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정리글이고

제가 직접 플레이하며 보고 느낀점을 토대로 작성한 글이라 주관적 성향이 강했습니다

댓글로 달아주신 정보들과 의견을 종합해 지속적인 수정과 내용추가를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바이보라 서버 도기도기 입니다

 

 

 

 

숙제 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숙제(대탑,직보,살러스,수면제업힐)를 끝내고나면 할게 별로없는 트우세 속에

소수의 인원이 즐기고 있는 pvp 라는 컨텐츠가 있습니다

 

부실한 보상과 어이없는 밸런스로 인해 개판난지 오래인데요, 혹시나 있을 pvp입문자와 pvp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위해, pvp가 좀더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글을 작성해봅니다

 

 

 

혹시 글의 내용중 틀린점이나 잘못된 정보 등이 있을시 댓글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특히 소드맨 아처 계열은 키워보질 않아 많은제보 부탁드립니다(제보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1. 현시점 pvp 강캐 및 추천트리, 장단점, 유용한 스킬

1-1  소드맨

1-2  위저드

1-3  아처

1-4  클레릭

 

2. 트우세 pvp의 문제점

2-1  팀배틀리그

2-2  길드배틀 베타

2-3  필드쟁

2-4  pvp밸런스

2-5  초월

 

 

 

 

 

글이 너무 길다 싶으신 분들은 위의 목차 를 보시고 필요한 부분만 읽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 현시점 pvp 강캐 및 추천트리, 장단점, 유용한 스킬

 

 

 

 

 

1-1 소드맨


장점 - 트리 설계에 따라 빠른기동성과 각종 넉백기+cc기로 단일대상 마킹에 뛰어나며 취약 디버프를 이용해 순간폭딜 가능. 소3과 캐터의 엄청난 상향으로 캐터트리일시 강력한 딜링까지 가능


단점 - pvp와 pve 둘 모두 근거리라는 패널티가 존재하고 힘 민 체 스텟의 분산과 딜구조의 한계등 으로 문제점이 많은 직업군

필요 투자스텟이 최소2가지,많으면 3가지라 분산으로 인해 스텟효율이 낮음

근거리 직업군 특성상 뭔가를 하려면 적에게 지속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계속해서 움직이는 적을 타격하기 힘듬

pvp시 쓸만한 트리와 랭크조합이 적음

광역기가 부족함

돌진기가 거의 없다시피함

등등..

문제점이 많지만 이를 극복하고 활약중이신 소드맨분들도 계신만큼 소드맨도 충분히 활약할수 있습니다

게임에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는 분들이 하시는게 정신건강상 이로우며 초보자들 에겐 비추천


소드맨은 키워보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몰라 인벤 "클래스&스킬" 정보란을 참고하였습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소 (소드맨1~3랭크. 넉백기와 슈퍼아머 버프기, 유틸기를 챙겨옴)


배쉬

넉백기로 다른넉백기와 연계시 상대방을 장시간 홀딩할수 있습니다

 

리스트레인

공격한 적이 기절 상태가 될 확률이 생김, 10레벨 기준 적 기절 확률 60%. 다단히트기와 연계시 상대방을 지속적인 스턴상태에 빠트림. 프로퍼시 같은 횟수제한 상태이상 방어기를 순식간에 증발시킴. 슬로우 특성 존재.

 

페인베리어 - 일시적으로 피해를 입어도 몸이 경직되지 않으며, 밀려나거나 넘어지지도 않습니다. 또한 상태 이상에 대한 효과 저항 확률도 증가합니다. 15레벨 기준 지속시간과 공백이 3초정도 (상향패치로 지속시간 특성생김). 경직과 넉백을 막을수단이 적은 게임특성상 엄청난 유틸기 입니다.

 

 

 

펠 (펠타스타. 정보가 부족하여 랭크수 추천불가능, 제보 바람. 버프와 유틸기를 챙겨옴)

 

스워시버클링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캐릭터의 최대 HP가 풀특성 기준 25% 증가, 부족한 체력량을 보완하는데 좋아보입니다.

 

가디언

자신의 공격력이 감소하지만 물리방어력과 회피를 증가시켜주는 버프. 15레벨 기준 물리방어력 35%증가 물리공격력14%감소. 회피특성으로 최대 회피 18%증가

 

 

 

캐캐캐 (캐터프랙트. 3랭크 추천. 강력한 딜링, 빠른 기동성과 다단히트 경직,스턴,넉백기,양손창 블럭관통 패시브를 챙겨옴)

 

양손창 특성

양손창 착용시 블럭관통률 최대 40% 상승

 

임패일러

적을 자신의 창에 꼽아 일정시간동안 적무력화 가능. 스킬 지속시간동안 이동가능. 상향패치로 딜링까지 강력해짐(정보부족, 제보 바랍니다)

 

어스웨이브

넉백기. 상향패치로 딜링까지 강력해짐(정보부족, 제보 바랍니다)

 

스티드챠지

넉백기. 상향패치로 딜링까지 강력해짐(정보부족, 제보 바랍니다)

 

둠스파이크

넉백기. 상향패치로 딜링까지 강력해짐(정보부족, 제보 바랍니다)

 

트롯

15레벨 기준 이동속도 20증가, 지속시간 50초 쿨타임 50초. 기동성 대폭상승

 

돌격

딜링과 동시에 강력한 다단히트 경직을 줌. 스턴특성으로 최대 5%확률로 스턴(리스트레인과 연계시 타당 66% 확률로 스턴 가능). 연타수가 빨라 피격시 거의 무한경직+스턴에 빠집니다

 

 

 

로(로델레로 2랭크 이상? 정보가 부족하여 랭크수 추천불가능, 제보 바람. 무르밀로와 연계되는 때리기 취약디버프와 넉백기,회피이동을 챙겨옴)

 

실드챠지

불도저 넉백기. 적을 퍽퍽퍽 치고 밀면서 넉백시킵니다

 

몬타노

슬로우

 

타지스매쉬

넉백,암흑상태이상

 

회피이동

적의 공격에 대한 회피와 블럭, 상태이상 저항 확률이 증가. 평소 회피불가능한 마법딜도 회피가능

 

 

 

커(커세어. 정보가 부족해 랭크수추천 불가능 제보바람. 속박cc기와 졸리로저를 이용한 타겟팅기 분산)

 

아이언후크

밧줄로 묶음, 5렙기준 9초속박 10렙기준 14초속박. 최대 3명을 속박 가능하나 3명속박특성 사용시 킬홀링 사용불가능

 

킬홀링

아이언후크로 묶은 대상을 질질 끌고옴

 

졸리로저

마도심판 같은 타겟팅 다단히트기 분산가능(펫과 함께 라면 효율상승)

 

 

 

드(드라군.2랭크 추천. 물리취약100% 디버프와 강력한 장거리 딜링기를 챙겨옴)

 

서펜틴

10초간 물리취약 100% 디버프. 모션이 길어 타격이 힘들지만 각종넉백기와 디쓰론 속박기능을 이용합시다.

