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미에서 Parasite 라는 유즈맵을 즐겨하는 유저입니다!
한국서버에서도 하는지는 모르겠는데, 간간히 한국분이 보이더라고요.
처음 유즈맵을 접했을때, 게임구성이나, 맵이 너무 잘만들어져있어서 감탄하고 반하게 되어서 현재 350판 가까이 플레이했습니다 ㅎㅎ
진짜 많은 유즈맵을 했지만 역대급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 Parasite Test >>
이름은 패러사이트 테스트 이지만, 테스트버전이 아니라 정식 이름이 그렇습니다 ㅎ
우리가 흔히 사람들 8명 정도 모이면 하는 "마피아"게임에 모티브를 두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12명 중 1명이 에일리언(외계생명체)가 되고, 이를 찾아내서 잡는 방식 입니다.
이번글에서는 간단한 맵소개와 직업소개를 하고, 다음 글부터 세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워낙 맵도 크고 진입장벽도 큰데다가 한글번역판이 없는 것 같아서 글을 적습니다.
기본적으로 마피아 게임이 모티브이기 때문에, 사람들을 속여먹고 속이고, 채팅으로 말빨을 넘기지만,
본인 부를때 대답만 하고 지시만 알아들어도 가능한 게임입니다.

우선 게임의 목표는
인간 : 모든 에일리언 플레이어 박멸.
에일리언 : (편의상 저그라고 하겠습니다.) 모든 인간 박멸

저그들은 인간으로 변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속고 속이는 게임 입니다.
저그들이 인간을 감염시킨뒤 (특수기술 C) 인간이 죽게되거나, 저그의 형태에서 인간을 죽이면, 그 인간 역시 감염되서 저그가 됩니다.
저그들이 점점 세력을 키우기 전에 잡는 게임입니다.

기본적인 게임 설명은 게임 시작후, F12를 누르면 확인 할 수 있지만, 영문과 아니면 포기하세요.

<< 시작하기 >>
로비에 들어서면, 색깔 정하는 것 옆에, opt 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자동적으로 Opt Out을으로 설정이 됩니다.
Opt in : Opt in을 선택한 사람들중 무작위로 저그가 됩니다.
Opt out : 시작시 절대 저그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모든 12명의 플레이어가 opt out을 하면 랜덤1명이 저그가 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2층에서 시작을 하며, 맵 전체적으로 아이탬이 들어있는 상점과 룻박스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게임 시작 초반에는 본인의 직업에 맞는 위치로 향하는 길목의 룻박스들을 부수면서 아이탬을 획득하며 갑니다.


<< 층별 소개 >>
우선 맵이 굉~~~장히 큽니다. 층별 소개가 없으면 굉장히 힘들죠.
[ 1층 : lv1, cargo ]
카고(선착장)이라고도 불립니다. 가장 많은 룻박스가 위치해 있어서 경쟁도 심합니다. 1층에는 총 8대의 배(해방선)이 있습니다. 이는 주로 광부들이 타고 나가서 우주에 떠다니는 광물을 체취하는데 사용합니다.

[ 2층 : lv2 ]
2층에에서 모두가 시작합니다. 2층에서 중요한 것은 Marshall Room (마샬 룸) 혹은 Log room (로그)라고 불리는 장소로 맵 우측에 존재합니다. 이 마샬룸에서 현 게임 내 모든 플레이어의 게임기록, 현재까지 죽은 플레이어 이름, 감염 타임라인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층 복도 끝에는 워프가 존재합니다. 이 워프는 달기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 3층 : lv3, bio ]
게임 초반에 가장 중요한 층입니다. 3층 왼쪽에는 Pen 이라 불리는 방과, 아랫쪽에 Zoo동물원이 위치해 있습니다.
Pen에는 저그들이 통안에 갇혀있는데, 저그 플레이어는 주로 이 저그들을 해방시키려 할거고, 인간플레이어들은 의사가 업그레이드를 할때까지 이를 막아야 합니다.
또한 동물원에 있는 수많은 동물들은 저그에게 공격당하거나 감염이 되면 저그로 변하게 됩니다. 때문에 Pen이 안전하다는 전제하에 사람들이 동물원의 동물들을 1순위로 처리 합니다. 동물들이 감염되거나 Pen이 열리게 되면, 스타에서 이제 첫배럭올리고 있는데, 적이 풀업 울트라 부대를 끌고 들어오는 것과 같은 심정으로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 4층 : lv4, med bay ]
의사가 주로 있는 층입니다. 4층 왼편에서 모두에게 중요한 업그레이드가 있기에, 의사가 Pen 업그레이드 후에, 달려가서 제일 먼저 업그레이드 하는 것중 하나입니다.
우측 방에는 BT라는 채혈실이 존재합니다. 이곳에 들어가면, 해당 플레이어가 저그에게 감염됐는지 아니면 인간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5층 : lv5, wep bay ]
5층에서 중요한 것은 하단에 위치한 무기 업그레이드 센터입니다. 이곳에서 본인이 착용한 무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 6층 : lv6 ]
6층에는 각종 기계 메카와 cctv 방, 아머리(무기고)가 위치해 있습니다. cctv 방에서는 전층의 카메라 범위 내를 둘러볼 수가 있고, 아머리에서 본인의 체력/방어력, 쉴드, 마나, 특수기술 등을 업그레이드 및 장착할 수 있습니다.

