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묘르닐 직업별 만렙 숫자 현황
괄호 속의 숫자는 134레벨 이상 캐릭의 숫자

하이프리스트 256개 (455)
하이위자드 202개 (332)
스나이퍼 235개 (379)
프로페서 116개 (187)
연주계 총합(집시+클로운) 110개 (194)
어쌔신크로스 95개 (138)
스토커 77개 (129)
로드나이트 75개 (162)
화이트스미스 69개 (108)
팔라딘 62개 (89)
집시 60개 (105)
클로운 50개 (89)
챔피언 26개 (42)
크리에이터 19개 (48)
오보로/카게로우 ?

하프는 이 게임 유일무이한 필수 보조직군이라는 위상이 있음을 감안해야겠지만
최근 프모에서 직업별 편중현상은 당연히 아무것도 변한게 없음. 바댄이 인기캐에 추가됐을뿐, 업뎃을 안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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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부 직업 스킬 밸런스 개선

지난 3분기 개발자 노트를 통해 개선될 스킬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렸는데요.

소외받는 직업군의 스킬들을 상향함으로써 특정 직업군에 쏠림 현상을 억제하고자 했던
기획의 방향성을 살리고자 했으나, 모험가 여러분들의 많은 의견들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개선 예정이었던 스킬 리스트를 재설정하기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에, 향후 특정 직업군별로 순차적으로 스킬을 개선하고
4분기에는 바드/댄서의 스킬들을 우선적으로 개선하려 합니다.

앞서 안내해 드렸던 내용으로 혼선을 드리고 3분기 내에 스킬 밸런스 개선을
진행하지 못하게 된 점에 대해서는 모험가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이후 순차적으로 직업별 스킬 개선을 진행하며 밸런스에 대한 모니터링을 할 예정이며,
개선될 스킬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향후 업데이트 추가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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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4분기 개노에서 '이에, 향후 특정 직업군별로 순차적으로 스킬을 개선하고'라는 소리를 했고
올해 1분기 개노에서는 아예 베인스, ui 업뎃 외에 밸패 얘기는 '비주류 직업군들의 스킬 개선에 대해서는 꾸준히 모니터링을 통해 검토하고 있으며,' 한 문장 쓰고 말았는데
전직업 밸패가 거의 반년에서 1년은 늦어서 밸런스 다 곪아터진 상황에서 어쩌면 이리 느긋할까


사실상 대규모 전직업 밸패를 마지막으로 한게 2019년 10월.
2019년 12월에 나온 120제 타나토스 던전 평균 피통이 16만
이듬해 6월에 나온 120제 모로크 필드 평균 피통이 65만
작년에 나온 130제 얼던 피통이 40~100만, 라헬 피통이 600~700만임

캐릭 성능은 그대로인데 몹 피통은 곱절로 늘어만 가고
신규 아이템 수혜를 못받는 직업들은 계속 도태되고 있음

1. 개발팀은 특정 직업군만 신경쓸게 아니라 모든 직업군의 모든 스킬을 싹 살펴봐야됨
2. 순차적으로 시간 벌면서 할 생각 말고 2018년 5월에 했던 밸패처럼 한큐에 해야됨
3. 아이템 수치를 편하게 통일하지 말고 스킬 성능별 차이를 좀 생각하면서 내자
4. 제발 DPS를 좀 고려하자
5. 유지비를 고려하자 (소모품, 제니 등)


툴박스로 유저들한테 돈 뜯어갔으면 돌아오는게 있어야 되는거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