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투가 딜이 안나오는 것은 캐릭자체가 가지고 있는 스킬들이 딜로스가 굉장히 심하기 때문이다. 
일단 맷감 깍아주는 찌르기를 보자. 
찌르기를 딜로 생각하고 쓰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근데 쓰긴 써야한다. 맷감해야 하니까. 
근데 인던에서 찌르기를 쓰는 동안 타직업은 딜넣고 있다. 
일단 여기서 검투를 딜로스가 시작다. 맷감을 걸되 들어 가는 데미지가 약하기때문이다. 
또한 검투는 스택이 존재한다. 
10스택을 다쌓고 질가터뜨리면 좋겠지만 못터트리면 엄청난 딜로스가 생긴다. 
또한 터뜨려고 흰뎀이 뜨면 또한 딜로스다. 
타클래스는 스택의 개념이 없고 맷감이란 개념이 없다. 
그냥 스킬쿨도는 데로 딜만 때려박으면 된다. 
그들에게 딜로스란 스킬을 맞추지 했을 때가 딜로스다. 

보스 패턴기에 들어 가서 찌르기가 초기화되면 타 딜클래스는 딜기쏟아 붓는데 검투는 찌르기부터 시작해야하니
딜로스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뭐 그래... 찌르기가 맷감을 주니까 딜로스가 아니라고 주장하겠다면 그걸 빼더라도 이미 질가와 스택으로 인해 검투는 딜로스가 굉장히 심하다. 10스택을 계속 쌓는다는 보장이 없고 질가가 계속크리만 터지리라는 보장도 없고 중간에 보스 패턴으로 인해 스택을 다 못쌓고 터뜨리거나 아예 질가를 못쓰고 초기화 할 수도 있다. 
즉 검투는 딜로스가 날 경우의 수가 굉장히 많고 이로인해 딜이 낮을 수 밖에 없다. 
나는 이런 상황을 알고 있으니 내가 검투를 안할때는 검투들어 오면 별로 안 좋아한다. 검투의 상황을 뻔히 알고 검투데려갈바에는 다른 딜클래스를 데려가는게 더 안정적인 딜이된다. 딜로스의 리스크가 높은 검투를 뻔히 알고 있는데 당연하지. 
상황이 이러니 상향이 필요하다 맷감을 없애든지 아니면 대폭 높이던지 해달라는 글이 넘치는데 단순히 더하기 빼기 곱하기해서 계산이 이러니 검투는 지금 충분하다 라는 결론을 내는 것이 정말 신기할 따름이다. 
검투를 해봤다면 저렇게 수학적으로 계산해서 접근한다는 것자체가 이상하다는 것을 알것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