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보라에서 클클보보보파플플을 키우고있는 딜레릭 유저입니다.
요즘 딜레릭을 키우시려는 분들이 점점 증가하고계셔서 질문글들이 많이 보이기에
보파플 트리의 스킬들의 장,단점을 적어보려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약간 약팔이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보파플이란?

클레릭 직업군의 솔플최적화 트리라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종유동같은 몹이 유저를 사냥하는곳 빼고는 혼자서 돌기에 무리없고요.
(종유동 3구역까지 혼자서 어떻게든 클리어 하실수 있습니다.)
르귄및 가시숲 실버파밍도 할만하고 다람쥐들도 혼자서 사냥하고 다닙니다.
(티메리스는 페이그 도퍼만 아니면 혼자서 사냥할만 하내요...)

클클에서 세이프티 횟수및 큐어의 부가적인 딜링을 가져오고
보코르에서 무쿨기인(사실상 9초지만...)에피지와 이속을 올려주는 삼디베베를 얻고
파드너에서 플닥 딜링기들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디서닝 이블을 챙기며
플닥에서 보코르의 에피지흑사병을 광역화 시키는 판데믹과 
상태이상을 막아주는 방혈
그리고 빠르게 HP를 회복시켜주는 힐링팩터를 사용하며 
소각흑사병으로 딜넣는 트리입니다.

*스킬(이미지및 스킬설명은 인벤 스킬정보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클레릭 :

 

[마법] - [신성]
HP를 회복하거나 적에게 피해를 주는 마법진을 생성합니다. 
떠 있는 대상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HP 회복량은 대상의 최대 HP에 비례합니다.

클레릭의 가장 기본적인 스킬이며 파티에서 클레릭을 찾는 주 이유이기도 합니다.
평범한 딜링기들과는 좀 다르게 공격력이랑 치유량에 지능계수가 붙습니다.
그래서 지능에 투자를 많이하시면 힐의 기본 대미지가 엄청나게 증가한걸 볼수 있습니다.(저같은경우 670 입니다.)
히-든 연계로 블레싱 받은상태에서 힐을 쓰면 힐장판 하나당 2번 공격할수 있습니다.
(샤울에서 어둠속성인 포아타에게 블레싱받고 힐깔면 피가 떨어지는게 눈에 보일정도입니다.)
힐도 일단은 아주 잠깐이지만 디버프를 걸어줍니다만(1초정도?) 
소각 재료로는 쓸게 못됩니다.
특성 힐 : 피해 제거를 활성화 한뒤 사용하면 몹에게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으니 
파티플레이시 켜놓고 플레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큐어

[마법] - [신성]
동료의 1레벨 상태이상을 해제하거나 적에게 피해를 주는 마법진을 생성합니다. 
떠 있는 대상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솔직히 큐어는 상태이상 해제 목적으로는 잘 안씁니다. 
어차피 방혈이 있기도 하고 다른사람이 상태이상이 걸려 있으면 
자신도 걸려있을 확률이 높기때문에(빙결이라던가 연막이라던가 슬리프라던가...) 
주로 딜링기로 사용합니다.
큐어의 틱 속도는 클클 가서 피해 주기 특성 찍을시 초당 5타 정도로 매우빠르며 
힐과 똑같이 지능에따라 기본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거기다가 성속성이라 어둠속성 보스에게 사용하면 대미지가 2배 증가하여 갈려나갑니다.
디버프가 걸리며 딜링하는 스킬이라 소각 재료로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캐릭터가 밟고있어도 공격횟수가 차감되니 주의하세요.




 디프로텍티드 존

적의 방어력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는 마법진을 생성합니다.

딜레릭 입장에서 여러모로 별로인 스킬입니다. 
코딱지만한 범위 심지어 나오면 바로 해제되는 그냥 공중몹용 소각 재료입니다.
(심지어 8랭 전직하곤 아예 사용하지 않아서 스초쓰고 투자 안했습니다. 
7랭까지는 1정도 주면 재료로 간간히 씁니다.)




