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포서버 으리길드 닌잫 입니다.

저번에 육성가이드 쓰다가 도무지 안될거같아 잠시 내려놓은 트랩펗를 뒤로하고
락릿지의 등장과 신규 아이템을 이용하여서 물공 비도닌자를 육성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시작하기에 앞서 빠른렙업의 욕심에 무자본 유저들의 고충을 헤아리지못한 가이드가 될거같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비도닌자의 설명과 스텟/장비/육성글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지않은 글 솜씨지만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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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닌자의 종류

닌자의 종류는 3가지 직업으로 나눌수있습니다.

1번 인법닌자
2번 비도닌자
3번 평타닌자

1번 인법닌자는 마공계열의 닌자로서 홍염화와 빙섬창을 주 스킬로 이용하며 범위 공격이 아닌 하나의 타겟팅을 잡습니다. 어느정도 아이템이 갖춰진 상태라면 빠른연사력을 이용하여 몹들을 살살 녹일수가 있습니다.

2번 비도닌자는 물공계열의 닌자로서 풍마수리검 난화/폭발쿠나이를 주 스킬로 이용하며 범위 공격을 하며 고정후딜을 가지고있습니다. 스킬 및 후딜에대한 설명은 스킬편에서 쓰겠습니다.

3번 평타닌자는 ......말 그대로 평타를 이용한 닌자인데 카케로우의 더블어택스킬과 그 외의 스킬을 이용하여 몹들을 사냥하는 닌자이지만 아직까지 제대로 하시는 분을 본적이없어 자세할 설명은 못해드리겠습니다.

위 3가지종류의 닌자중에서 비도닌자에 대한 육성글입니다.

닌자는 남자 케릭터인 경우엔 카케로우로 전직을 할수있으며 여자 케릭터인 경우엔 오보로로 전직을 할수있습니다.
그렇다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냐? 바로 스킬의 차이점을 둘수있습니다.
카케로우는 오보로에게 없는 그림자 밟기/허무의 그림자/그림자 무사 라는 스킬을 가지고있고
오보로는 카케로우에게 없는 일그러진 초승달/흐린 달빛의 환상/불길한 붉은 달빛 이란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보통 인법닌자와 비도닌자는 카케로우가 아닌 오보로로 전직을 하게되는데 그 이유는 오보로만이 가지고있는 일그러진 초승달 이라는 스킬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스킬편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닌자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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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도닌자 집중탐구

비도닌자의 스킬부터 스텟까지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다 싶이 비도닌자 or 인법닌자는 여자 케릭터를 선택하여 오보로로 전직을 해야합니다.
일그러진 초승달이라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필히 여자 오보로 전직을 해야합니다.
그만큼중요한가?
네 중요합니다. 닌자는 버프계열의 스킬이 증뎀효과가 꽤 큰편입니다.

버프스킬 및 보조스킬

① 일그러진 초승달: 대상의 현재 HP, SP 수치에 따라 대상의 MATK 나 ATK 를 변화 시킨다.

1(Target's Base Level / 3) + 20Target's Base Level / 3 + 30
2(Target's Base Level / 3) + 40Target's Base Level / 3 + 60
(Target's Base Level / 3) + 60Target's Base Level / 3 + 90
4(Target's Base Level / 3) + 80   Target's Base Level / 3 + 120
5(Target's Base Level / 3) + 100Target's Base Level / 3 + 150 
[iRO 참고]

스킬을 보시면 타겟팅 버프로서 다른 케릭에도 스킬을 시전하실수가 있습니다.
초승달을 사용하실때 주의점은 현재 케릭터의 HP/SP의 짝수 홀수에따라서 데미지가 증가할수도있고 줄어들수도 있습니다.
HP는 어택의 증가 혹은 감소효과 SP는 마택의 증가 혹은 감소효과를 받을수가 있습니다.
어택 혹은 마택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HP 혹은 SP가 짝수일때 증가효과를 받고
현재 자신의 HP 혹은 SP가 홀수일때 본인의 데미지에서 감소효과를 받습니다.
[주의] 자신의 최대 HP/SP의 상태가아닌 현재의 HP/SP상태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 마택증가에 대해서는 스킬을 사용하고난 후 SP가 짝수여야지 증가효과를 받을수가있습니다.
허나 저흰 물공이기에 신경을 SP 상태에 대해서는 신경을 안쓰셔도 됩니다.