[ 7층 : bridge ]
주로 선장이 머무르는 곳입니다. 선장 이외의 다른 인원들이 들어오게 되면 1순위 타겟으로 사람들이 죽이려고 들며, 선장이 그 사람을 죽여도 아무도 뭐라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각 층별로 존재하는 터렛들을 작동시켜서 특정 플레이어를 지정하거나, 환풍구에 살상가스 살포, 기지 운전, 기지 내 모든 자동문 잠금, 기지상황 검토, cctv 카메라 등이 위치해 있어서 선장이 대부분 머무르는 곳입니다.

[ 지하 : lv0, reactor, basement ]
1층과 7층에 이어져 있는 곳입니다. 기지에서 가장 중요한 곳 중 하나 이며, 어느하나 외계인 손에 넘어가면 굉장히 골치 아픈 곳입니다. 주로 엔지니어가 터렛을 잔뜩 깔아놓고 들어오는 사람들을 모두 죽입니다. 전혀 지하층엔 다른사람들이 갈 일이 없기 때문에, 들어오면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죽이려고 듭니다.
지하 하단에는 산소공급기가 위치해 있고, 그 주변 환풍구에는 방사능처리기계가 있으며 중앙에 기지 엔진, 상단에 전력공급원 등이 있습니다.
넷 중 하나라도 저그 손에 넘어가면 굉장히 골치 아픕니다.

[ 달 : Moon, Planet ]
기지에서 배를 타고 밖으로 나오면 우주가 있습니다. 우주에는 미네랄들이 떠다는데, 이를 광부들이 채집해야합니다.
우주 왼쪽 구석에는 달이 위치해 있는데 그곳에 들어가면, 서쪽으로 동굴, 동쪽으로 달기지가 위치해 있습니다.
동굴 내부에는 저그 알들이 있고, 황금미네랄(solarite 혹은 solar)이 위치해 있으며, 우측 달기지 내에는 무기 업그레이드센터와 아머리, cctv 방이 존재합니다.


==============================================================

<< 직업 소개 >>
총 8개의 직업이 있습니다.

[ 선장 : Captain, Capt, cap, cpt ]
기지의 선장입니다. 가장 중요한 인물이면서 선장이 잘해야 게임이 굉장히 편해지고, 저그들 입장에서는 가장 까다로우면서 가장 맛있는 먹잇감중 하나 입니다. 주로 7층에 머무르기 때문에, 7층에서 카메라로 지켜보며, 행태가 이상한 사람들이나 사람들의 채팅을 확인하고 의심되는 사람들을 터렛으로 타겟을 잡아서 공격하게끔 해야 합니다.
인간 스캔, 저그 스캔, 환풍구 가스살포, 기지 내 모든 문 잠금, 기지 기록 확인, 터렛 타겟, 기지 운전, 카메라 확인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장이 가장 바쁜 직업입니다.
또한 선장이 저그가 되면 게임이 굉장히 어려워 집니다. 게임 시작과 동시에 바로 7층으로 달려가야 하며, 지하 산소공급기로 통하는 문 2개, 그 안쪽 환풍구 안에 위치한 문 2개, 7층 환풍구 안 문 1개, 본인 방 아래의 문 1개 총 6개의 문을 잠그고 본인의 안전을 1순위로 해야합니다. 저그가 환풍구를 뚫고 들어오거나 하면 과감히 7층을 버리고 6층으로 도망가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요청해야하며, 부선장이 다른 일 하느라 바쁠때는 본인이 직접 6층에서 업그레이드 해야합니다. 다른층이 안전할때에 기회를 봐서 5,6층에서 무기와 방어 업그레이드도 조금씩 해야합니다.
(선장 추가 효과)
- 카메라를 확인 하는 중에는 분당 수입이 배로 증가 합니다.
- 후레쉬를 켜놓고 있어도 마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선장 기본 아이탬)
- 선장카드 : 이 카드가 있어야 7층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카드를 누르면 근처의 문을 잠그거나 열 수 있습니다.
(선장 특수 업그레이드)
- Critical System Firmware : 6층 카메라 방.
: 선장이 업그레이드 할 경우, 모든 사람들이 받는 분당 수입이 늘어납니다. 또한 이 업그레이드의 레벨에 따라 7층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늘어납니다.
(업그레이드 순서)
- Firmware 4.0 까지는 필수. 이후 개인 업그레이드