 

디쓰론

렙기준 깡딜만 16569에 타격대상 속박기능까지 있는 갓스킬. 서펜틴과 연계시 = 죽창

 

 

 

무 (무르밀로1랭크. 정보가 부족하여 제보바람. 하위기술 강화와 각종스턴기,어인투구)

 

어인투구

적의 미사일공격(아처류)과 마법공격 회피확률 증가 및 각종패시브로 하위랭크 기술 강화


프렌지드슬래쉬

전방을 향해 크게 도약하여 착지 지점에 있는 적들을 공격합니다. 공격당한 적은 일시적으로 스턴 상태에 빠집니다

돌진기


헤드버트

때리기 취약 디버프기

 

 

 

 

랜(랜서1랭크. 정보가 부족하여 제보바람. 적당한 딜링기와 장판파괴,침묵디버프,블럭관통)

 

자우스트

적의 마법진을 파괴, 공격당한 적은 지능과 정신 능력치가 감소하며, 마법사 계열과 성직자 계열은 침묵 상태가 되어 기본 공격과 스킬 사용이 불가능해짐.

 

개시 - 5레벨 기준 블럭관통 확률 75% 증가, 공격당한적 블럭 감소량 50% 버프. (제보)개시에 히든옵션으로 블럭율과 회피율 증가도 있습니다. 레벨당 정확히 얼마나 증가하는진 모르겠지만 확실히 체감된다고 하심

 

 

시노비(히든직업.노비)비추천

 

 

 

 

 

추천트리

 

 

 

 

소소소캐캐캐드드

수많은 넉백기로 적을 한번 눕히면 거의 무한넉백이 가능함

페인베리어 슈퍼아머버프로 넉백과 경직에 비교적 자유로우며 트롯 이속버프로 기동성이 엄청빠름

리스트레인+돌격 연계로 엄청난 다단히트 경직과 스턴으로 적무력화

서펜틴+디쓰론으로 순간폭딜

캐터 상향패치로 모든스킬 대미지가 증가해 정말 강력해졌습니다. 물리방어력 3400 기준 모든캐터스킬 딜이 들어오고 엄청아파짐

소캐드 상대하기 정말 까다롭습니다. 이속이 너무빨라 잘못 마킹당하면 올체 힐러든 위저드든 죽을때까지 아무것도 못하고 돌격에 갈리다가 넉백,스턴,물리취약100% 디쓰론에 죽어야합니다

 

소소소캐캐캐커랜

수많은 넉백기로 적을 한번 눕히면 거의 무한넉백이 가능함

페인베리어 슈퍼아머버프로 넉백과 경직에 비교적 자유로우며 트롯 이속버프로 기동성이 엄청빠름

리스트레인+돌격 연계로 엄청난 다단히트 경직과 스턴으로 적무력화

후크로 최대 3명의 적 장시간 속박가능

자우스트로 적 장판 파괴와 동시에 침묵디버프

캐터 상향패치로 모든스킬 대미지가 증가해 정말 강력해졌습니다. 물리방어력 3400 기준 모든캐터스킬 딜이 들어오고 엄청아파짐

소캐드와 기본운영은 비슷하지만 후크로 인한 3명속박기, 장판파괴, 10초 침묵디버프로 좀더 다재다능하고

힐러 마킹하는데 정말 좋은거같습니다

 

소소소로로로커무

잠룡쟝 트리

넉백기들과 후크로 적을 제압

각종 타격기와 때리기취약 디버프,무르밀로 어인투구를 연계해 순간적으로 근거리 폭딜 가능

로델의 회피이동,어인투구로 마법딜에 대한 면역력이 있음 (무녀의 고헤이 한방에 다벗겨지고 지워짐 고헤이조심)

기동성이 거북이지만, 방패착용+회피이동+어인투구를 통해 몸빵이 단단함

밧줄로 묶고 점프로 다가가 후드러 패는 딜탱(변태;) 스러운 트리입니다

 

이외 트리 추가 제보 바람.

 

 

 

 

 

 

 

1-2  위저드

 

장점 - 마법회피가 거의 없다시피한 게임특성상 pvp에 매우 유리하며 스텟분산없이 한곳에 투자 가능해 스텟효율이 좋은 편(예:체력스텟 올인으로 소드맨 보다 몸빵이 좋음. 부족한 마법공격력은 스킬깡딜과 무기로 해결)

마법사 답게 광역딜링,광역cc기가 뛰어남, 단일딜링 단일cc기도 뛰어남..

성능이 괜찮은 랭크별 트리가 많아 극딜, 딜+cc, 딜+보조, cc+보조, 극보조 등 랭크조합에 선택지가 많음

고투자,고스펙 유저일시 성장포텐셜이 가장 높은 직업군

 

단점 - 상태이상 방어 불가능. 인퀴지터 에게 취약. 이외 제보바람

 

 

 

위(위저드1~3랭크. 기본적인 cc기와 여러유틸기를 챙깁니다)

 

어스퀘이크

광역넉백기. 선딜이 좀 있어서 자주쓰긴 어렵지만 각 잘보시는 분들이나 특정상황에서 효자스킬

 

슬리프

pvp상에서 하향을 먹었지만 그래도 강력한 cc기. 지속시간이 길어 장시간 상대방을 재워놓습니다

 

리플렉트실드

종잇장 보호막을 거는스킬인데 보호용 보단 피격시 경직을 줄이는 용도

 

슈어스펠

채널링 스킬이나 캐스팅스킬이 있는 직업군과 연계시 효율이 좋습니다. 적에게 피격당해도 채널링과 캐스팅을 끊기지않게 해줍니다

 

퀵캐스트

꼬위3키 라는 말을 나오게 했을정도로 성능좋은 버프기 입니다. 캐스팅 스킬의 캐스팅속도를 올려주며 자신의 마법딜을 50% 증가시켜줍니다

 

매직미사일

적에게 타격시 여러개로 번식함. 범위내 유도탄.

