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에 이어서 2편입니다!

<< 특수 업그레이드 >>
앞서 설명했듯, 각 직업별로 특수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해당 업그레이드가 어떤 일을 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업그레이드에는 저그가 업글했을시 특수효과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인간이었다가 감염이 되서 저그가 된 후 업글을 해야, 감염효과가 적용됩니다.

[ 1. System Critical Firmware ]
다른 직업들이 안전한 이상, 부선장이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부선장이 죽거나 저그이거나, 다른 직업의 업글을 담당하는 동안에는 선장이 직업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이 업글은 선장의 능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선장 혹은 부선장이 업그레이드를 하면 모든 플레이어가 받는 분당 수입이 추가로 더 늘어 납니다.
- 업그레이드 위치 : 6층 카메라 방
( 펌웨어 2.0 )
인간들을 스캔할 수 있습니다. 스캔 시, 인간들의 현재위치와 해당 색상이 미니맵에 표시되며, 미니맵에 뜨지 않는 색상들은 1순위 제거대상입니다. 저그 플레이어가 인간이 아니라 저그의 모습으로 스캔당하게 되면, 감지가 되지 않기때문에 저그유저들은 최대한 스캔에 맞춰서 변신을 해야합니다.
( 펌웨어 3.0 )
환풍구의 살상가스를 살포할 수 있습니다. 살상가스는 인간/저그 할것없이 모두에게 데미지를 주지만, 메카에 탑승하고 있을 경우,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만일, 선장/부선장이 저그플레이어일 경우, 해당 업글을 진행하면, 살상가스가 저그 조무래기들은 죽여도, 저그 플레이어들의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 펌웨어 4.0 )
저그스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간스캔과 쿨다운을 공유하기 때문에 필요한 순간에 맞춰서 사용해야 합니다.
( 펌웨어 5.0 )
기지 자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지 자폭은 지하 상단부에 위치한 자폭장치를 가동시킨후에 5분후에 폭파하며, 이 5분 이내에 자폭을 언제든지 중지 시킬 수 있습니다.

[ 2. Station Security ]
주로 보안관이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최초의 업그레이드는 500원으로 최초 업그레이드가 시행되지 않으면, 터렛이 아예 작동하지 않아서 보안관 중 한명이 제일먼저 6층으로 달려가서 터렛을 열어야 합니다. 이 업글의 레벨이 오를 수록
: 보안관의 체력/방어력이 추가로 증가
: 카메라의 시야 범위 증가
: 터렛의 데미지 증가
: 업글 4단계가 되면 우주폭풍이 들이닥쳐도 터렛 가동
마지막 내용은, 엔지니어가 전력공급원을 내리면 터렛이나 카메라가 작동을 멈추는 것처럼, 게임에 주기적으로 우주폭풍이 나타나서 우주에 있는 모든 배들을 초당 데미지를 주며 파괴하고, 전기공급을 일시적으로 끊습니다. 다만, 이 업글이 4단계까지 가면, 전력이 끊어져도 터렛이 작동 합니다.
또한 이 업글을 저그플레이어가 1~5까지 모두 업글을 하면, 기지내 모든 터렛이 감염되어서 터렛들이 인간들을 쏘아대기 시작하며 선장이 터렛조종이 불가능해 집니다.
- 위치 : 6층 카메라 방