데미지의 증가폭을 알기 쉽게 수치로 말씀드리자면

베이스레벨 150 / 잡레벨50 오보로
프론테라 lv100 알을 풍마수리검 난화 스킬로 때렸을경우
데미지 증가폭이 최소 8000에서 최대12000정도 올라가는것을 확인할수가 있었습니다.
폭발쿠나이 스킬을 사용했을경우엔 데미지 증가폭이 최소 8000에서 최대15000정도 올라가는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이정도의 데미지차이는 고렙사냥터에서 몹들의 킬수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데미지를 포기하시고 남캐를 하신다면 말리진 않겠으나 그닥 추천하는 방향은 아닙니다.

② 토부: 땅의 부적으로 땅의 영기를 소환하여 시전자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증가시킨다. 최대 10 개 까지의 영기을 소환할 수 있으며, 10 개의 영기를 소환한 경우, 무기를 지속성으로 변화시킨다. 스킬 사용 시 땅의 부적 1 개를 소모한다.

영기 1개당  +15% WeaponATK을 가집니다(최대10개 + 150%)

WeaponATK = (무기기본공격력 + Variance + STRBonus + RefinementBonus) * 크기 패널티
Variance = +- 0.05 x 무기레벨 x 무기기본공격력 STRBonus = 무기기본공격력 x STR % 200


스킬설명에도 나와있듯이 스킬사용시 땅의부적1개를 소모하고 영기1개를 소환할수있습니다.
총 10개의 영기까지 소환되지만 10개전부다 소환했을시에는 무기의 속성이 영기가 소환되있는동안 지속성으로 변환이 되어 사냥에 무리가 있을수도 있으므로 영기소환은 9개까지만 소환해주시고 무속성 몬스터만 잡을경우(예: 판타퀘/찰스턴) 영기 10개를 소환하여 사냥을 하셔도됩니다.

데미지의 증가폭을 알기 쉽게 수치로 말씀드리자면

베이스레벨 150 / 잡레벨50 오보로

영기 9개 소환후
프론테라 lv100 알을 풍마수리검 난화 스킬로 때렸을경우
데미지 증가폭이 최소 20000에서 최대22000정도 올라가는것을 확인할수가 있었습니다.
폭발쿠나이 스킬을 사용했을경우엔 데미지 증가폭이 최소 39000에서 최대 45000정도 올라가는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주의] 혹시나하여 영기10개를 소환한후에 엘리멘탈 컨버터로 무기에 수속을부여하여 마그마링을 난화스킬로 사냥을 해보았지만 속성은 지속성으로 유지가되었고 수속성은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즉, 영기 10개 소환시 지속성으로 계속 유지가 됩니다. 영기의 지속시간은 5분정도 됩니다.

③ 열 여섯번째의 밤: 스킬 사용 시 닌자가 사용하는 모든 스킬의 고정 캐스팅이 사라지며, 변동 캐스팅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며, MATK 가 일정치 증가한다.

스킬설명그대로 시전자의 고캐를 없애버리고, 변캐 시간을 반으로 줄입니다.
비도닌자의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고캐를 없애는것은 딱히 필요가 없지만 변동캐스팅 시간을 줄이는것에서 큰 의미를 가질수가있습니다.
현재 변동캐스팅 아이템을 하나도 착용을 안했을시에는 0% -> 50%로 변캐시간이 줄어들고
용병의 반지B 하나 착용시 30% -> 65% 줄어듭니다. 즉 30% 줄인 후 남은 변캐 70%의 반인 35%를 줄여서 총 30%+35% = 65%를 줄여 줍니다.
용병의 반지B 두개 착용시 60% -> 80% 줄어듭니다. 60%에서 남은 40%의 반인 20%를 추가적으로 줄여 80%의 총 감소가 이루어집니다.

④ 명경지수: 10 초간 정신을 집중하여 HP, SP 를 빠른 속도로 회복한다. 스킬 사용 중에는 강제로 이동불가 상태가 된다. 명경지수 상태에서 공격을 받았을 때, 일정 확률로 데미지를 입지 않을 때가 있다.

1 렙 초당 HP 2% / SP 1% 회복
2 렙 초당 HP 4% / SP 2% 회복
3 렙 초당 HP 6% / SP 3% 회복
4 렙 초당 HP 8% / SP 4% 회복
5 렙 초당 HP 10% / SP 5% 회복

닌자 템셋팅에서 돈 절약의 주 스킬입니다. 저희는 엠흡 피흡템을 살 필요가없습니다.
허나 스킬사용중에 이동불가/공격을 당하게 되면 명경지수 효과가 바로 풀립니다.
명경지수 상태에서 공격스킬 및 다른 스킬들은 사용이 가능하여 저 같은 경우엔 명경 -> 매미 -> 텔 -> (몹이보이면) 공격스킬
이런식으로 사냥을 했습니다.

