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의 프로모션 마이스터를 시작하기 위한 액스토네이도 연사를 위한 이해글 ........



--- 서두 ----



라그를 3차전직도 없었을 시절에만 해보다가, 친구에 꼬드김에 넘어가서 프로모션을 한다길래 다시 시작하게 되었는데, 그런데…….

뭐가뭔지 하나도 모르겠다. 정보도 너무 여러군데 흩어져 있어서 캐릭터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뭘 올려야 강해지는지 하나도 모르겠어서 공부를 해보고 정리한 내용을 혹시나 저같은 사람이 있을까 싶어서 남겨봅니다. 


저는 아이템을 5x5셀에 자동으로 주울 수 있는 탐욕을 공짜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무자본 프로모션으로 시작했을 때 많이들 추천하시는 마이스터를 키워보기로 했습니다.


후반가면 잡템이 많이 떨어져서 일일히 손으로 줍는게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기에 탐욕은 모든 캐릭터 필수라고 하더군요.


상인 - 블랙스미스 - 미캐닉 - 마이스터 순으로 전직하는 직업을 말하죠.


기억도 안날 옛날에 블랙스미스만 해본 저로서는 공속 올리고 평타로 때려잡는걸 상상했었죠.


일단 가장 무난하다고들 말씀하시는 미캐닉의 액스토네이도 스킬을 타겟으로 잡고 육성을 해보려고 했습니다. (프로모션 100레벨 무기가 이걸 하라고 외치고있었습니다)


그래서 어질 힘 덱스 적절히 줘서 키우면 되는줄 알았는데, 전혀 다른 세상이더군요.


일단 블랙스미스단계에서 사냥이 원할하려면 힘 어질 덱스의 평타 + 스킬 사냥위주인데 


미캐닉에서는 아예 다른 세상이 펼쳐집니다.


그러므로 상인-블랙스미스 단계에서는 사냥을 잘하게 힘 어질 덱스 위주의 사냥을 하시다가 미캐닉전직하고 잡레벨 어느정도 올린 후에 프로모션 무료 스탯 초기화를 사용해서 갈아타야 한다는 결론이 났습니다.

자 잡설은 여기까지 하고 본론인 어떻게 하면 액스 토네이도를 연사할 있는가?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본문 --




-미캐닉 스킬 액스 토네이도


액스 토네이도는 연타스킬로 사용하는 것 같았으나, 초보자에겐 연타할 수 있는 스펙을 맞추는게 보통일이 아니더군요. 


변동캐스팅, 스킬 쿨타임, 고정 캐스팅, 스킬 후 딜레이, 공격속도 등등 여러가지 조건이 스킬 연사하는데 필요하더군요.

(혹시 이것에 관하여 잘 모르시면 맨 아래로 내려가서 먼저 확인해 보세요.) 


이를 위해서 일단 기본적인 스킬의 연사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설명하자면 


변동 캐스팅, 고정캐스팅, 스킬 쿨타임, 스킬 후 딜레이, 공격속도 중에 가장 느린 것에 반응합니다.


예를들어보자면 스킬마다 각각 적용되는 종류가 각기 다른데,

액스 토네이도 같은 경우 변동캐스팅과 고정캐스팅이 존재하지 않고, 스킬 쿨타임, 스킬 후딜레이, 공격속도만 적용됩니다.



가정하건데, 스킬쿨타임 2초, 스킬 후 딜레이 0.5초, 초당 2.5회 공격속도를 갖는다고 하면 가장 느린 스킬 쿨타임 2초의 벽에 막혀서 초당 0.5회를 연사 할 수 있습니다. 2초에 한번 나간다는 말이지요...


우선 액스 토네이도의 기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액스 토네이도 스킬의 기본 정보 (이거 나와있는데가 왜 이렇게 없나요…)


 : 스킬 쿨타임 2초, 스킬 후 딜레이 0.5초, 공속 영향 받음.




가장 큰 값이 스킬 쿨타임입니다. 그러므로 초반에 노려볼것은 스킬 쿨타임을 줄이는데 노력하고 적절한 공속 초당 2회이상을 노려보는 것이 좋겠네요.