[ 3. Mecha Code ]
기계관리인 혹은 부선장이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기계메카들을 탑승하려면 해당 메카의 엔진오일이 가득차 있어야지 사용가능한데, 다른직업이 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기계메카들의 엔진오일이 0%로 시작하지만, 기계관리인과 부선장이 업그레이드를 하면 기계메카들의 엔진오일이 50%에서 시작합니다.
만일 기계관리인, 부선장 저그가 이를 업그레이드 하면, 해당 코드에 오픈되는 메카들을 모두 감염시킵니다. 겉으로는 티가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이 이를 탑승하게 되면, 약 3분 후에 메카가 폭발하며, 인간플레이어가 감염된 상태로 감염을 치료하거나 생명력이 다할때까지 초당 체력이 약 10%씩 손실되며, 몸에서 저그 기생충들이 터져나옵니다. (이러한 감염을 앞으로는 사일인페라고 하겠습니다. Silent infest로 표기하며, 조용히 감염된 상태를 말합니다.)
- 위치 : 6층 북부 군수공장(팩토리)
( 알파 코드 : Alpha )
게임 내의 SCV, Her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CV : 바리게이트를 치거나, 센트리터렛, 화염터렛 등을 설치할 수 있고, 수리는 물론, 불에 타는지역 소화작업, 손전등 기능, 이동속도 순간 부스터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SCV들을 사용해야지만 달기지 동굴 내의 황금미네랄을 캘 수 있습니다.
Herc : 가장 기본적인 공격형 메카입니다. 공격속도가 느린대신 순간 부스터와 갈고리를 사용해서 기동성이 극대화 되어 있습니다.
( 베타 코드 : Beta )
게임 내의 Demolisher, Flame, Olympus, Med bo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molisher : 폭발형/탱커 메카입니다. 솔직히 잘 사용안해서 기술을 모릅니다...
Flame : 파이어벳. 저그상대로 공격력이 강하지만 데미지가 도트형이고 체력이 약합니다.
Olympus : 공격속도가 굉장히 빠르며, 데미지 무효화 쉴드, EMP, 순간가속등, 자가수리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edbot : 메딕수트라고도 부릅니다. 힐, 휴대용 채혈기, 스팀팩 등을 아군에게 투여할 수 있습니다.
( 델타 코드 : Delta )
게임 내의 Atlas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Atlas : 아틀라스는 전방부채꼴로 엄청난 공격력과 공격속도로 공격하지만, 아군도 피해를 받습니다. 체력이 많지만, 필요한 엔진오일도 많고, 이동속도가 굉장히 느리며 360도에서 공격이 들어오면 모션이 느리기 때문에 움직이는데 시간이 많이 듭니다. 하지만 체력과 방어력 공격모두 우수하기 때문에, 게임 전체에서 3대 밖에 없습니다. (6층 1개, 1층 1개, 달기지 1개)
( 오메가 코드 : Omega )
모든 기계메카의 엔진오일들을 100% 체웁니다.

[ 4. Armory : 아머리, 무기고 ]
1번만 하면 되는 업글로, 업글 시, 무기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기계관리인이 업그레이드를 하며, 기계관리인이 업글을 해야 모든 플레이어가 받는 분당 수입이 늘어나고, 무기고 업그레이드 시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외계인이 무기고를 열어서 가동시키게 되면, 감소 효과가 발동 됩니다.
- 위치 : 6층 북서쪽, 군수공장과 카메라방 사이.
( 수류탄 장착 )
수류탄에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폭발형 수류탄 : 쓰레기 입니다. 옵션 몰라도 되요 버리세요.
EMP 수류탄 : 기계관리인이 저그이거나 저그가 기계타고 돌아다닐때 매우 효율 적인 수류탄입니다. 메카에 적중시 메카의 작동을 잠시 멈추고 가동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인간에게 적중시 보유 마나와 쉴드를 없앱니다.
섬광 수류탄 : 범위내의 모든 생명체유닛에게 스턴을 가합니다.
( 생존기 장착 )
질주 : 순간적으로 이동속도를 대폭 증가시킵니다.
투명 : 본인의 캐릭터를 투명하게 하지만, 투명이 지속되는 동안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무적보호막 : 쓰레기 입니다. 사용 시 아무런 공격피해를 받지 않지만, 본인 역시 움직이지도, 공격도 못합니다.
( 체력/방어력 업그레이드 )
체력이 50 추가로 늘어납니다. 방어력 수치가 얼마나 늘어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다만, 기계관리인이 무기고를 열었을시, 저그에게서 받는 피해를 일정량 감소시켜줍니다.
( 쉴드 업그레이드 )
쉴드를 업그레이드 합니다. 프로토스 플라즈마 쉴드처럼 체력보다 먼저 소모되며, 일정시간피해를 받지 않으면 회복됩니다. 기계관리인이 열었을시, 회복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 마나 업그레이드 )
수류탄, 생존기, 손전등, 생체탐지기를 사용하는데에 마나가 소모됩니다. 이를 업그레이드하면 총 마나량이 50 증가 합니다.

