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제 스펙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 보루타 카드 6성
- 성물젬 9렙 (면류관 19)
- 가비야 권능 O
- 올 30강 X
- 진화석 X
- 최대 공격력 95000 정도 (손질 O)

현재 전체 직업 86개의 스킬들 하나 하나 살펴봤는데 타당 계수가 가장 높은 스킬 중 하나는 머스킷티어 '스나이프', 하나는 산포 '포호'입니다.
안타깝게도 둘 다 딱 제가 하는 직업입니다.

머스킷 유저라면(양 서버 합쳐서 5명도 안되겠지만) 아시다시피
스나이프가 다른 머스킷 스킬보다 약 2~3배 정도로 압도적으로 쎕니다.
하지만, 스나이프의 최악의 단점은 바로 '단타 고계수'입니다. 


스나이프 7렙에 4렙 철갑탄 최종뎀 +100%, 계수가 27000% 가까이 됩니다.
예를 들면 이 스펙로 비약 안 먹고 성물 해방 하지 않아도 스나이프가 최종 대미지 50% 감소 상태(저격 위치 노출 5스텍)에서 협동전 곤충형 보스에게 뎀이 뜹니다.
엔드 스펙인 길드원한테 물어봤는데 성물 ON 상태에서 프던 탄타에게 10000%인 연타 스킬이 타당 2000~3000만씩 빵빵 터진다는데
맥뎀에 막히는 스나이프는 딜 로스가 얼마나 심한 건지 이해가 되죠?


더욱 웃긴 건 산포 '포호'입니다.
포호는 6렙 계수 44986%에 캐스팅 4초 + 후딜 1초, 총 5초 동안 대미지 4000만 단 한 타?
이런 스킬은 도대체 어떻게 쓰라고 만든 건가요?

머스킷은 딜링 100% 발휘하더라도 겨우 2티어가 되는데 심지어 주력 스킬이 맥뎀에 막히네?
밸런스 조정을 위해 맥뎀을 설정해 놓는답시고 일부 직업들에겐 오히려 손해인데 개발팀이 언제까지 밸런스 방치할 거임?
애초부테 유저 공격력이나 몹 방어력 관리를 못하고 있어 대형 업데이트 할 때마다 면류관, 귀걸이 같은 사기 장비를 계속 내니까 대미지 인플레이션이 발생한 거지;
개발팀이 로스트아크를 따라한다고 했던거 아님? 로아 각성기 쓰고 맥뎀에 막힌다면 말이 되나?

제발 단타형 스킬 좀 캐어해 주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