⑤ 염: 계열 : 보조(염력) 염을 모아 붉게 변한다. 염(念)상태에서는 지력과 힘이 증가한다. 사용시 MHP의 5%가 소모된다. 환영 분신 스킬과 일섬 스킬을 쓰기 위해서는 반드시 염(念)상태여야 한다. 환영분신과 일섬 스킬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해제된다.

1 렙 STR / INT +1 지속시간 30초
2 렙 STR / INT +2 지속시간 45초
3 렙 STR / INT +3 지속시간 60초
4 렙 STR / INT +4 지속시간 75초
5 렙 STR / INT +5 지속시간 90초

염 스킬은 힘/인트를 올려주는 기술입니다. 염을 사용함으로서 증가하는 데미지는 육안으로 판단하기 힘들지만 꾸준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시 HP를 소모하기에 스킬 사용 후 현재 HP를 짝수로 맞출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⑥ 매미허물 벗기: 계열 : 보조 스킬을 사용하면 '매미허물 벗기' 상태가 되며, 해당상태에서 공격당하면 자동으로 회피하면서 7셀 뒤로 자동으로 이동한다.지정된 횟수만큼 공격당하면 '매미허물 벗기'상태가 풀린다.

1 렙 지속시간 20초 / 횟수 1회
2 렙 지속시간 30초 / 횟수 1회
3 렙 지속시간 40초 / 횟수 2회
4 렙 지속시간 50초 / 횟수 2회
5 렙 지속시간 60초 / 횟수 3회

정말 피통이 적은 닌자에게 위기탈출 및 생존률 증가를 극대화시켜주는 기술입니다. 회피 횟수는 5렙시 3회뿐이 안돼지만 스킬로 몹을 사냥후 한번씩 무조건 써주는 스킬입니다. 몹이 많이 몰렸을시에도 무조건 써주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이 스킬은 제가 말로 설명을 해드리는 것 보다 직접 배우셔서 사용을 해보시는편이 언제 사용을 해야하는지 어떻게 사용을 해야하는지 이해하기가 쉬우실겁니다.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3회가 끝나고나서 바로 매미스킬을 사용하더라도 바로 적용되는게 아니라 1초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적용되는걸 느끼실 겁니다. 즉 1초동안은 상대방이 공격을 해온다면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버프 및 보조 스킬에대해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주요 공격스킬

① 풍마수리검 난화: 풍마수리검을 던져 7 x 7 셀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데미지를 입힌다.시전자가 습득한 [닌자 스킬 : 풍마수리검 던지기] 레벨 및 DEX / AGI 가 높을 수록 공격력이 증가한다.

1 렙 공격력 150% / 사정거리 9셀
2 렙 공격력 300% / 사정거리 10셀 
3 렙 공격력 450% / 사정거리 11셀 
4 렙 공격력 650% / 사정거리 12셀 
5 렙 공격력 700% / 사정거리 13셀

1순위 주력스킬입니다. 길다란 사정거리와 꽤 넓은 범위공격을 이용하여 스킬 한번에 5번의 타격을하여 데미지를 입힘니다.

시전자 AGI수치 + 시전자 Dex 수치 + (스킬레벨 x 150 ) + (풍마수리검 던지기 레벨 x 100) %

Agi 100 , Dex 100 , 풍마수리검 난화 5레벨, 풍마수리검 던지기 5레벨이면 총 1450%를 얻습니다.



[참고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0&l=3295]

맨 처음 비도닌자의 정보도 없을때 설명을 믿고 스텟을 잘못올리게한 스킬입니다. 부들부들 했으나 결과론적으론 기분좋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덱스와 어질에 영향을 받는다고 적혀있습니다. 허나 닌자게시판에서 비도닌자의 글을 조금만 더 살펴보신다면 어질을 올리는것보다 힘에 투자를 해주는것이 난화스킬의 데미지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0&p=2&name=subject&keyword=%EB%82%9C%ED%99%94&l=1990]

[주의] 풍마수리검 계열의 무기를 장착시에만 스킬사용이 가능합니다. 난화스킬은 레벨당 증뎀이 없기때문에 레벨이 어느정도 올라도 데미지의 한계가 보이는 스킬입니다. 허나 지금의 데미지로도 사냥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속성변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독자적인 후딜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슨말이냐? 후딜레이 아이템으로 후딜레이를 줄일수가 없습니다.
난화 스킬을 쓰게되면 스킬 전체의 쿨이 1초 정도 돌게되고 그 1초를 포함한 난화의 독자적인 후딜레이가 계속해서 돌고있습니다. 만약 여기에서 후딜레이를 줄이고 싶다면 후딜레이 아이템을 착용하여 스킬 전체에 돌고있는 1초정도의 쿨은 줄일수가 있지만 독자적으로 돌고있는 후딜레이는 줄어들지가않고 장비 아이템 옵션인 예) 풍마수리검 난화의 스킬 쿨타임1초감소 이런식으로 줄일수밖에없습니다. 즉 장비 골든셋과 - 풍마수리검 백화엽장비를 착용하게된다면 1초가 줄어든 2초의 독자적인 쿨타임을 가지게됩니다.