 

 

 

크(크리오맨서. 1or3랭크 추천. 마법방어력 패시브와 적 빙결,광역홀딩 등 cc기 위주와 방어위주 트리)

 

방패마스터리

방패 방어력의 최대 125%만큼 마법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아이스볼트,아이스파이크

기본적인 빙결기. 지속시간이 짧음

 

아이스월

잠시동안 길을막거나 적을 쭉 밀어버릴수 있고 근처에 있는적을 얼리며 적을 가둘수 있으나 쿨타임이 깁니다

 

서브제로쉴드

근접공격에 당하면 적을 잠시동안 얼리며 일정대미지를 반사합니다. 근접직업 상대시 고효율을 보입니다

 

스노우롤링

눈덩이를 굴려 적을 가두는 스킬인데 잘쓰면 엄청난 홀딩기 이지만 이동속도가 느리고 사용하기가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프로스트필라

얼음나무를 소환해 적을 광역 홀딩,빙결 시키는 스킬입니다. 적 흡입력이 애매해 별로인거 같지만 엄청나게 거슬리는 스킬로 다대다 싸움에서 진가를 발휘합니다

 

 

 

사(사이코키노. 1~2랭크 비추천 3랭크 추천. 사이코키노는 무조건 3랭크 입니다. 타직업군과 비교불가의 엄청난 cc기와 광역홀딩,유틸기를 압축시켜놓은 직업으로 캐리력이 좋습니다)

 

사이킥프레셔

소량의 딜과 특성으로 인해 높은확률로 장시간 스턴을 걸어버리는 스킬입니다. 채널링 스킬이라는 단점이 있으나 사이코키노의 하드cc기와 연계하여 디스펠 스킬이 없는 적을 장시간 묶을수 있습니다

 

텔레키네시스

1인대상 홀딩,넉백기. 적을 염동력에 가둬 지정위치로 쿵쾅 하는스킬로 강제위치이동 가능

 

스왑

적과 자신의 위치를 바꾸는 유틸기로 세이프티 존안에 숨어있는 힐러를 꺼내거나 레이즈 밖에있는 대상을 레이즈 안으로 이동시키는 등 활용도가 무궁무진

 

텔레포테이션

순간이동. 선딜과 후딜이 있어 회피기 보단 이동기로 사용

 

마그네틱포스

한타 시동기. 범위내 적들을 일정시간 끌어당겨 한점으로 홀딩시키는데 막을수 있는 방법이 아예없습니다. 범위내에 걸리면 무조건 끌려가야 합니다 사기스킬

 

레이즈

5렙 기준 10초간 광범위로 적을 공중에 띄웁니다. 카운터가 많이 등장했지만 여전히 넘사벽 광역홀딩기로 사기스킬

 

 

 

링(링커 2~3랭크. 말이필요없는 조인트패널티+행맨스낫)

 

설명이 필요없을듯

 

 

 

쏘(쏘마터지 2랭크. 1,3랭은 효율이 별로인거같습니다. 리버시+트랜스포스. 쏘마터지의 왼,오른팔 대두 등은 버프칸을 잡아먹기 때문에 pvp시 안써주시는게 좋습니다ㅠㅠ)

 

리버시

적의 장판기를 아군의 장판기로 바꿔버립니다(카운터스펠은 불가능) 사이코키노의 레이즈를 카운터쳐서 지고있던 상황도 이기게 만드는 변수가 엄청난 스킬

 

트랜스포스

특이한 스킬인데 자신의 체력과 지능스텟을 바꿔버립니다. 올지능 스텟일시 랭크보너스로 인해 체력스텟이 어마어마하게 증가합니다. 페더풋 2랭크 스킬 자폭과 시너지가 있으나 운용이 힘듬

 

 

 

클(크로노맨서. 1~2랭크 비효율 무조건 3랭크추천. 트우세를 지배하는 직업임 ㄹㅇ pvp pve 모든방면에서 귀족)

 

스톱

광역 cc기로 적을 행동불가 상태로 만들지만 동시에 무적상태로 만듭니다. 패스로 인해 무적으로 굳어버린 적에게 장판딜링 스킬 사용시 딜링이 가능한걸로 알고있습니다(정확하지 않은 정보라 제보바람) 지속시간이 길어 적의 디스펠이 빠진상황에 걸어버리면 엄청난 광역홀딩력을 발휘함

 

헤이스트

이속증가버프. 마약.

 

백마스킹

프리스트의 리저렉션 제외하고 유일하게 아군을 부활시킬수있는 스킬. 범위내 시간을 이전으로 돌리는 스킬로 잘못쓰면 적군도 부활시켜 상황판단력과 컨트롤이 필요한 스킬. 예)아군 1명 살리고 적군 4명 살리면 핵트롤

 

패스

자신과 범위내 파티원의 스킬쿨타임을 5레벨 기준 25초 줄여줍니다. 패스제외 모든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줘 스킬연계를 유연하게 해줌. 사기스킬

 

 

 

워(우럭.1랭은 pvp기준 이제 애매합니다. 2랭 추천. 왠만하면 위3랭과 연계해주는게 좋습니다. 다크써지와 아고니,마스테마로 폭딜)

 

다크써지

딜량과 타수가 엄청납니다. 근접스킬 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딜량이 모든단점을 씹어먹습니다. 소환물?같은 판정이라 적의 특정스킬을 방어해주는 기능도 있는듯합니다(정보가 부족험 제보바람)

pvp시 대미지50% 하향패치를 당한지 오래고 유저들의 마방스펙이 높아져 1랭 워록의 다크써지는 애매해진 느낌

 

폴오브아고니

범위는 좁지만 홀딩된 적에게 사용시 엄청난 다단히트와 누적딜을 뽑아내며 적이 기둥에서 벗어나도 디버프형식으로 일정시간 지속대미지를 주는 필살기 같은 스킬

 

마스테마

펜텀폐인 특성으로 딜링기로 거듭난 스킬. 디버프 형식이라 저항과 상태이상방어에 취약

 

이블 새크리파이스

다크써지,인보케이션 으로 생성된 악령을 지정위치로 날리는스킬. 적의 다크써지도 날려버려서 적다크써지 지우기 용으로 사용가능

 

 

 

페(페더풋. 페더풋 1랭은 비효율 2랭크 추천. 레비테이션 으로 근접공격 면역과 자폭으로 폭딜,깨알흡혈)

 

본포인팅

뼈조각을 소환하는데 이놈이 적의 절망의배를 흡수해줍니다 나름효자

 

레비테이션

지속시간동안 하늘을 나는 스킬로 근접물리공격 면역상태지만 미사일공격에 추가피해를 받습니다

 

블러드 커스

일명 자폭. 딜이 어마어마어마어마어~마 함. 사용시 자신의 hp60%를 소모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스킬.

