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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4-27 13:03
조회: 334
추천: 2
컨텐츠의 '고갈'따위가 문제가 아니라고애초에 컨텐츠를 '소모'의 개념으로 보니까 필연적으로 고갈이라는 문제가 나오는거야
신규템이 나오면 파밍을 해야 한다 파밍이 끝나면 컨텐츠가 소모되었으므로 또 신규템을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루프 자체가 잘못된거야 게임사가 아주 잘못 판단한게 한가지 있는데 '유저는 강해지고 싶어 한다'라고 판단한다는 거야 당연히 거기에 초점을 맞춰서 설계를 하다보니 틀어지게 되는거야 물론 맞는 말이기는 해 '유저는 강해지고 싶어한다' 근데 약간 달라 강해지고 싶기 위해 노력을 하는 과정 또한 즐거움이기는 하지만 정말 사람들이 바라는건 '남들보다 강해져서 뽐내고 싶어한다' 야 그 뽐내고 싶기 위해서 중간과정을 노력하는거 뿐이야 약간 얘기를 돌려서 사람은 돈 버는걸 좋아해... 하지만 진짜로 원하는건 그 돈을 두려움없이 막 쓸수 있는거야 돈 쓰는게 제일 재밌는거거든 그 돈 쓰는맛을 위해서 돈을 번다는 힘든 행위를 참으면서 하는거지 여자들은 아름다워 지고 싶어해... 하지만 진짜로 원하는건 남들에게 아름답게 비치고 싶어하는거야 본능이니 뭐니 말하지만 누군가가 실험을 했다고 하더라고 어떤 무인도에 수십명의 여자들을 데려가서 그냥 거기서 살으라고 처음엔 서로 경쟁적으로 꾸미고 단장하고 하던 여자들도, 남자라는 존재가 없다보니 아무도 아름다워 보이려는 노력을 안하더라고 결국 남자라는 봐주는 존재가 있기 때문에 아름다워지기 위해서 참아가며 노력을 한다는거지 테라로 다시 돌아와서 '뽐낼수 있는 환경'이 너무 없어 인던템 파밍 파밍 해서 결국 풀셋을 만들었어 그러면 이 사람은 무엇을 해서 노력의 결정체를 뽐낼수 있지? 하루에 2번 갈수 있는 인던에서 '아 나는 딜이 개 쩌는구나...'하고 자기 스스로 흡족해하고 그뿐이자나? 아이템을 파밍하는것이 컨텐츠의 전부가 되어 버렸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야 그 파밍이 완료되고 나서 사용할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에 그래 그 사용하는 상황에서 남들이 부러워 해주었으면 하는데 봐주질 않기 때문에 그래 부캐온라인 ... 이라는 구조부터 뜯어고쳐야 돼 파밍완성속도를 지연시키기 위해 다캐릭에게 파밍을 강요하는게 우선 가장 잘못되었어 그러다보니 아바타성도 없어지게 되고, 본캐릭 완전풀장비를 갖추었다해도 쓸데도 없고, 허접한 부캐질이나 해야돼 인던입장 횟수제한이란걸 없애야돼 대신에 도입할 만한거라곤 클리어 타임에 따른 재입장 대기시간 변경 정도가 되겠지 30분만에 클리어하면 클리어시점 30분 후에 재입장 3시간짜리 헬팟이면 클리어시점 3시간 후에 재입장 클리어를 못할 경우? 파티탈퇴시점 3시간 후에 재입장 식으로 뭐 시간은 어느정도 조정 해야겠지만 그게 중요한게 아니고 더욱 상위템을 찼을 경우 메리트가 있게끔 물론 던전을 돌면 돈이 모이게끔 설계하는게 필요하지, 물론 난이도는 어느정도 되어야 하지 또 하나 사람 피 말리는 아이디어로는 만레벨 달성 이후 경험치바가 계속 차오르면서 100%달성시 퀘스트형식으로 그 100%를 소모하면서 문장포인트+1이나 힘스탯등+1을 영구적으로 획득하는것, 그리고 다시 반복 그렇게 되면 만레벨이후의 내 활동들이 '유의미'해 지거든 퀘스트가 되었든, 닥사가 되었든, 인던을 돌든... 의미없어지지 않는단 말이지 당연히 부캐질?따위 보다는 본캐 하나에 더욱 집중하게 되는거지 여러캐릭을 키우고 싶은 욕구가 있다면 무언가 하나를 포기하고 해야되는거지 그리고 결정적으로 인던피빕 템의 구분을 없애야 해 그리고 피브이피 설계를 할때도 발컨15강이 신컨12강과 최소한 호각의 승부가 나도록 해야돼 린저씨 린저씨 하고 비꼬지만 게임사 입장에선 그들이 브아이피 고객이거든 구매력있는 사람을 배려해 줄 필요가 있어 (사실 지 컨좀 된다고 영감 아재 등등하면서 입 터는 애들 꼴 보기 싫기도 하지만 그건 부차적인 이유고) 위처럼 바뀔경우 당연히 크리스탈이 사람에게는 아예 적용이 되지 않도록 해야겠지 그래야 닥사를 하고 있는 경우 크리스탈의 차이로 엉뚱한 막피케이에 일방적으로 당하지 않으니까 결론은 파밍이든 레벨업이든 우리가 소위 말하는 컨텐츠라는걸 소모의 개념에서 목적(뽐내기)을 위한 중간과정으로 설계를 하게 되면 그건 영원히 고갈되지 않게 되면서 이 게임의 가장 큰 약점인 아바타성이 없는 부분도 해소가 돼 그러면서 자연스레 필드의 활동이 많아지게 되고 그러다보면 미친놈이 나타나든 어쨋든 분쟁이 생겨나고 피브이피가 자연스레 활성화돼 지금과는 다르게 인던유저는 인던유저끼리 우린 인던만 돌아~ 라는것도 없어지고 쟁유저는 쟁유저끼리 우리는 인던 안돌아 전장만 돌아~ 라는것도 없어지고 파밍과 득템을 위해 다 같이 인던 돌고, 또 다 같이 싸움도 할수 있고 그렇게 되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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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겁한일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