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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4 10:09
조회: 3,955
추천: 5
다음 밸런스 패치 때 그라가 반영해야 할 부분.오늘 우연히 인벤 옆에 오늘의 핫벤 보니까 이런 글이 있더라구요.
![]() 보시면 아시겠지만, 꼴지와 가장 앞선 캐릭터간 차이가 1.5배를 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줌단이니, 쓰레기니 말들이 많죠 물론 라그에 비하면 매우 정상적인 밸런스지만 말이에요. 예시 : 과거 22년 2분기 업데이트 예정 안내 (로맨틱 환타지 - Ragnarok online - | 새소식 | 개발자노트) ![]() ![]() 직접적으로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죠? 과거 기준이지만 지금은 차이가 더 심각합니다. 물론 게임 구조상, 단순비교는 어렵지만, 같은 딜러 기준에서도 차이가 크고, 실제 DPS, 몬스터 패턴 구조, 파티 버프 구조상 차이는 더 날 수 있습니다. 그런걸 감안해도 실제 인게임에서는 성능차가 매우 심각한수준이라 애초에 몇몇 캐릭터를 제외하면 컨텐츠를 아에 즐기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파티~ 컨셉등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마시구요. 현 상황에서 의미가 없는건 본인들이 더 잘 알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르면 정말 큰일인거구요. 그리고 위에 내놓은 표는 실제 느끼는것보다 차이가 적은데 단순 엑셀에 따른 공식만 돌리는게 아니라 실제 인게임 라그 상황에서 돌려야 차이가 더 명확하게 벌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동기, AP수급등) 때문에 기존 유저들의 플레이 예시 사례를 바탕으로 근거자료 같은걸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라그팀 믿음이 안가기도 하구요. 하여튼,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다음 밸런스 패치 때 반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 스킬구조, 보스 메모리얼 던전, 랩업용필드사냥터 및 다클버프유무차이 반영한 DPS (1:1보스전딜, 사낭DPS(몇몇 인던을 찝어서), 버프를 통한 DPS차이, 기타 내역 세부적으로) 공개 2. 직업별로 왜 이렇게 밸런스 패치를 했는지 동급 아이템기준으로 편의성, 조작성, 컨셉을 모두 고려해서 안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이것들 조차도 힘들다면,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최소한 왜 이 친구는 너프가 없는지 앤 왜 좋은데 버프를 해주는지 논란이 될만한 직업과 스킬마다 책임지가 코멘트 700자분량 해설 달아서 올려주세요. 뭐 성능도 정도것 차이나야지 좀 안좋아도 원하는 캐릭터를 키우는데 라그는 그게 아니잖아요? 쓸때없는 소통방송은 일방통행이고 의미도 없으니 명확하게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문서화해서 보여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게임처럼 매달 하는것도아니고, 분기별로 하는것도 아닌 1년에 한번이라도 할까말까인 이 게임 밸패에서 이 정도는 해주셔야 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1년동안 고민하고 의견들받아서 진행 하시는 스킬패치인데 유저들이 잘 알지도 못하면서 욕하는 사태도 방지하실 수 있고 의도도 명확하게 전달해주는 기회의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으면서 너무 과한 요구인가? 싶기도 한데 그라비티가 대한민국 겜 회사중 그래도 손익만 따지면 거의 한손에 뽑히는 회사로서 핵심 IP사업의 중요한 패치에 이 정도는 해줄 수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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