[ 5. Weapon Research ]
무기관리인이 여는 업글입니다. 업글 할때마다 무기들의 데미지가 일정 %씩 추가로 증가하며, 사용할 수 있는 무기 종류도 늘어납니다. 또한 터렛과 기지에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무기관리인이 사기라고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저그 무기관리인이 무기연구를 진행하면, 해당레벨의 무기들이 감염됩니다. 무기들의 기본공격력이 평소보다 낮아지며, 새로운 무기를 구입하거나, 무기를 갈아끼거나, 기계에 탑승하고 내릴때에 인간들을 사일인페 시킵니다.
- 위치 : 5층 상층부
( 기본 )
가우스소총 : 기본적인 마린 총입니다.
컴벳샷건 : 대상이 가까울 수록 데미지가 늘어나는 부채꼴 방사형 총입니다.
스나이퍼 : 사거리가 굉장히 길며, 장전시간이 길지만, 생체유닛에게 큰 데미지를 줍니다.
화염방사기 : 직선으로 불을 뿜습니다. 저그에게 효과적입니다.
( Wep 2 )
서브제로 : 부채꼴로 냉기총을 발사하여 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아크웰더 : 전기공격을 가하는 무기로, 기계와 메카에 추가 데미지를 주지만, 소리가 굉장히 시끄럽습니다.
또한 이 정도 업그레이드가 되면, 상점과 SCV에서 화염방사 터렛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ep 3 )
펄스건 : 타격시 일정확률로 적을 기절시킵니다.
레이져 : 쉴드/고방어유닛/생명체에 데미지가 두루두루 잘박히는 총입니다.
파티클페이져 : 대상의 쉴드에 추가데미지를 줍니다.
( Wep 4 )
미니건 : 착용시 이동속도가 대폭 감소하지만, 공격속도가 월등히 뛰어나며, 저그 잔몹처리에 최고로 좋습니다.
플라즈마 : 생체유닛 중 방어력이 낮은 유닛에게 가장 강력한 총이며 공격속도가 빠릅니다.
이 업그레이드가 적용되면, 선장이 기지운행시, 달에 융단폭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 Wep 5 )
레일건 : 거리가 멀수록 추가데미지를 주며, 같은 타겟 추가 공격시 데미지 증가보너스가 있으며 일직선상의 모든 유닛을 공격하지만, 이동속도가 대폭 감소하며, 공격속도가 느립니다.

[ 6. Weapon Upgrade Center, Station ]
무기관리인이 최초로 업그레이드하는 곳 입니다. 무기들의 종류별로 추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으며, 각 무기의 레벨이 올라갈때마다 특수효과는 물론 공격력이 더 쌔집니다. 특수효과는 저도 다 못외워서 포기... (솔직히 겜 하다보면 사용하는 총만 쓰게 됩니다...)
무기관리인이 저그일 경우, 어떤 무기던 5단계까지 최종업그레이드 하면, 인간들을 사일인페 시킵니다.
- 위치 5층 하층부

[ 7. Alien Specimen Research ]
Pen 이라 불리는 3층지역의 업글 입니다. 저그실험체들이 이 지역에 통속에 갇혀있는데, 이 저그들을 모두 살상하는 업글입니다. 하지만, 다른 버튼도 존재하는데 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통속에 갇힌 저그들을 모두 방출해 냅니다. 한번 방출되고 나면, 이 업그레이드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간이 업그레이드 하게 되면 저그 플레이어가 진화에 필요한 요구치를 소량 늘려버리지만, 의사/부선장이 업글하면 대폭 늘려버립니다. 하지만 의사/부선장이 저그인 상태에서 업글하면, 진화에 필요한 자원을 추가로 저그에게 제공합니다.
- 위치 : 3층 서부

[ 8. Autodoc Research ]
생존에 가장 직결되는 업글입니다. 의사나 부선장 부재시, 누구든지 1순위로 열어야하는 업글로, 상점에서 휴대용 감염치유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그들이 감염시킬때 얼굴에 오물을 뒤집어씌우는데, 이때에는 시야/이동속도가 대폭 감소하고 채팅도 못치게 되며, 감염됐을 경우, 1-2-4-달기지에 있는 의료기기에 가야지만 없앨 수 있지만, 이 업글이 완료되면 상점에서 휴대용 치료기를 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간 의사/부선장이 업글 시, 상점에서 파는 힐킷들의 회복량과 1-2-4-달기지에 있는 의료기기의 회복량이 대폭 늘어납니다. (70%->100%)
저그 의사/부선장이 업글 시, 휴대용 치료기를 사용하면, 일단 감염은 없애주지만, 3분후에 사일인페에 걸리게 됩니다.
- 위치 : 4층 서부