[ 부선장 : Chief Intelligence Officer, CIO, Lt ]
부선장의 존재 여부가 게임에 굉장히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모든 직업들은 각자 특수 업그레이드를 해야하는 것이 있는데, 모두가 업그레이드는 할 수 있지만, 해당 직업이 업그레이드를 해야지 특수효과는 물론 분당 수입 보너스까지 챙겨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선장은 이를 모두 업그레이드 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특정 직업이 저그로 확인되거나 죽었을 경우, 그 직업의 업그레이드를 모두 맡아서 합니다.
그외에 평화로운 시기에는 6층의 카메라 방에서 미니맵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선장이 저그가 되면, 각 직업별 업그레이드는 저그가 업그레이드 했을때 생겨나는 특수 효과 역시 모두 가져가기 때문에, 저그들이 선장보다 가장 먼저 감염시키고 싶어하는 것이 부선장입니다.
(부선장 추가 효과)
- 모든 특수 업그레이드에서, 추가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생명체감지기를 켜놓고 있어도 마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부선장 기본 아이탬)
- 생명체감지기 : 자신의 주변 일정 범위 내의 모든 생명체를 감지해서 미니맵에 나타냅니다.
(부선장 특수 업그레이드)
- 모든 업그레이드 가능. 하지만, 주요 직책들이 살아 있다면, 주로 선장 대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합니다.
(업그레이드 순서)
- 가장 기본적인 각직업별 업그레이드를 대체해준 후, 개인 업글

[ 기계관리인 : Chief Mechanical Officer, CMO, Cmech, Maj, Major ]
기지내의 기계를 관리하는 직업입니다. 그가 특수업그레이드를 할때마다 사용할 수 있는 기계의 종류가 다양해지며, 기계관리인이 사용하는 메카는 다른 직업이 사용하는 메카보다 공격력, 방어력, 유지시간이 월등히 깁니다. (프로토스로 치면 공,방,쉴 1업씩 더 있는 셈) 6층의 안전을 1순위로 해서 부선장을 보호하며, 저그가 나타났을시, 바로 기계에 탑승해서 토벌에 나섭니다.
(기계관리인 추가 효과)
- 탑승하는 모든 기계의 공격력, 방어력, 유지시간이 증가합니다.
(기계관리인 기본 아이탬)
- Mech Power Cell : 기계가동에 필요한 엔진오일 입니다.
(기계관리인 특수 업그레이드)
- Mecha Code : 6층 군수공장(팩토리)에서 업그레이드 하며, 업그레이드 시, 해당 레벨의 기계의 엔진이 50% 가동됩니다.
- Armory : 6층 아머리(무기고)로, 기계관리인이 열어야지 개인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무기고는 분당 수입률을 30이나 올려주는데, 이는 전체 업그레이드 중 가장 높은 비율 입니다. 반드시 기계관리인이 이를 열어야 합니다.
(업글 순서)
- Mecha Code Alpha (SCV, Herc 가동)
- Armory
- Mecha Code Beta
- 개인 업글
- 이후 기회봐서 Mecha Code Delta / Omega

[ 무기관리인 : Chief Weapon Officer, CWO, Sgt ]
무기관리인이 특수 업그레이드를 해야, 사용할 수 있는 무기의 수가 늘어납니다. 무기진열대는 각층별로 위치해 있는데, 무기 업그레이드는 5층과 달기지에만 존재합니다. 무기관리인은 주로 5층 환풍구를 지키고 있으며, 저그가 대규모 출몰시 직접 줄동해서 처리하기도 합니다. 무기관리인은 패시브로 사용하는 모든 무기 데미지 증가 버프를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이 가장 사기직업으로 손꼽습니다.
(무기관리인 추가 효과)
- 사용하는 모든 무기의 데미지가 20% 증가합니다.
- 설치한 모든 포탑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기계관리인 기본 아이탬)
- Sentry Turret : 설치한 주인을 제외한 모든 생명체(인간포함)를 공격하는 터렛입니다.
(기계관리인 특수 업그레이드)
- Weapon Research : 5층 상단방에 위치한 업글입니다. 이게 높아져야 무기사용범위가 늘어납니다.
- Weapon Upgrade Center : 5층 하단방에 위치한 업글입니다. 여기서 본인이 장착한 무기를 최대 5레벨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업글 순서)
- Weapon Upgrade Center
- Weapon Research 2, 3 (동시에)
- Weapon Research 4
- 이후 개인 업글
- Weapon Research 5