 세이프티 존

공격을 막아주는 마법진을 생성합니다.

무적기는 꿀입니다. 
횟수나 장판형이라는 제약이 있지만 능력이 단점을 커버하고도 남을정도로 좋기에
후반가도 파티원들이 좋아하고 솔플할때도 도움되는 스킬입니다.
(그렇다고 10렙 찍지는 않으셔도됩니다. 
클클가서 적당히 적게찍고 방어횟수 특성찍어도 충분합니다.)
몹의 공격중 경직과 넉백을 막아주지만 다운은 못막습니다.



 디바인 마이트

일시적으로 자신과 파티원의 스킬 레벨을 1 증가시킵니다.

클베때는 스킬렙만큼 스킬레벨을 늘려주던 사기 스킬이었으나 
콜 오브 디어티스 사건때 너프먹고 지금처럼된 스킬입니다.
클클을 가는 주 이유중 첫번째 이유이기도 합니다. 
너프먹고도 5회의 스킬 레벨+1은 범용성이 정말 좋습니다.
클레릭계열 스킬중 1렙만 늘어나도 효과가 크게 늘어나는 스킬(예 : 삼디베베)들이 많기에 
찍으면 찍을수록 좋은 스킬입니다.




 페이드

기척을 지워 몬스터들의 위협을 없애고, 선제 공격 몬스터에게 공격당하지 않습니다.

클클을 가는 두번째 이유이자 완소 스킬입니다. 
죽을위기에 처하거나 솔플할때, 퀘스트 진행할때 정말 좋습니다.
해당스킬을 사용하면 몹 인식이 풀리며 캐릭터 몸이 반투명 해집니다. 
이를 이용해 퀘스트에서 무엇인가를 채집할때 페이드를 사용하고 채집하면 
몹에게 피해없이 채집할수 있어서 좋습니다.
(현재 종유동같은곳에서 이거 없으면 혼자서 퀘스트를 진행하지 못할정도입니다.)




보코르 :

 헥싱

적에게 저주를 걸어 마법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회복력을 정지시킵니다.

2레벨 상태이상 스킬이며 해당 트리를 키우며 
효과저항으로 가장 많이 멘탈을 손상시키는 스킬입니다.
보코르가 딜을 넣으려면 헥싱이 걸려있어야 하기때문에 
효과저항이라도 뜬다면 9초동안 멍때리고 있어야 합니다.
정신계수로 마법방어력을 감소시키며 회복력을 정지시킵니다.
(버그로 회복력은 정지 안된다는말을 얼핏 들은..)
지정중인 대상에게 투사체가 날아가는 방식으로 지정한 대상의 주변몹까지 같이 걸립니다. 같이 걸리는 범위는 대략
이정도 입니다...
범위가 좁아 여러명을 걸기도 힘들고 효과저항도 많이 발생하기에 
여러모로 스트레스받는 스킬입니다.
스킬설명에는 없으나 스킬 홀수레벨당 
헥싱을 사용하여 한번에 걸수있는 마릿수가 1마리씩 늘어나며
헥싱이 걸릭 적을 좀비가 막타에 성공할시 해당적이 좀비로 부활합니다.
특성으로 보코르나 워록이 사용하는 스킬들 속성인 
어둠속성 공격 대미지를 30% 증가시켜줍니다.




 에피지

[마법] - [어둠]
저주가 걸려있는 적을 조종하여 멀리서 피해를 줍니다. 
연속해서 사용하면 세번째 시전마다 추가대미지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보코르의 주력 딜링기이자 무쿨기입니다. 
스킬 사용시 위에서 설명한 헥싱이 걸려있는 적에게 
손에 인형을 들고 찌르며 대미지를 줍니다.(히히힣 히히힣 거립니다.) 
초당 1.5대정도 속도에 매 3타때마다 15렙 기준 2.58~3.56 배의 대미지를 가하며
(3타 증뎀은 특성값이 적용되지 않는게 정상이랍니다.)마나소모가 심합니다. 
히-든으로 레써지,하이킥,회피이동같은 때리기 추가대미지 디버프가 적용됩니다.
특성으로 5렙기준 25% 확률로 피격당한적에게 5초간 암흑 디버프를 걸어줍니다.
솔직히 칼레이마스 이후로는 잘 안씁니다. 
몹 피통이 하도 괴랄하다보니 마나소모가 너무 극심한터라...
칼레이마스 이후로는 디버프 - 소각 - 디서닝을 더 애용했습니다.
물론 가시숲 파밍이나 샤울레이같은곳에서는 여전히 괜찮은 스킬입니다.




