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 서버에서 활동하는 독종깡다구입니다.

오늘 제가 쓸 이야기는 바로 스텟에 관련된 건데요.

주로 팁 게시판에는 어떤 클래스에 어떤 스텟이 효율이 좋은지에 대한 자료,

또한 보너스 스텟 포인트를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자료가 많습니다.

 

저 또한 그 게시자분들에게 많은 빚을 진사람 중 한명인데요.

그래서 이미 많은 유저 분들에게 알려진 이야기를 또 다시 하기보다는,

새로운 이야기 그러나 잘 찾아보기 어려웠던 이야기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스텟을 어떻게 찍어라!?에 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1. 먼저 이 그림을 같이 봅시다.

 

   

 

뭔가 이상하지 않으신가요? 전사/궁수/마법사/성직자의 총 스텟에서 차이가 납니다.

 

전사와 성직자는 28포인트

궁수와 마법사는 27포인트

 

이게 왜 그런 걸까요? 그냥 그런 걸까요? 아니면 어떤 규칙이 있을까요?

 

 

2. 다음 그림을 보겠습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 지금까지 해온 유저라면,

힘과 지능에 랭크계수가 붙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329포트를 정신/민첩/체력에 투자하면 어떻게 될까요?

단순합산이 될까요? 만일 단순합산이라면, 예상되는 기댓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력: 3 + 329 = 332

정신: 8 + 329 = 337

민첩: 4 + 329 = 333

 

실제결과를 보겠습니다.

 

 

 

실제값은 체력: 433 / 정신: 439 / 민첩: 433 입니다.

기댓값이 체력: 332 / 정신: 337 / 민첩: 333 이었는데, 101~2 차이를 나타냅니다.

101~2포인트는 어디에서 온 것일까요?

 

3. 여기에서 잠시 힘과 지능 스텟을 살펴보겠습니다.

   

 

잘 알려진 것처럼, 힘과 지능에는 랭크계수가 붙습니다.

기본직업(1랭크) 1.0에서 시작하여 2랭크, 3랭크로 전직할 때마다, 0.1씩 증가하게 되어

8랭크에는 1.7의 계수가 붙게 됩니다.

 

그렇다면, 예상되는 기댓값은 어떨까요?

 

: (3+329)*1.7 = 549.1

지능: (9+329)*1.7 = 574.6

 

그러나 실제 값은 736748입니다. 꽤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여기에 아까 정체불명의 101~102포인트에 랭크계수를 계산하여 더해보겠습니다.

(계산은 101포인트로 하였습니다.)

 

 

: (3+329+101)*1.7 = 736.1 (*102포인트를 넣으면 737.8)

지능: (9+329+102)*1.7 = 748 (*101포인트를 넣으면 747.3)

 

여기에서 소결론을 내보도록 합시다.

이유는 모르지만,

 

* 329포인트를 기준으로 101~102포인트가 추가된다. 이 포인트 또한 랭크계수가 붙는다.

* 101~102포인트는 모든 스텟에 추가되며, 주력스텟의 랭크계수에도 영향을 받는다.

(주력 스텟: 힘과 지능)

 

그렇다면, 101~102포인트는 어떻게, 무슨 방식으로 생긴것일까요?

어떠한 규칙이라도 있는 것일까요?

(그만 질질 끌어라! 결론이 뭐냐? 넌 답을 알고 있는 것이냐?)

 

저처럼 성격이 느긋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결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101~102포인트는 스텟포인트 투자횟수를 중심으로 계산됩니다.

2. 60포인트 이하로는 5포인트당 1포인트의 보너스가 붙습니다.

3. 60포인트 초과 185포인트 이하로는 4포인트당 1포인트의 보너스가 붙습니다.

4. 185포인트 초과 385포인트 이하로는 3포인트당 1포인트의 보너스가 붙습니다.

5. 385포인트를 초과할 때부터 2포인트당 1포인트의 보너스가 붙습니다.

(이후로는 9랭크가 뚫려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 이제 나가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늘 건전한 의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과 더 명쾌한 정리가 필요한 분들은 더 읽어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쯤되서 아마도 이런 질문이 나올 법 합니다. (근거는?)

이제부터 하나하나 증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5번을 하나하나씩 보여드리면, 1번이 자연스럽게 증명이 될 것 같네요.

 

4. 다음 그림을 보겠습니다.(직관성을 위해 랭크계수를 빼겠습니다.)

  

 

 

 

마법사의 힘과 체력의 기본 수치는 3입니다.

여기에 47포인트를 투자하면, 60이 됩니다.

(기본(3) + 투자(47) + 보너스(10) = 60이 됩니다.

 

2. 60포인트 이하로는 5포인트당 1포인트의 보너스가 붙습니다. 증명완료!