근접 물리딜 면역상태로 순간 광역폭딜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자신이 죽을확률도 높아집니다

 

 

 

세(세이지 딜스킬 상향좀. 미사일홀 님이 세이지쓰신다)

 

미사일홀

아처들의 pvp장벽을 엄청나게 높힌 장본인. 적군 아처의 미사일타입 공격을 대부분 완벽하게 막아줍니다. 마도심판 같은 마법포스류 공격도 막아줘 방어기로 뛰어납니다

 

마이크로디멘션

프필복사용(정보가 부족해 제보 바랍니다)

 

블링크

정보가 부족해 제보바랍니다

 

 

 

룬(히든직업 룬캐삭터)비추천

 

 

 

추천트리

 

 

 

위위위사사사워워

딜링과 cc기 유틸성 다챙긴 만능트리

단 고투자 고스펙 가능한 유저에게 추천드립니다(고투자 고스펙이 아닐시 이도저도 아닌트리일수 있음)

퀵캐스트+워록 스킬이 억소리 날정도로 정말정말 아픈데 저항불가cc기에 광역cc기 까지 갖춰

모든직업 통틀어 캐리력과 성장포텐셜이 가장 높다고 생각합니다

리벤지드 세븐폴드만 조심한다면 지우개처럼 적을 지우고 다닐수있음

 

 

위위위사사사페페

사이코키노 3랭으로 1인분은 하지만 애매한 트리

일정시간 동안 물리딜 면역과 자폭의 순간딜링은 높게 쳐줄수 있으나 리스크가 너무 큼

투자대비 성능이 미약함

 

 

위[크or위2랭]사사사클클클

광역cc기와 보조 특화

딜을포기하고 cc기에 중점을 둔만큼 유틸성과 홀딩력이 엄청납니다

헤이스트 기동력과 사이코키노 스킬을 자체패스로 땡겨가며 미친홀딩 가능(스킬쿨 잘돌리면 무한홀딩 가능합니다;극혐)

카운터스펠에 숨어있는 적도 마그네틱포스+패스+마그네틱포스로 끄집어낼수 있습니다

슈어스펠과 10렙슬립을 챙기시려면 위위, 빙결과 크리오방특 챙기시려면 위크

 

 
위크크크사사사세

광역cc기와 방어능력에 특화

서브제로실드와 미사일홀로 근거리,원거리공격 방어에 뛰어남

사이코키노의 하드cc기와 크리오맨서의 cc기로 적무력화

주로 1선에 서서 적진을 난장판으로 만들며 위사워 사3클3 급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위크사사사링링세

사이코 3랭크로 1인분 기본으로 깔고 조인트와 미사일홀 까지 챙긴트리

여태까지 본적은 없고 뇌우세 트리라 정보부족

pvp와 pve 사이를 적절히 타협한 트리라고 생각

 

 

위크사사사쏘쏘세

변수가 엄청난 리버시와 사이코3랭의 1인분 쓰까트리

 

 

위크링링클클클세

어딜가나 사랑받는 트우세황족

pvp에서도 예외없음

 

 

위위위엘엘엘워워

우덜워..

스킬의 대부분이 광역,단일 딜링스킬인 퓨어딜러

고스펙 고투자일시, 팀원이 받쳐줄시 이만한 딜러가 없습니다

 

 

이외 트리 추가제보 바람

 

 

 

 

 

 

1-3 아처

 

개인적인 생각으론 미사일홀과 올체캐릭터 들의 블럭율, 아처 특유의 낮은체력, 등으로 현시점 pvp 에서 최약체인것 같습니다.

솔직히 팀배를 돌리며 체력8천~2만 이하의, 스카웃+로그 트리를 섞지않은 아처와 한팀이되면 달갑지 않습니다.(아처님들 죄송합니다ㅠㅠ)

 

 

pvp밸런스상 1빠따로 상향과 개선이 필요한 직업군 입니다

 

 

 

아처로 pvp는 하드코어 하니 게임에 높은 이해도가 있는 분들이 하시는게 정신건강상 이로운거 같습니다

아처는 키워보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몰라 인벤 "클래스&스킬" 정보란을 참고하였습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제보)
아처계열 제대로된 cc기는 헌터스킬이랑 호버링 정도. 전직업중 가장 난해한 스탯분배. 힘민체 다 신경써야하는데 같이 신경쓰는 소드맨 계열보다 체력보너스나 피해감고도 없고 블럭관통도 셋팅하기 더 힘듬. 스탯상의 문제를 커버해 줄 수 있는 스킬/클래스가 소드맨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음. 그나마 로그, 캐논 정도에 추가로 머스킷정도? 그마저도 페인트는 근접해야되고 범위좁아서 타격이 힘듬... 하드코어하게 도전하는걸 좋아하면 재밌게 할만함

 

 

 

아(아처. 1~2랭크 추천. 스위프트스텝 으로 치발과 회피를 챙기고 경직기인 헤비샷,을 챙김)

 

헤비샷

맞은 대상이 뒤로 밀려나는 무쿨 경직기

 

스위프트스텝

10레벨 기준 회피 15%증가, 특성으로 치명타발생 25%증가. (제보)스위프트 활성화시 오블리크에 슬로우 뭍는 특성 있음.

 

 

 

쿼(쿼렐슈터. 정보부족으로 랭크추천 불가능.)