[ 의사 : Chief Medical Officer, Cmed, Doc, Dr ]
의사의 역할이 초반에 가장 중요합니다. 그 어느 직업보다 저그에게 가장 쉽게 노출되며, 저그 입장에서는 가장 성가신 저적 중 하나이기에 처리/감염 대상 중 하나입니다.
초반 3층, 중반 4층을 혼자 관리하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직업입니다. 특히 초반 3층이 저그의 손에 넘어가면 기지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Pen 방어와 동물원 동물 처리에 1순위 목표를 둡니다. 의사의 업글이 모든 직업의 생존률과 연관되기 때문에, 초반에 보안관과 동행하기도 합니다. 중반에 4층 채혈실을 오픈하게 되면, 채혈실에 바리게이트와 터렛을 설치하고, 사람들을 호명해서 채혈을 실시합니다. 이를 거부하거나 응답이 없거나 도주하는 인물들은 선장에게 얘기해서 1순위 지목대상이 됩니다.
(의사 추가 효과)
- 없음 (특수 업글에서만 효력 발휘)
(의사 기본 아이탬)
- 도트힐 치유탬 : 초당 체력을 회복하는 아이탬입니다. 피격시 효과가 사라집니다.
- 휴대용 채혈기 : 대상의 감염여부를 확인 합니다. 확률 50%
- 휴대용 치료제 : 대상의 감염을 치료합니다.
(의사 특수 업글)
- Alien Specimen Research : 3층 Pen에서 실시하는 업글로, 이를 의사가 업그레이드 할 시, 저그들이 진화하는데 필요한 진화포인트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 Autodoc : 4층 좌측방에서 실시하는 업글로 상점에서 휴대용 감염치료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치유회복기계와 아이탬의 효과가 2배가까이 증가합니다.
- Blood Test Analyzer : 4층 우측방 채혈실을 엽니다. 플레이어의 감염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엔지니어 : Engineer, Engie, Engi ]
우리의 공돌이는 혼자 쓸쓸히 지하에 위치해 있습니다. 분당 수익이 가장 높은 직업이지만, 그만큼 돈도 많이 쓰며, 기지에서 가장 넓은 지하를 혼자 방어해야하기 때문에 꽤나 힘듭니다. 하지만, 지하가 기지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층인데, 이 층 전체를 바리게이트와 터렛을 이용해서 방어하며, 수리도 담당합니다. 산소공급실은 선장이 잠그면 들어갈 수가 없기에 산소공급기 환풍구에 터렛을 지으려면 선장의 허락이 필요합니다. 또한 중앙 기지엔진이 터지게 되면 기지의 모든 터렛과 카메라 및 특수 기술들이 작동정지하기 때문에, 이를 방어해야하고, 수리해야합니다. 상단의 전력공급기를 내리게 되면 기지의 전기 공급이 끊기게 되는데, 이를 내리는 때는, 선장이 저그이거나 죽어서 터렛들이 모든 플레이어를 타겟팅 할때, 전기공급을 끊어서 터렛의 작동을 멈추게 한뒤, 사람들이 7층을 확보할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또한 엔지니어에게는 저그에게 가장 짜증나는 스킬들만 가지고 있는데, 지하를 무지막지하게 방어해두기 때문에 저그 입장에서 굉장히 짜증나는 적이지만, 선장이 죽거나 저그가 된 경우, 엔지니어는 거의 죽은 목숨입니다. 지하에서 5,6층에 있는 업그레이드 센터에 가기란 쉽지가 않기에 가장 약한 직업이며, 아무문이나 열수 있는 선장이 척 문을 열고 등장해서 감염시키게 되면, 정말 할 말이 없어집니다.
엔지니어가 사용하는 기술은, 기지 운전을 통해 야마토포를 발사 할 수 있고, Overdrive 라는 기지내 모든 터렛의 공격속도, 공격력을 높이는 버프를 사용하며, Quantam Repair 라는 기지내 모든 터렛, 문, 카메라, 방사능유지기, 보안모듈, 기지 엔진등 기지내 모든 기계류(메카 제외)를 시간차로 50%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파괴하더라도 수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Purge라는 스킬로 0층을 제외한 기지내 모든 감염원과 저그 조무레기들을 한번에 날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엔지니어 특수 효과)
- 엔지니어가 기지 특수기술 사용시 기지에 주는 부담을 줄여줍니다.
- 엔지니어가 사용하는 수리킷의 효과는 타직업보다 2배 좋습니다.
(엔지니어 기본 아이탬)
- 수리킷 : 모든 기계를 수리할 수 있는 아이탬입니다. 완벽히 수리하는데에 몇개씩 소모되기도 합니다.
(엔지니어 특수 업글)
- Station Reactor : 지하 상단부에서 하는 업그레이드로 이 레벨에 따라서 기지가 사용하는 기술이 늘어납니다.
(업글 순서)
- Station Reactor 2.0~4.0
- 개인 업그레이드
- Station Reactor 5.0

