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서 1년간 크루를 해보면서 이런저런 문제점들을 적어봤습니다








1. 직업 정수

출처: http://ragzero.kr/





2-2정수가 안나오는 이유(아마도)





스나, 스토커 정수에 비전승 1-2, 2-2정수가 다 들어있는 있다

반면 팔라딘 정수는 보면 볼 수록 어처구니가 없다. 유효옵은 ATK증가, 쉴첸30%증가

세크리파이스는 스킬 만렙 기준 MHP가 3만이어야지 데미지가 2700나오는 스킬이다.

사용 후 5번 까지 사용이 가능한데 1번 때릴 때 마다 HP가 9%깎이고 피가 9%미만에서 사용하면 죽는다.

근데 세크리파이스를 사용하면 MHP1500 오른다... 






오죽하면 본섭에는 베렙1당 세크리 뎀지가 2% 증가하는 아이템도 존재한다.



근데 제로에는 이것 마저 없다




2. 무기

크루세이더가 쓸 수 있는 무기는... 무얼 쓰냐에 따라 달라진다.

홀리크로스 = 양손창

방패 = 한손검, 한손창

마법 = 한손검, 둔기

근데 팔라딘이 돼고 나서는 방패를 포기하고 홀리크로스를 쓰는 일은 거의 없다.

때문에 무기는 한손으로 들 수 있는 무기를 끼게 되는데 그 무기들이 기가막힌다




갑자기 한손창에 팔라딘 스킬이??




한손창은 크루보다는 기사가 더 어처구니 없을 것으로 본다.

계속해서 꾸준히 한손창에 기사 스킬을 넣어줬는데 광산 무기에는 팔라 스킬이 존재.

오히려 양손창에 기사 스킬이 있다.





해도해도 너무 하는거 아니야?





마공 크루가 쓸 수 있는 무기는 샤이닝 소드 하나로 보인다. (근데 샤이닝 소드의 마공은 120...)

엑스칼리버에는 한손검 주제에 볼링배쉬가 붙어있다.

루베르는 원래 볼링배쉬 옵션이었지만 엑스칼리버도 바뀐 마당에 이건 왜 그대로...

엣지에는 기습이 붙어있다. 나머지 미스틸, 네이건, 세이프티는 평타용이다.



우습게도 힐과 프레셔를 쓸 것이라면 오키쉬메이스가 제일 좋다





근데 다른 둔기도 끼게 해주시면 안되나요?




무려 오키쉬 메이스에는 마공과 변캐, 마공일증까지 붙는다. (다른 한손검에는 안붙는다. 붙는다해도 안쓴다)





3. 스킬트리

출처: http://kafra.kr



첫번째는 헌신 만렙까지 찍는데 소모한 스킬포인트, 두번째는 보편적인 홀크



왜 팔라딘이 홀크를 쓰지 않는지 스킬만 봐도 알 수 있다.

전승스킬을 하나도 쓸 수가 없어!?


세크리파이스를 쓰라고? 세크리의 선행스킬인 헌신3까지 찍으면 딱 스킬 포인트69를 소모한다.

가스펠을 쓰라고?..... 아, 가.스.펠 아시는구나??

재밌게도 홀크 트리에서 가스펠을 10레벨 찍으면 정확히 스킬 포인트69를 소모한다.

근데... 가스펠은 사용 직후 움직일 수도 없고 자신의 모든 버프는 물론 도핑까지 없애버린다.


헌신은 배우는데 스킬 포인트를 37소모하게 되고 마스터하면 총 41포인트를 소모한다.

여기서 정말 골때리는게 헌신 스킬트리다. 크루시절 때 함께 쓸 수 없었던 힐과 그랜드크로스가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무엇하나 전승스킬을 하나 마스터 할 수 없다.


그랜드를 포기하고 라이딩과 프레셔를 배우는 방법도 있지만 위에서 언급했다 시피

헌신, 힐, 프레셔를 함께 쓸 수 있는 무기는 오키쉬 메이스밖에 없다. (도대체 크루무기는 언제?)


근데 프레셔도 별로 좋지도 않다.



프레셔 이미지 프레셔

 

계열: 액티브

습득 조건: 인듀어 5LV, 믿음 5LV, 쉴드 챠지 2LV

내용: 하늘로부터 거대한 십자가를 불로와 적을 눌러 성속성 마법 데미지를 준다. 

[Lv 1] : MATK 650%

[Lv 2] : MATK 800%

[Lv 3] : MATK 950%

[Lv 4] : MATK 1100%

[Lv 5] : MATK 1250%




반면 쉴드체인은



쉴드체인 이미지 쉴드체인

 

계열: 액티브

습득 조건: 쉴드 부메랑 5LV

내용: 방패를 장착한 상태에서만 사용가능한 스킬로써 방패로 적을 공격한다.

캐릭터의 명중율에 영향을 받으며, 시전자의 Base LV, 방패의 제련도 및 무게로 인한 추가 데미지가 존재한다.

[Lv 1] : ATK 500% , 명중률 +20

[Lv 2] : ATK 700% , 명중률 +20

[Lv 3] : ATK 900% , 명중률 +20

[Lv 4] : ATK 1100%, 명중률 +20

[Lv 5] : ATK 1300% , 명중률 +20


그럼 쉴드체인 쓰면 되지 않냐고 하는데 크루는 자체버프 스킬이 없다.

 유일한 창버프인 스피어퀴큰은 데미지와 히트를 올려주지 않는다.


그리고 쉴드체인 만렙, 창수련 만렙 이렇게만 찍어도 스킬 포인트를 43소모한다.

믿음, 디펜더를 배우면 49소모, 여기서 힐이나 헌신을 배우든 방패스킬과 기병수련에 투자하든 자유지만

그럴바엔 헌신트리가서 힐, 그랜드나 힐, 프레셔(무기가 없지만...)가 훨씬 낫다.


왜냐하면 쉴드체인의 데미지, 명중률을 위해 STR, DEX를 투자하면 VIT에 많은 투자가 안된다.

그리고 가득이나 스플도 아니고 단일기로 SP를 40이나 쳐먹는데 INT도 투자를 안하면 SP감당이 안된다.


게다가 무기는 쉴드체인 전용인 스팀 프레셔를 써야하는데...





스팀 프레셔와 볼트 크러셔의 옵션 차이



쉴드체인 유일한 무기인 스팀 프레셔를 왜 이따위로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간다.

두번째~세번째 옵션까지는 다른 광산 무기들에게도 비슷하게 있는 옵션이니 넘어가지만

근접 물리 공격시 HP회복이라구요??... 쉴드 부메랑과 쉴드 체인은 원거리 공격 스킬이다!!


근데 버그인지 오타인지 발동이 된다. 언제 칼질 당할지 모르는 옵션

타직업은 패시브나 버프스킬에서 명중률을 끌어올리지만 팔라딘은 그런게 없어서 가득이나 명중률이 부족한데

무기 옵션을 아무리 봐도 명중률 옵션이 없다.


때문에 명중률 옵션과 일증, 보증달린 샤이닝소드가 훨씬 좋다.

근데 위에서도 말했다 시피 샤이닝소드를 쓸꺼면 그냥 그랜드크로스를 쓴다. (돌고 돈다...)






모든 전승스킬, 핵심 스킬을 배우고도 스킬포인트가 남아도는 그 직업




크루세이더, 팔라딘의 문제점 2에서 계속


http://www.inven.co.kr/board/ro/5165/89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