② 폭발쿠나이: 폭발력을 가진 쿠나이를 던져, 효과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준다.스킬 사용 시, 폭발 쿠나이 1 개를 소모한다. 폭발 쿠나이는 아이템 소지창에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 소모된다. (폭발 쿠나이 장착 불가)

[{[스킬레벨 × (50 + DEX ÷ 4)] × 비도 수련 레벨 × 0.4 × Base_Lv ÷ 120} + JobLv × 10]%

스킬레벨5, 덱스130, 비도수련레벨10, 베이스렙175, 잡렙60 달성시 공격력 +3000%를 얻습니다!(최대치)

2순위 주력스킬입니다. 좁은범위공격을 가지고있으나 데미지는 뛰어난 편입니다.
폭발쿠나이는 몬스터를 상대로 회피무시/방어무시를 하고있기에 사냥에도 잘 쓰이는 편이고 보스몬스터 사냥에 적합한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풍마수리검을 착용하여도 기술을 사용하실수가 있습니다.
데미지의 증가는 덱스와 베렙 잡렙에따라 영향을 받고있기에 레벨이 증가하면서 데미지또한 증가하여 발전성있는 스킬입니다.
기술을 한번사용할때마다 폭발쿠나이가 하나씩 소모되고 무게가 개당 3 이여서 몇천개씩들고다니는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난화의 스킬처럼 독자적인 스킬 후딜레이를 가지고있습니다.
독자적인 스킬후딜레이의 설명은 위에서 마치고 닌자웨폰을 착용시에는 2초의 쿨타임을 줄일수있기에 1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트리



스킬을 올리실때 효율적이다고 생각하는 순서는

닌자: 딱히 1차직업때는 제가 썼었던 스킬중에서 풍마수리검던지기만 사용하였습니다.
[맨위에도 말씀드렸다 싶이 빨리 렙업하고자하여 엠흡템/파란포션/피뻥/화슬/방어스크롤/삼명수/9강화수리검을 착용 후 거파/브라기민스를 대동하여 사냥을 다녔기에 초반 렙업구간에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을 드리지 못하는점에대해서 죄송합니다.

풍마수리검 백화엽을 착용시

난화스킬을 1~3 - 토부 1 - 명경지수 3 - 열여섯번째의 밤 3 - 명경지수 5 - 열여섯번째의 밤 5 - 난화 5 - 폭발쿠나이 5 - 환술 환혹 1 - 일그러진 초승달 5 - 환술 잔상 5 순으로 찍는것을 추천하며 팔방쿠나이는 사용하지 않지만 쓸모는 있어보이는 스킬 중 하나이기에 5렙을 올려두긴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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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텟

비도닌자의 스텟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①. STR: 주력스킬인 난화와 폭발쿠나이는 물공계열의 스킬이게 ATK영향에따라서 데미지의 차이를 보이고있습니다.

중요도 ★

②. AGI: 주력스킬인 난화의 증뎀에 역할을 주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큰 영향을 끼치지않기에 데미지 보다는 생존률을 위한 투자를한다 라고 생각을 하시면 편합니다.

중요도 ★☆

③. VIT: 원초적으로 피통이 낮은 닌자에게 중요한 스텟이지만 매미허물벗기 / 명경지수 / 텔레포트 스킬을 잘 이용한다면 바탈을 올리는 순서는 뒤로 미룰수가 있습니다.

중요도 ★☆☆

④. INT: 물공닌자이기에 크게 중요한 스킬은 아닙니다. 하지만 "나는 마나가 너무 낮아서 불편해!" 하시는 분들은 올리셔도되지만 큰 투자는 안하시길 바랍니다.

중요도 ★☆

⑤. DEX: 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 물공계열의 필요한 명중률 및 난화스킬의 데미지 증가에 한몫을 합니다. 또한 폭발쿠나이의 데미지 증가에 주력 스텟이므로 투자에 아낌이 없으셔야 합니다.

중요도 ★

⑥. LUK: 딱히 필요없는 스텟입니다.