다른 그림을 보겠습니다.

 

 

 

(기본(3) + 투자(47) + 보너스(10) = 60 (5포인트당 1)

투자(100) + 보너스(25) = 125 (4포인트당 1)

60 + 125 = 185

딱 떨어지네요!

3. 60포인트 초과 185포인트 이하로는 4포인트당 1포인트의 보너스가 붙습니다. 증명완료!

 

또 다른 그림을 보겠습니다.

 

 

(기본(3) + 투자(47) + 보너스(10) = 60 (5포인트당 1)

투자(100) + 보너스(25) = 125 (4포인트당 1)

투자(150) + 보너스(50) = 200 (3포인트당 1)

60 + 125 + 200 = 385

딱 떨어지네요!

 

4. 185포인트 초과 385포인트 이하로는 3포인트당 1포인트의 보너스가 붙습니다. 증명완료!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뭔가 음? 뭔가 있는데? 그러실 겁니다.

50/100/150/200/순으로 비율이 바뀌지 않을까?

한번 보겠습니다!

 

 

(기본(3) + 투자(47) + 보너스(10) = 60 (5포인트당 1)

투자(100) + 보너스(25) = 125 (4포인트당 1)

투자(150) + 보너스(50) = 200 (3포인트당 1)

투자(200) + 보너스(100) = 300 (2포인트당 1)

60 + 125 + 200 + 300 = 685

 

5. 385포인트를 초과할 때부터 2포인트당 1포인트의 보너스가 붙습니다. 증명완료!

 

 

그럼 지금까지의 레벨은 어떻게 될까요?

1+47+100+150+200= 498레벨,

 

아직 검증되진 않았지만, 500레벨이 만랩이라는 유력한 설이 있습니다.

그러면 만랩(500레벨)2포인트가 남는군요.

지금까지의 규칙대로라면, 1포인트당 1이 올라야 정상입니다.

한번 더 실험해보겠습니다.

 

 

(아까의 그림에서 힘에 1을 투자하고, 체력에 2를 투자해보았습니다.)

둘 다 685였는데, 힘은 2포인트 증가하고, 체력은 4포인트 증가하였습니다.

 

이로써, 아까의 결론보다 더 깔끔한 정리를 할 수 있겠군요.

 

스텟포인트 투자에 따라 보너스 스텟이 달라진다.

50포인트(기본스텟포함)를 투자할 때 5:1 비율로 보너스 포인트 생성(60포인트)

위 구간 이후에 100포인트를 투자할 때 4:1 비율로 보너스 포인트 생성(185포인트)

위 구간 이후에 150포인트를 투자할 때 3:1 비율로 보너스 포인트 생성(385포인트)

위 구간 이후에 200포인트를 투자할 때 2:1 비율로 보너스 포인트 생성(685포인트)

위 구간 이후로는 1:1 비율로 보너스 포인트 생성

 

 

자 지금까지의 결론을 가지고 처음 그림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사와 성직자는 28포인트

궁수와 마법사는 27포인트

 

이게 왜 그런 걸까요? 이제야 밝혀졌습니다.

임씨가 전사와 성직자를 더 우대한 결과가 아니라(ㅠㅠ),

보너스 스텟 때문이었던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결론으로 위의 표에서 보너스 스텟을 빼보겠습니다.

 

 

전사의 5이상 스텟: /체력/민첩(3)

성직자의 5이상 스텟: /체력/정신(3)

 

28-3 = 25

 

궁수의 5이상 스텟: /민첩(2)

마법사의 5이상 스텟: 지능/정신(2)

27-2 = 25

 

, 모든 클래스의 기본 스텟은 25포인트로 동일하였으나,

50포인트 투자구간의 보너스 스텟이 5포인트 당 1포인트로 발생하므로,

 

5포인트 이상 되는 스텟이 궁수나 마법사보다 하나 더 많았던

전사와 성직자가 1포인트 더 많아 보일 뿐이었던 것이었습니다.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저도 이번에 실험해보면서 많은 궁금증을 풀 수 있었네요.

부디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이 공식은 그저 www.toabase.com의 스테이터스 계산기가 어떻게 작동하는 지를 파악해본 것으로,

실제 게임에서는 어떻게 작용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실제 게임과 다른 부분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단요약)

 

50포인트(기본스텟 포함) 투자구간일 때, 5:1로 보너스 스텟 생성(50당 10)

51~150 포인트 투자구간일 때, 4:1로 보너스 스텟 생성(100당 25)

151~300 포인트 투자구간일 때. 3:1로 보너스 스텟 생성(150당 50)

301~500 포인트 투자구간일 때, 2:1로 보너스 스텟 생성(200당 100)

501 부터는 1:1로 보너스 스텟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