프로모션 무기에 스킬 쿨타임 감소 1초, 글로벌 쿨타임 10% 감소가 붙어있습니다.

(글로벌 쿨타임이란 개념은 배우지 못했는데 검색해보니, 스킬 후 딜레이가 맞습니다.)


공속 초당 2회를 충족하는 것은 175 공속 이상을 맞추면 되니 비교적 쉽습니다. 그러니 가장 큰 스킬 쿨타임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자면 프로모션 무기 착용하고 추가로 미케닉 스톤 (걸칠것) + 화이트 스미스 스톤 (중단)을 착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설명에 보시면 액스 토네이도 스킬 쿨타임 감소가 보이실겁니다.


—-----------------------공속 별 타격 회수—-------------------------------------------------

초당 타격 횟수 = 50 / (200 - 공속),


150일 때 1타/1초

175일 때 2타/1초

184일 때 3타/1초

188일 때 4타/1초

190일 때 5타/1초

192일 때 6타/1초

193일 때 7타/1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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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해보니 셋트장비를 착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우리는 프로모션을 장비들을 최대한 활용해보려고 하니, 일단 넘어갑시다.



현재 시세 가격으로는

미케닉 스톤(걸칠것) - 700만 언저리

화이트스미스 스톤(중단) - 100만 초중반


화이트 스미스 상단 하단까지 셋팅하면 더 좋겠네요.



일단 스킬 쿨타임을 없애는 방법은 알았고, 

그럼 그 이후에 100레벨 프로모션 장비를 전부 착용하면 어떤 상태가 되는지 확인해 봅시다. 

(그런데… 프로모션 방어구는 어떻게 강화하는걸까요? 일반 제련 불가 라고 되어있는데 무기처럼 강화권을 준다는 말이 안보입니다….)


오로지 액스 토네이도 스킬 연사에 관련된 것만 모아봤습니다.

공속에 대한 자세한 언급은 일단 넘어가겠습니다. ASPD와 공격 후 딜레이, AGI 능력치가 공속을 올리는데 필요하다는 것만 일단 알고가십시다. (저는 공속공식까지 숙지하고 엑셀파일로 만들어서 소장중입니다...)

참고로 글로벌 쿨타임 = 스킬 후 딜레이 입니다. 


—--------------- 프로모션 쉐도우 + 100레벨 프로모션 무기, 방어구 착용 시 —-----------------------


쉐도우 : 시간의 초월자 쉐도우 (전부 착용)


ASPD +3 (깡 공속 증가)

공격 후 딜레이 10% 감소 (공속 증가)

(액스 토네이도 연사 관련 된 능력치는 많지 않지만, 방어무시 70%가 달림)


무기 : 파워 토네이도 부스터 액스 , 무기제련권 제공으로 기본 13강


9제련 시 액스 토네이도 스킬 쿨타임 1초 감소

11제련 시 글로벌 쿨타임 10% 감소 



갑옷 : 어태커 부스터 플레이트 

글로벌 쿨타임 5% 감소

9제련 시 글로벌 쿨타임 5% 감소


걸칠것 : 어태커 부스터 망토

공격 후 딜레이 5% 감소

9제련 시 글로벌 쿨타임 10% 감소


악세 : 어태커 부스터 링

공격 후 딜레이 10%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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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정리해보자면 


액스 토네이도 스킬 쿨타임 1초 감소


ASPD + 3


공격 후 딜레이 25% 감소


스킬 후 딜레이

방어구 노강 시 15% 감소

방어구 9강화 시 스킬 후 딜레이 30% 감소 입니다.




스킬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미캐닉 스톤과 화이트 스미스 스톤을 조합, 프로모션 무기를 사용해서 완전히 없애는 방법이 있고


스킬 후 딜레이 같은 경우는 기본이 0.5초이기에 

방어구 노강 시 0.425초로 초당 약 2.35회이고,

9강을 가정한다면 0.35초로 초당 약 2.86회가 되겠군요. 



