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문의를 아무리 넣어도 매크로 답변만 와서 인벤은 그래도 보는것 같아 여기에 적습니다.


고성메모가 하향되어서 조합을 잘 갖추고 팀웤과 컨트롤만 좀 하면 이제 클리어할 수준은 된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향한다고 하향했지만 그래도 아직 클리어조건이 매우 까다로워 상위템들을 착용한 캐릭터들과 많은 인원들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즐길수 있는 컨텐츠가 아닙니다.


저번 글에서도 얘기했지만 처음 나오는 고성메모 컨텐츠이고 본서버를 보면 단계적으로 고성메모가 업데이트 되어 나오고 있는데 처음 내는 고성메모를 왜 이렇게까지 어렵게 냈는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참여 할 수 있고 어느정도는 템을 만들고 인챈할수 있게끔 해야하는데 난이도와 보상을 보면 어림도 없습니다.

하루에 한번 고성메모를 클리어시 캐릭터당 응고된마력1개, 시간의결정1개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한 파티가 클리어하는데 들어가는 소모템 비용에 비하면 정말 턱없이 부족한 보상이죠


그럼 갑옷과, 신발, 걸칠것, 악세까지 맞추는데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릴지 계산해보았습니다.


갑옷 : 시간의 갑옷 + 시간의 결정20개

신발 : 시간의 부츠 + 시간의 결정10개

시간의 망토 : 응고된 마력50개 + 시간의 결정10개

시간의 반지 : 응고된 마력50개 + 시간의 결정10개

총 필요한 갯수 : 응고된 마력100개, 시간의 결정50개


이렇게 재료가 필요하고 모든 템을 만들려고 하루에 한번 빠짐없이 고성메모를 클리어 했을 경우 100일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여기서 함정은 하나 더 있습니다. 템 제작 성공 확률이 30%입니다. 즉 확률대로라면 300일이라는 시간.. 거의 10개월 가량을 빠짐없이 돌았을때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제련을 해야하고 9제련하다가 또 몇개는 터져나가 몇개월이란 시간이 날라가겠죠


그리고 인챈까지 해야합니다

신발 인챈의 경우 4슬롯 인챈시 응고된 마력40개, 40만제니, 젤스타40개 - 100%성공, 옵션선택가능

3슬롯 인챈시 응고된 마력60개, 60만제니, 젤스타60개 - 100%성공, 옵션랜덤

신발 인챈을 시도하려면 응고된 마력이 100개가 필요하니 3개월이상을 빠짐없이 돌아야합니다.

거기다가 마지막 3슬롯 인챈은 랜덤이기때문에 원하는게 나오지 않을 경우 다시 3개월이상을 열심히 돌아아겠네요


갑옷 인챈의 경우 4슬롯 인챈시 응고된 마력20개, 20만제니 - 100%성공

3슬롯 인챈시 응고된 마력40개, 40만제니 - 실패확률존재, 실패시 재료소진

2슬롯 인챈시 응고된 마력80개, 80만제니 - 실패확률존재, 실패시 재료소진

갑옷 인챈을 시도하려면 응고된 마력이 140개가 필요하니 5개월정도를 빠짐없이 돌아야합니다

거기다가 마지막 3,2슬롯 인챈은 실패확률이 존재하므로 기약없는 시간이 걸리겠네요

그동안 클리어하는데 들어가는 소모가격도 잘 생각하셔야 됩니다.


너무너무 운이 좋아서 한번에 장비를 만들고 한번에 9제련이 성공하고 한번에 원하는 옵이 뜨고 인챈 실패도 하지 않았을 경우 약 18개월.. 약 1년 반이라는 시간이 걸리네요

근데 운이 좋지 않다면....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보상을 대폭 상향하던지 장비제작과 인챈트에 들어가는 재료를 대폭 하향해야합니다.


백색의 기사단 카드(응마 3,000개), 칼리츠버그 기사단 카드(응마 5,000개)는 만들라고 내놓은것 맞죠?


이런 말도 안되는 컨텐츠를 몇개월동안 준비하고 만들었다는게 신기할정도입니다.

본인들 스스로 난이도 테스트를 해보고 직접 템도 제작해보고 인챈도 해봤는지 꼭 물어보고 싶네요


고성메모를 계속 단계별로 난이도를 높이면서 만들어 낼게 뻔한데 처음 내는 고성메모를 왜 이딴식으로 만들어서(만들었는지 본서버에 있는걸 그대로 가져와서 대충 몇개만 수정했는지 알수는 없지만) 망한컨텐츠로 갈려고 하는지 이해가 가질 않네요 그라비티직원분들 일하고 있는거 맞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