐님 4마리 모여있으면 걸어서 못나가신다 생각하심 됩니다..

3. 마나흡수: 천사형 몹 4마리중에 검은색 놈이 꽤나 자주 마나를 태웁니다. 한번에 다 타는 것은 아니나
태우는 양이 많고, 앜메와 임가 범위내 플레이어의 마나를 태우기 때문에 간혹 마나가 갑자기 없어져서
에너지코트가 풀린다던가, 마나부족으로 스킬이 안나간다던지 당황스런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4. 소울스트라이크: 스코글이 소울스트라이크를 사용하는데, 로드베어러즈는 입어도 솔플 기준으로는 경직이 걸리게 되서 가끔 무빙이 자유롭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4. 사냥방식
참고로 저는 임가와 플레이할때에도 길드 지인분이랑 진행을 하였기에 사람임가와 같이 플레이를 했습니다.
덕분에 많이 편하게 했던 것 같습니다. 앜메+임가 투클라를 한적은 없습니다.
'몰이'에 대해 저도 그다지 좋아하지만..
임가를 스킬쓰시면서 앜메에 따라가기를 해두고, 적당히 몰아 잡으시면 됩니다.
오히려 욕심내다가 더 몰거나 스킬돌리는 텀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클막 유지가 안되는 경우도 있고,
한방에 앜메가 죽손에 걸려 죽는다던가 하는 위험한 상황이 간혹 연출되기도 합니다.
※ 솔플시에는 '드레인 라이프' 적극적인 사용 추천드립니다.

5. 스탯

저의 경우는 이렇게 스탯포인트를 분배하였습니다.
심층에는 잡템이 무겁지는 않지만 종류가 굉장히 많아서 인벤토리 확장도 프모케릭이 아니시라면 
120~130까지는 개수 늘려놓으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적당한 공후딜을 위해 어질도 주었고, 나페오 카드를 쓰기에 인트 125, 저주를 피하기 위해 럭은 100을 주었습니다.
SPl은 당연히 100이고 CON도 100 나머지는 STA에 투자를 하였는데,
복화술사가 나오면 CON을 60~70까지 줄이고 STA에 더 투자를 해볼 생각입니다. (솔플 기준)

6. 스킬

아크메이지 스킬만 말씀드리면 현재는 저도 딤글완드 인데 투핸드스태프를 아직 초기화 못해서
12글레이시아 스태프를 썻던 그 스킬트리를 유지중입니다.
미스터리 일루젼을 포함해 클막3렙, 올블룸/크임/디허/바퀘 4가지 장판을 모두 올렸습니다.
그리고 레인을 5레벨, 프로즌을 1렙 주었네요. 이부분이 취향이 좀 갈리는 것 같습니다.
어떤분은 레인을 3, 프로즌을 5렙까지 주기도 하시구요.
예전에 자게에 올렸던 글에 질문 주셨던 부분에 대한 답변을 그대로 옴겨보면

안녕하세요 저는 레인로브프로즌 5렙, 프로즌 슬래쉬 1렙입니다.
말씀하신대로 프로즌이 AP수급용으로 좋습니다.
다만 마무리 딜적인 측면으로 보면 레인은 장판기라고 볼수있고,
레인을 쓸 후에 자유롭게 움직일수 있습니다.
프로즌은 아시다시피 한자리에서 계속 스킬을 쓰는 느낌이라서요
위 내용은 솔플 및 파티플(임가) 시 탐욕을 할수 있는 시간과 연결이 됩니다
한무리 잡으면 보통 3번정도 탐욕 누르게 되는데 레인은 한번 써놓고 탐욕하면되는 느낌이예요
솔플시에는 몰아잡는 텀이 매우짧아서 미스터리일루젼을 계속 쓰게 되는데 
AP가 수급이 잘되서 꾸준히 클막을 유지할 수 있어요
다만 임가랑 파티플 시에는 몰아잡는 텀이 가끔 길어지기때문에 AP가 원활히 150이 모이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특히 사람많은 시간에)
해서 저도 파티플시 걸어가면서 가끔 생각날때마다 프로즌 쓰긴합니다.
답이 됐을지 모르겠네요^^;

이런 이유로 스킬트리는 위 스샷처럼 분배를 하였습니다.

7. 장비
장비를 아무래도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실 것같습니다.
현재 세팅부터 말씀드리면(영상 찍은 세팅입니다.)

- 뒷판
솔플시 로베는 필수라 생각합니다.
풀템페, 로베 인챈은 모속마, SPL, 마택% 적절히 달린것을 사용중입니다.
헤이스티 웨폰, 그리드 쉴드 역시 유틸적으로 훌륭하며, 그리드쉴드는 클레버쉴드나, 매지컬 스펠쉴드 등으로
바꾸고 탐욕 스크롤을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의상은 아크비숍 하단, 아크비숍2 걸칠것 입니다. 걸칠것에 듀얼은 마법력듀얼이나 스펠스톤듀얼이 무난해보입니다.

- 앞판
머리: 12A 베스퍼 카트린느c작
무기: 12A 딤글소발꼬뽀완드 
※ 의외로 베스퍼+딤글완드보다 12a이스가르드매지션+12글레스태프가 데미지가 더 좋았습니다.
   하지만 방패를 낄수가 있어서 솔플을 하기 위해 위와 같이 세팅했습니다.
방패: 10C 글레이시아 방패 (공격, 물리저항, 인텔리젼스, 엘리스c)


갑옷: 성좌갑 성단2레벨 인챈트 쌍눈돌로카리스c
        성좌갑이나 심층갑을 사용시 글레이시아 로브와는 비교도 안되는 
        딜상승이 있기에 12A까지는 현재 제련이벤트가 아니라 어려우시더라도 충분히 고려해볼만 합니다.
        딜테스트를 직접해주신 글이 있으니 찾아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망토: 죽음의 룬 망토 중에서도 화염 2렙 인챈작을 사용 중입니다. 올블룸이 깡딜 주력기인데 아무래도 
       화속성이다 보니 화속성 몹들이 가장 안죽었습니다. 심층에서 죽망을 사용하실거면 화염인챈 추천드립니다.


신발: 12A 타락의신음 아이드윈드c
악세: 글레이시아 악세들 (스피드, 마력, 매지컬파워, 멜리베달팽이c, 마브카c)


그럼 가장 중요한  심층을 임가투클로 입성하기에 적절한 장비는 어느정도일까?
에 대해 나름 경험에 비추어 말씀드리면

- 뒷판
60아크메이지 마스터셋
아크비숍상단, 하단, 걸칠것 의상 (상단은 이벤트 모자가 자주풀려서 고가인 이유로 변캐나 마법력 추천드립니다)

- 앞판
10B 이스가르드 매지션 크라운
12 글레이시아 스태프(모모모마)
글레이시아 로브, 머플러, 슈즈
글레이시아 악세셋

정도면 임가 투클로 시작하실수 있다고 말씀드리곤 싶습니다.
기억을 더듬어 보면 저도 이렇게 처음 심층을 시작했는데요,
미스터리 일루젼을 시작으로 올블룸,바퀘,디허,크임,레인을 다 쓸쯤에 한무데기가 정리되는 느낌이었습니다.

8. 마무리
두서없이 생각나는대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심층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졌고 관심도 많은 만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어설프게 작성해봅니다...
저 역시 심층이란곳에 가고싶어 아크메이지를 육성했고
하다 보니 아크메이지가 다행이 스타일에 맞아 재밌게 플레이했었습니다.

기타 의견이나 피드백 언제든지 부탁드립니다.
질문도 환영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루밍] 길드원 모집합니다!!
오송마법사 < 문의주셔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