(제보)pvp트리라면 일부 트리 제외하곤 아아 대신 아쿼 추천. 방패 미사일 블럭 패시브가 대탑1층 호그마처럼 고정확률 블락. 파비스는 전방의 미사일공격 다 블락해줌. 2,3서클의 철거와 런닝샷또한 좋은 스킬이지만 쿼3을 타면 포기해야 할것도 많아져서 잘 선택해야함

 

파비스 설치

설치물로 타겟기를 대신맞아 주거나 타겟분산용. 전방 미사일공격 올블럭

 

켈트롭 뿌리기

밟으면 넘어지는 설치물. 마도심판 같은 타겟기 분산가능

 

스톤샷

무쿨기로 무한 스턴이 가능하다고 하시네요. (제보) 거의 안쓰신다고 하네요

 

철거

특성으로 딥디르비 세계수조각 철거 가능

 

런닝샷

다단히트 경직가능

 

 

 

새(새퍼. 정보부족으로 랭크수 추천불가능. 여러가지 설치물로 위치장악,적견제)

(제보)1랭 데토네이트가 자기 주변 장판 4개 파괴. 저랭크에서 빈자리 있을때 넣기 좋음

 

방책

방책에 닿거나 근접한 적을 밀어냈던걸로 기억합니다(제보바람)

 

푼지스테이크

함정을 밟은 대상을 뒤로 멀리 튕겨냄(제보바람)

 

데토네이트 트랩

근처에 있는 최대4개의 트랩과 마법진을 파괴함.적군아군 상관없이 다 파괴하는듯해 사용시 판단력과 컨트롤이 필요해보임(제보바람)

 

은폐

트랩을 은폐시켜 적이 트랩을 인지할수없게 숨김

 

브룸트랩

프로펠러 같이 빙글빙글 돌며 지속타격.경직을 입힘

 

 

 

헌(1~2랭크 추천. 제보바람.)

(제보) 코싱은 물리cc같은거라 상대가 무적이든 상태이상면역이든 무조건 드감. 단 pvp에선 지속 최대 8초. 리트리브또한 엄청 좋은 cc기. 리트리브-스내칭 히든 연계가 있었는데 최근 패치로 막힌듯함
하운딩은 은신한 적 찾는 범위가 은근 넓음. 스카웃들은 조심해야함.
그로울링은 사람한텐 안되니까 헌3 ㄴㄴ

 

펫으로 대상을 장시간 홀딩하며 행동불가 상태로 만듬

 

 

 

스(스카우트 1랭크. pvp트리 일시 스카웃 1랭크는 반드시 챙기는게 좋은걸로 알고있습니다. 정보부족 제보바람)

(제보) 클로킹이란 엄청 좋은 스킬이 있어서 슈바, 하카펠, 혹은 은신 메리트가 별로 없는 트리가 아니라면 꼭 넣으라고 하고싶음.

 

클로킹

은신. 특성상 체력이 낮고 몸빵이 안좋은 pvp 아처의 모든 트리에 필수격

" 팀배틀리그시에 상대방에 같은길드원 있으면 클로킹이 보이는것좀 수정되면 좋겠네요.."

라는 댓글이 달렸고 실제로 팀배 안에서 같은길드원의 은신이 보이는걸 목격했었습니다

수정되어야할 버그로 보입니다

 

 

 

무(무고사. 랭크추천 제보바람)

(제보) 독스킬이 해독제에 다 풀림. 해독 스킬은 무고사와 플닥 독 다 없애고 20초간 독딜  면역이라 쓸만함.

(제보) 헌터와 시너지가 있다고함. 코싱후 그위에 거의유일한 장판기인 독항아리깔아두면 해독제를 먹더라도 계속 독댐이 들어간다고 하심

 

 

로(로그 1랭크. pvp트리 일시 로그 1랭크는 반드시 챙기는게 좋은걸로 알고있습니다. 정보부족 제보바람)

(제보) 다른 스킬 보다도 페인트 이거 하나 때문에 명중에 엄청난 이득을 봄. 팀배에서 페인트 5렙당 상대 회피 210정도 뺌. 힘체민 다 찍어야하는 아쳐에게 스탯 분배에서 캐논블관 패시브와 함께 엄청난 이득을 줌.
가끔 버로우 보고 어떻냐는 분 잇는데 버로우 쓰면 대부분의 스킬을 못쓰고 평타 공속도 느려지는 최강왜구스킬. 나머지 스킬들은 벤데타 빼고 다 쓸만함.

 

노획

적의 장판스킬을 훔쳐 자신이 필요할때 사용할수있습니다. 사이코 키노의 레이즈 같은 광역 cc를 훔쳐 역으로 이용하면 큰 변수를 만들수 있습니다

 

 

 

응(응사. 정보부족 제보바람...ㅜ)

(제보) 호버링이 특성 찍으면 지속시간동안 거의 무한넉백.
응3 선제공격+에이밍은 pvp에서도 좋음. 특히 음속타가 내 물공을 무시하지만 상대 물방도 무시해서 고스펙 적 상대로도 딜 나름 뽑힘. 특 70기준 크리 1~2만 사이

호버링

매가 내려찍는 스킬로 타격시 지속적으로 넉백당합니다

 

음속타

물리방어력을 관통해서 대미지를 준다고 합니다(대미지 상황 등 제보바람)

 

 

 

캐(캐노니어. 정보부족으로 제보바람. 한때 시밤쾅 캐블로 원샷원킬 이었으나 현재 자취를감춤)

(제보) 광역딜이란점외에 대부분의 면에서 머스킷의 하위호환이나 캐논 블관 60%가 스탯상 엄청난 이득이라 사실상 이거 하나만 보고 감. 그래도 캐블은 쎔.

 

관통특성패시브

블럭관통률이 최대 60%증가 합니다. 올체 캐릭터들의 블럭율을 상당량 무효화

 

캐논블래스트

시밤쾅. 10레벨 기준 공격력 300% + 7065의 딜링을 즉발광역으로 때려박으며 대상을 35%확률로 아머브레이크 상태로 만듭니다

 

시즈버스트

캐노니어 2랭크특성을 통해 타격지점에 있는 적의 마법진을 파괴합니다. 레이즈 세이프티존 등 장판스킬 파괴로 변수를 만들수있습니다

 

 

 

머(머스킷티어. 정보부족으로 제보바람. 스나이프의 죽창력)

(제보) 죽창딜러. 로그가 없으면 스탯분배가 좀 까다롭긴 한데 스나이프 박히면 체력을 잘 안주는 소드맨이나 아쳐는 원킬. 미사일홀만 없으면 pvp아쳐의 희망

 

스나이프

10레벨 기준 공격력 400% + 9503의 엄청난 깡딜스킬

 

 

 

메(메르겐. 정보부족으로 제보바람)

 

딜이 강하다는것 말고는 아는게 없습니다ㅠㅠ

 

 

아처계열은 똥같은 히든조차 미구현입니다 하루빨리 아처계열 히든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추천트리

 

아처계열은 아xx스로xxx 가 기본베이스로 깔려야할것 같습니다

 

 

아아헌헌스로머머

헌터 계열의 속박스킬로 적1개체를 장시간 무력화 시킴

스카웃의 은신으로 적 선제공격 불가능 및 암살 가능

로그의 노획으로 적장판 제거 및 훔친장판 재활용가능. 변수가 엄청납니다

머스킷 티어의 스나이프로 원샷원킬

 