[ 보안관 : Security Guard, SG ]
말그대로 보안관입니다. 총 3명의 플레이어가 보안관이 되며, 이들은 지하와 7층을 제외하고는 전체를 돌아다니면서 초반에 보호가 필요한 의사나 중 후반에 보호가 필요한 부선장등을 에스코트하며, 의사가 채혈실로 지목하는 사람을 연행하기도 합니다. 특정 장소에 묶이지 않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으며, 유일하게 특수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추가 업그레이드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직업입니다.
(보안관 특수 효과)
- 저그 사살 시 받는 보상 미네랄이 타 직업보다 높습니다.
- Station Security 특수 업글의 레벨에 따라 보안관들의 방어력과 체력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보안관 기본 아이탬)
- 스팀팩 : 우리가 아는 그 스팀팩입니다. 이동속도 공격속도 증가. (단 체력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보안관 특수 업글)
- Station Security : 6층 카메라 방에 존재하며, 이 업글이 진행될수록 보안관의 체력과 방어력이 늘어납니다.
(업글 순서)
3명이기 때문에 개인 업글과 특수업글을 돌아가면서 합니다만, 특수업글 4단계가 중요합니다.

[ 광부 : Deep Space Miner, DSM, miner ]
간단히 얘기하면 SCV, 일꾼들입니다. 게임 시작후 5분이 되면, 1층의 해방선들을 타고 우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우주에 떠다니는 미네랄들을 일정량 캘때마다 인간 전원의 분당 수입이 들어납니다. 5분이 지났는데 기지내에 있는 광부들은 사람들이 죽이기도 합니다. 광부들은 주로 우주에서 생활하다가 달기지에 가서 달기지 특수업그레이드를 하거나 황금미네랄을 캐내기도 합니다. 수입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극후반을 제외하고는 다른 직업군 보다 월등히 높은 전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부 특수 효과)
- 미네랄 채굴시, 얻는 추가 보너스 수입이 타직업보다 2배입니다.
- 광부가 미네랄을 일정량 채굴하면, 모든 플레이어의 분단 수입이 늘어납니다.
- 광부들이 사용하는 폭탄물들의 데미지가 50% 더 높습니다.
(광부 기본 아이탬)
- 미니폭탄 : 아주작은 폭탄으로 데미지나 범위가 작습니다. 주로 문, 터렛, 바위 등을 폭파할때 사용합니다.
(광부 특수 업글)
- 없음
- 하지만, 달기지의 카메라방에서 외계인들이 사용하는 스킬들의 쿨다운을 늘리는 업글을 주로 진행함.
- 또한 배를 기지에 선착시, 배를 개조해서 사용가능.
(업글 순서)
- 개인업글 위주


=============================================


이게 이렇게 많았나요... 손목 빠지네요.
이 게임에는 암묵적인 룰이 존재합니다.

처음에 저그는 1명으로 시작하지만, 인간을 감염시키고 죽이게 되면, 인간들 역시 저그가 됩니다.
즉, 저그가 된 시점에서 감염된 인간들은
1. 인간인 척 한다. 혹은 아예 죽은 척 한다.
2. 저그의 승리를 위해 저그대장의 명령을 따른다.

감염이 되어서 저그가 되었는데, 저그의 대장이 누구인지, 현재 어디에 있는지, 등 게임의 본질을 흐리는 행위는 타인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고 재미를 감소시킵니다.
인간이었다가 저그가 되어도 기분나빠하지 마시고, 남들 속일 생각에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