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읽기전 참고 사항입니다!

1. 본 글은 뉴비, 복귀 유저를 위한 스킬 트리 가이드입니다.

2. 스킬 트리는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반영되어 있으며, 스킬 트리에 정답은 없습니다.

3. 현재 밸런스 패치로 스킬 트리는 언제든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4. 모든 스킬 트리는 P V E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위자드
기본 전직 클래스입니다.



추천 스킬
래써지 : 특성을 습득하면 래써지가 버프 형식으로 변해 마법진, 범위 지속형 스킬 딜을 15퍼 상승시켜줍니다.
소환 클래스를 제외한 웬만한 딜러 클래스는 버프 상시 유지가 필요합니다.


선택 스킬
텔레포테이션 : 법사의 로망 텔레포트입니다. 적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몬스터의 인식을 풀어줍니다. 또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갈 수 없는 곳을 넘어가게해주는 매력적인 스킬입니다. ( 언덕 밑에서 사용하여 언덕 위로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

매직 실드 : 연약한 위자드의 몸을 조금 더 굳건하게 해줍니다. 잡몹이 많은 구간에서는 SP도둑이 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볼트 : 이번에 상향 목록에서 없습니다. 밀치기 용 끝!

어스퀘이크 : 넉다운 용으로 1포인트 투자는 괜찮지만 그 이상은 추천드리지않습니다.
( 어스퀘이크를 배우고 룬캐를 전직시 점프에 어스퀘이크가 나가기도 합니다. 네, 예능입니다. )



비추천 스킬
매직 미사일 : 과거에는 어마어마한 영광을 누렸지만 패치 누락 되었습니다. 버리는 스킬입니다.






2. 파이로맨서 = ( 파이로 )
광역 딜러 컨셉의 파이로맨서입니다.
도사의 삼재부와 모든 스킬이 시너지가 존재합니다.



추천 스킬
홍염 : 아츠로 인해서 상당히 좋아진 스킬입니다. 아츠 유무에 따라 성능의 차이가 심합니다. M 추천드립니다.






선택 스킬
파이어볼 : 엘리멘탈 리스트, 사이코를 전직한다면 필수적으로 찍어야하는 스킬입니다. ( 엘리, 사이코 스킬과 시너지가 있음 M 추천 )
다만 그 이외의 클래스에게는 선, 후딜에 비해 딜링이 만족스럽지 못해 찍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플레임 그라운드 : 지상몹 한정 스킬이며 광역 딜입니다. 누적 딜은 현재 좋은 편은 아니지만 상향된다면 상당히 괜찮을 것 같습니다. 또한 엘리멘탈리스트를 전직시 필수적으로 1은 찍어야 좋은 스킬입니다. ( 엘리의 메테오와 연계 되는 스킬입니다. ) 다만 지상몹 한정이라는 리스크가 있어 취향을 많이 타는 스킬입니다.

파이어 월 : 현재 단일, 광역 전부 좋다고 볼 수 없는 스킬입니다. 다만 아츠 + 에이밍 기준으로는 상당히 괜찮은 딜로 예상되는 스킬이지만...현재 실험을 안 해봐서 정확히 알 수가 없어 연구가 필요한 스킬입니다. T^T
( 추가 ) - 파월 아츠 상용시 점유율 20퍼라는 성능이 나온다고합니다. 보스딜 위주의 트리를 짜신다면 마스터가 필요한 스킬 같습니다. 

인챈트 파이어 : 간☆지☆용 스킬입니다. 현재 속추뎀이 점점 쇠락하는 추세라 1이상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네크를 필두로 한 소환형 트리에는 고투자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해골 병사들에게 인챈파가 적용이 됩니다. )

헬 브레쓰 : 챌린지 전용 스킬입니다. 간지와 딜링은 나쁜 편이 아니지만 무려 10초 채널링 스킬이며 원거리 방어가 되지 않습니다. ( 근거리는 방어 됩니다. ) 단, 14챌 같은 일직선 형 챌에서는 강력한 성능을 뽐냅니다.

파이어필라 : 잡몹들의 홀딩과 딜링을 책임집니다. 딜을 넣는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누적 합 딜은 괜찮습니다. 






3. 엘리멘탈리스트 = ( 엘리 )
광역과 단일의 팔방미인이며 가장 스킬트리에 취향이 갈리는 직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추천 스킬
메테오 : 엘리의 아이덴티티라고 생각 되는 스킬이며, 법사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스킬입니다.
초광범위와 최강의 딜뽕을 선사해줄 스킬입니다.