 텟 마카클라

좀비들이 좋아하는 원숭이 해골을 이용해 원하는 장소로 유인하고, 
적에게는 일정시간 피해를 줍니다.

좀비가 하도 멍청해서 댐발라 쓰려면 정말 어쩔수 없이 찍게되는 스킬입니다.
이거없으면 좀비들 다루기 힘들고 댐발라 안으로 모이게 하기도 힘듭니다. 
딜은 레벨계수라 딜용으로는 쓸모없습니다.




 좀비 만들기

죽은 적을 좀비로 만들어 버리는 마법진을 생성합니다. 
태어난 좀비의 체력은 시전자의 정신 능력치, 
방어력은 시전자의 방어력에 따라 늘어납니다.

자신만만하게 폐급 스킬이라 말할수 있습니다. 
댐발라 쓸거 아니면 절대 투자하지 마세요.(심지어 쿨타임도 깁니다.)
(예능으로 사용하신다면 말리지 않겠습니다.)
좀비로 딜넣어 보겠다고 올리시겠다는 분들께 설명좀 드리자면 
일단 스테미나 수정을 먼저 인식하는 AI부터 글러먹었습니다. 
거기에 좀비 능력치 계수가 제물이 된 몹의 능력치 기준이아닌 레벨 기준이라
스페셜 몹이 바글바글한 상위맵에선 몹에게 찢기고 다닙니다.
(덕분에 댐발라 쓰기도 힘듭니다.)
공격력도 290대 라다르숲 몹 기준 크리떠야 1000을 넘기고 
공격속도도 안좋으며 범위도 작고 AI도 멍청하며 지속적으로 HP 가 줄어듭니다.
다른좀비들 꺼낼려고 특성 찍을바에 힐특성 올리는게 더 도움됩니다.
(귀여워서 찍으시려면 말리지 않겠습니다.)
좀비는 그저 댐발라 재료입니다.(심지어 이 스킬 마법진은 소각 재료...)




 브와카이망

[물리] - [때리기]
좀비들에게 축제를 열 것을 지시합니다. 
이 좀비에 닿은 적은 대미지를 입습니다. 
좀비들의 평균 힘 스탯 수치가 추가 대미지로 적용됩니다.

텟 마카클라에 이어 좀비 컨트롤에 아주 도움되는 스킬입니다. 
해당스킬 시전시 채널링으로 좀비들이 빠른속도에
일렬로 시전자 뒤를 쫒아다니며(흔히들 기차놀이라 부릅니다.) 
좀비행렬에 피격당한 적은 초당 1타정도의 피해를 입습니다.
힘,민 보코르가 아닌이상 
주로 좀비 끌고다니는 용도나 댐발라로 집어넣기위한 용도로씁니다만
채널링 스킬이라 맞으면 취소되고 쿨타임 기다려야 합니다.
스킬 설명에는 없으나 브와카이망에 피해입은적은 그자리에서 넘어집니다. 
그래서 메즈기로도 사용합니다.(메이번 퀘 밀때 은근 도움된...)




 마캉달

동료에게 통증을 못 느끼게 하는 부적을 던집니다. 
이 효과에 걸려 있는 동안은 대미지를 입지 않지만, 
효과가 끝남과 동시에 누적된 피해를 한 번에 받게 됩니다.

