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연히 인벤 옆에 오늘의 핫벤 보니까 이런 글이 있더라구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꼴지와 가장 앞선 캐릭터간 차이가 1.5배를 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줌단이니, 쓰레기니 말들이 많죠

물론 라그에 비하면 매우 정상적인 밸런스지만 말이에요. 

예시 : 과거 22년 2분기 업데이트 예정 안내 (로맨틱 환타지 - Ragnarok online - | 새소식 | 개발자노트)





직접적으로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죠? 과거 기준이지만 지금은 차이가 더 심각합니다.
물론 게임 구조상, 단순비교는 어렵지만, 같은 딜러 기준에서도 차이가 크고, 
실제 DPS, 몬스터 패턴 구조, 파티 버프 구조상 차이는 더 날 수 있습니다. 
그런걸 감안해도 실제 인게임에서는 성능차가 매우 심각한수준이라 애초에 몇몇 캐릭터를 제외하면 
컨텐츠를 아에 즐기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파티~ 컨셉등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마시구요. 현 상황에서 의미가 없는건 본인들이 더 잘 알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르면 정말 큰일인거구요. 

그리고 위에 내놓은 표는 실제 느끼는것보다 차이가 적은데 단순 엑셀에 따른 공식만 돌리는게 아니라 실제 인게임 라그 상황에서 돌려야 차이가 더 명확하게 벌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동기, AP수급등) 때문에 기존 유저들의 플레이 예시 사례를 바탕으로 근거자료 같은걸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라그팀 믿음이 안가기도 하구요. 

하여튼,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다음 밸런스 패치 때 반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 스킬구조, 보스 메모리얼 던전, 랩업용필드사냥터 및 다클버프유무차이 반영한 DPS (1:1보스전딜, 사낭DPS(몇몇 인던을 찝어서), 버프를 통한 DPS차이, 기타 내역 세부적으로) 공개 
2. 직업별로 왜 이렇게 밸런스 패치를 했는지 동급 아이템기준으로 편의성, 조작성, 컨셉을 모두 고려해서 안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이것들 조차도 힘들다면,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최소한 왜 이 친구는 너프가 없는지 앤 왜 좋은데 버프를 해주는지 논란이 될만한 직업과 스킬마다 책임지가 코멘트 700자분량 해설 달아서 올려주세요. 

뭐 성능도 정도것 차이나야지 좀 안좋아도 원하는 캐릭터를 키우는데 라그는 그게 아니잖아요?

쓸때없는 소통방송은 일방통행이고 의미도 없으니 명확하게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문서화해서 보여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게임처럼  매달 하는것도아니고, 분기별로 하는것도 아닌
1년에 한번이라도 할까말까인 이 게임 밸패에서 이 정도는 해주셔야 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1년동안 고민하고 의견들받아서 진행 하시는 스킬패치인데 유저들이 잘 알지도 못하면서 욕하는 사태도 방지하실 수 있고 의도도 명확하게 전달해주는 기회의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으면서 너무 과한 요구인가? 싶기도 한데 
그라비티가 대한민국 겜 회사중 그래도 손익만 따지면 거의 한손에 뽑히는 회사로서
핵심 IP사업의 중요한 패치에 이 정도는 해줄 수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