[ 9. Blood Tester Analyzer ]
채혈실입니다. 의사가 주로 있는 곳으로, 7번 8번 업글할때까지는 주로 보안관이 의사와 붙어 있지만, 이때부터는 보안관들도 의사와 떨어집니다. 채혈실은 문을 수동으로 의사/부선장/선장이 잠그거나 열 수 있습니다. 의사는 채혈실에 바리케이드와 터렛을 설치해서 보호하고 사람들을 호명합니다.
일반 유저가 업글하게 되면 채혈실의 확률은 70% 이며,
인간 의사/부선장이 업글시 90% 확률이지만,
저그 의사/부선장이 업글시 10% 확률만 정확합니다.
- 위치 : 4층 동부

[ 10. Warp Harmonize Pad ]
기지와 달기지를 연결하는 워프입니다. 일반 선박(해방선)에는 올림푸스와 아틀라스 메카가 탑승 할 수 없기에, 달에 메카를 가져갈때 사용하는 워프입니다. 저그플레이어가 달을 감염시킨후, 달에 있는 저그조무래기들을 기지로 데리고 올때에 열어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워프의 작동을 끌 수도 있고, 기지와 달기지 양측에서 워프 작동을 켜놔야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위치 : 2층 북부

[ 11. Infestation Log ]
달기지에 위치한 업글입니다. 아무나 사용가능하지만, 주로 광부들이 합니다. 로그 라고도 부르는데, 이를 업그레이드 하면, 저그플레이어가 사용용하는 모든 스킬들의 쿨다운이 증가합니다.
반대로 저그가 업글하게 되면, 모든 스킬들의 쿨다운이 대폭 감소합니다.
- 위치 : 달 동부 달기지 중앙

[ 12. Station Reactor ]
지하의 엔지니어가 사용하는 업글입니다. 이 업글은 비용이 가장많이 들지만, 가장 중요한 업글 중 하나 입니다. 이 업글이 완료되기전에 엔지니어를 죽이려는 저그 플레이어가 굉장히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업글 할때마다 기지 자체의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엔지니어가 저그일 경우, 지하에 들어오는 유저들을 30% 확률로 사일인페시킵니다.
( Reactor 3 )
3부터 엔지니어가 특수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verdrive(오버드라이브)라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데, 기지의 마나를 소모하여 터렛들의 공격속도와 공격력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킵니다. 주로 선장이 긴급방화벽(기지내 모든 문 잠금) 시스탬을 작동하면 엔지니어가 이를 켭니다. 혹은 3층 동물원이 감염되거나 저그생명체들이 방출 됐을때 사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푸쉬식거리면서 밥솥 김빠지는 소리와 함께 터렛들이 붉게 변합니다.
( Reactor 4 )
Quantam Repair (콴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핵심 기술 입니다. 기지내의 모든 파괴되거나 손상된 기계들(메카제외)을 50% 회복시킵니다. 저그들이 기껏 터렛과 카메라, 모듈, 방사능유지기를 파괴했는데 이거 돌리면 정말 짜증나서 엔지니어 죽이러 무조건 갑니다. 제약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엔지니어가 쿨다운마다 누릅니다. 뾰로롱 거리는 소리와 함께 파괴된 터렛과 문에서 노란빛이 올라오면 수리가 되는 중입니다.
하지만, 엔지니어가 저그일 경우, 모든 기계들을 일순간에 파괴해버립니다.
( Reactor 5 )
Purge라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감염된 생체유지기, 저그 조무래기, 부화장, 감염된 메카등, 저그플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저그들을 지하를 제외하고 다 죽입니다.
다만 이를 사용하게 되면, 지하 중앙의 기지엔진이 파괴되는데 수리될때까지 전기가 공급이 안되기 때문에 재빨리 수리해야하며, 추가적으로 환풍구 안에 있는 방사능유지기의 체력이 50% 감소하게 됩니다.
이상한 기계소리가 돌면서 맵이 갑자기 새하얗게 변하다가 펑--! 하는 소리가 나면 엔지니어가 퍼지를 사용한 겁니다.
엔지니어가 저그일 경우, 퍼지를 사용하면 방사능유지기를 파괴시켜서 모든 인간이 방사능에 노출됩니다. 또한 기지엔진을 영원히 사용할 수 없도록 수리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 에일리언 - 저그 >>
저그플레이어들은 기본적으로 음성 안내가 캐리건으로 바뀌고, 인터페이스 창이 저그로 바뀌기 때문에 본인이 저그가 된걸 알 수 있습니다.  최초의 저그 플레이어를 "호스트 - Host : 숙주"라고 부르며, 숙주가 감염시킨 인간은 "스폰 - Spawn : 부하"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모든 저그플레이어는 "T"를 누르게 되면 인간-저그 형태를 오갈 수 있습니다. 숙주가 진화를 하게 되면 부하들 역시 진화를 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강제적으로 저그의 형태로 변하게 되기 때문에, 숙주들은 미리 부하들에게 얘기해서 부하들이 숨을 시간을 줘야 합니다.