암살 스킬입니다. 
계속 시비거는 파티원이 있다면 위치 각 잘 잡아서 그사람에게 걸은뒤 끝나기 직전 
구석에서 세이프티 사용하여 해당 마음에 들지않은 파티원을 암살할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사용하지 않고 주 사용목적은 소플시 마캉달 쓰고 프리딜 넣다가 
끝나갈때쯤 세이프티를 활용한 무적기로 쓰거나
한방 더 맞으면 죽을꺼같은 파티원있으면 
마캉달 쓰고 힐주는 방식으로 슈퍼세이브 용도로 사용합니다.
(해당 방식은 상위 맵에선 누적딜이 심하기에 중반부에서만 써봄직합니다.)




 삼디베베

죽음의 르와인 삼디를 상징하는 문양을 지면에 설치합니다. 
이 문양 주변 자신과 좀비들의 이동속도와 최대 HP가 증가합니다. 
자신은 절반의 효과만 적용받습니다.

보코르 트리의 핵심스킬입니다. 
좀비를 안쓰더라도 이속 증가는 충분한 메리트를 가지고있으며
이 스킬로 인해 보코르 키우다가 다른캐릭터를 육성시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보이게됩니다.
10렙기준 + 디바인1렙으로 시전자의 이동속도가 7 증가합니다.(파티원은 적용안됩니다.)




 댐발라

[마법]
지정한 위치 가까이에 있는 좀비들을 폭발시켜 인근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지긋지긋한 좀비를 폭발시켜서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설명에는 그냥 마법이라 쓰여있으나 일단 어둠속성 스킬입니다.
(헥싱 특성및 성속성 몹에게 추가데미지 적용 됩니다.)
스킬사용시 시전자 앞에 구체가 생기는데 
해당 구체에 접촉한 좀비를 끌어당겨 폭발시킵니다.
스킬 사용시 생성되는 구체의 위치와 폭발 피해범위는 대략

이정도 입니다.
대미지는 나쁘지 않아 보이나 조건이 정말 심각하여 쓸만한 스킬이되지는 않습니다. 
심지어 290 이상 맵에선 대미지가 반토막 가까이 까여서 
8랭 이후로는 테스트 할때 빼고는 아예 안씁니다.
좀비 출현 확률과 넉다운 제거 특성을 찍으셔야 수월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오구베베

힘의 르와인 오구를 상징하는 문양을 지면에 설치합니다. 
이 문양 주변 좀비들의 힘 능력치와 광역 공격 비율이 증가합니다.

지능 1당 좀비의 공격력이 0.5 증가하지만
이거 쓴다고 좀비 딜이 많이좋아지는건 아닙니다. 
체감상 그냥 조금 증가하는 정도입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좀비는 그저 댐발라 재료입니다.
전 1찍고 특성찍어서 소각 재료로 썼으나 8랭찍고 안써서 스초하고 빼버렸습니다.





파드너 :

 인둘겐티아

대사의 의식으로 동료의 2레벨 상태이상을 해제하거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방혈 배우기 전까지 상태이상 해제용도로 유용히 쓰입니다. 
방혈 배우고도 힐장판 지워지기 싫으신 분들은
본인은 디스펠러 몸에 두르고 이걸로 파티원 상태이상 해제시키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몹 광역 인식용도로도 사용됩니다.




 디서닝 이블

적에게 적용된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을 강제로 연장시킵니다.

갓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안써본 사람은 그저 그렇다고만 생각하는데 
파플닥이 스킬을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범용성에 감탄하게되는 스킬입니다. 일단 플닥 딜링기들이 오버히트 2 붙었다며 
파드너 필요없는거 아니냐는분들도 계시는데 
마공 1450 마증 250 흑사병 5렙 특성 60렙 기준으로 
라다르숲 다람쥐들이 흑사병 - 디서닝 - 판데믹으로 한번에 잡을수 있습니다.
(안죽을꺼 같으면 소각으로 태워버리면됩니다.) 다람쥐들 죽을때쯤 디서닝 쿨 끝나니 
오버히트 한번 남은 흑사로 다른곳 가서 다시 디서능 - 판데믹 하면됩니다.
이런식으로 쓰는 방법도 있고 샤울에서 
레써지,하이킥,회피이동등을 연장시켜서 에피지 딜량을 증폭시키거나
무고사 독이나 워록의 아고니, 마스테마 대미지 디버프를 늘려버릴수도 있습니다.
5렙 기준 디버프 지속시간 10초 증가에 특성투자시 최대 5마리에게 적용가능합니다.