중요도 ☆

2. 스텟올리는 순서

두가지의 선택지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① 레벨 100을 찍음과 동시에 힘 스텟에 120을 주어 변힘부의 효과를 보는방법

② 변힘부의 효과는 나중에 보고 초반과 중반에 어질에 투자함으로서 생존률에 효과를 보는방법

저는 의도치 않게 ②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위에 스킬설명부분에 난화스킬이 덱스와 어질에 의해 증뎀이 붙기 때문에 덱스와 어질을 1:1 비율로 투자를 하고있었는데 알고보니 어질의 영향은 미비하고 힘 스텟이 데미지 증가에 효과를 볼수있다는걸 알게 된후에는 힘을 올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미 어질을 60정도 준 상태)

하지만 어질60을 줌으로써 원킬내는 몹이아닌 몹들을 사냥하면서 끌고다녀야 되는데 그때의 회피율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고렙사냥터로 갈수록 어질1과 60의차이는 큰 차이를 안볼지도 모르지만 몹들에게 피격당할시 회피율이 낮아서 맞는것과 회피를 할수있는 확률이 있다는것에는 큰 차이를 볼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자본 유저분이시라면 어질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는 바 입니다.

스텟 순서에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①번 선택시

-100 레벨 이전: 힘 99 / 덱 50 [나머지스텟은 비축]
-100 레벨 달성: 힘 120 / 덱 50
-125 레벨 달성: 힘 120 / 어질 60 / 덱 90
[순서는 100렙이후 덱스 70~80올려준후 나머지 어질투자 그 후에 덱스90 어질 60투자]
-150 레벨 달성: 덱 120 / 어질 64 / 힘 120 / 바탈 30
[146렙에 덱 120 / 어질 60 / 힘 120을 만들수가있습니다. 그 후에는 어질 OR 바탈의 선택입니다]
-175 레벨 달성: 덱 120 / 힘 120 / 어질 100 / 바탈 90
[최종스텟입니다. 아직 달성안해봐서 이대로 찍힐지는 모르겠지만 150렙 오보로 현재는 전승직업군과 스텟포인트 차이가 50정도 존재하였습니다. 이 50이 175까지 적용되는건지 만렙을 찍게된다면 전승 직업군과 스텟포인트의 차이가 없어지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모르겠습니다.]

②번 선택시

-100 레벨 이전: 힘 99 / 어질 60 / 덱 74
-125 레벨 달성: 힘 120 / 어질 60 / 덱 90
[어질은 60 유지하고 본인 판단후 모자른 스텟을 우선으로 최종스텟에 맞게 올리신 후 라자냐 입성레벨에 변힘부 효과를 보는게 좋습니다]
-150 레벨 달성: 덱 120 / 어질 64 / 힘 120 / 바탈 30
[146렙에 덱 120 / 어질 60 / 힘 120을 만들수가있습니다. 그 후에는 어질 OR 바탈의 선택입니다]
-175 레벨 달성: 덱 120 / 힘 120 / 어질 100 / 바탈 90

이렇게 두가지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회피율이 없으나 데미지를 뽑아낼수있고 두번째 방법은 회피율이 존재하나 데미지를 뽑아내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허나 초반에 닌자 스킬들은 힘을 올린다고 큰 데미지의 향상이 없다는 점을 알아두시고 우리의 목표는 난화와 폭발쿠나이 스킬이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150레벨 오보로 스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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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비



현재 착용중인 장비입니다.

상단: 늘어진 건슬모 원거리 6% / MHP 5%
중단: 포링 선글래스
하단: 드롭풍선
갑옷: 9 골든 닌자슈츠[명궁3/명궁2/덱2]
무기: 9 풍마수리검 백화엽[더블 백색의 기사단 카드]
걸칠것: 9 골든 스카프[명궁2/명궁2/마방5]
신발: 9 변형된 힘의 부츠[매의눈/투지7]
악세: RWC기념반지[어택3%/어택2%/힘2/황금스카라바작]/자경단원의 뱃지(L)[황금스카라바작]

쉐도우
상단: 크리스마스 리스
중단/하단: 덱변셋
갑옷/슈즈: 15 헤이스트셋
무기: 9닌자 웨폰 쉐도우[힘8]
쉴드: 10닌자 쉴드 쉐도우
악세: 99인피셋

각 부위별 착용가능할만한 아이템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장비

상단

엠흡/피흡류 아이템

라이드워드 모자/룬매듭 모자/강화된 시간의 수호자 모자/저주받은 책

엠흡/피흡모자를 작성한 이유는 오보로가 되시고 나서 명경지수란 스킬이있어서 크게 쓸모가 있을가 라는 생각을 하게됬지만 명경지수를 사용한 상태에서는 자유로운 케릭터의 움직임 이루어질수가 없기에 엠흡템이 없으시다면 착용을 안하셔도 상관없지만 있으시다면 착용하는것도 사냥에 좀더 수월한 방향성을 가질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저도 라자냐 입성전까지는 엠흡템을 1~2개정도 착용 후 사냥을 하였습니다.