(제보)아아x스로응머머

죽창딜 하나만 보고가는 트리.적에게 미사일홀과 세븐폴드가 없을시 헤드샷 -> 스나 콤보로 올체 캐릭터도 원콤낼수있음

로그의 적회피율 감소스킬, 스카우트 클로킹, 응사로 서클링을 챙겨 단채쟁에서도 광역딜을 보여줄수있고 필드쟁같이 넓은 필드에선 클로킹 헤드스나가 거의 최고수준이

 
단점은 유리몸에 단순 pvp참여에도 스텟이 갈리고 스펙업을 위한 투자가 많이 필요함

아무리 스펙업을해도 머머스킬 한쿨타임 다돌면 현자타임이 심하게옴 지속딜링이 불가능하고 적 주요인원 암살용 트리로 보임. 간혹 클로킹상태에서 응사 서클링 -> 같은팀 레이즈로 적 4명정도 뛰우고 거기다 스나꽂는 완벽한 상황이 나올때가 있는대 그떄 뺴고는 여전히 pvp에서 약체

 

 

 

이외 트리 추가제보 바람!

 

 

 

 

1-4 클레릭

 

 

 

장점 - 상태이상 방어기가 있어 pvp에 매우 유리하며 스텟분산없이 한곳에 투자 가능해 스텟효율이 좋은 편(특성상 생존력이 중요해 올체력)

힐링 능력으로 죽어가던 아군도 살리고 각종 버프로 팀원 보호 및 부활가능

무적버프가 있어 아군에 힐러가 있느냐 없느냐로 승패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트리에 따라 딜,힐,보조,버프 모두 챙겨가는 하이브리드 가능

 

단점 - 핵심버프의 쿨타임과 지속시간사이 갭이 큼

딜링방식이 불편하거나 조건부 제약이 심함

같은직업군 내 무녀라는 하드카운터의 등장으로 모든버프가 한번에 지워져 무쓸모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음

이외 제보바람

 

 

 

 

 

클 (클레릭. 2랭크추천. 현시점pvp pve 통틀어 클1은 부족하고 클3은 낭비입니다)

 

 

힐.설명할 필요x

 

큐어

가끔 디버프 해제에 사용

 

세이프티존

10레벨 기준 20초동안 무려 40회의 공격을 방어해주는 무적기. 적의 절망의배를 씹는용도로 사용가능. 카운터스펠,리버시,자우스트 등 카운터가 많으니 꼭 필요한순간에 사용해야함

 

 

 

프 (프리스트. 2~3랭크 추천. 죽어도 한번 부활시켜주는 즉사방지기, 각종유용한 버프)

 

리저렉션

팀원 부활과 동시에 적을 광역넉백시키는 프리스트의 아이덴티티

 

리바이브

지속시간동안 한번 즉사를 방지시켜주며 잠깐의 무적버프까지 주는 혜자스킬. pvp 기준 버프 지속시간이 짧고 1번만 적용되는 스킬이라 신중하게 사용해야합니다. 예:아군에 딥3의 아우슈리네 버프가 있을시 아우슈리네 버프 끝날때쯤 사용

 

매스힐

보조힐. 급박한 순간에 순간적으로 자힐 및 아군 광역힐링가능

 

스톤스킨

지속과 쿨타임 사이 공백이 길지만 효과가 눈에보이는 몇안되는 버프. 블럭율 증가로 적아처의 공격과 적군의 물리공격들을 높은확률로 막아줍니다

 

 

 

딥 (딥디르비. 3랭크추천. 1,2랭크는 pvp기준 비효율. 조각상을 설치해 무적버프를 걸거나 적에게 디버프를걸고 맵 장악력이 뛰어남)

 

부엉이조각

마법공격을 하는 조각상을 설치해 적에게 다단히트 피해를 주며 적이 깔아놓은 절망의 배를 대부분 흡수해주는 효자효녀조각상

 

세계수조각

조각상 근처범위내 광범위 침묵디버프

 

아우슈리네여신상

조각상 주변 삼각형 으로 생성된 원을 반시계방향으로 돌면 20초간 넉백,경직 면역 완전무적 버프가 걸림. 팀에 딥디가 있고 없고에 따라 승패에 큰영향을끼침. 사기스킬

 

 

 

파 (파드너 1랭크이하 추천. 파드너 2,3랭크는 버프상점용이 아닌이상 극비효율)

 

인둘겐티아

즉발 광범위로 무려 2랭크 이하 상태이상을 해제시켜 줍니다. 레이즈로 떠있는 아군에게 사용시 레이즈 밑으로 내려오게 만들어주며 쿨타임도 길지않아 자주사용 가능한 나름 꿀스킬

 

 

 

카운터스펠 (1랭크 강추 2,3랭크 비추천. pvp용 힐러 트리에 필수로 들어가야 하며 사이코키노의 하드카운터)

 

프로퍼시

1랭크 상태이상을 10회 방어해주며 선딜 후딜도 없고 심지어 점프중에도 사용가능

 

오라클

트오세 유일 완전 상태이상 면역 마법딜 면역 장판기. 성능만 보면 최강의 사기스킬인데 지속시간과 쿨타임의 공백이...너무너무 깁니다. 역시 점프중에도 사용가능. 적의 장판을 지우는 효과도 있어 레이즈,세이프티존,각종장판기 삭제용으로도 사용가능. 왠만하면 트리에 반드시 꼭 카운터스펠 1랭을 넣어주세요

 

포어캐스트

최대 5%확률로 적의공격을 무효화해주는 버프. 솔직히 체감은없지만 없는것보단 좋은것

 

 

 

카 (카발리스트. 1랭크 추천 2랭크 비추천. 살아나라 카발카발 pve비운의 직업이지만 pvp쪽에선 사기스러움)

 

리벤지드세븐폴드

버프지속 시간내에 적의공격을 받으면 특정비율로 반사해주는 갓버프 입니다. 평타한방에 지워지는 버프라 남발하지 마시고 꼭필요한 상황에 카운터성으로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아인소프

지속시간동안 최대체력을 %로 상승시켜주는 버프로 생존력에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개인적으로 힐링팩터보다 훨씬 좋은거같습니다

 

메르카바

car. 가끔 적군 딥디르비 조각상을 부수는데 사용하거나 개피인 적을 죽일때 능욕하려고 사용 꿀잼

 