공격 속도 같은 경우 위에 적힌 공식을 역산해서


필요공속 = 200 - 50/초당 타격 횟수


가 됩니다.




스킬 쿨타임을 없앴다고 가정하고 각각 방어구 노강과 9강 시에 필요 공속을 계산해 봅시다.


프로모션 방어구 노강 (초당 2.35회) = 공속 179 필요

프로모션 방어구 9강 (초당 2.86회) = 공속 183 필요 


하지만 프로모션 장비 외에 악세나 빈 슬롯들을 이용해서 능력치를 더 올릴 수 있겠죠.
그러므로 쿨타임을 일단 0으로 만들고 나서, 스킬 후 딜레이와 공속을 적절히 같이 올리는게 필요하다. 라는 결론이 나게 됩니다.

자 내용을 종합해서 정리해봅시다. 사실 이거 몇 줄만 있어도 되는거였는데 멀리왔군요.


  1. 프로모션 장비를 제외하고 별도로 스킬 쿨타임을 줄이지 못한다면 공속, 스킬 후딜레이가 아무리 좋아도 1초에 1번으로 제한된다.

  2. 스킬 쿨타임을 없앴다면 스킬 후 딜레이를 올리고 그에 따른 필요 공속까지 충족해야만 한다.
    ex) 스킬 후 딜레이만 엄청 땅겨서 50%를 맞췄다고 가정하면 스킬 후 딜레이 0.25초이므로 초당 4회공격이 가능하다 하지만 그에 필요한 공속 188이상 (초당 4회)이고, 만약 공속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스킬 후딜레이를 줄이고 공속을 올리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합리적이다.



액스 토네이도 스킬은

스킬 쿨타임 : 2초

스킬 후 딜레이 : 0.5초

공격속도에 제한 받음의 특징을 갖는다.


그러므로 3박자가 모두 맞아야 연사가 가능하다.


 

저는 뉴비이기때문에 아직 스킬 후 딜레이를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템트리, 스톤 카드 등은 알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기회가 된다면 프로모션 장비와 같이 쓸만한 카드 장비 조합들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었으면 저도 좋겠네요. (공부는 해볼테지만 정보가 워낙 뒤죽박죽이어서 정리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 이에 잘 아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게임 하기 힘드네요....................................................................................












위에 각각 스킬 연사를 위한 정보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시면, 제가 보고 공부했던 곰곰2q님의 유뷰트 영상을 추천합니다.


곰곰2q님 유튜브 영상 참고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66Z3xC3pr8c


—--------------------------------------- 관련 내용 요약 —-----------------------------------------------—---

1. 변동캐스팅 (액스 토네이도 해당사항 없음)

   캐릭터 머리 위 시전 바

   스탯 (DEX*2)+INT=520 <- 무캐 조건

   변동캐스팅 감소 (%)


   최종 공식은 스탯 감소치 * 변동캐스팅 감소 

   (둘중 하나가 100%가 아니면 절대 무캐가 안됨)


2. 고정캐스팅 (액스 토네이도 해당 사항 없음)

   절대로 변하지 않는 고정적인 캐스팅

   절대 치로 초단위로 감소를 시켜주는 장비들이 존재함

   

   (스킬의 고정캐스팅 - 장비 절대치 감소) * 고정캐스팅 감소 효율


3. 스킬 후 딜레이 (Global cooldown time)

   스킬을 사용하고 나서 다시 스킬을 사용 하기 까지의 시간

   전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함

   액스 토네이도의 경우 0.5초 기본, 50% 감소치 맞출 경우 0.25


   (스킬 후 딜레이 ) * 스킬후딜레이 감소치 (%) = 최종 스킬 후 딜레이 값


4. 스킬 쿨타임 (Local cooldown time)

   스킬을 사용하고 나서 스킬을 다시 사용 할 수 있을 때 까지의 시간

   중간에 다른 스킬 사용 가능.

액스 토네이도의 기본 스킬 쿨타임은 2초이지만, 프로모션 100레벨 무기에 스킬 쿨타임 1초 감소가 붙어있다. 

 추가로 1초를 더 줄이면 스킬 쿨타임을 없앨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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