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는 저그<테란<플토<저그 라는 가위바위보 상성이 존재합니다.
초보자들에겐 이 상성이 더 크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현재는 투혼 기준으로 저그상대법이 포지더블넥 -> 게이트더블넥으로 정형화 되어 있습니다. 이건 고수들이 앞마당을 빨리 가지 않으면 저그를 막기 힘들다는 것 때문에 빠른 더블넥을 가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초보분들이 이 빌드를 그대로 따라하면서 저글링의 난입, 3햇 땡히드라, 973히드라 등등 아무것도 못하고 당하기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빠른 더블넥을 가면서 수비를 잘 못할 경우와 무리하게 캐논을 건설하여 밀봉당하는 경우를 피하기 위해서 늦은 더블넥 빌드를 소개하겠습니다.


 어려운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기존 더블넥 빌드에서 코어+스타게이트와 넥서스의 순서만 바꿔주면 됩니다.
(투혼 심시티는 다른 곳에서 설명이 잘 되어 있을것이므로 설명 안하겠습니다.)


 앞마당 파일런-포지-정찰(2마리)-캐논-게이트(여기까지 심시티,1질럿 생산)-가스-본진파일런-(가스완성될때쯤)코어-스타게이트-넥서스-아둔-템플러아카이브+게이트추가1~2개


*정찰을 갔을 때 오버풀이 아닌 12앞마당해처리면 그냥 더블넥 하시면 됩니다. 늦으면 손해에요 넥서스-포토 이렇게 해도 됨.
*오버풀이면 1캐논 9드면 2캐논+캐논완성전까지 프로브 2~3기 수비
*프로브 정찰시 삼룡이, 타스타팅 멀티가 안보이면 3캐논




빌드의 핵심은 넥서스를 늦게 가져가면서 커세어를 빨리 가져오는것입니다.
이로 발생하는 이득은


1) 저그의 히드라 강제+시간벌이
이게 핵심입니다. 커세어가 빠르므로 아무리 가까워도 커세어가 적진에 달려갔을 때 나오는 히드라는 4마리가 안됩니다.
본진에서 슬슬 압박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지 않고 커세어 수비를 하게 만들어서 시간을 벌어야됩니다.


2) 다크템플러가 빠르다
초보자들에겐 다크만큼 무서운게 없죠. 삼룡이 견제나 앞마당 압박히드라를 다크로 썰어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빠른 커세어와 함께 나오는 빠른 다크템플러는 저그에게 엄청난 압박입니다. 큰 이득을 볼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선 쉽게 gg를 받을 수 있습니다.


1번 2번으로 초반 히드라 러시만 막으면 절반은 안정적인 성공입니다. 어쩌피 링난입과 초반 히드라러시만 막으면 어느정도 해볼만 하거든요.


3) 커세어가 빨라서 러커를 뽑을 수 없다.
저그가 초반에 히드라로 압박을 넣은 후 러커로 밀봉하면 질템드라옵이 나오기 까지 프로토스는 다시 갇혀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빠른 커세어를 모음으로써 러커를 카운터치는건데요. 사람들은 러커를 상대하는 방법은 옵저버, 드라군, 템플러, 리버 등을 활용해서 상대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더 효과적인 방법은 빠른 커세어를 통해서 제공권을 장악하면 그걸 상대하려고 스커지를 뽑고 수비용 히드라를 냅둬야 하므로 러커를 갈 가스가 남질 않습니다. 그럼에도 러커를 가게 되면 쌓인 커세어한테 스콜지 오버로드를 다 내줄 수 밖에 없죠. 그러므로 러커를 강제로 봉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더블넥 했을 경우엔 커세어가 늦기 때문에 신네오사우론같은 빌드 선스파이어가면 커세어 나올 타이밍에 스콜지가 생산중이어서 제공권 장악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러나 이 빌드를 이용하시면 커세어가 빨라서 뮤탈+러커를 배제하고 오로지 히드라만 강제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앞마당이 늦으므로 자원이 좀 딸린다.
앞마당이 늦기 때문에 가스를 늦게 먹습니다. 커닥의 대표로 불리는 비수류는 빠른 앞마당을 통한 2가스로 다수의 커세어와 다크템플러를 운용할 수 있지만, 앞마당이 늦으므로 가스도 그만큼 적게 캘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앞마당을 핀 이후에 바로 가스를 짓게 되면 그만큼 기존 더블넥보다 미네랄 양이 좀 딸릴 수 있습니다.
상대방과의 자원 상황을 맞추기 위해서 빠른 커세어로 오버사냥을 많이 해줘야 합니다. 내가 오버를 하나 잡을 때마다 가스를 10초 일찍 캐도 된다 라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2) 커세어를 초반에 잃으면 엄청 불리하다.
초반의 부유함을 포기하면서 커세어를 땅겨 뽑는거기 때문에 초반에 2~3커세어가 전멸됐을 경우 타격이 매우 큽니다. 










기존 더블넥에서 넥서스 순서만 바꿨지만 개념적인 부분에서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더라고요. 별거 아닌거 같지만 해보시면 상당히 좋은걸 느낄 수 있어요. 요즘 플토 패는 저그의 빌드가 엄청 잘 나와있는데 프로토스도 힘내서 저그를 때려잡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