 시모니

자신이 갖고 있는 스킬을 주문서로 만들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흠........전 안씁니다. 크파플이라면 모를까...




 마법방어력 증가

자신과 파티원들의 마법 방어력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킵니다.

찍으면 여러모로 나쁘지 않은 스킬입니다. 
마방을 올릴수단이 부족한 이 게임 사정상 있으면 괜찮은 수준 정도입니다.
(참고로 정신계수입니다.)




플레이그닥터 :

 소각

[마법] - [화염]
상태 이상에 걸린 적들을 태워버립니다. 
적들이 갖고 있던 상태 이상 개수에 비례해 화염 상태의 지속시간이 길어집니다.

플레이그닥터의 주력 딜링기이자 데미지가 무시무시하게 강한 스킬입니다.
(10렙 기준 공격력 1675)
초당 2타 정도의 속도로 공격하며 대상의 디버프 수와 레벨에따라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1렙 디버프는 +1초
2렙 디버프는 +2초
3렙 디버프는 +4초(참고로 소각과 흑사병은 3렙 디버프입니다.)

디버프들 레벨 확인 사이트 : Link

디버프를 베이스로 피해를 주는 방식이다보니. 
다른사람이 소각쓰면 덮어 씌워집니다...(흑사병도 마찬가지)
문제는 효과저항이 은근 많이 뜬다는건데 효과저항떠서 아무도 안걸리면 정말 화가납니다.
소각의 범위는 대략

이러합니다. 정말이에요. 범위가 작기때문에 몹을 잘 뭉쳐야 합니다.
소각 상황별 활용법은
(플닥 2서클 이상, 소각 : 전염 특성 투자 메커니즘은 판데믹이랑 유사)

피통이 괴랄한 정예몹 잡을때 : 흑사병 - 디서닝 - 판데믹후 
피 더 많이남은 몹들에게 소각

가시숲이나 르귄같이 피통 어느정도 있는몹 잡을때 : 
흑사병 - 안걸린 걸린몹에게 유인후 소각 - 다시 안걸린 몹쪽으로 유인한뒤 소각 
- 다시 안걸린 몹쪽으로 유인한뒤 판데믹

그외 : 헥싱 - 안걸린 몹에게 유인후 소각 - 에피지

이런식으로 추가딜을 줄것이냐 아니면 전염목적으로 사용할것인가로 유동적으로 사용합니다.




 판데믹

지정된 범위 내의 적들이 갖고 있는 상태 이상이 주변으로 확산됩니다.

플닥 2서클 전까지는 보파플만 찍는 스킬이었으나 
흑사병이 판데믹으로 전염된다는게 밣혀지고 재평가 되었습니다.
범위 증가 특성찍을시 범위가 가로,세로 2배씩 증가하며 
헥싱 - 판데믹으로 에피지를 광역화 시킬수 있으며
방금 말했다시피 흑사병을 판데믹으로 전염시킬수 있습니다.
디버프를 확산시키는 효과는 여러모로 범용성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에피지 : 블라인드 - 디서닝 - 판데믹이라던가...)
자세한 내용은 공홈 판데믹 실험글이 여러모로 더 도움될꺼같기에 링크 걸겠습니다.
1편 : Link
2편 : Link
참고로 (소각과 마스테마는 전염 안됩니다.)