 

 

인 (인퀴지터 1랭크. 대놓고 pvp 하라고 만든 클래스 같습니다. 트리설계가 극보조가 아닌이상 8랭크에 인퀴지터를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힐딜버프유틸 완전체로 만들어주는 갓퀴지터)

 

갓스매쉬

범위가 좁아 타격이 힘들고 딜도 시원찮지만 바퀴와 연계시 순간폭딜이 가능

 

브레이킹휠

적 소드맨의 접근을 막는용도, 적딥디르비 조각상파괴, 홀딩된 적에게 지속딜, 갓스와 연계로 순간폭딜, 아군 근접 물리딜러의 딜 광역화 등등 만능입니다. 무겁고 비용이 좀 들지만 올체스텟과 290직보로 이겨냅시다

 

절망의배

적 마법사용자를 자동추격하는 유도죽창 설치물스킬 입니다. 딜이 엄청납니다 항문터짐; 올체캐릭터 들도 순삭시킬정도라 왠만하면 밟아서 없애버리거나 아군 물리딜러에게 없애달라고 부탁드려 봅시다. 세이프티존으로 씹기 가능. 사기스킬

 

마도심판

7발의 유도탄을 날리는데 타겟이 많을수록 딜이 분산됩니다. 대상의 마법공격력 만큼 추가대미지가 들어가며 적에게 최대한 근접에해 풀타를 맞추거나 아군 설치물과 펫을 이용해 적 마도심판의 딜을 분산시켜봅시다.

 

 

 

무,칸(무녀 칸누시. 고헤이로 적의 버프를 다지워버리는 이레이저)

 

고헤이

모든힐러,버퍼의 하드카운터

레이즈,후크 등 아군의 해로운 디버프를 모~두 지워주며

적군의 방혈,아인소프,새부리가면 이외의 모~든버프들을 지워버립니다(정보부족 제보바람)

버프의 쿨타임과 지속시간 사이 공백이 긴 힐러들에게 치명적인 카운터이며

오버힛에 쿨타임도 짧아 희대의 사기스킬로 군림중

아군이 적군에게 건 후크 디버프도 삭제시켜버리니 트롤링주의

 

 

 

추천트리

 

 

일단 필수로 들어가야 할 트리는

클클xxx무오x 입니다. 무녀,칸누시의 등장으로 고헤이 없는 모든 힐러계열은 하락세를 타는중입니다(하락세 타도 강하다는게 함정;)

소드맨의 어인투구,위저드의 모든버프와 넘버원이라던 딥오카인 마저 고헤이에 쳐발립니다

 

 

xxx부분은 딥3,프3,프프x 중 자유

 

 

클클xxx오카인

힐 딜 버프 보조 완전체였으나 무녀의 등장으로 주춤하는 트리

적에 무녀가 있을시 모든버프가 지워진후 집중마킹당해 죽음

적에 무녀가 없을시 여전히 하드캐리로 겜을 터트림

 

 

클클xxx무오인

현시점 가장 강력하다고 생각하는 트리

카발리스트가 빠져 구멍이 생겼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무녀의 고헤이로 카발1랭x2 만큼의 효율을 보임

적에 무녀가 있을시 서로 버프지우기 싸움이고

적에 무녀가 없을시 적버프삭제 후 일방적으로 게임을 승리로 이끌수있음

스스로 적의 버프를 지우고 인퀴지터의 딜링기로 높은수준의 딜링 가능

 

 

클클xxx무오카

인퀴가 빠져 딜능력이 거의없는수준 이지만

고헤이도 지울수없는 아인소프로 생존력을 높이고 리벤지드세븐폴드로 적의 공격을 카운터 치는 팀원극보조 트리

 

 

클클xxx오플플

플플의 광역 디버프 전파와 고헤이 하위호환 이지만 역시 적의 버프를 지우고 방어구무효화 특성까지 있는 디센첸트

강력한 아그니소각, 자신이나 아군딜러의 생존력을 올려주는 힐링팩터로 상황에 따라 공수 전환

소각이 걸릴시 풀수있는방법이 적고 고투자 아그니 소각의 단일딜이 엄청납니다만,

불편한 딜링방식과 무녀+오라클이 불가능해 몹시 애매합니다

 

 

클클xxx드드드

드루이드 변신의 스텟뻥과 늑대변신의 스텟뻥,스킬들로 충분히 가능성있어 보이지만

헨지스톤 버그로 인해 연구가 불가능함

하루빨리 버그가 고쳐지길 바랍니다

 

 

 

딥딥딥과 프프프, 프프 x 의 차이는 본인 성향에 따라 갈라질겁니다

딥디조각상이 귀찮고 왠지맘에 안들면 프리쪽 타는거고 정신도 안찍는데 프3가기 싫다! 하시면 프프x타는거고

이왕 프리탄김에 프3이다~ 하시면 프3가는거고

다 좋으니 골라잡으셔요

아마 프리쪽 가시는게 pve 에서도 pvp 에서도 팔방미인 일거에요

 

 

이외 트리 추가 제보 바람

 

 

 

 

 

 

2. 트우세 pvp의 문제점

 

 

 

 

 

2-1  팀배틀리그

 

 

 

 

1) 보상이 매우 부실하다.

팀배틀리그는 정해진시간동안 각타임별로 1시간씩 참여 가능하고 일일 획득포인트 제한은 50포인트 입니다

그에 비해 배틀리그 포인트로 구매할수있는 아이템들은 엄청나게 비쌉니다

열심히 싸워서 얻는거라곤 몇일 걸리는 2렙 연마제와

기약없는 고급포인트 템들 보면서 침질질 흘리고

아이디 앞에 숫자 붙어서 뉴비분들이 "우와~ 님 아이디 앞에 숫자는 어떻게 붙이나요?" 라는 질문뿐

지금 이대로의 보상은 너무짜다고 생각합니다

 

팀배틀리그 pvp포인트 아이템 필요수치 완화나 보상 강화,새로운 방식의 보상 등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로인해 발생할 어뷰징문제도 보완되어야 합니다

 

 

2) 매칭운빨.