선택 스킬
일렉트로큐트 : 상향을 먹고 상당히 괜찮고 쿨이 짧은 광역 딜링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이 판정과 딜이 들어가는 방식이 애매하다고 느껴지며, 점프 후딜 캔을 반드시 해줘야하는 스킬입니다.
또한 레벨에 따른 전이 대상 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광역 딜이 충분하거나 스킬 포인트를 고투자를 하실게 아니라면 0포인트 추천드립니다.
( 추가 ) - 도사의 삼재부와 호풍환우부 등의 시너지가 가장 잘 맞은 스킬입니다. 도사와 함께라면 단일딜로도 상당한 성능을 뽑내는 스킬로 M 추천드립니다.

헤일 : 상향 먹고 '에이밍만 있다면 가장 강력한 단일 딜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 스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에이밍 너프가 예고 되어 있고 솔로 플레이일 경우 빙결 이외는 기대가 크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1포인트 이상 추천드립니다.

스톰더스트 : 패치에 가장 큰 수혜자 스킬이지 않을까 싶은 스킬입니다.
풀 히트 + 마스터 기준 18틱이 박히는 스킬이며 총 14500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특성으로 5틱이 추가되서 18000정도의 퍼뎀을 가지게 되어 쿨 대비 상당히 좋은 스킬로 자리매김한 것 같습니다.
( 보충 설명 - 파이어볼에 시너지가 존재합니다. )

파이어클러 : 광역 딜로는 형편 없는 모습을 보이지만 보스용 단일 딜링 스킬로는 상당히 괜찮은 모습을 보입니다.
15초마다 약 8천퍼듸 딜을 넣을 수 있으며, 스톰더스트나 헤일과 달리 빠르게 박을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입니다.
( 추가 ) - 도사의 삼재부 효과를 볼 시 15초마다 강력한 딜링을 뽑낼 수 있습니다. 도사가 있다면 M 추천드립니다.



비추천 스킬
엘리멘탈에센스 : 패치전에는 속성 딜 자체를 올려줘서 20초마다 눌러줘야하는 수고로움이 있지만 쓰였던 스킬입니다. 패치 후 반대 속성 ( 상대가 얼음 속성이면 불속성 스킬로 쳐야함 )만 상승 시켜주면서 쿨, 지속 동일해 버려진 스킬입니다.

스톤커스 : 염,화 속성 한정이라 역시 버려진 스킬입니다.






4. 워록
애매한 광역과 온전한 딜을 다 박는다면 나쁘지 않은 단일딜을 가지긴 했으나 리스크에 비해 글썌..
현재 연구가 필요한 클래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악령을 통한 암흑 시너지가 있습니다.


추천 스킬
- 연구가 필요합니다. -

워록은 크게 2가지 악령 올인 트리와 분배형(?) 트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악령 중에 인보케이션이 상향 받지 못해 적어도 26포인트 이상을 먹는 악령 트리를 추천드리기가 어렵습니다. ( 거기다 무기 아이커 필수 )
또한 지금 마스테마 특성 팬텀 페인에 대해 정확한 정보가 없습니다. T^T



부가 설명
악령 트리무기 아이커와 더불어 사바쓰 + 특성 + 다크써지 + 마스테마 조준까지 합쳐서 온전히 딜이 박힌다면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조건도 많고 무엇보다 이 악령이 일을 제대로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딜만 온전히 박히면 그래도 어느정도 딜뽕 맛을 느낄 수는 있는 트리입니다.



분배형 트리 : 마스테마, 폴 오브 아고니, 데몬 스크레치가 주력기이며. 악령을 보조 딜로 굴리는 트리입니다.
현재 폴 오브 아고니 딜량 재평가 되고 있습니다.
데몬 스크레치는 선후딜이 심하고 타점이 불안정하고 딜량이 기대 보다 낮으며, 무빙도 해야하는 단점을 갖춘 진짜 삼박자가 별로인 스킬입니다.
하지만 악령에 비해 신경 써야할 사항이 적고 아고니와 마스테마는 선후딜이 낮아 쓰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추가 ) - 현재 워록은 분배형 트리가 더 적합하다고합니다.
개인적 추천 스킬 트리는 아고니, 마스테마, 사바쓰, 이블 M (총 36포) / 다크써지, 인보 1 이상 추천드립니다. ( 암흑 때문이라도  닼써지 인보는 1포인트씩 필요합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첫 글은 위자드와 대표 3인방 딜러직(도사는 원래 클레릭이였으니까..)을 먼저 소개해봤습니다!
추후에 다른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