진화하는데에는 진화포인트가 필요합니다. 이는 시간이 흐를 수록 모입니다.

기지 곳곳에 위치한 카메라들 아래에서 변신을 하게 되면, 터렛들이 자동으로 해당 인간을 타겟으로 잡고 공격하기 때문에, 그런 멍청한 짓을 했다간... 게임이 금방 끝납니다.
숙주가 죽어도 부하들이 살아있으면, 부하중 한명이 숙주가 되어서 숙주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숙주가 부하들보다 공격력/방어력/체력이 더 높습니다.
저그들은 1,2,3,4,5,6층에 위치한 생체유기기 (Life Support Module)을 감염시켜야 합니다. 이를 감염시키면, 그곳에서 저그 조무래기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 저그 스킬 ]
감염 : C
인간 대상 혹은 생체유지기를 감염시킵니다.
변신 : T
저그와 인간의 형태를 오갈 수 있습니다.

[ 숙주 고유 스킬 ]
알낳기 : F
알을 낳습니다. 알에서는 "viral"이라 불리는 조종가능한 애벌레를 소환할 수있지만, 소환하지 않고 알을 유지하고 있으면, 알이 지속적으로 진화포인트를 부여합니다.
Viral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작은 애벌레들은 자동공격(어택땅)이나 터렛이 공격하지 않기에,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각층을 감염할 수 있고, 적 몸에 침투해서 적을 사일인페시킬 수도 있습니다.
3차진화 부터 알에서 드론을 뽑을 수 있습니다. 드론들은 해쳐리나 성큰으로 변형가능하며, 해처리에서는 각종 저그유닛들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진화 : V
진화를 거듭할 수록 저그형태에서의 공격력/체력/방어력/특수기술이 변경됩니다.
진화 4단계 부터는 다시는 인간으로 변장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진화 1단계)
처음 게임할때에는 감염된테란의 모습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감염스킬도 인간에게 밖에 사용못하고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매우 낮습니다.
(진화 2단계)
저글링으로 진화합니다. 이때부터 각층에 위치한 Hatch(하수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땅파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화 3 -1)
히드라로 진화 합니다. 순간 이속/공속 증가버프, 순간힐, 슬로우 등을 추가로 사용가능합니다. 공격은 원거리에 공격속도와 공격력이 높은 편이지만 방어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 4 - 1 )
히드라에서 데하카로 진화합니다. 체력이 추가로 늘어나는 대신 공격이 근거리로 바뀌지만 공격속도가 빨라집니다. 공속+이속증가, 투명화, 땅굴파기, 그랩+스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5 - 1 )
원시 데하카로 진화합니다. 방어력이 어느정도 보강되며. 공격력과 체력이 더욱 높아지고, 데하카스킬들이 더 강화됩니다.
(진화 3 - 2 )
바퀴로 진화합니다. 바퀴는 공격이 근거리이고 느린대신, 방어능력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지속치유 스킬, 슬로우, 땅파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땅파기 사용시 체력이 추가로 회복됩니다.
(4 - 2 )
화염바퀴로 진화합니다. 공격이 근거리이지만, 방어력이 매우 높으며, 화염방사기나 화염방사 터렛으로 부터 데미지를 받으면 체력이 회복됩니다.  슬로우, 땅파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땅파기 사용시 해당 자리에 불길을 남깁니다.
(5 - 2 )
저그 진화체중 중 가장 강력한 형태입니다. 달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진화를 하게 되면 다시는 기지로 돌아올 수 없게되지만, 체력, 방어력, 공격력이 월등히 높아지고, 불뿜는 스킬도 데미지가 매우 높아서 레이드 하는 기분이 들정도 입니다. 1:1로 붙었을때는 무기관리인 최후의 1인이 아닌이상 절대 이길 수가 없습니다. 불속성에 면역이며 불공격을 받으면 체력이 회복됩니다. 달기지 어디든지 땅굴파기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저그들의 진화는 보통 게임이 잘풀려서 부하들도 많거나, 초반에 많이 죽였을때, 히드라로 진화해서 전투하는 편이고, 초반에 저그인게 들통이나거나 게임을 오래 천천히 즐기고 싶으면 바퀴로 진화해서 최종진화로 달에 꽁꽁 숨어있는 편을 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