 힐링팩터

일시적으로 초재생능력을 부여하는 마법진을 설치합니다. 
이 마법진을 밟은 자신 혹은 동료는 피해를 입어도 
마법진을 밟았던 시점의 체력까지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갓스킬입니다. 이 스킬 하나로 솔플이 정말 쾌적해집니다. 
사실상 솔플하기위한 핵심 스킬입니다.
비유하자면 캐릭터 하나를 형상기억합금같이 만듭니다.
스킬 사용시 시전자 앞에 삼각형의 마법진이 생기는데 
해당 마법진을 밟으면 지속시간동안 그 시점 HP 밑으로 피해를 입을시 
해당 HP 시점으로 빠르게 회복합니다. 
6렙기준 회복속도는 초당 1000넘게 회복되는듯 합니다.

* 관련 영상(좌측상단의 HP막대를 주목해주세요.)





 방혈

자신 혹은 동료의 피를 흐르게 해 일시적으로 상태 이상에 걸리지 않게 합니다. 
이 상태에선 2랭크 이하의 상태 이상이 모두 무효화 됩니다.

대탑 이후로 저평가 되고있는 스킬입니다. 
지속적으로 HP를 소량 잡아먹어서 힐장판을 지운다는 이유로요. 
최대 렙이 5인 스킬이며 저평가 되고 있긴해도 역시나 좋은 스킬입니다. 
이게 있어야 슬맆이나 빙결에 스트레스 받지 않습니다.
전 일단 1주고 지켜보는 중입니다. 어차피 특정 구간에서만 사용하면 되는 스킬이기에...
특성 투자시  HP를 잡아먹는 주기가 느려지고 50% 확률로 SP가 대신 감소됩니다.




 소독

동료의 상태 이상을 치료하는 훈증 소독약을 분사합니다. 
해당 범위 내 동료들의 3랭크 이하 상태 이상이 모두 치료됩니다.

몹들이 사용하는 심각한 3렙 디버프가 많아진다면 모를까 그게 아닌이상 
방혈 하위호환 인둘겐티아 상위호환격 스킬로 보여집니다.
전 투자 안했습니다...(보파플은 스킬 포인트가 많이 부족합니다.)
특성 투자시 10초동안 3렙 이하 상태이상을 25%확률로 막아주고
스킬을 사용한 공간에서는 독속성 저항력이 50% 증가합니다.




 새 부리 가면

새부리 가면을 씁니다. 
이 가면의 앞쪽 공간에는 특수한 약품이 발라져 있어 
적의 2랭크 이하의 상태이상을 막아냅니다.

룩 때문이 아니면 찍을필요 없습니다.




 흑사병 증기

[마법] - [독]
전방에 흑사병 증기를 살포해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힙니다. 
효과에 걸린 적은 주변으로 확률적으로 독을 전염시킵니다. 
이 증기에 쐬인 적에게 소각을 사용하면 추가 대미지를 줍니다.

준수한 대미지에 자체 전염성과 기본적으로 긴 지속시간을 겸비한 스킬입니다.
처음 공개될때 모습에선 초당 틱수가 어마어마했었는데 
너무 사기 + 치사력 증가로인한 전염력 저하로 인해
치사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틱속도를 초당 1대보다 아주 약간 빠르게 맞춘듯 싶습니다.
부과 효과로 소각의 데미지를 30% 정도 증가시켜주며 
판데믹과 소각 : 전염특성으로 전염됩니다.

증뎀 관련 글은 김꺍꺍님이 자세히 정리해주셔서 해당 게시글을 링크하겠습니다. Link




 디센챈트

일정 확률로 적의 이로운 효과를 제거해버립니다.

전 아직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애초에 투자할 포인트도 부족합니다.)
연구가 많이 필요한 스킬인거 같기도 하고요. 확률이 있는게 좀 별로내요...
PvP 즐겨하실꺼 아니시면 딱히 찍을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특성 투자시 5초간 방어구 무력화 디버프, 적이 가지고있는 디버프들의 렙을 1씩 증가인데
몹에게 방어구 무력화 효과는 미미할 정도라하고 (관련 : Link
디버프들의 렙을 1씩 증가시켜봐야 후에 쓸 소각 지속시간밖에 안늘어나니 
아직까진 필요 없어보입니다.(PvP라면 모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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