데미지증가류 아이템

선장님의 모자/사악한 마칭햇/정령의 왕관/공화국의 모자/12피아멧트의 두건/폭주하는 칩/늘어진 건슬링거

이정도가 있겠습니다. 일부 몇몇아이템은 제련도에따라서 데미지 증가하는게 달라지는것도있고 인첸에 따라서 데미지 증가효과가 달라지는것도있습니다. 폭주하는 칩 같은경우에는 악세도 셋트롤 껴줘야하기에 악세의 선택에서의 자유는 사라지게 됩니다. 12피아멧트의 두건은 데미지증가효과중 크기패널티를 무시하는 효과를 받기에 선택하였습니다.

중단

데미지 증가류 아이템은 전부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있습니다.
예를들어 로보아이/검악가 기타 등등 전부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정도까지 비싼 아이템을 착용하고싶진 않아 물론 제니가 없는것도 이유가 될수도 있겠지만....
경험치 아이템을 착용하였습니다. 그냥 맘 편합니다.

하단

드롭프스 풍선이 아니여도 됩니다. 덱스로 캐스팅을 줄이는것도 아니고 덱스2 오른다고 데미지 증가가 크게 되는것도 아니기에 드롭프스 풍선이 아니여도 됩니다. 저는 그저 욕심에 착용 하였습니다.

갑옷

골든 닌자슈츠 OR 9 골든 닌자슈츠 [비도닌자를 키우게 되는 핵심 아이템입니다]

락릿지의 퀘스트후에 받게되는 락릿지코인 24개를 이용하여 닌자슈츠 하나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인첸이 가능합니다. 9제련시 더 좋은옵션을 가진 인첸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인첸정보 공홈]

[주의] 더 좋은 인첸을 원할시에는 9제련을 하셔야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9제련까지는 선택사항입니다.
아이템 설명에 2제련당 회피율 5씩증가하게 되고 9제련시 팔방쿠나이의 데미지가 20퍼 증가하게 됩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팔방쿠나이에 대해서는 다루지않기에 9제련까지는 필요없다고 봅니다. 2제련당의 회피율 증가는 괜찮은 옵션이라고 생각하지만 없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템 설명을 보시면
과거 금광 소유권을 위해 고용된 닌자가 사용하던 닌자슈츠.
2제련 당, Flee + 5.
9제련 시, [팔방 쿠나이]의 데미지 20% 증가.
모노카게, 골든 스카프와 함께 장착 시, 
[폭발 쿠나이] 데미지 20% 증가.
[팔방 쿠나이] 데미지 50% 증가.
풍마수리검 - 백화엽, 골든 스카프와 함께 장착 시,
원거리 물리 공격력 15% 증가.
[풍마수리검 난화] 스킬 쿨타임 1초 감소.

애매하게 쓰여있습니다 9 제련하고 골든 스카프와 풍마수리검 백화엽을 함께 착용해야지 원거리 15퍼 증가와 스킬쿨타임 1초감소 효과를 받는건지 아니면 제련없이 아이템을 착용해도 효과를 받는지에대해서 애매하게 써 놓아서 확인을 해보니 9제련이 아니여도 셋트 효과의 옵션을 받는걸로 확인 하였습니다.
결론 9제련은 높은 옵션의 인첸을 원할시에만 하시고 그게 아니라면 인첸을 안하셔도 됩니다.

걸칠것

골든 스카프 OR 9 골든 스카프 [셋트아이템중 하나]

락릿지의 도구상점 안쪽에서 엔피시가 300만제니에 하나를 판매하고있습니다.
7제련과 9제련시에 원거리 공격력 증가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과거 금광 소유권을 위해 고용된 닌자가 사용하던 스카프.
Flee + 20.
7제련 시, 원거리 물리 공격력 5% 증가.
9제련 시, 원거리 물리 공격력 5% 추가 증가.
스카프도 9제련하고 인첸을 했을시 더 좋은 옵션의 인첸을 볼수있습니다.
9제련시 원거리 공격력 증가 10퍼 옵션이 붙기에 9제련작을 구하시거나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무기

풍마수리검 백화엽/[모노카케/특화망고슈]

풍마수리검 백화엽무기는 락릿지 몬스터를 통해서 얻을수가 있습니다.
이번 비도닌자 가이드 아이템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있습니다.