완전 랜덤매칭으로 팀운빨이 좋으면 순위가 높아지는 어이없는 구조입니다

혼자서 2~3인분 가능한 개사기트리 말고는 팀운에 기대어 순위를 올릴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캐릭터간 밸런스 조절이 되면 없어질 문제지만 수많은 캐릭터간의 밸런스 조절이 힘들다면

매칭방식의 개선이라도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2-2  길드배틀 베타

 

 

 

 

현재 길드배틀 베타가 활발히 진행중입니다(한 10곳의 길드?..가 활발히 참여중ㅎㅎ)

떵떵거리면서 공지까지 띄우고 열어놓은 길드배틀

몇번 참여해서 실상을 보니 가관이었습니다

 

 

 

1) 엄청나게 낮은 수호타워의 피통과 개싸움

지금의 타워 체력은 백도어에 너무 취약합니다

백도어도 하나의 전략이니 무분별한 타워체력 상향보단

업힐의 화염구슬 기믹처럼 타워의 체력을 일정량 회복시킬수있는 방법등 전략적인 요소가 가미되면 좋겠습니다

 

백도어로 종잇장타워깨기or올체 피빞캐릭들 개싸움으로 시작해서 닭싸움으로 끝나는 지금 상황 말고

전략적인 요소를 가미하는등 개선되길 바랍니다

 

 

 

2) 상 하 위치로 시작되어 시점문제로 위쪽에 매칭된 길드가 불리한점

위쪽에서 시작하는 길드에 비해 아랫쪽에서 시작하는 길드가 시야적으로 엄청난 우위를 가집니다

시야제한이 걸려있는 게임에; 상하 위치 시작으로 설정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시작위치를 좌 우로 바꾸는등의 개선이 이루어져야합니다

 

 

 

3) 서로간 인원이 조금이라도 차이날경우 인원수 적은쪽이 일방적으로 발리는점

인원이 부족해 수적열세로 아무것도 못해보고 지는길드, 참가하고 싶지만 질게 뻔하니 아예 참가안하는 길드들도 있습니다

팀배틀리그 처럼 5:5, 10:10 게임으로 판을 나누고 하루참여가능횟수 2번을 4번으로 늘려 5:5 타임, 10:10 타임 등 으로 조율해주시는등 다양화를 통해

인원수가 적은 길드들도 참여해서 길드배틀을 즐기고 보상도 노려볼수 있으면 좋을거같습니다

 

 

 

 

 

2-3 필드쟁

 

 

 

 

말도 많고 탈도많은 필드쟁

막쟁과 무차별 타워파괴,납치, 인던돌러 간 저렙유저 학살 등의 문제점은 중립 기능과 납치불가능 도입 으로 인해 개선되었지만...

반작용으로 필드쟁 자체가 죽어버렸죠

필드쟁도 트우세에 엄연히 존재하는 컨텐츠중 하나입니다

죽어있는 컨텐츠를 살리고 활성화 시키면 필드쟁을 원하는 속 시커먼 유저들도 활기가 생기지 않을까합니다

 

쟁을 신청하면 상대방쪽에서 수락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면 어떨까요?

이렇게 되면 서로 꼬운길드는 각자 알아서 쟁신청 주고받고 해가며 싸울테고 거부할 길드는 거부하면 되는거고각자 스트레스도 풀고~ 누이좋고~ 매부좋고~

위의 방식이 아니더라도 개선되어 죽어버린 필드쟁이 부활되면 좋겠습니다

 

 

 

 

2-4 pvp 밸런스

 

 

 

 

옛날부터 pvp 밸런스는 막장이었습니다

 

사이코키노의 걸리면죽는 프레셔 풀타 핵딜, 빨려가면 죽을때 까지 묶여있는 10사기 그라비티 폴, 시밤쾅=사망 캐블, 매떴다 삐빅 펑 광역스나, 스윽 지나가면 3킬하는 다크써지,아고니, 무한리저, 너도나도 다한방 마도심판, 무한버프지우개 고헤이 등등

 

올바른 상 하향으로 어느정도 밸런스가 맞아진 부분도 있고 여전히 사기인 것들도 있습니다

pvp 밸런스 내역이 패치노트에 나온지 한참지난것 같은데요~

 

한창 pvp밸런스 패치 할때 처럼 조금씩 이라도 다듬어 나간다면 차츰 밸런스가 맞아지지 않을까요?

 

 

 

댓글에 pvp밸런스 관련 의견들이 있어서 팀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팀배 상위권에 힐러가 많은이유 = 저항불가 cc기 있는 위저드 카운터가 힐러인데 힐러카운터가 다른직업이 아닌 힐러.
먹이사슬이 꼬임

2:2 5:5 모두 랜덤매칭인 현 배틀리그에 힐러가 고순위일수밖에 없음
카운터가 동일직종인 힐러니까

이건 힐러를 하향시킬 문제가 아니라 소드맨이나 아처쪽에 힐러를 카운터칠만큼 상향이나 개선을 해야 되는거라고 봄

(비슷한 수준의 스펙 투자를 기준으로 삼음)
마침 요번 소드맨 상향으로 힐러카운터 활로가 열렸는데
캐터 상향-> 피6만5천 물방3400 블럭1000대의 오카인이 '캐터'스킬에 찢김
쿨과 공백 갭이 3초정도인 페인베리어와 누아엘레카드작,적당한 체력투자로 몸빵과 기동성, 딜까지 챙긴 소소소캐캐캐xx기준

마도딜 뚫고 힐러한테 붙어서 평타로 리벤지드 뺀후 넉백시키고 갈아마시기 가능해졌음


이런식으로 먹이사슬을 돌려야 한단말임


힐러 물고늘어져서 하향당하면 다시 위저드 천하=위저드 하향해라 반복 인데
하향무새 짓 말고
중위권의 소드맨과
하위권의 아처를 일정수준으로 끌어올린후 얘기해야 최적의 밸런스가 나올것

 

 

 

 

 

2-5  초월

 

 

 

 

축복석 거래가능 패치로 인해 고초월 유저들과 비초월 유저간의 갭이 지구와 안드로메다 거리입니다

시간과 노력,돈을 투자해 캐릭터 스펙을 올린 유저들이 강한건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로 엄청나게 올라가는 초월수치 때문에 밸런스 붕괴 수준입니다

pvp시 초월적용 수치를 조정or다른 방식으로 어느정도 갭을 줄일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끝-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pvp에 관심이 생겨 다같이 즐겼으면 좋겠고 게임사에서도 pvp부분에 대해 죽어있는 컨텐츠와 충분히 개선가능한 점들을 캐치해서 개선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오타나 이해불가능한 부분, 잘못된 정보, 제보 댓글로 남겨주시면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취향저격 애증의 겜 똥나무 트우세 흥했으면 좋겠고

 

 

 

 

마지막으로 서버는 바이보라 길드는 수고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