풍마수리검 백화엽
과거 금광 소유권을 위해 고용된 닌자가 사용하던 풍마수리검.
[풍마수리검 난화] 데미지 20% 증가.
7제련 시, 원거리 물리 공격력 10% 증가.
9제련 시, [풍마수리검 난화] 데미지 20% 추가 증가.
계열 : 풍마 수리검 공격 : 250
9제련시 풍마수리검 난화스킬을 40퍼 증가시켜주고 원거리 물리공격10퍼를 증가 시켜줍니다.
풍마수리검 자체의 깡데미지도 250이나 됩니다.
9제련을 꼭 해줘야하는 물건이고 카드작도 해줘야하는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락릿지 몬스터를 통해서 드랍이 잘 되는 편인 아이템이라는 점 이지만 제련된 물건은 구하기 힘들다는점 입니다.

카드작에 대해서는 제일 좋은 선택은 덥백기작입니다. 모든 몹 공용으로 무난하게 사용할수있는 만능카드작입니다.
(덥백기가 요세 더럽게비싸죠 ㅠㅠ)
하지만! 덥백기작을 안쓰신다면 종족별 혹은 크기별로 카드작하여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예)고블린C: 동물형 몬스터 물리데미지 20퍼 증가 / 두장 착용시 40퍼 증가
백색의 기사단C: 어택+15 중,대형 몬스터에게 물리 데미지 20퍼 증가 / 두장 착용시 어택+30 중,대형 몬스터 40퍼 증가
어택 30만 빠지고 똑같은 증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택 30만큼의 차이를 가지고 있죠 어택30의 차이는 얼마정도냐 하면 절친 하이오크 어택25증가 를 기준으로 잡고 LV100 프론테라 알을 때렸을 경우 최소 2000에서 최대 4000정도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난화스킬의 랜타가 커가지고 그렇게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은 안듭니다.

즉 자주쓰는 종족별로 무기를 가지고 계셔도 되시고 크기별로 무기를 가지고 계셔도 됩니다

소형 데저트 울프카드
중형 스켈워커 카드
대형 마이너우로스 카드

카드 한장당 15% 추가 증뎀과 ATK+5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백기카드를 대체하는 카드도 괜찮다고 생각이 듭니다.

9모노카게/특화망고슈작
이셋팅은 보스용으로 사용을해보았습니다. 9 모노카케에 백기카드 2장 특화망고슈에는 심연의기사카드 4장을 사용해보았습니다. 9 덥백기 풍마수리검 백화엽을 사용하는것보다 폭발쿠나이의 데미지가 2~3만정도의 증가효과를 볼수있었습니다. 허나 그만큼 제니를 투자해서 폭쿠만을 쓴다는것은 사치같다고 생각되고 스위칭하는것도 불편할뿐더러 모노카케 착용시 난화스킬의 쿨타임도 줄어들지않아 답답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비추

신발

변형된 힘의 부츠/변형된 손재주의 부츠

변형된 힘의 부츠에 명궁작 OR 투지작을 추천합니다. 저는 투지작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변형된 손재주 부츠를 써보았는데 고캐감소는 비도닌자에게는 필요없는 옵션이고 덱증가와 명궁작을하여 데미지 증가를 볼수있지만 변힘부 투지작이 좀더 데미지가 나은것을 볼수있었습니다.
히든 옵션
곰의힘 매의눈 두개다 써보았습니다. 곰의힘은 발동됬을시 정말 큰폭의 데미지 차이를 볼수가 있었습니다. 매의눈 발동시에는 데미지 증가 효과를 보긴하였지만 곰의 힘만큼은 아니였습니다. 매의눈을 착용하고 엠흡템 없이 명경지수만으로 엠통이 감당되려나 걱정을 하였으나 의외로 감당이 되어서 매의눈을 아직도 잘 착용하고있습니다.

악세

용병의 반지B/버코너워 부적/알떱반지 투지작OR어택작/자경단원의 배치(L)

용병의 반지B는 열밤스킬과 함께 사용하여 캐스팅속도를 최대한 줄인다음 폭발쿠나이로 몹사냥 OR 보스사냥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버코너워/알떱반지/자경단원의 배치는 딜량 증가용으로 사용하고있습니다.
상단에 폭주하는 칩을 사용한다면 악세부분에는 부러진칩 셋트를 사용해주셔야합니다.

의상/쉐도우

상단

엠흡 OR 피흡

생각을 해보니 현재는 크리스마스 리스를 착용하여 피 회복에 큰 도움을 받고있습니다.
이벤트가 끝나게 되면 엠흡보단 피흡을 착용하는게 낫다고 보입니다.

중단/하단

[덱변환셋 OR 힘변환셋] / [명궁중단 / 텔포하단OR탐욕하단]

선택 사항입니다.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텔포 스위칭하기 불편하시다면 텔포하단을 추천드립니다.

웨폰/쉴드

9닌자웨폰/10닌자쉴드

페니셋도있지만 스킬 쿨타임을 줄여주는 닌자웨폰이 있기에 닌셋을 착용하셔야합니다. 10제련 닌자쉴드 착용시 60퍼 방무효과도 볼수있는점도 크다고 봅니다.
깨알같은 어택증가 효과도 놓칠수가 없습니다.

악세

9/9인피셋

크기패널티 무시효과를 가지고있는 인피셋은 페니셋을 착용하지못하는 닌자의 부족한 딜량을 보충해줍니다.
착용 미착용 상태의 데미지차이도 어느정도 있는편이라 착용을 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없다면 크기별 악세라도 착용하시면 될거같습니다.
풍마수리검의 무기패널티는 소형 75% 중형 75% 대형 100% 입니다.

갑옷/슈즈

15헤이셋/브리즈아머,어틀레틱슈즈/종족갑옷

고민이 많이되던 부분중 하나입니다. 보통 셋트효과는 갑옷 쉴드 슈즈 세개의 셋트효과를 가지거나 쉴드 슈즈거나 애매한 상태여서 갑옷 슈즈의 셋트를 찾아보기에는 쉽지가않았습니다.
그중에서 아머부분에 종족별 아머를 착용하는 방법도 있었고 회피율 증가시키는 방법도있었습니다. 저는 이속과 회피율을 잡을겸 15헤이셋을 착용하였고 15헤이셋이 아니라면 브리즈아머와 어틀레틱 슈즈 쉐도우를 이용하여 회피율을 증가시킬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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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육성

위에도 잠깐 짧게 적었지만

닌자: 딱히 1차직업때는 제가 썼었던 스킬중에서 풍마수리검던지기만 사용하였습니다.
[맨위에도 말씀드렸다 싶이 빨리 렙업하고자하여 엠흡템/파란포션/피뻥/화슬/방어스크롤/삼명수/9강화수리검을 착용 후 거파/브라기민스를 대동하여 사냥을 다녔기에 초반 렙업구간에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을 드리지 못하는점에대해서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무자본 분들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하였습니다......

오보로 전직후




본격적인 버프스킬을 배우기전 입니다. 유페사냥시에는 정말....방어스크롤이 없으면 사냥이 불가능합니다 애초에 피통이 작아서 유페자체가 무리라고 생각하였지만 방어스크롤과 피뻥을 믿고 들어갔습니다. 사실 죽기도 많이죽었습니다.



버프스킬 토부를 배우고 9개의 영기를 소환의 사냥영상입니다. 데미지 차이가 확연히 늘어난걸 볼수가 있습니다.

유폐를 안간다면 생각해봄직한 레벨업장소는 코볼트/데저트울프/니플헤임 정도가 될수있을거같고 명경지수와 열한번째의 밤을 어느정도 올렸다면 노그 사냥도 가능합니다. 물론 사냥하시면서 매미허물 벗기는 필수중의 필수스킬이라고 생각하시면 까먹으시지 마시고 계속 써주셔야합니다.




라자냐 2층 사냥영상입니다.




라자냐 3층 사냥영상입니다




시계탑 사냥영상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폭발쿠나이의 데미지가 약한편이 아닙니다. 갈수록 쎄지는 데미지를 보실수있으시고 난화+폭쿠 or 난화+난화 스킬을 사용함으로서 사냥을 충분히 하실수가 있습니다.

육성글은 제가 적어보려하였지만 적는거보다 보여드리는게 빠를거 같다고 판단을하여서 동영상으로 올렸습니다.

닌자를 키우고 나서 후기

피통이 작은것 즉 생존하기 힘들다는점
골든셋을 착용함으로서 감뎀을 할수가 없다는점
의외의 딜량에 놀란다는점

새로운 케릭을 알아보고 분석해보면서 오랜만에 라그의 재미를 느끼고 빠져든거같습니다.
그렇게 장비에 큰 투자를 안하셔도 어느정도 데미지가 나오는 편이니 부담없이 즐기시기에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작성하다보니 정말 글만 쭉 적은 내용이 된거같아 보기에 부담스러울거 같기도하지만 비도닌자를 처음하시는 분이나 모르시는분들이 이 글을 통해서 어느정도 이해를 하시고 가셨으면 좋겠고 약한 직업이 아니라는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다음번에 동영상은 일고영상을 한번 올려볼까 합니다. 업데이트 내용도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틀린부분에대한 지적은 댓글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 추가적으로 비도닌자 육성에 조언과 많은 도움을주신 체르미나님 감사합니다! 마법사게시판지기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